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분방도 방패들수 있고
방패 들면 방막도 쓸수 있고 방벽도 쓸수있고 최저도 쓸수있고
분방이 방패들면 방특에 비교해서 방어도 2포 외엔 차이없는건 맞음

근데 묻고싶은게


"그래서 님들 방패 들긴 합니까?"


방패를 안들면 다 쓸모없는 소리임.

상황봐가며 유동적으로 방패스왑 한다고 다들 이야기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유동적으로 방패스왑이 가능한건
네파, 삼룡이 브레스 타이밍에 브레스 캐스팅 보고 방패스왑하는거 밖에 없어요. 근데 솔직히 그마저도 안함.

전조현상 없이 날리는 삼룡이 난타는 무슨수로 알고 방패스왑해서 생존력을 확보할 것이고
용기대장 죽격이 10초쿨이라지만 쿨 찰때마다 꼬박꼬박 죽격 때리는것도 아닌데 그걸 무슨수로 알고 방패스왑할거고
쌍수로 넴드 후드려패다가 무막이 연속으로 떠서 무막카운터가 강타섞여서 연타로 쳐맞는걸 어케 스왑해서 막아내나요.

방패를 항시 착용하고 분노 남으면 방막 올려대는 방특도 나는게 급사인데
쌍수 ON으로 플레이하는게 80%이상인 분방이 생존력 운운하는건 안면몰수한거죠.

저도 분방으로 게임한지 좀 됐고 앞으로도 분방 할 테지만
분방트리는 일단 탱커 본인이 즐겁고, 딜러들이 어그로 스트레스 없이 즐겁게 겜하고 로그딸치기 위함이지
무슨 클리어 타임 운운해가며 분방은 방특이랑 생존력 차이도 안나고 클탐도 빠르고 그럴필요 없다 이말입니다.

북미 틀스퍼거마냥 화염아귀 지나가는 잡몹처럼 애드내서 슥 잡아버리고
플레임고르 에본로크 동시풀해서 광치지도 못할 평범한 우리네 막공유저들이
클리어타임 5분 10분 따지는거 우습지 않습니까. 30분 이상 차이나는것도 아니고.

어차피 검둥 클리어 하고나면 기억에 남는건 오늘 분배금이랑 오늘 먹은템밖에 없으실텐데.


이 글은 지극히 얼라적인 시점에서 쓰여진 글이므로 호드여러분께서는 분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