판다리아 사전패치 이후, PVE 와 PVP 양면에서 야수 사냥꾼은 엄청난 기량(?)을 내뿜고 있죠.

 

하지만 이전의 PVE 에선 생존 사냥꾼을 대부분 해왔기때문에 야수 사냥꾼이 낯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레이드와 던전에서의 야수 사냥꾼의 딜사이클을 알아보겠습니다. (PVP 는 제가 안하므로 패스!)

 

 

 

 

목차

 

1. 특성 및 문양, 장비세팅

2. 기본 딜 사이클

3. 야수의 격노때의 딜 사이클

4. 야수의 격노와 쿨기를 섞은 몰아치기 딜 사이클

5. 집중사격에 대해서

 

 

 

 

 

1. 특성 및 문양, 장비세팅

 

필수로 찍어야 하는 특성은 광포한 야수, 스라소니 돌진입니다.

 

(하지만 저승까마귀가 특화도에 영향을 받게 패치되면 그때는 바뀔 수도 있습니다.)

 

문양은 죽음의 표적과 끝없는 격노를 쓰시고 나머진 원하는대로 쓰시면 됩니다.

 

물론 이 두가지 문양도 필수는 아닙니다. 있으면 편한 문양이죠.

 

그리고 장비세팅은 만적,만숙련을 맞춘후에 치명타>특화도>가속도 순으로 재연마 하시면 됩니다.

 

만적 768 (7.5%), 만숙련은 768 (7.5%) 입니다.

 

 

소환수의 특성은 야성으로 합니다. 그리고 광견병은 패시브에서 액티브로 바꿔줍니다.

 

 

 

 

2. 기본 딜 사이클

 

일단 주로 쓰는 스킬이 뭔지 한번 봅시다.

 

▲ 야수 사냥꾼이 기본적으로 쓰는 스킬들. (단축키: P)

 

 

위의 그림에 나와있는 것들이 야수 사냥꾼이 주로 쓰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들을 가지고 야냥의 기본적인 딜사이클을 만들어보죠.

 

마무리 일격은 생명력 20% 이하인 대상에게 사용하는 것이므로 재낍니다.

 

그리고 사냥꾼의 징표는 생략하겠습니다.

 

 

독사 쐐기 → 살상 명령 → 신비한 사격 3~4회 → 코브라 사격 → 살상 명령

 

 

딜의 시작은 독사 쐐기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살상 명령은 쿨마다 무조건 사용하며, 남은 집중은 신비한 사격으로 소비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살상명령의 쿨이 돌아왔을때 집중이 없어서 코브라 사격을 시전해선 안된다는 것!

 

그러니 살상 명령 쿨이 돌아오기 2초전에 코브라 사격을 한번 시전해서 집중을 모아놓아야 합니다.

 

이것이 기본적인 딜 사이클 입니다.

 

 

 

 

3. 야수의 격노때의 딜 사이클

 

기본적인 딜 사이클을 알았으니, 쿨기를 끼워넣어 볼텐데 쿨기엔 뭐가 있는지 봅시다.

 

▲ 야수 사냥꾼의 쿨기 목록 

(빨간줄 아래의 광견병은 사냥꾼의 소환수가 가진 쿨기입니다.)

 

 

이것들을 기본 딜 사이클과 잘 섞어줘야하는데, 결코 쉽지 않습니다.

 

갯수로 따지면 광견병까지 여섯개인데, 언제 무엇을 눌러줘야하는지 막막하죠. 언제 일일이 누르나 싶기도 하구요.

 

여섯개를 일일이 쓰긴 벅차니까 매크로를 두개 만들어 봅시다.

 

 

     · 야수의 격노와 속사를 묶어서 같이 쓰는 매크로 (이하 야격매크로)

        #showtooltips 야수의 격노

        /시전 속사

        /시전 야수의 격노

 

     · 스라소니 돌진과 광견병을 묶어서 같이 쓰는 매크로 (이하 스돌매크로)

        #showtooltips 스라소니 돌진

        /시전 광견병

        /시전 스라소니 돌진

 

 

매크로를 만드니 누를 것이 네개로 확 줄었네요. 그쵸? 그리고 저 스킬들은 묶어쓰면 좋은것이니 의심말고 만들어봅시다.

 

자, 그럼 쿨기때 딜을 어떻게 하는지 차근차근 보도록 하죠.

 

 

먼저 야수의 격노를 사용했을 때 딜사이클을 보겠습니다.

 

야수의 격노를 사용하면 버프창에 '내면의 야수' 라는 버프가 생깁니다.

 

마우스를 갖다대면 별 말이 안써있지만, 스킬창을 열어 지속효과를 찾아보면 사냥꾼의 공격력이 10% 상승하고

 

모든 스킬의 집중 소비량이 절반으로 감소한다는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 야수의 격노 시전시 사냥꾼이 얻는 효과

 

 

모든 스킬의 집중 소비량이 절반으로 줄어들기때문에

 

야수의 격노가 지속되는 10초동안 코브라 사격을 시전하는 것은 딜로스입니다.

 

야수의 격노 시전 전에 집중이 60 이상 있는지 확인하고, 없다면 코브라 사격으로 모아놓고 써야합니다.

 

 

야수의 격노 → 살상 명령 → 신비한 사격 5~6회 → 살상 명령 → 신비한 사격 4~5회

 

 

이렇게 야수의 격노 동안은 코브라 사격을 빼고 살상 명령과 신비한 사격만을 사용해 딜합니다.

 

그리고 야수의 격노 10초동안 살상 명령은 두번이 꼭 들어가게끔 합시다.

 

살상 명령을 쓰자마자 야수의 격노를 사용하면 그 10초동안 살상 명령은 한번밖에 쓰지 못합니다.

 

▲ 잘못된 살상 명령의 사용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더 잘되리라 믿습니다.(?) 그림판 작업이라 이해좀요 ( -_-)...

 

살상 명령 쓴 시점을 0초라 보고, 글쿨 1초 후 야수의 격노를 시전 했을때

 

야수의 격노 동안 살상은 한번밖에 못들어감을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그러니 살상 명령이 쿨 돌고 있는 동안엔 야수의 격노를 쓰지말고,

 

살상 명령의 쿨이 돌아오면 야수의 격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잠깐! 아까 야격 매크로를 기억하시죠? 야격때는 속사를 같이 돌리도록 합시다. 집중이 넘치지는 않을겁니다.

 

자, 야수의 격노 동안에는 이렇게 딜을 하면 됩니다.

 

 

나머지 쿨기들은 쿨마다 눌러주면 됩니다.

 

그리고 만반의 준비는 모든 쿨기를 사용한 직후에 쓰도록 합시다.

 

..라고는 말했지만 이렇게 하면 아마 마구잡이로 눌러대시는 분들이 많겠죠?

 

야수의 격노와 나머지 쿨기들을 섞어 봅시다.

 

 

 

 

4. 야수의 격노와 쿨기를 섞은 몰아치기 딜 사이클

 

야수 사냥꾼은 초반 몰아치기가 중요합니다.

 

때문에 초반에 쿨기를 잘 섞어서 모두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그 사이클을 한번 봅시다.

 

 

야격매크로 → 살상 명령 → 스돌매크로 → 광포한 야수 → 신비한 사격 3~4회 → 살상 명령

→ 만반의 준비 → 살상 명령 → 광포한 야수 → (신비한 사격 쓰면서 속사 끝나길 잠시 기다리고 속사 끝나자마자)

→야격매크로 → 살상 명령 → 스돌매크로 → 신비한 사격 3~4회 → 살상 명령

 

 

자, 쉽게 생각하면 쿨기를 네개 몰아쓰고 만반의 준비로 쿨을 리셋시킨 후에 다시 네개를 몰아쓰는 겁니다.

 

그리고 쿨기들 사이에 살상 명령과 신비한 사격을 섞는거죠. 어떻게 섞는지 하나하나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스라소니 돌진은 살상 명령 사이에 씁니다.

 

스라소니 돌진 중에 살상명령을 쓰면 찝찝한 본인의 매우 주관적인 기분때문에 (주몽할배님의 글이 한몫했음!?)

 

스돌은 살상 명령 사이에 끼워 넣습니다. 살상 → 스돌 → 살상 의 배열입니다. 위의 사이클에도 이 배열이 있습니다.

 

 

자, 그리고 만반의 준비를 이용하면 처음 야수의 격노 10초 동안에 살상 명령을 총 세번 쓸 수 있습니다.

 

▲ 여러 쿨기를 섞은 야수 사냥꾼의 딜사이클

 

 

(그림 1)을 보면 야수의 격노 10초동안 살상 명령을 세번 쓸 수 있다는 것을 알수 있죠.

 

위에 쓴 딜사이클에도 이 배열이 들어가있습니다.

 

 

자, 스돌을 살상사이에 끼워넣는 것과, 야격동안 살상 세번쓰는 것을 조합하면 (그림 2)가 됩니다.

 

그리고 거기에 광포한 야수를 얹어주면 (그림 3)이 됩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또 신비한 사격을 끼워넣으면 첫 야수의 격노 딜 사이클이 완성됩니다.

 

그러면 지금 위에 딜사이클에서

 

야격매크로 → 살상 명령 → 스돌매크로 → 광포한 야수 → 신비한 사격 3~4회 → 살상 명령

→ 만반의 준비 → 살상 명령 → 광포한 야수

 

요기까지 한 겁니다.

 

자, 야격과 속사를 묶은게 야격매크로 였던거 기억하시죠?

 

근데 야격은 10초 지속인데 속사는 15초 지속이죠.

 

그렇기 때문에 저 사이클을 돌리면 속사 지속시간이 3~4초 정도가 남습니다.

 

그동안 신비한 사격을 3,4회 사용하면서 속사가 끝나길 기다립니다.

 

그리고 속사가 끝났으면 만반의 준비로 쿨이 리셋되고 쓰지 않았던 야격매크로와 스돌매크로를 쓰는겁니다.

 

야격매크로 → 살상 명령 → 스돌매크로 → 신비한 사격 3~4회 → 살상 명령

 

이렇게요.

 

 

이러면 쿨기와 함께 몰아치기 딜 사이클은 끝납니다.

 

이후에는 기본 딜 사이클대로 딜하면 됩니다.

 

쿨기들은 쿨이 오는대로 따박따박 눌러주시면 되구요.

 

다만 앞에서 말한 야수의 격노동안 살상 두번쓰기를 꼭 지켜주시면 되겠습니다.

 

 

 

 

5. 집중사격에 대해서

 

집중사격은 소환수의 광기 5중첩을 소비하여 사냥꾼의 가속을 증가시키는 스킬입니다.

 

그런데 광기 5중첩 쌓이는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이전에는 집중사격 유지가 가능했고 광기 5중첩이 금방 쌓였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리고 야수 사냥꾼은 딜의 절반 이상을 소환수가 해줍니다.

 

때문에 야수의 격노에 집중사격을 사용해 광기 5중첩을 소비하는 것은 딜로스 입니다.

 

 

격노에는 속사와 함께 딜해주시거나 그냥 깡딜을 하시고, 집중 사격은 야수의 격노 직후에 한번씩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단, 몰아치기 중에는 격노 직후라도 절대 소비하지 않습니다.

 

 

※광포한 야수는 광기 5중첩이 있을때와 없을때 실험을 해보았는데 데미지면에서 차이가 없었습니다.

 

영향을 안받는것 같으니, 광포한 야수의 쿨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T13을 4셋 입으신 분들은 처음 딜을 독사쐐기가 아닌 신비한 사격으로 시작하시고,

   4셋 효과인 시간사냥꾼이 발동되면 그때부터 몰아치기 딜 사이클대로 딜하시면 됩니다.

 

   T13 4셋이 아닌 분들은 처음 딜을 독사쐐기로 시작,

   각종 장신구와 기공장갑 등이 발동하면 몰아치기 딜 사이클대로 딜하시면 됩니다.

 

※야수 사냥꾼의 쿨기는 쿨이 짧기때문에 굉장히 유동적입니다.

   때문에 레이드에서의 쿨기 배분은 위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