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많이 격조했습니다.

각설하고, 빨리잡은편은 아니지만 모구샨을 마무리하였기에

트라이하면서 느꼈던 그리고 잡고나서 파밍을 거치며 느꼈던 사항에 대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적어봅니다.

먼저 블로그에 게시한 후, 옮긴 것이다보니

말이 짧은 점에 대해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1. 바위 수호자

 

ㄱ. 추천 전문화/특성/문양

- 전문화 : 생냥

- 특성 : 급가속 / 자유 / 강철매의 상 / 자유 / 저승까마귀 / 글레이브 투척

- 문양 : 주문양 = 죽표/동물교감/철수, 보조문양 = 속임/자유/자유

 

ㄴ. 딜방식

- 바닥활성화후 딜사인이 나오면 초반에 모든 쿨을 다 돌리고, 점사 대상에게 저까, 만반 이후 다른 대상에게 저까 사용.

- 막판 만반 쿨이 돌아올때도 위와 마찬가지 방식을 사용.

- 뭉쳐있는 두마리 구역에 폭덫 유지

- 더 나은 집중 수급을 위해 뭉쳐있는 두마리 독사쐐기 유지, 혹시 끊길 경우 일제사격으로 독사쐐기 박을것.

- 실탄장전시 다른 기렌에 징표가 박혀있지 않을 경우 그냥 단일 대상에 '폭폭폭' 사용해도 무관함.

 

ㄷ. 생존 및 공대 유틸기 팁

- 공저로 코발트 바닥 피해없이 없앨 수 있음.

- 회드가 있다면 공생을 받아 질주를 받고, 회드에게 공저를 주어 코발트 바닥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도록

- 바닥활성화시 석화 진행중인 수정을 받아 이동하는데 멀리 깔거나 반대편으로 넘어가야 할때 철수를 사용

 

 

 

2. 펑

 

ㄱ. 추천 전문화/특성/문양

- 전문화 : 야냥/생냥

- 특성 : 웅크린 / 자유(구속의 사격) / 강철매의 상 / 광야 / 저승까마귀 / 글레이브 투척

- 문양 : 주문양 = 죽표/동물교감/공저, 보조문양 = 속임/자유/자유

- 방패 페이즈의 광딜에 초점을 맞출 생각이면 생냥으로, 그것이 아니라 단일딜에 무게를 두고자 한다면 야냥

 

ㄴ. 딜방식

- 야냥의 경우 초반에 만반을 이용하여 모든쿨을 몰아치는것이 좋음.

- 잠깐의 무빙을 할때 여우상을 키기 보다는 폭덫을 사용하는편이 좋음(야냥 한정)

- 야냥의 경우 방패페이즈때 벌레펫으로 고어핀드 자리에 격노 벌레광딜, 일제난사도 상당한 광역딜 DPS를 보여줌.

 

ㄷ. 생존 및 공대 유틸기 팁

- 지팡이 페이즈시 비전고속 피해는 공저로 튕기기 가능.

- 각 페이즈마다 피회복이 더디다면 공저를 사용할 것(문양으로 인한 받는피해 50%, 강철매의 상 15% 추가)

주먹페이즈시 번개복사셔틀을 해도 광을 잘치면 미터기에서 낮은 위치는 아님.

 

 

3. 가라잘

 

ㄱ. 추천 전문화/특성/문양

- 전문화 : 야냥

- 특성 : 웅크린 / 자유 / 강철매의 상 / 광야 / 저승까마귀 / 글레이브 투척

- 문양 : 주문양 = 죽표/동물교감/공저, 보조문양 = 속임/자유/자유

 

ㄴ. 딜방식

- 초반 쿨을 확실히 몰아줄 것.

- 코사쓰기에는 살상쿨을 놓칠것 같고, 신사쓰자니 살상 집중이 모자를것 같다면 바닥에 폭덫사용.

- 실제로 이론상 야냥의 경우 폭덫을 쿨마다 사용하는 것이 단일딜에서 더 좋다는 의견이 있음.

- 공대 딜이 낮은편이라면 마격페이즈 돌입하자마자 물약을 마시게 되면 물약 지속시간보다 광폭이 먼저올 수 있음

-> 이럴 경우 장신구 발동이던지, 격노던지 아무리 못해도 광폭 40초 이전에는 물약을 먹을 것.

- 토템 내부조 배정시 들어가서 쫄들이 많이 생성된 곳에 폭덫을 던지고 피가 적은놈에 마격 확실히 날릴 것.

 

 

 

4. 유령왕

 

ㄱ. 추천 전문화/특성/문양

- 전문화 : 야냥

- 특성 : 웅크린 / 침사 / 강철매의 상 / 광야>전율>열정 / 저승까마귀>=스라소니 / 글레이브 투척

- 문양 : 주문양 = 죽표/동물교감/공저, 보조문양 = 속임/자유/자유

 

ㄴ. 딜방식

- 쑤베타이 팝업이 된 것을 확인하고 속사/격노를 쓸 것.

- 치앙/쑤베타이 겹치는 구간에 쑤베타이 손재주 시전할때 글레이브는 잠시 봉인.

- 쑤베타이/쯔안 겹치는 구간에 쯔안 방패시전시 글레이브는 잠시 봉인.

- 쯔안 페이즈시 어둠 딜은 본체만, 네임드에 펫을 붙이고 살상을 쓰게 할 것.

- 저승까마귀를 이용해서 20% 이하일 경우 쿨을 1분으로 되는 특징을 이용해 전투시간대비 이론상 보다 더 많은 저까 틱을 볼 수 있음.

 

ㄷ. 생존 및 공대 유틸기 팁

- 주시평정 메크로를 통해 쯔안 방패 해제에 도움을 줄 것. 특히 쯔안 딜하는 상황일 경우 만약을 대비해 딜 컷을 위해 타겟에서 지우고 주시평정을 이용해서 해제를 할 것.

- 평정 문양은 쿨을 만들고 집중소모를 0으로 만드므로 안쓰는 것이 나아보임.

- 쯔안/맹 겹치는 동안 방패를 한 번 더 보아서 전멸의 위험이 높은 정도로 딜이 빡빡한게 아니라면 열정을 써서 보다 편하게 평정을 사용할 수 있음.

- 주시차단 메크로를 통해 측방+방패 겹치는 타이밍에 원거리 차단에 신경 쓸 것.

- 측방 공격, 연발 사격 등은 공저로 튕기기 가능, 특히 웅크린 투자시 측방 공격을 피하기 위해 이동경로가 길 경우 그냥 공저.

- 연발 사격은 되도록 철수로 피하는걸 추천.

- 맹 격노 해제 담당일 경우 오더에 맞춰 해제할 것. 보인다고 그냥 해제하다 꼬이는 경우 발생할 수 있음.

 

 

ㄹ. 유용한 메크로

- 주시평정

/시전 [target=focus] 평정의 사격

- 주시차단

/stopcasting

/stopcasting

/stopcasting

/시전 [target=focus] 침묵의 사격

 

 

 

 

5. 엘레곤

 

ㄱ. 추천 전문화/특성/문양

- 전문화 : 야냥

- 특성 : 웅크린 / 침사 / 강철매의 상 / 광야>전율>열정 / 저승까마귀 / 글레이브 투척

- 문양 : 주문양 = 죽표/동물교감/공저, 보조문양 = 속임/자유/자유

- 구슬처리에 중점을 둘거라면 광야 대신 전율이나 열정, 저까 대신 스라소니도 좋은 선택

 

ㄴ. 딜방식

- 중첩 지우기는 특별히 큰 피해를 받는게 아닌 이상 구슬처리 페이즈가 아니라면 집중사격 사용시에 지울 것.

- 구슬처리를 위해 70이상의 집중을 최소한 유지할 것.

- 수호병 딜처리가 무난하게 흘러간다면 펫은 엘레곤에 붙여두고 살상명령을 사용할 것.

- 5번째 구슬처리시에는 격노를 써도 다음 수호병 단계라던지 막페이즈 시작때 격노쿨이 돌아옴.

- 구슬처리시 마격은 꼭 두번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

 

ㄷ. 유틸기

- 보조문양 속임은 현재 버그인지 눈속임 쿨이 없는 현상이 있어, 기둥 단계 이후 수호병 단계 돌입 혹은 막페이즈 진입시 작은 유령들을

탱커에게 지속적으로 눈속임 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음.

 

 

 

6. 황제의 의지

 

ㄱ. 추천 전문화/특성/문양

- 전문화 : 생냥

- 특성 : 웅크린 / 구속의 사격 / 강철매의 상 / 열정>=전율>광야 / 저승까마귀>스라소니 / 강화사격>탄막

- 문양 : 주문양 = 죽표/동물교감/공저, 보조문양 = 속임/자유/자유

- 광딜은 어느정도 되는데 이감이 부족하다면 사격냥도 무방해보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10~15초동안의 광에서 전율이나 열정찍은 생냥 광딜이 제일 높음.

 

 

ㄴ. 딜방식

ㄹ.항에서 세부설명

 

 

 

ㄷ. 유틸기

- 정말 딜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면 만반은 최대한 아껴두고, 지우개 로테이션이 꼬이거나 혹는 새는 불꽃을 처리할때 만반 공저를 사용하는편이 좋음.

- 물리 피해 4% 시너지용 펫을 쓴다면 무조건 점사 대상 네임드에 붙여둘 것.

- 생냥의 경우 올가미 특성으로 인해 고어핀드로 땡기기 이전에 올가미가 발동할 경우 제대로 안모이는 경우가 종종 있음.

- 따라서 고어핀드로 모인 것을 확인한 후 이동 경로에 냉덫을 사용.

- 구속의 사격 + 강화사격 콤보로 넉백 및 5초스턴을 넣을 수 있음.

- 이 경우 먼저 잘모인 분노쪽에 구속의 사격을던지고 강화사격을 사용하면 넉백과 동시에 스턴이 걸림.

- 무한메즈 방식은 차후 25인 레이드를 하려고 할 경우 5.1.0 패치 이후 서리고리 너프로 인해 힘들기 때문에 광처리 방식이 적절하다고 생각함.

 

 

ㄹ. 전반적인 전투 흐름

 

1. 6번의 분노 + 2번의 용기 (마지막 분노 생성 후 약 50초의 시간)

2. 3번의 분노 + 1번의 용기 (마지막 분노 생성 후 약 50초의 시간)

3. 3번의 분노 + 1번의 용기 (마지막 분노 생성 후 약 50초의 시간)

4. 3번의 분노 + 1번의 용기 (마지막 분노 생성 후 약 50초의 시간) 이후 광폭

 

전투시작후 바로 혹은 2~3번째 분노때에 속사를 사용하면

2. 3분노 로테이션에서 메즈후 광을 치는 타이밍 그리고 4. 3분노 로테이션 메즈후 광 타이밍에 속사쿨이 옴.

광딜이 밀린다면 속사를 그때 사용하는편이 좋고, 열정은 매 분노처리때 마다 쿨이 오는장점이 있음.

전율은 풀집중에서 연속발동시 무한일제와 가까운 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딜이 여유로운 상황이 아니라면 힘, 용기, 네임드 딜에 100 집중을 유지하기 위해 코사만을 사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음.

 

 

ㅁ. 지우개 관련 팁

- 가장 마지막에 죽은 분노에서 발생한 불꽃을 기준으로 대상을 찍고 움직이기 시작하고 3초후에 들어가면

모두 원거리/힐러 본진을 대상으로 하고 오고 분노의 죽은 시점의 시간차가 크지 않다는 가정하에 혼자서 공저 한번 5초로 모두 처리가 가능함.

- 다만, 그런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힘탱, 밀리 등을 대상으로 하는 불꽃을 무리해서 지우겠다면 만반 공저 10초짜리를 이용하되

불꽃이 터지고 바닥에서 발생하는 이팩트가 받는 피해다보니 불꽃에 들이박고 불꽃이 없어지고 약 0.5초의 피해가 들어오는 시간차가 있다는 점에 유의할 것.

- 분노가 죽는 시간차가 클 경우, 무조건 서브자를 콜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