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럴거면 분방탱을 왜 하느냐? DTPS만 늘어나서 민폐만 끼치는 것 아니냐?



그래서 나름 기준을 세우고 TPS칼큘레이터와 일주일을 씨름한 후, 가지고 있는 템으로 최대한의 세팅을 한 뒤 4대인던을 돌며 스킬을 손에 익힌 후! 어제 처음 분방탱으로 검둥을 다녀왔습니다.



평범한 반막공을 다니면서 방특으로도 어글에 크게 무리가 없었지만, 최근 원하는 세팅에 조금 근접한 것 같아 솔직하게 순전히 개인적인 재미를 위해서... 공대장님과 충분히 상의를 거친 뒤 분방탱으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평소 생각하던 기준은 노버프 피통 6000(타우렌이라서 그렇습니다.), 방어도 5500, 전투력 900, 치타 18% 정도였었고, 저번주 비룡이빨 부적을 득하며 세팅이 자유로워진 관계로 이리저리 만져보면서 TPS칼큘레이터를 돌려보았고, 평소보다 TPS가 50~100 정도 증가한다면 DTPS 증가를 감안하더라도 분방으로 바꾸는 의미가 있지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다음은 저의 셋팅(노버프 전투태세 전투정보)입니다. 방어력은 5630입니다.





여기서 혼돈 -> 용아비수로 교체 후 주무기로 스왑, 장갑은 검술가(보유중)or단숙장갑, 격노발->오색장화로 바꾼 뒤, 과적중1%를 돈훌을 빼고 아킴티로스를 넣으면 제가 생각하는 세팅의 완성입니다. 그렇게 세팅을 하면

노버프 피통 6200, 방어도 5500, 전투력 900, 치타 20%가 약간 넘는 정도가 됩니다.




사실 반막공인지라 좀 더 템이 완성되면 분방을 도전하려고 하였으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괜한 걱정이었습니다. 운이 좋았을 수도 있지만, 위급한 상황 자체가 없었습니다. 벨라 아드걸린 직후나 용기대장, 화염아귀, 크로마구스 일부구간 등은 방패를 들고 진행하였습니다. 피빠지는게 방특때와 차이를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피가 생각보다 덜 빠진다고 해도, 메리트가 없다면 굳이 바꿀 필요는 없겠죠. 방어적 측면에서 약간의 손해가 발생하는 것은 사실이니까요. 다음은 저희 공대 기준 제가 분방탱으로 바꾸면서 얻은 메리트입니다.


1. 네임드 킬타임이 빨라졌다.

- 제가 분방으로 바꾼 것을 공대장님께서 알고 계셨기때문에, 딜싸인을 평소보다 빠르게 내리셨습니다. 그리고 1인분의 딜이 추가됨으로서 전반적인 RDPS가 조금 상승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공대원들의 숙련도 향상 등 여러가지 요인이 맞물려 평소보다 짧게는 20초에서, 길게는 1분 이상 네임드 킬타임이 빨라졌습니다. 

다음은 저희 공대 플레임고르, 크로와 네파킬 시간변화입니다. RDPS가 어느 정도인지는 네임드킬 시간만 보셔도 대충 감이 오실 겁니다. (사실 분방탱으로 바꿀 이유가 없긴 합니다.)


-플레임고르



-크로마구스(3/26 소각,쇠퇴)



-네파리안




2. 로그점수가 많이 올랐다.

- 화심, 검둥 통틀어 단 한번도 전태마격을 쳐 본적이 없을 정도로 사실 로그 점수는 신경도 안쓰던 1인이라 분방전과 분방후의 로그점수비교가 의미가 없긴 할 것 같습니다만, 비슷한 템 수준에서 분방으로 바꾸면 얼마나 로그점수에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있을 것 같아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Best Perf. Avg가 11.2점이 올랐습니다. 

방특으로도 90점이 넘는 분이 많으시기도하고 상황마다 다를 수 있기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전태마격으로 로그점수를 올려놓지 않았던 방특전사님의 경우 분방탱 전환시 약 10점 이상의 로그점수 상승이 따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본인의 경우 80점 초반 -> 90점 초반)

또, 1번에 따른 부수적 결과로서 공대내 다른 인원들의 대다수도 로그 점수가 다소 상승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3. 재밌다..!

- 쌍수를 든 구간이 많지는 않았지만, 쌍수를 들고 탱킹을 할 때 화면을 가득 메우는 노란색, 흰색 크리 데미지들은 정말 일상생활에서 쌓인 스트레스로 답답한 마음이 뻥뻥 뚫리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탱도 재밌는데, 탱을 하면서 딜까지 신명나게 할 수 있다? 이보다 매력적인 직업이 어딨습니까.

다들 부캐 5개씩은 있으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전사님들은 분방을 타시면 앵벌하시기도 무난합니다. 저는 가끔 화주를 모아서 팔거나 실리더스에서 정수작업을 하는데, 분방을 탄 이후로 앵벌이 굉장히 수월해졌습니다. 이 또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일단 제가 느낀 점은 이 정도입니다. 모든 내용은 단 하나의 외부버프도 받지 않은 상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검둥에서 사용한 도핑은 상급 방어의 비약, 거인의 비약, 인내의 비약, 상급 민첩의 비약, 해과일 입니다. 전부 1.5골 이내의 싼 것들이죠. 살쾡이는 너무 비싸서 상급 민첩의 비약으로 대체하였는데도 이 정도 효과를 보았으니, 외부버프를 받고 물통을 사용하고, 살쾡이를 빨고 화주를 드시는 등의 추가도핑이 이루어진다면 그 효과는 실로 대단할 것 같네요. 






한줄요약 : 외부버프, 비싼 도핑은 상황상 힘들고, 물통 스왑 및 사용 등이 신경쓰기 귀찮고 어럽다하시는 분들도 일정스펙 이상이 되시면 분방으로 충분히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꼭 딜러진의 높은 DPS를 감당하기위해서가 아니라도, RDPS가 낮은 공대에서도 충분히 다른 효과들을 보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게임에 새로운 재미를 찾으실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거라 생각하는 바, 개인적으로 많이 추천드립니다. 분방탱은 잘나가는 정공의 전유물이라 생각하시는 라이트유저분들께 참고가 되엇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