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 동일 가정시
(템에 차이점은 방패랑 쌍수로 가정)

1. 생존

방특 = 분방(방패) > 분방(쌍수)
이건 위험구간에만 분방에서 방패차고 방막올려주면 방특이랑 다를바 없음




2. 어글

분방(쌍수) > 분방(방패) >=  방특
분방(쌍수) > 방특 >=  분방(방패)

이부분은 현재 템 수준에 따라 좀 다르겠지만...




3. 부탱포지션

분방(쌍수) >>>>>> 분방(방패) >>>>>> 방특
2어글자로 어글먹는데 굳이 방어적일 필요는 없죠


4. 자유도 (유틸)

방특 >> 분방(방패) = 분방(쌍수)

이건 뭐 무기보단 특성문제지만
전술숙련이라던가, 도발8초라던가, 혹여 잘 안찍지만 방벽 지속 증가라던가
이런부분에선 탱킹시 방특이 우월하긴하죠. 분방의 유틸리티 가능성은 다 어글로 대체되었으니 (질풍등)



5. 템값

방특이 쌈 (방패값은 보통 무기보다 싸니까...)




흔히들 하는 착각이
분방이 생존이 약하다? 라는 건데
사실 분방도 방패스왑하면 생존차이없습니다 (또는 미미합니다)

쌍수일때가 조금 더 아픈건 맞는데
쌍수에서 검방스왑으로 그 아픈부분을 잘 커버하는게 실력이 됩니다.
물론 공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세팅을 변경해야 하지만

흔히 말씀하시는
분방은 몸이 약하다는 좀 다른 이야기입니다.

몸이 약한 탱커는 보통 템이 안좋고, 이건 분방이 아니라 방특을 타도 마찬가지입니다.
또는 몸만 빵빵한 탱커라 어글이 약할 수 있습니다. 



호드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얼라는 구축덕에 탱커 어글이 조금 더 넉넉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