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 초기

1925년 가을, 17살이었던 Anna Shchetinina는 블라디보스토크 해양학교의 해양학과에 입학하였으며 해양학교에서 공부하면서 어선과 상선에서 일하였다. 

Anna는 해양학교를 졸업한 후 6년간 경력을 쌓으며 항해사, 삼등 항해사, 이등 항해사 면허를 차례로 취득하였으며, 26살이었던 1934년에 증기선 Orochon의 일등 항해사가 되었다.




첫 항해

1935년, 함부르크에서 증기선 Hohenfels에 탑승하였다. Anna Shchetinina의 첫 번째 항해는 아니었지만, 승조원이 
50명 넘게 탑승하고 전장 100m에 배수량 3,500t인 배의 선장으로 항해에 나선 것은 처음이었다. 

소련 승조원이 탑승하면서 증기선 Hohenfels의 이름을 Chavycha으로 변경하였다. 

소련의 적기를 게양하고 함부르크에서 오데사까지 항해하였으며, 다음 항해에서는 짐을 가득 싣고 인도양과 대서양을 넘어 페트로파블롭스크캄차츠키까지 항해하였다. 

Anna Shchetinina는 오호츠크 해와 베링 해에서 3년 동안 Chavycha에 탑승하여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였다. 

1936년,공로를 인정받아 노동적기훈장을 받았으며, 2년 후, 블라디보스토크 어항 최초로 선장이 되었다. 하지만,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여긴 Anna는 30살에 레닌그라드 선박운송 학원에 입학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1941년 8월 26일, 20시 50분, 수송함 3척으로 구성된 수송선단이 소해정과 초계함의 호위를 받으면서 크론시타느와 탈린 사이에 있는 고글란트 섬에서 출발하였다. 

이틀 후, 발트 함대는 도시 수비군 철수 작전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수송선단이 기뢰에 피격되어 소행정 한 척이 침몰하고 소해 장비가 대다수 손실되어 고글란트 섬으로 귀항할 수밖에 없었으며, 8월 27일에 독일 공군 폭격기의 공격을 받았다. 

함대 함장이었던 I.Svyatov는 당시를 이렇게 회상하였다.

우리가 고글란드 섬에 도착했을 때, 수르쿨라 만에서 반 마일 떨어진 지점에서 불길에 휩싸인 화물선 Saule을 발견하였다. 

처음에는 갑판에 아무도 없는 줄 알았지만, 화물선에 접근해 보니 지휘관 복장을 한 여성이 갑판에 있었다, 그녀는 “고글란드 섬으로 이동 중 적 항공기의 공격을 받았으며 화물선 근처에 폭탄 두 발이 떨어졌고 그중 한 발은 선체를 관통하였습니다. 

수송선의 저탄고에 화재가 발생하였으며 승조원은 모두 하선하였습니다. 저는 선장, Shchetinina입니다.”라고 하였다.

해군은 화재를 진압하고 화물선을 섬까지 끌어 이동한 후 독일 공군의 공격을 받아 손상된 부분을 수리하였다. 

Shchetinina는 선체의 구멍을 수리한 후 조타 장치와 나침반이 고장 난 상태로 화물선을 운항하여 레닌그라드까지 이동하였다. 

1942년 여름, Anna Shchetinina는 적성훈장을 받았으며 이후 “레닌그라드 방어” 훈장을 받았다.


태평양

1942년, Shchetinina는 증기선 Karl Liebknecht에 배치되어 수리를 위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캐나다 밴쿠버까지 운항하였으며 증기선 Rodina에 탑승하여 미국 시애틀로 운항하였다. 이후 여러 차례 무기대여 화물을 수송하였다. 

1943년 초, 로스앤젤레스에서 Anna Shchetinina는 리버티 선인 Jean Jaures에 배치되었는데 이 배는 Anna가 선장으로 탑승한 배 중 가장 큰 배였다. 

Anna는 미국과 일본이 전쟁 중인 상황에서 태평양 북부를 17번이나 항해하였다. 

이후 알래스카 만에서 항해 중 해안에서 500마일 떨어진 지점에서 선체 중앙이 손상되었지만, 노련한 항해술로 대참사를 막고 가까운 항구까지 Jean Jaures를 운항하였다. 

1945년 8월, Jean Jaures는 소련 병력을 남사할린까지 수송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 Anna는 2식 레닌 훈장과 2급 조국전쟁 훈장을 받았다.




경력 후기

Shchetinina는 1949년까지 발트해에서 여러 함선의 선장으로 임명되었으며 수송선 Mendeleev의 선장으로 페테르고프에서 독일군이 약탈한 미술품을 회수하기도 하였다. 

1950년에 현역에서 은퇴한 이후 레닌그라드 해야 공학 대학에서 항해과 교수가 되어 후진 양성에 온 힘을 쏟았다. 

1960년, Anna는 소련의 민간 최고 훈장인 사회주의 노동영웅 훈장을 받았다.



Anna Shchetinina는 1999년에 사망하였다. 2017년 2월 17일, 러시아 연방 정부는 쿠릴 열도 섬 중 하나를 최초의 여성 선장이었던 Anna Shchetinina의 이름을 따서 명명하였다.

Anna Shchetinina의 이름은 이제 영원히 바다에 새겨져 기억될 것이다.


<History Feature - She is a Sea Capt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