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 점수가 실제 실력을 정확히 반영하냐는 질문과 로그 점수대로 사람을 뽑아가는 것이 맞냐는 질문은 뒤로 해두고 왜 자기 로그 점수를 등록하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의 점수까지 외부 사이트가 자기 멋대로 기록을 해버리는지 이게 제일 불만이네요. 개인적으로 점수에 연연하면서 하고 싶지도 않고 꼭 상류 공대에 가고 싶은 것도 아니라 자기가 스스로 등록해야 올라가는 점수였다면 등록 자체도 안하고 신경도 끄면서 하고 싶거든요.

그런데 자기가 등록하지 않아도 같이 공격대를 진행했던 다른 사람이 등록을 하면 제 점수도 같이 등록되어 버리고 그것이 일시적으로만 존재하는 것도 아니며 외부 사이트가 멋대로 영구 보존을 하고 다른 사람들도 다 볼 수 있게 해두니 아예 신경을 쓰지 않고 하기가 굉장히 힘들어요. 로그 점수가 높아야 상류 공대를 가기 쉽기도 할뿐더러 자기 점수 보는 재미로 하는 사람도 있으니 로그 등록하지 말라고 할 수도 없으니까요.

하지만 로그 사이트 자체에서 블리자드 계정 연동도 가능하고 로그를 등록하면 자기 캐릭터가 자동으로 로그 계정에 등록된다는 것으로 봐서 누가 로그를 등록했는지 확인이 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어째서 외부 사이트가 멋대로 다른 사람들 점수까지 동의없이 다같이 등록하는지 의문이네요. 어쩌면 상대평가에서 누군가의 점수를 더 높여줄 라이트 유저들의 점수가 필요했다든지의 이유일 수도 있고요.

와우를 즐기는 사람 중에 점수에 연연하지 않고 클리어 자체에 목적을 두고 가볍게 즐기거나 아는 사람들과 자기들끼리만 즐기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많을텐데 이렇게 즐기려 해도 자기 로그 점수가 자신의 의사와 상관 없이 외부 사이트 멋대로 사이트에 등록되고 영구 보존 되며 그것을 또 모든 사람들이 마음대로 볼 수 있으니 가볍게 즐길래야 가볍게 즐기기 힘들어진 상황이 되어버린 것 같아요. 저같은 경우도 로그 점수 등록 자체가 두려워서 공격대 지원하기 망설여지던 상황이 있었거든요. 예를 들어 그림을 취미로 배우고 싶은데 다른 누군가가 자신이 그린 모든 그림을 자기 멋대로 전시한다면 그림 그리는 것 자체가 두려워서 시작조차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처럼요.

로그 사이트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 중에는 자신의 로그 점수가 낮아서 상류 공대에 가지 못해서 불만인 사람들도 있겠지만 점수에 얽매이지 않고 그저 자기 수준에 맞는 사람들과 함께 취미로만 즐기고 싶은데 자기 의사와 상관없이 강제로 등록되어 버리는 로그 점수 때문에 이 점수에 얽매여 공격대가 즐겁지 못하고 오히려 압박 요소가 되고 점수가 두려워 공격대에 참여하기 망설여지는 사람들도 많을 것 같아요. 자기 로그를 가릴 수 있다고는 하는데 자기 로그 가려봤자 공격대에 같이 간 사람의 로그를 확인하면 바로 확인이 되기도 하고요.

상술했듯 로그를 등록한 당사자가 누구인지 확인하는 것도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데 로그를 등록한 사람의 점수만 등록하고 등록하지 않은 사람의 로그는 등록되지 않게 해서 상류 공대가 아닌 하류 공대에서는 점수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자신들끼리만 즐길 수 있게 했다면 로그 사이트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도 좀 적었을 것이고 원치않게 로그 점수에 얽매이게 된 사람들의 수도 많이 줄어들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