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tps 올리는 게 대세가 되다보니...
tps에 너무 애착을 가지신 분들이 많은 듯 하여...
탱커의 기본은 버티는 것이기 때문에 방어도를 1000만 낮추더라도 

유효생명력에서는 큰 차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완방 또한 마천가지 개념입니다.
(적중만 확보되면 데빌세트를 꼭 벗어야하는 이유.)

이 유효생명력이라는 것은.
힐이 안 들어오는 순간에 얼마나 버틸 수 있냐를 가정하는 것입니다.
곰드루의 경우에는 강타를 맞기때문에 tps세팅에 너무 취중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그리고 전사는 방막이 있기 때문에, 실질 유효생명력은 계산식에서 위 그림에서 나온 방막의 기대값을 더 해야합니다.

탱에 기본은 어글과 생존인데.. 너무 어글에 취중하는 듯 합니다.
드루의 경우에는 방패와 방숙이 턱없이 부족하고, 결정적인 강타때문에 기본 베이스는 방어력&회피 완방에
압축기세팅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쫄탱만 할거라면 논의가 무의미.)

적절한 적중 /방어도 / 완방세팅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이 균형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인던탱만 하실거면 이런 엑셀식 따지는 건 무의미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