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버프 최소1개 이상 + 거인,살쾡이,화주 등의 도핑을 잘 유지할 수 있다.
로그점수를 올리고 싶다.
공대 내에 정상적인 힐러가 8할 이상이다.
고정 or 반막공을 다니는데, 일정 시점, 일정 구간에서 항상 어글이 튄다.
----------------------------------------------------------------------> 분방



외부버프 꼬박꼬박 받아서 못다니겠다.
나는 도핑값에 많은 투자를 하기가 힘들다.
막공만 다닌다.
고정 or 반막공을 다니지만, 공대 딜러진의 어그로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다.
----------------------------------------------------------------------> 방특




방밀전사에게 있어서 2티어의 어깨와 장화는 필수입니다. 방피량이 붙어있는 몇 안되는 부위이기 때문이죠.
(방피량 세팅 대신 전투력, 치타세팅으로도 가능하나, 방피량 세팅이 좀 더 높고 안정적인 TPS유지가 가능한 것을 확인-개인적인 경험이므로 지적, 태클 환영) 

같은 맥락에서 방특전사에게 방어의 스카라베는 단단함뿐만 아니라 TPS를 높여주는 좋은 장신구입니다. 방특이면 꼭 드세요. 비룡이빨 부적, 생보가 극강의 성능, 세팅시의 편안함 등을 감안하면 많은 상황에서 탱커들의 최고의 장신구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둘 다 갖춰져있지않은 방특전사에게는 스카라베는 굉장히 좋은 대안입니다. 


이 정도만 방피량 세팅을 하면, 방밀로 시작하는 오프닝의 초반 어그로는 왠만한 분방분들보다 더 강합니다. 




하지만 분방이 죽소, 무희를 사용한다면?




단기간에 훨씬 높고 빠른 어그로 획득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분방의 가장 큰 장점이죠. 다양한 상황에서 유틸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분방의 경우도 검방착용시, 방특과 비교해서 잃게 되는 방어적 이점은 방어구 착용으로 인한 방어도 4%와 방피량, 방숙에 따른 조금의 DTPS 정도 이외에는 없습니다. 간혹 봉쇄와 전술 숙련을 이야기하시는데, 레이드시 봉쇄를 사용할만한 구간이 라그탱밖에 없죠. 하지만 이 글을 읽으시는 대부분의 탱커님들은 화염아귀를 위해 모두 만화저를 맞추었을겁니다.



방어부분에서도 방특과 크게 차이가 안나고, 많은 상황에서 다양한 유틸성을 발휘할 수 있는 분방이 가지는 이점이 장기적으로 보면 무조건 더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방특이 얻을 수 있는 어글량은 한계가 명확한 반면, 분방이 얻을 수 있는 어글량은 템레벨의 상승으로 인한 DPS의 상승에 따라 선형적으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작부에서 말한 바와 같이, 충분한 도핑이 이루어지지 않은(충분한 아이템 파밍이 이루어지지않은) 분방전사의 경우, 죽소, 무희 등의 사용을 배제하면 방피량 세팅을 한 방밀전사보다 TPS가 낮을 확률이 높습니다. 검둥이 딱 분기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원 이후는 무조건 분방이 낫습니다.





다 아시는 이야기 길게 해서 죄송한 마음에 한줄요약하자면, 



다니는 공대 수준이 평범하고, 도핑도 적당히, 로그도 적당히, 클리어도 적당히 하면 된다 -> 방특

레귤러 이상의 무언가(로그점수 상승, 더 높은 TPS로 인한 공대 딜 상승이 가능한 경우 등)를 원한다. -> 분방


여기서 방특의 경우 방피량 세팅을 권장하고, 분방의 경우 풀도핑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