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저의 뇌피셜이 많이 첨가되어있습니다



저번주 무희마격 테스트에 대한 글을 올렸었고 이번주에도 똑같이 무희마격으로 한번더 테스트를하려고했으나
고민끝에 오프닝무희로 진행해봤습니다
저번주글 ↓
http://www.inven.co.kr/board/wow/5534/10433

외부버프는 잔달라 혈장 오닉 노래꽃 대족장 다크문 저땅 . 이렇게고 2주 다 동일합니다 
시작전 강분 죽소 는 동일합니다. 다만 템셋팅이 2주차에는 격노갑옷을 빼고 검투갑으로 바꼈습니다
(첫주 까먹고 격노착용..) 


1. 4.12 무희마격 

DPS 1444.3 
TPS 1807.26 
특이사항 : 마격미스 30% , 영격미스 33.33% , 평타미스 34.78% ...






전투시작과 끝까지 표기되는 TPS 면에서는 1800으로 준수하게 보이지만 
어그로 타임라인으로 살펴보면 벨라 피 20%(마격타임) 부터 어그로가 계속 불안불안한 상황입니다. 
그러다 결국 전투시간 27초경에 전딜에게 어그로가 순간 넘어가 전딜1명제외 모두 사망했습니다. 무적물약을 제때 마셨다면 전딜이 다 휩쓸리진않았겟지만 그이후로도 살아남은 딜전과 어그로가 간당간당한상태로 계속 유지됩니다.
스킬미스가 30%인것을 감안해서 운이나쁜것도있었지만 미스가 15%대 정도로 나오더라도 엄청난 변화가 생기진않을걸로보입니다. 


2. 4.19 오프닝무희 방태탱
DPS 1002.4 
TPS 1879.6

특이사항: 스킬미스는 평균적으론 15%대이지만 무희 이후 크리가 잘 안터져 질풍 업타임이 짧았음(영격횟수 영향) 




시작부터 어그로가 굉장히 여유있는 상황입니다. 오프닝무희라 당연하겠지만요 
중간에 파란색 그래프가 치고올라올때부터가 마격타임입니다. 
동그라미 친 부분이 딜전들에게 어글이 역전되는 타이밍이고 정확히 저때 공대 무적물약 복용했습니다
 (전투종료 6초전, 벨라피 7-8%)

외부인원으로 오신 딜전 두분이 딜을 잘하셔서 딜러들은 전주와 다르게 다크문버프가 없이왔음에도  킬타임이 2초가량 줄었습니다. 



무희마격때 스킬미스가 30%인것을 감안했을떄 정상적으로 15%대정도가 나온다면 무희마격의 총 TPS는 1950정도 나왔을걸로 계산되고 오프닝무희보다 전체 tps가 높을수있겠지만 벨라에서 탱커가 어그로를 잡아놔야 하는 구간이 전투시작부터 전투끝날때까지가 아니라 전투시작부터 전투종료 6초전 이라는걸 감안했을땐 오프닝 무희가 맞다고 보입니다 
둘다 비슷한 수준의 딜전과 탱커라면 실제로 처음부터 벨라 전투가 끝날때까지 끝까지 어글을 잡아놓는것은 분방탱이라고 하더라도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리고 저희공대는 딜전제외 모두 마감돌리고 힐러3명만 근딜힐을 하고 원거리힐은 하지않은채로 힐러 8명이 모두 탱힐만 했었습니다만, 일반적인 택틱으로 진행했을때 무희마격은 최저를 킨상태더라도 받는피해가 30%가량 증가하기때문에 브레스 중첩이 쌓이는 후반에 급사위험이 높아집니다 . 
또 저처럼 마격 미스가 30%정도가 나면 마격이 막힘,피함이 떴을때 어그로가 순식간에 역전될가능성이 생겨 더 위험합니다. 

제 생각으론 무희마격은 탱커의 스펙과 딜전의 스펙차이가 어느정도 날때, 벨라 킬타임갱신을 위해 탱 dps도 올려야할때 위험을 감수하고 시도하는게 좋을것같습니다
(ex: 장군셋 ,썬퓨)  


결론
*무희마격은 오프닝무희탱보다 전체 tps가 비슷하거나 높을수 있고 dps가 더 높다. 
*하지만 탱커는 45초 이내킬 공대에서 어그로는 전투종료 6초전까지만 잡고있으면 된다 ( 전투시작부터 전투종료 6초전까지의 tps가 더 중요함) 
*벨라는 전투시간이 짧을수록 오프닝무희가 더 안전하다 . 
(ex 전투시간 25초공대의 경우 초반 19초만 탱커가 어글을 잡아놓으면됨)


참고로 방특이신분들은 당연히 마격이 유리할거고... 탱이 아드에 걸렸을때도 마격이 유리하며, 원탱으로 벨라가 안잡히는 공대는 참고하기 애매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