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죽음의기사를 본섭에서 안해보고 리분클래식에서 처음 해본사람이라면 처음에 알려주는 스킬은 많은데 뭐가뭔지도 잘 모르겠고 뭘 어떻게 눌러야 하는지부터 난감하게 느껴지는 일이 많습니다 (본인얘기)

이 글은 초보자들이 단순히 딜사이클을 따라하게 하자는 취지가 아니고 대충 각각의 룬이 어떻게 쓰이고 어떻게 소모해야 효율적인지를 이해해보고자 쓰는 글입니다.

참고로 글쓴이는 혈냉죽 맨탱 / 부죽 찍먹 수준이라 부죽에 대한 이해도가 조금 부족할수 있으므로 양해부탁드림.


1. 죽음의 기사 자원 구조 (룬, 룬마력)

죽음의 기사는 기본적으로 6개의 룬 ( 혈기 룬×2냉기 룬×2부정 룬×2 ) 을 사용함 (이하 ,,)
또한 룬을 1개 소모할 때마다 룬마력을 10씩 얻으며, 2개 이상의 룬을 소모하는 스킬은 룬마력을 15씩 얻음
사용한 룬은 각각 개별적으로 쿨타임이 돌며, 10초 후 재생됨

특정 기술이나 특성은 룬을 죽음의 룬으로 바꿀 수 있으며, 죽음 룬은 모든 색깔 룬으로 취급됨.
대표적으로 혈기 전환 (혈기 룬 1개를 죽음의 룬으로 바꾸고 즉시 활성화)


2. 죽음의 기사 기본 스킬 구조
죽기 스킬은 각각의 룬 색깔에 대응하는 기본 스킬이 있다.
혈기 ▶ 피의 일격 (질병에 감염된 적에게 추가피해)
냉기 ▶ 얼음 손길 (서리 열병을 감염시킴)
부정 ▶ 역병의 일격 (피의 역병을 감염시킴)

또한, 죽음의 기사는 특성별로 ,를 동시에 소모하는 주력기가 있다.
혈죽 : 죽음의 일격
냉죽 : 절멸 (+작렬하는 분노)
부죽 : 스컬지의 일격

이 메인 딜링 스킬들은 대상에 걸린 질병에 따라 추가 데미지나 효과를 얻기 때문에 먼저 얼음 손길+역병의 일격 2스킬을 사용해 대상에게 2질병을 묻히고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다.
따라서 기본 사이클은 이렇게 된다.
1. 얼음 손길()
2. 역병의 일격()
3. 주력기(+)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은 혈기 룬의 역할이 붕 뜬다고 느낄 것이다. 기본적으로 혈룬은 기본기인 피의 일격으로 소모하지만, 문양 중 질병의 문양을 사용하면 1가지 역할이 더 생긴다.




질병의 문양을 장착하고 전염병을 시전 시 대상에게 걸린 질병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된다. 전염병은 혈기 룬을 소모하는 스킬이므로 사실상 + 소모를 1로 대체할 수 있게 된다.

얼음 손길과 역병의 일격은 처음에 질병을 묻히기 위해 필수적인 스킬이지만, 데미지가 낮기 때문에 첫 시전 이후에는 최대한 사용 횟수를 줄여야 DPS가 증가한다.

따라서 기본적으로는 혈기 룬을 소모하는 전염병으로 질병을 유지하고, 이렇게 아낀 + 룬을 주력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질병의 문양 사용 시 기본 스킬 사이클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얼음 손길 + 역병의 일격 (+)
2. 주력기 (+)
3. 피의 일격 / 전염병 (+)
4. 이후 + 룬은 주력기에 소모하고, 혈기 룬은 전염병으로 질병을 유지하는 선에서 최대한 피의 일격에 소모

이것이 죽음의 기사 기본 스킬 사이클이고, 이후 각 특성/역할 별로 조금씩 변형하게 된다.

3. 룬 마력
죽음의 기사는 룬을 1개 소모할 때마다 룬 마력을 10씩 얻으며, 룬을 한번에 2개 이상 소모하는 스킬은 룬 마력을 15씩 준다. 
또한 75레벨에 배우는 룬 무기 강화는 모든 룬을 즉시 충전함과 동시에 룬 마력을 25 채워준다.
딜사이클에 있어서 룬 마력의 기본적인 사용처는 죽음의 고리(룬마력 40) 이며, 또한 혈죽과 부죽은 룬 마력 60을 소모하는 궁극기를 가지고 있다. (춤추는 룬 무기, 가고일 부르기)

룬 마력 0에서 시작하는 상황의 경우, 궁극기를 사용하기 위한 룬 마력 60을 위해선 6룬을 1개씩 소모하면 되나, 일반적으로 딜사이클에서는 룬을 2개 소모하는 주력기를 쓰기 때문에 첫 사이클 완료 시 룬 마력이 60이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레이드 보스전 같은 경우는 첫 사이클에서 최대한 빠르게 6룬을 턴 후, 룬 무기 강화를 사용해 룬을 전부 채움과 동시에 룬마력 25를 얻어 궁극기 사용 조건을 맞추게 된다.

탱죽의 경우 룬 마력의 주된 사용처는 룬의 일격이며, 또한 생존기인 얼음같은 인내력죽음의 서약을 사용하기 위해서 룬 마력이 소모되기 때문에 룬 마력을 적절하게 아끼는 것이 좋다.


4. 혈죽 사이클
※ 한 가지 유념해야 될 점은 혈죽은 레벨업 시 우수한 빌드이지만 레이드 딜러로서는 메이저한 빌드가 아니며, 사실상 솔플이나 인던 정도에서나 사용하게 된다. 

혈죽은 심장 강타라는 스킬로 피의 일격을 대체하게 된다. 심장 강타는 피의 일격의 완벽한 상위 호환이므로 심강을 찍었다면 피격을 스킬창에 남겨둬야 할 이유는 없다.
또한 +를 소모하는 메인 딜링 기술로 죽음의 일격을 사용한다.

혈죽은 죽음의 룬 숙련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죽음의 일격을 사용할 때마다 소모된 / 룬이 죽음의 룬으로 바뀐다. 혈죽의 주력기인 심장 강타와 죽음의 일격 중 죽격의 데미지가 더 높지만, 죽격은 룬을 2개 소모하는 반면 심강은 룬을 1개만 소모하기 때문에 흡혈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죽음의 일격으로 죽룬 2개를 만들고, 이를 심장 강타에 소모하는 것이 기본이다.

● 기본 사이클
1. 얼손 + 역격 ()
2. 심장 강타 ×2 (혈혈)
3. 죽음의 일격 ()
이렇게 사용하면 깔끔하게 6룬을 소모하여 질병을 바르고, 주력 스킬로 데미지를 넣고 죽격으로 흡혈하면서 마무리하는 사이클이 된다.

● 광역딜 사이클
1. 죽음과 부패 ()
2. 얼손 + 역격 + 전염병 ()
3. 이후 피의 소용돌이 + 죽격으로 룬 소모
죽부와 전염병 모두 지속딜형 광역기이기 때문에 순간광이 상당히 약하다는 것을 유념. 빠른 광이 필요할 경우 죽부→피소 나 피소×2로 사용하는 것이 나을 때도 있다.
흔히 사람들이 생각하는 광탱이 강력한 죽기는 대부분 냉죽이며, 혈죽은 다른 탱커들에 비해 광탱이 딱히 나을 점이 없다.

● 정예몹/인던플레이 시 오프닝 (75레벨 이상)
1. 죽격×2 + 심강×2 ◀여기까지 6룬 소모
2. 룬 무기 강화
3. 춤추는 룬 무기 + 기타 쿨기
4. 얼손 + 역격 ()
5. 심장 강타 ×2 (혈혈)
6. 죽음의 일격 ()
이후 + 룬은 죽음의 일격, / 룬은 심장 강타에 소모하며, 질병이 끊기지 않게 전염병을 사용, 모든 룬이 쿨타임일 경우 죽음의 고리로 비는 구간을 채움.


혈탱의 경우 최우선 주력기는 얼음 손길로, 냉기 형상을 켜고 얼음 손길을 사용 시 어그로가 대폭 증가하며 서리 열병으로 대상의 공속을 느리게 만든다. 탱커의 본분인 탱킹력과 어그로에 충실한다면 최대한 많은 얼음 손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 DPS는 나락으로 떨어지기에 개인적인 성취감에 집중한다면 상단의 혈딜 사이클을 응용하면 된다.

● 혈탱 사이클
0. 전투 시작 전 피의 소용돌이×2로 칼날 보호막을 띄운다.
1. 얼손 + 얼손 (냉냉)
2. 혈기 전환 + 얼손 ()
3. 룬 무기 강화
4. 얼손 ×3 (냉냉)
이후 칼날 보호막을 유지하기 위해 혈룬을 계속해서 소모해 주고, 어느 정도 어그로가 올라왔다면 얼손+역격+전염병으로 질병 2개를 유지하며 냉+부 룬을 아껴뒀다가 피가 깎일 때 죽격으로 흡혈한다.


5. 냉죽 사이클
냉죽은 주력기로 절멸을 사용하며, 룬 마력을 죽음의 고리 대신 냉기의 일격으로 소모한다. 원거리 딜링이 필요한 구간이 아니라면 죽음의 고리는 스킬창에서 빼도 별 문제는 없다. 또한 51특성 궁극기로 냉+부 룬을 소모하는 작렬하는 분노를 가지고 있다.

절멸은 다른 죽음의 기사도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절멸은 모든 냉+부 기술 중 데미지가 가장 높은 대신 사용 시 대상의 질병을 전부 날린다는 패널티가 있기 때문에 특성으로 이 패널티를 제거 가능한 냉죽만이 주력기로 사용한다.

또한 냉죽은 1분마다 힘이 20%나 증가하는 강력한 쿨기인 불굴의 갑옷을 사용 가능한데, 불굴의 갑옷은 냉기 룬 1개를 소모하기 때문에 사이클이 꼬일 수 있다. 따라서 혈룬을 죽룬으로 바꿔주는 혈기 전환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마침 쿨타임도 같다.)

냉죽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냉기의 일격, 얼음 손길, 작렬하는 분노를 확정 치명타로 만들어주는 도살기라는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냉기의 일격은 최대한 도살기가 발동했을 때 사용하되, 룬 마력이 넘쳐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적절히 소비해 주면 된다.

또한 절멸 사용 시 15% 확률로 작렬하는 분노를 룬 소모 없이 즉시 사용 가능하게 해 주는 단단한 얼음 특성을 보유하고 있는데, 단일 딜 사이클의 경우 작분은 단단한 얼음으로 무료 시전이 가능할 때 써주면 되지만 도살기가 발동해 있을 경우 먼저 냉기의 일격으로 도살기를 소모 후 작분을 써 주는 것이 좋다. 이는 단일 타겟 대상으로는 냉기의 일격이 작렬하는 분노보다 데미지가 높기 때문이다.

● 기본 사이클
1. 얼손 + 역격 ()
2. 절멸 ()
3. 피의 일격×2 (혈혈)

● 정예몹/레이드 보스 오프닝
1. 얼손 + 역격 ()
2. 혈기 전환 → 불굴의 갑옷 + 기타 쿨기 ()
3. 절멸 ()
4. 전염병 () ◀여기까지 6룬 소모
5. 룬 무기 강화
이후 + 룬은 절멸, 룬은 전염병+피격, 룬 마력은 냉기의 일격에 소모, 단단한 얼음 발동 시 도살기를 터뜨리지 않는 선에서 작렬하는 분노 사용

또는
1. 얼손 + 역격 ()
2. 절멸 ()
3. 피격 → 전염병 (혈혈여기까지 6룬 소모
4. 혈기 전환 → 불굴의 갑옷 + 기타 쿨기 ()
5. 룬 무기 강화
이 사이클은 처음에 혈룬 1개를 이득보지만, 불굴의 갑옷이 한 타임 늦게 올라가는 단점이 있다.

● 광역딜 사이클
1. 작렬하는 분노 ()
2. 죽음과 부패 ()
3. 피의 소용돌이 ()
작렬하는 분노 문양을 사용 시 작분에 맞은 적들에게 자동으로 서리 열병이 묻으며, 피의 소용돌이는 질병에 걸린 적에게 추가 피해를 준다. (질병 갯수를 따지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할 것)
작렬하는 분노의 엄청난 순간 광역딜 때문에 냉죽은 광역딜에 강하며, 특히 냉죽탱의 경우 모든 클래스 중 광탱이 가장 강력하다.

냉죽탱의 딜사이클은 냉죽딜과 동일하며, 룬 마력을 룬의 일격과 생존기에 사용해아 하기 때문에 냉격의 비중을 좀 줄여 룬 마력을 관리하면 된다.


6. 부죽 사이클
현 메타에서 부죽은 다른 죽기들과 비교 시 가장 이질적이다. 부죽은 현재 스컬지의 일격을 사용하는 양손 부죽과, 스컬지의 일격을 찍지 않고 죽음과 부패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쌍수 부죽(일명 morb 부죽)으로 나뉘며, 쌍수 부죽이 더 강력하기에 현존하는 90%의 부죽 딜러는 쌍수 부죽이다.
부죽은 룬 마력을 60 소모하는 궁극기인 가고일 부르기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소환수인 구울을 영구적으로 부릴 수 있다. 또한 부정 룬을 1개 소모해 구울을 강화시키는 구울의 광기를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부정 룬 1개를 소모해 5분 동안 공격력이 2% 증가하는 뼈의 보호막 또한 존재한다.

현재 부죽딜의 상당 부분은 궁극기 가고일 부르기에 의존하며, 이 때문에 오프닝 사이클이 엄청나게 중요하다. 최대한 많은 쿨기와 버프를 중첩시킨 상태에서 가고일, 사군을 소환하는 것이 핵심이다. 일명 가고일 스냅샷이라 부르는 것으로, 가고일의 능력치는 가고일 소환 시 시전자의 능력치를 그대로 따라가며, 이는 30초 동안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된다. 예를 들어 10초 지속 쿨기인 광폭화를 켜고 가고일을 뽑으면, 부죽 본체는 10초 후 광폭화가 풀려 공속 20%가 사라지지만, 가고일은 광폭화로 증가한 공속 20%가 사라지지 않고 30초 동안 계속해서 유지된다. 제대로 뽑아낸 가고일은 어지간한 중상위권 딜러가 한명 더 늘어난 수준의 DPS를 지속시간 동안 뽑아낸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가고일은 반드시 부정의 형상에서 뽑아야 하지만, 죽음과 부패의 딜량은 혈기의 형상에서 더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오프닝은 부정 형상에서 시작하고, 가고일 소환 후 혈기 형상으로 돌아가야 한다. 혈기 형상으로 가기 위해선 혈기 룬이 필요하므로 보통은 혈기 전환을 이용한다.

쌍수 부죽은 냉+부 룬을 사용하는 주력기인 스컬지의 일격을 사용하지 않으며, 주력기로 사용하는 죽음과 부패는 쿨타임이 15초로 비는 구간이 길기 때문에 질병의 문양과 전염병을 사용하지 않는다. 질병 유지는 얼손과 역격으로 직접 한다.

오프닝 사이클을 제외하고 이후 스킬 사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대전제는 15초마다 죽음과 부패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쌍수부죽의 주 딜은 소환수와 평타 딜에서 나오지만, 룬을 소모하는 기술 중에선 죽음과 부패가 룬 소모 대비 가장 강력하다. 죽음과 부패의 쿨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룬을 관리하는 것이 핵심.

혈룬을 소모하는 기술의 경우 피의 일격은 무기 공격력에 기반해 데미지가 증가하는데, 쌍수 무기를 착용하는 부죽은 한손 무기 하나하나의 공격력은 낮기 때문에 피의 일격의 효율이 떨어진다. 따라서 피의 소용돌이를 주력 혈룬 소모 기술로 사용한다. 다만 황폐화 특성으로 피의 일격 사용 시 20초 동안 공격력이 5% 증가하기 때문에, 최소한 20초에 한 번은 피의 일격을 눌러 황폐화를 유지해야 한다. 초보자의 경우 이것이 헷갈릴뿐더러 사실 피소와 피격의 데미지 차이도 그다지 극적이진 않기 때문에 그냥 피의 일격만 사용해도 무방하다.

부정 룬은 기본적으로 역병의 일격에 사용하지만, 앞서 언급한 구울의 광기를 사용하기 위해서 부정 룬이 필요하다. 부죽의 구울은 총 DPS의 10~15%를 차지하는 강력한 소환수이므로 구울의 광기를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구울의 광기는 30초간 지속되므로 역병의 일격을 주로 사용하되, 30초마다 구울의 광기를 사용해 줘야 한다.

● 기본 사이클
1. 얼손+역격+피격 or 얼손+구광+피격 ()
2. 죽음과 부패 ()

● 오프닝 사이클
0. 전투 시작 10초 전 구울의 광기를 사용해 둔다. +부정의 형상, 뼈의 보호막 확인
1. 얼손+역격+피격 ()
2. 죽음과 부패 (◀여기까지 6룬 소모
3. 룬 무기 강화
4. 모든 쿨기를 다 올린 '후' 가고일 부르기
5. 사자의 군대 ()
6. 혈기 전환 + 혈기의 형상 (룬 소모 없음)
이후 15초마다 죽음과 부패를 사용, 냉기 룬은 얼음 손길에 사용하고 부정 룬은 구울의 광기를 유지하면서 역병의 일격에 사용, 혈기 룬은 피의 일격과 피의 소용돌이에 사용. 룬 마력은 죽음의 고리로 소모.


양손 부죽의 경우 스컬지의 일격을 사용하므로 다른 죽기 특성과 마찬가지로 질병의 문양을 박은 전염병을 이용해 질병 유지를 하면 되며, 죽음과 부패 대신 전염병+스컬지의 일격을 사용한다고 보면 알기 쉽다.

● 기본 사이클
1. 얼손+역격 ()
2. 피격 + 전염병 (혈혈)
3. 스컬지의 일격 ()

● 오프닝 사이클
0. 전투 시작 전 구울의 광기 + 부정의 형상 + 뼈의 보호막
1. 얼손 + 역격 + 피격 ()
2. 스컬지의 일격 (
3. 전염병 (◀여기까지 6룬 소모
4. 룬 무기 강화
5. 모든 쿨기 + 가고일
6. 사자의 군대 ()
7. 혈기의 형상 → 스컬지의 일격 ()
이후 냉+부 룬은 스컬지의 일격에 소모하 30초마다 구울의 광기+얼음 손길, 혈룬은 피의 일격+전염병에 소모, 룬 마력은 죽음의 고리에 소모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