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낮 2시에 글을 올렸었는데,,, 게시판에서 지워져서 다시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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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대 전략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간단히 아래와 같겠습니다.

- 힐러의 숫자
- 탱커의 타입 (전사, 야드)
- 메인/소프트 증격탱 구분 등

탱힐의 수준이나 구성을 생각안하고, 큰 고민 없이 증격탱을 3~4명 두는 파티들.
특히 무논리로 증격탱 4명 세운 공대 공대장 등은 좀..반성해야 합니다.

힐러가 살릴 수 없는 구조인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하게 예시를 만들어 봤습니다.


결론 

1. 12힐의 경우 탱 구성은 증격2, 평타1이 유리
- 각 4명씩 배치
- 단 소프트 증격탱 개념이 있으면 예외

2. 13힐 부터는 증격3, 평타1이 유리 
- 맨탱4명,증격탱 3명식 힐러 배치
 

내용 : 12힐러 예시 + 증격탱 피 9500으로 가정

1. 12힐 3탱커

증격탱2, 평타탱1, 탱커당 힐러 4명을 배치하면 아래 표와 같이 정리 됩니다

- 오버힐이 유효힐로 됐지만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이니 감안하고 보세요
각 파티 상황에 맞게 바꾸면됩니다 (2,3번 항목의 표는 생략합니다)



그래프로 살짝 시각화해보면아래처럼 나옵니다.

즉, 회피/방막이 없다면 48초부터 죽을 수 있습니다. 




2. 12힐 4탱커 (소프트 증격탱 개념 없이 지정)

아래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증격3명, 평타1의 탱 구성
평타탱에 4힐, 증격 탱커에 2.5힐러 정도 배치된다는 가정입니다

방막 회피 없으면 13초부터 탱커 깨져갑니다.


※ 소프트 증격탱 활용

방막 외침 매크로 등을 통해 탱커가 증격을 막아낸다는걸 알면

8명의 증격탱 힐러를 3,3,1씩 배정하고 프리힐1명 두는 식 등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메인 증격탱들이 방막으로 증격을 킵하고 있을 때 
소프트 증격탱에 힐 지원하는 등의 방식이 오리지날부터 사용됐었습니다.

장점은 증격탱 1명이 죽어도 12힐 3탱 구조가 된다는 것입니다.

와우위키에도 언급된 개념이니 찾아보시면 되는데, 대부분은 참조안하시더군요.
쓸만한지는 논외이니까 알아서 판단 바랍니다.




3. 13힐 4탱커

맨탱4힐, 증격탱 3힐씩 배정된다는 가정으로 힐이 남습니다

단, RDPS 최소 1250 정도 줄고 클리어 시간이 최소 30초 늘어납니다 (4분이상 걸릴 수 있음)
(패치워크 딜러 평균 DPS는 625입니다)

힐러들 마나가 부족하거나, 오버힐에 따른 시전 중지에 탱 힐이 빌 경우가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