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금썹에서 죽기하는 “다류님”입니다.
재연마, 제가 참고하고 해보려고 정리했습니다.

icy-vein사이트에서
소격변대비 재연마할거면 이렇게해라
라고 한거를 정리한거니 정말 참고만 하세요.
풀비스템들 기준입니다.

직업(특성별 특화) - 기존스탯 > 재연마한 스탯

순서로 정리했습니다.
특화에는 최대치가 있는것들도 있지만
그 최대치를 현재 맞추려면 상당히 많은 양이 필요할테니
딱히 고려하진 않았습니다.

(추가) 재연마는 적중같은 기존 필수스탯을 깨면서까지하면
효율이 떨어진다고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아이템의 상태에 따라서
재연마는 달라질테니 정말 참고만 해주세요.

참고로 죽탱을 주로하는 저는 방숙이 사라지는 마당에
죽격을 믿고 딜템의 치명 등을 특화로 변경해볼까 합니다.
물론 실험이라서 결국엔 피통이 데미지 일거라
방어템으로 돌아서겠지만요...
개인적으로 기대되는 특성은
도적이 라떼시절 본케이다보니 잠행도적입니다.
개인적으로 사기처럼 느껴지는 특화는
pvp한정 냉법입니다. 동결 얼화얼창에 케릭터 뚫렸었네요.

탱커. 적절한 완방 수치를 유지하면서
혈죽 (피의 보호막 흡수량 증가) - 회피,무막 > 특화
야탱 (야생의 방어로 흡수하는 피해량 증가) - x
보기 (근접공격 방어확률 증가) - 회피,무막 > 특화
전탱 (방패로 공격 방어할 확률 증가, 결정적 방어 발동 확률 증가) - 회피,무막 > 특화

힐러. 대부분 극대를 바꿈
신기 (치유대상 피해흡수 보호막 흡수량 증가) - 일부 극대 > 가속
복술 (대상의 현재 생명력 낮을수록 치유 주문 효과 증가) - x
사제 (수양:모든 피해 흡수 주문의 효과 증가, 신성:직접 치유 주문 시전시 생명력 추가 회복량 증가) - 극대 > 정신력or특화
회드 (직접 치유 효과 추가로 증가, 직접 치유 주문 시전시 10초동안 주기적 치유 효과 증가) - x

근접 딜러. 대부분 치명을 특화로 바꿈
냉죽 (냉기 공격력 상승) - 치명 > 특화
부죽 (암흑 공격력 상승) - 치명 > 가속
야드 (출혈피해 증가) - x
징기 (기사단선고, 성격, 천폭 사용시 추가신성피해량 증가) - 가속,치명 > 특화
암살 (독 피해 증가) - 치명 > 특화
전투 (주무기 추가타 확률 증가) - 치명 > 특화
잠행 (모든 마무리 일격 공격력과 난도질 효과 증가) - 치명 > 가속
고술 (화염,냉기,자연 공격력 증가) - x
무전 (추가 근접 공격확률 증가) - 가속 > 특화
분전 (격노 상태가 되거나 격노 상태를 요구하는 능력의 효과 증가) - 가속 > 특화

원거리 딜러.
조드 (일식,월식 보너스피해 증가) - x
야냥 (야수의 공격력 증가) - 가속 > 특화
생냥 (사냥꾼이 입히는 모든 마법피해 증가) - 가속 > 특화
사격 (추가 원거리 공격 발동 확률 증가) - x
비법 (남은 마나양에 따라 주문공격력 증가) - x
화법 (주기적인 화염피해 공격력 증가) - x
냉법 (얼어붙은 대상에게 주문공격력 증가.핵얼창) - x
암사 (어둠의 구슬 공격력 증가) - 극대,가속 > 특화
정술 (번화,연번,용폭 추가공격 확률 증가) - x
고흑 (모든 암흑 계열 주문의 주기적 피해 증가) - 일부 극대 > 적중
악흑 (소환한 악마와 악마로 변신한 흑마법사의 공격력 증가) - 일부 극대 > 적중
파흑 (화염 계열 주문의 공격력 증가) - 일부 극대 > 적중

특화는 와우헤드 일일이 다 보면서 간단하게만 적어봤는데
혹시 틀린게 있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