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공을 돌다보면 가지각색 발키르 쌍둥이 택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탱위치는 어디에 잡히는지.
외부조는 누가하는지.
특수기술에 정수를 스왑할지 안할지.
본진이 다같이 정수로 이동할지.
개별적으로 정수를 찍고 올지. 등등등

저마다의 이유는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이유라기보다는 취향의 영역에 있는 것은

과연 어둠을 받고 빛을 딜할 것인가, 빛을 받고 어둠을 딜할 것인가.

인 것 같습니다.

무엇을 받고 무엇을 딜하든 효율에서 차이는 그다지 없지만,
이것이 통일되어 있지 않는다면 진행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헷갈릴 수 밖에 없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탱의 위치나 특수기술이 올때 공격대의 택틱 등은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같은 속성의 쌍둥이에게는 딜이 약하게 박히고
반대되는 정수의 쌍둥이에는 딜이 세게 박힙니다.

반면 입는 데미지는 같은 속성의 쌍둥이의 피해는 흡수하며,
다른 속성의 쌍둥이의 피해는 쌩으로 맞게되죠.

모두 이 기본적인 원리를 가지고 택틱을 짜기 때문에,
쉽게 이해가 가능하죠.

하지만, 시작할때 무엇을 받고 무엇을 딜하지는 취향의 영역인데,
그로 인해 택틱은 정 반대가 됩니다.

공격대가 어둠 속성을 받고 빛을 딜하게 되면, 빛소용돌이에 정수를 스왑하든 생존기를 올려야 할 것 이고,
반대로 빛 속성을 받고 어둠을 딜하게 되면 어둠 소용돌이에 정수를 스왑하든 생존기를 올려야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취향의 영역에 있는 "어떤 정수를 받고 누구를 딜할지" 를 통일 해준다면,
우리는 의사소통에 있어서 많은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외 탱 자리를 입구에 잡든 정수 근처에 잡으시든,
소용돌이를 생존기로 버티든, 정수를 스왑하든, 외부조는 누가할지에 대한 것은
각자 원하는 대로 하면 될것입니다.


어둠 정수를 받고 빛을 딜하지, 빛 정수를 받고 어둠을 딜할지(외부조는 그 반대)
즉, 시작하는 정수를 무엇을 할지를 왜 통일해야 할까요?

로그로 그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북미의 쌍둥이 스피드 기록입니다.


공격대의 로그 기록을 살펴보면,
이들이 시작할때 무슨 정수를 받고 어떤 속성을 딜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북미의 쌍둥이 킬타임 상위 50개 공격대의 기록은 매우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습니다.

총 50개의 공격대 중

어둠 속성을 받고 빛(라이트베인)을 딜한 공격대는 46개.
빛 속성을 받고 어둠(다크베인)을 딜한 공격대는 4개.

즉 대다수의 공격대가 어둠을 받고 빛을 딜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모두가 이것을 "국민 택틱"으로 받아들이고,
빛 속성을 받고 어둠을 딜하는 택틱을 "이단"으로 몰 수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전체 50개 공격대 중,
44개의 공격대는 어둠을 받고 빛을 딜했고,
6개의 공격대는 빛을 받고 어둠을 딜했습니다.


이렇게 북미와 유럽처럼 시작 속성이 통일되어 있다면,
공대원들이 헷갈릴 가능성도 더욱 줄어듭니다.

그렇다면 한국은 어떨까요?


전체 50개의 공격대중,
28개의 공격대는 어둠을 받고 빛을 딜했지만,
무려 22개의 공격대가 빛을 받고 어둠을 딜했습니다.
퍼센테이지로 계산하면 무려 56% 대 44%로 시작 속성이 나뉘어 있습니다.

도대체 이유가 뭘까요?
저는 그것을 우측통행과 좌측통행에서 추측을 해봅니다.

과거 한국은 차량은 우측통행, 사람은 좌측통행을 하는 이상한 규칙을 유지하다가,
2010년도에 보행자도 우측통행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좌측 통행이 익숙하신 분들이 계시겠죠.

자 그럼 아래 그림을 보시죠.
보시다시피 입구에서 어둠 정수와 라이트베인은 경기장 우측에 위치합니다.


반대로 빛정수와 다크베인은 좌측에 위치하죠.

아직까지도 좌측통행이 편하신 공대장 분들은 자연스럽게 빛 정수를 받고 다크베인을 치는거고,
우측통행이 일반적인 분들은 어둠 정수를 받고 라이트베인을 치는 겁니다.

반면 북미와 유럽(영국을 제외한)의 경우에는 우측통행이 일반적이므로,
거의 대다수가 어둠 정수를 받고 라이트베인을 치는게 익숙한거죠.
그래서 대다수의 공격대가 어둠 정수를 받고 빛을 치게 된 겁니다.

그럴듯하죠?




















응~ 아니야~
대만은 우측통행인데, 킬타임 50개 공격대가 다 다릅니다 ㅋㅋㅋ



25개 공격대는 빛을 받고 어둠을 치고,
나머지 25개 공격대는 어둠을 받고 빛을 칩니다.

그래서 저의 우측통행/좌측통행 가설은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리시구요.

여튼 로그사이트에서 제가 한땀한땀 들어가서 일일히 다 세어봤습니다.
잠이 안와가지고...

이것을 차트로 정리해봤습니다.


전세계 킬타임 50개 공격대중 45개는 어둠 속성 / 5개 공격대는 빛 속성 시작입니다.


킬타임 상위 공격대가 모든 공격대를 대표한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추세는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리라 예상합니다.

한국도 택틱의 일반화, 쉬운 리딩고 팔로잉을 위해,
발키르 쌍둥이의 택틱을 시작속성을 통일했으면 합니다.

공대장님들, 오늘부터 한번 어둠 속성을 받고 라이트베인을 딜 해보시죠.
공대원님들, 오늘 참석한 막공장님이 빛 속성을 받자고 하면, 세계적인 추세가 어둠속성 시작인데 어둠으로 스타팅하자고 권유 한번 해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