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무슨 말인고 하니


분방이 방밀보다 어그로를 더 먹기 위해서는


피갈이 방밀보다 TPR이나 TPS가 높아야 하고


질풍 업타임이 충분히 확보되어 공격을 더 빠르게 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조건이 달성되려면, 치명타 및 전투력이 적절하게 갖춰져야 합니다.


(검투갑이 분방에게는 거의 최고의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전투력도 있고, 치타도 무려 2.6%나 있구요.)






-------------


간단한 예를 들어봅시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KmZzFXhUB01o-qjn-ytsczcuH2g3_w9EtHphMxm4YgY/htmlview


(클래식 주문 어그로 생성치 일람표)


1. 비교의 간단화를 위해, 보스는 현재 파괴도끼까지 모두 활용하여 방어력이 0이 된 상태라고 가정합니다.


2. 표에 의하면, 방밀의 어그로는 761.08 (꿰뚫X), 864.016 (꿰뚫O) 입니다.
2.1. 표에 의하면, 방밀의 분노 당 어그로(TPR)은 38.08 (꿰뚫X), 43.2 (꿰뚫O) 입니다.


3. 피갈은 전투력의 45% 이므로, 방밀 주문과 동일한 어그로를 가져가려면 다음과 같은 전투력이 필요합니다.


* 꿰뚫X = 피갈이 되려면, 1691.28의 전투력이 필요함
(죽소 활성화시, 1300.99)
* 꿰뚫O = 피갈이 되려면, 1920.03의 전투력이 필요함
(죽소 활성화시, 1476.96)


3-1. 방밀 주문의 TPR과 동일한 TPR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투력이 필요합니다.


- 꿰뚫X = 피갈이 되려면, 2538.66의 전투력이 필요함
- 꿰뚫O = 피갈이 되려면, 2880의 전투력이 필요함


=> 그러나 3-1의 경우, 분방은 쌍수로 인하여 더 많은 데미지를 입히고, 그로 인해 더 많은 분노를 얻으므로, TPR의 중요성이 떨어진다.


이외에도 질풍 업타임으로 인한 더 빠른 공격속도를 감안하면 위 3의 전투력보다 낮아도 방밀보다 더 높은 어그로를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정확한 수치는 다소 복잡한 계산을 요합니다.


------------------------


그러므로 탱템(격노, 투지, 아킴, 네파목 등)만을 과하게 두르면 분방 전환의 효과를 거의 보지 못합니다.


일정 전투력과, 일정 치명타율 이상이 받쳐주어야 한손분방의 경우 한손방밀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일정 전투력에 대해서는 위에 개략적인 설명이 있으며, 치명타율의 경우 20% 이상을 권장합니다)






p.s: 사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분방이 더 아프게 맞는 것 같다' 라고 느끼게 됩니다.


투지 및 격노에서 검갑, 쌍수 등으로 전환하게 되면 방어도와 체력이 적지 않은 폭으로 감소하며


또한 죽음의 소원 업타임의 경우 방어력이 20% 감소하므로 더 많은 피해를 입습니다.
(무희의 경우도 똑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방밀은 무희를 쓸 이유가 별로 없어 잘 쓰질 않고, 분방이 더 많이 쓰는 편이기도 하고)




p.s2: 그렇기 때문에 분방을 플레이 하려면, "적절한 도핑과 버프", "공대 디버프 관리", "체력와 전투력, 치명타 간의 조화"


세 가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게 하나라도 없으면 끔살이 나든, 오히려 방밀보다 어그로를 못먹든, 안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