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이 해야 한다고 하니까,
트렌드인 것 같으니까 하는 것보다는
정확하게 알고 하는게 좋겠죠.

내가 분방탱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정답은 의외로 쉽게 정해집니다.

필요한 정보
- 나의 평소 DPS 
- 공대원 중 최상위 근거리 DPS 

6초 스킬 싸이클은 방밀/복수/방가/방가로 가정하고
(스킬당 위협 방어구 가르기: 261, 방패 밀쳐내기: 250, 복수: 315)
검방탱은 보통 분노가 부족하므로 영격은 6초에 한번 쓴다고 가정하면 
6초당 스킬 위협 수치 = 250+315+261+261+145 = 1232
스킬로 인한 초당 위협 (TPS) = 205
DPS로 인한 초당 위협 = 자신의 DPS

위는 이론상 최대값으로
글로벌 쿨타임 도는 스킬을 6초에 4번씩 쓰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스킬로 인한 초당 위협 (TPS)은 180 정도로 보는 것이 합리적.
여기에 무막/회피에 의한 손실까지 고려하면 160 정도 (방가는 무막 없음).

실제 초당위협수치 = (160 + DPS)*1.3 (방태)*1.15(특성)
 = 389 (DPS가 100일 때) ~  538 (DPS가 200일 때)

- DPS 200인 검방탱 기준으로 
전딜에게 어그로를 뺏기는 조건 538*1.1 < (전딜DPS)*0.8(전/광태)*0.7 (구축)
따라서 DPS 200인 검방탱은 전딜 DPS를 최대 1057까지 받아낼 수 있음.

- 탱 DPS가 100일 경우
전딜에게 어그로를 뺏기는 조건 389*1.1 < (전딜DPS)*0.8(전/광태)*0.7 (구축)
전딜 DPS를 최대 764 받아낼 수 있음.
(마격은 1.25배의 어그로 계수가 있으므로 마격탐에는 같이 마격 쳐줘야 함.)

따라서, 근거리 딜러 DPS 750까지가 검방탱이 손쉽게 받아낼 수 있는 영역,
750~1050은 검방탱의 "세팅에 따라" 받아낼 수 있는 영역이 됩니다.

결론: 근거리 딜러 (잠재적) DPS  1050 넘고 힐이 넘치면 Why not?
       근거리 딜러 (잠재적) DPS 750~1050에 힐이 부족하지 않으면 알아서.
       근거리 딜러 (잠재적) DPS 750 이하이거나 힐 불안하면 Why?      

추가정보0: 전딜의 영격난사까지 고려한 탱커가 받아낼 수 있는 전딜의 최대 DPS 공식
             = (탱커DPS + 160)*1.3*1.15*1.1/0.8/0.7 - 72            
             이 수치의 90% 정도까지 가능하다고 보수적으로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가정보1: 쌍수탱으로 DPS 300뽑고 영격난사할 경우 (영격 6초당 4회)
           6초당 스킬 위협 수치 = (315+261+261+261)+(145*4) = 1678
           스킬로 인한 초당 위협 (TPS) = 280 (실제로는 무막/회피로 더 낮아짐)
           실제 초당위협수치 = (280+300)*1.3 (방태)*1.15(특성) = 867


추가정보2: 검방 DPS200 뽑던 탱이 우레폭풍을 들었을 때
             아래만큼 초당 위협 추가 생성
             0.25*(6/1.9+3)/6*(149+92+270)*1.3*1.15 = 196
            (타격당 발동확률)*(초당 무기 타격횟수)*(발동당 위협)*(방태)*(특성)
            이 경우  초당위협수치 = 538 (DPS 200기준) + 196 = 734
            따라서 우레폭풍 있으면 그냥 검방 하세요 -_-

추가정보3: 말뚝탱딜의 상징 패치워크의 체력 3,850,000, 7분 후 광폭화
             따라서 필요한 RDPS는 약 9200.
             탱 4명, 힐러 3x4 = 12명 구성일 경우, 딜러는 총 24명.
             따라서 딜러 한명당 요구되는 평균 DPS는 400 이내입니다.
             (물론 패치워크는 어그로 개념이 완전하게 다름
             단지, 낙스까지 가서도 정말 "공략상 필요"한 DPS는 저 정도라는 것).
             
추가정보4: 위의 계산은 평균값을 바탕으로 한 것이고, 
             실제로 어그로가 튀는 것은 탱커의 위협이 순간적으로 낮고,
             딜러의 위협이 순간적으로 높은 경우이므로
             위 수치보다 보수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정1: 구축이 계산에서 빠져서 포함해서 다시 계산했습니다.)
(수정2:  무막 고려 수정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