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장 여러분,

월드 오브 워쉽 0.7.4 업데이트를 위한 서버 점검이 진행됩니다.


점검 기간: 2018년 4월 26일(목) 06:00 ~ 08:00


자세한 사항은 아래 패치 노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패치 노트

비신사적인 행위 및 규정 위반 방지 시스템

0.7.4 업데이트에는 비신사적인 행위와 규정 위반 플레이어에 적용되는 규정 위반 방지 시스템이 개선됩니다. 업데이트 이후 아군 공격, 자리 비움, 전투 탈주로 아군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면 먼저 경고를 받게 되고 반복해서 규정을 위반하면 연습 전투, 클랜 전투, 모의 전투를 제외한 모든 전투에 참여할 수 없게 됩니다.



분홍색, 주황색

플레이어 상태를 닉네임 색상으로 표시합니다. 규정 위반으로 경고를 받은 플레이어의 닉네임은 분홍색으로 변경됩니다. 이후 제재를 받아 닉네임이 주황색으로 변경되면 특정 전투 유형에 참여할 수 없게 됩니다. 경고 및 제재 상태에서 벗어나려면 규정 위반 없이 특정 횟수만큼 연습 전투를 플레이해야 합니다. 정해진 횟수만큼 전투를 플레이하여 경고 또는 제재가 해제되면 닉네임이 흰색으로 변경됩니다. 경고 및 제재는 규정 위반 횟수와 빈도를 동시에 고려하여 적용됩니다. 반복하여 규정을 위반하는 플레이어는 더 빠르게 분홍색 상태로 변경되며 더욱 강한 제재가 부여됩니다.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모든 플레이어의 상태가 “흰색”으로 초기화됩니다.




자동 대전 시스템 개선



변경 전, 변경 후

무작위 전투의 자동 대전 시스템 알고리즘을 강화하였습니다. “전투 시작” 버튼을 눌러 전투 대기열에 첫 번째 플레이어가 입장한 후 3분 동안 양 팀의 단계와 함종을 완벽하게 똑같이 구성하게 됩니다. 단, 서버에 플레이어가 적은 시간에 장시간 전투 대기열에 머무는 것을 방지하고자 대기 시간이 3분을 초과하면 이전 방식대로 자동 대전 시스템이 작동합니다.




약장 및 전투 성과 표시 변경

전투 기여도는 입힌 피해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기지 점령, 탐지한 적군함, 적의 공격 분산, 도움 피해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0.7.4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전투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어 전투 성과와 관련된 상세 정보를 전투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투 화면에 기대 피해 및 탐지에 의한 도움 피해 수치가 추가되며 설정 메뉴에서 해당 수치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적군의 측면을 기습하여 적의 공격이 분산되면 분산된 피해만큼 기대 피해 수치가 증가하여 표시되며 구축함 또는 소모품을 활용하여 섬 뒤 또는 연막에 숨어 있는 적군함을 탐지하여 아군이 피해를 입히면 도움 피해 수치가 표시됩니다.



탐지에 의한 도움 피해는 본인이 탐지한 적군함에 아군이 입힌 피해를 의미합니다. 아군이 해당 적군함에 피해를 입힐 때 본인은 탐지 범위 내에 머물러 있고 피해를 입힌 아군은 해당 적군함을 탐지할 수 있는 범위 밖에 있다면 해당 피해가 모두 도움 피해를 기록됩니다.



기대 피해는 적군함이 본인 군함에 발사하여 명중한 포탄, 폭탄, 어뢰 또는 명중하지 않았지만, 본인 군함 반경 700m 이내에서 발생한 모든 적군함의 공격이 포함됩니다. 게임 내 군함은 2:1 비율로 제작되었으며 700m는 Yamato 선체의 약 1.5배에 해당됩니다.

도움 피해와 기대 피해를 수치를 통해 전투 성과를 더욱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며 전투 결과 화면에도 이전과 같이 해당 수치가 표시됩니다.



반면 철갑 폭탄의 “명중 메커니즘”을 더욱 명확하게 하였습니다. 철갑 폭탄은 매우 유용한 기능이지만, 그 효과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모든 폭탄 유형의 전투 약장에 관통, 과관통, 비관통, 도탄 정보를 추가하여 이제 폭탄의 효과를 더욱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장 기술 “사출 통제”가 추가된 이후 전함 및 순양함의 사출기 숫자가 늘어나면서 “청명” 업적은 달성하기가 거의 불가능하였습니다. 이에 0.7.4 업데이트에 “청명” 업적을 제거하고 항공모함 전용 업적인 “공중전의 제왕”과 전함, 순양함, 구축함으로 획득할 수 있는 “대공 전문가” 업적을 추가하였습니다. “공중전의 제왕” 업적은 한 전투에서 적 함재기 55기를, “대공 전문가”는 50기를 격추하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두 업적을 달성하면 “November Echo Setteseven” 신호기 10개가 지급되며 하루에 한 번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청명 업적이 포함된 캠페인 과제 또한 새로 추가된 두 업적으로 변경됩니다. 청명 업적이 포함된 캠페인 과제를 완수하려면 두 업적 중 하나를 획득해야 합니다. 이미 해당 과제를 일부 진행한 플레이어 또는 완수한 플레이어의 기록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게임 내 “약장 표시” 표시 설정을 제거하였으며 전투 성과 약장은 언제나 표시됩니다.


아시아 및 영연방의 해군기 선택 기능



범아시아 및 영연방 군함에 해군기 선택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 해군기를 게양하고 Gadjah Mada로 전투에 참여하면 해당 플레이어에게는 같은 구축함을 운용 중이 다른 플레이어의 군함에도 인도네시아 해군기가 표시됩니다. 다른 범아시아 연구 계통도에 포함된 군함 역시 같은 방식으로 깃발이 표시되며 아군 및 적군에게는 본인이 선택한 깃발이 아닌 해당 플레이어가 선택한 깃발로 표시됩니다.

해군기 기능은 다지역 군함으로 구성된 연구 계통도 군함에만 적용됩니다.

해군기 선택 기능은 항구의 “군함” 메뉴의 “깃발” 선택 화면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군기를 변경하지 않으면 공통 깃발이 기본 깃발로 표시됩니다.


항구 인터페이스 개선



플레이어의 요청에 따라 함장 기술, 강화 장치, 신호기 깃발 UI를 더욱 직관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이제 모든 성능이 색상에 따라 표시됩니다. 녹색은 성능 향상을, 빨간색은 성능 감소를 의미합니다. 또한, Jean-Jacques Honoré의 “최후 저항”과 “함포 조준”과 같은 강화 기술은 특수 강화 장치와 함께 아이콘으로 구분하여 표시되어 플레이어가 더욱 쉽게 해당 기술 및 강화 장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위 변경 상황에 따라 성능 향상과 성능 감소가 동시에 발생하는 함장 기술 및 강화 장치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뢰 추진” 기술을 선택하면 어뢰 무장의 전체 성능이 감소하게 됩니다.

녹색과 빨간색으로 성능 변화를 표시하는 것 외에도 위장, 기술, 신호기, 깃발의 설명을 개선하였습니다.


랭크 전투 시즌 9



랭크 전투가 돌아왔습니다!

4월 27일부터 랭크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8단계 및 10단계 군함으로 바다의 늑대 리그에서 경쟁해 보십시오. 랭크 1을 달성한 플레이어는 7단계 군함을 운용하여 랭크 1 달성 플레이어끼리 계속 랭크 전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랭크 1에 도전해 보십시오!

  • 시즌 기간은 38일입니다.
  • 플레이어 계급이 14단계 이상인 플레이어만 랭크 전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총 23개 랭크가 있으며 리그는 3부, 2부, 1부, 프리미어, 바다의 늑대 리그로 구성됩니다.
  • 7대 7 전투로 진행되며 승리 시 별을 획득하여 다음 랭크로 올라갑니다. 전투 패배 시에는 대부분 별을 1개 잃습니다.
  • 랭크 전투에 처음 참여한다면 랭크 23부터 시작합니다. 이전 시즌에 참여한 플레이어는 이전 시즌에 달성한 랭크에 따라 별이 1개씩 보너스로 지급됩니다.
  • 랭크 23~랭크 17, 랭크 15, 랭크 10, 랭크 1은 강등되지 않습니다. 랭크 23~랭크 20에서는 패배해도 별을 잃지 않습니다. 패배 시 별을 잃지 않으려면 아군 경험치 획득량 1위를 기록해야 합니다.
  • 랭크 23~랭크 11에서는 다음 랭크 달성 시 보너스 별 1개가 지급됩니다.
  • 랭크 23~랭크 11까지는 8단계 군함을 운용해야 하며 랭크 10~랭크 2에서는 10단계 군함을 운용해야 합니다. 랭크 1을 달성한 플레이어는 7단계 군함을 운용하여 서로를 상대할 수 있습니다.
  • 군함 유형 및 단계에 따라 양 팀이 구성됩니다.

사용 지도 목록

8단계 전투:
  • 경계,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 북녘의 빛,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 분쟁 지대,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 희망의 바다,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 산맥,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10단계 전투:
  • 영웅의 항로,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 북녘¸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 분쟁 지대,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 잠자는 거인,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 사막의 눈물,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 산맥,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바다의 늑대 7단계 전투:
  • 조각난 섬,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 희망의 바다,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군함 탐지 시스템 개선

공개 테스트 기간 중 실제 군함의 3D 렌더링과 미니맵의 군함 아이콘 표시가 일치하지 않는 문제와 관련하여 두 가지 해결책을 준비하여 시도해 보았으며 플레이어 의견에 따라 그 중 하나를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하였습니다. 아직 일부 문제가 남아 있지만, 업데이트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이 문제는 다음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 수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0.7.4 업데이트에 적용되는 군함 탐지 표시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3D 모델 렌더링과 시각 효과가 동시에 적용되며 미니맵 아이콘은 0.7.3 업데이트와 같은 방식으로 표시됩니다.


지도 변경 사항

  • “사막의 눈물” 지도 북동쪽에 있었던 해안을 지도 경계선 밖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이제 시작 지점에 상관없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 “북녘의 빛” 지도에 북극광 시각 효과를 다시 추가하였습니다.
  • “북녘” 지도에서 동쪽에 있는 섬 사이 간격이 넓어졌습니다. 이제 해당 지점을 더욱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막의 눈물



북녘

모의 전투에 다음 지도에서 토너먼트 시나리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사막의 눈물" -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 "안식처” - 점령전, 거점 3개(9초당 4점 추가)
  • "잠자는 거인" -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다음 지도가 토너먼트 시나리오 지도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 점령전, 거점 3개(3초당 2점 추가)
  • "올가미"
  • "희망의 바다"
  • "조각난 섬"
  • "영웅의 항로"
  • "영원의 고리"
  • "새로운 여명"
  • "단층선"
  • "삼지창"
  • "경계"
  • "파편"
  • "대양"


승전 기념일




승전 기념일을 맞아 신규 항구 크론시타트와 소련 특별 함장을 추가하였습니다. 크론시타트는 항구 선택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특별 함장은 5월 4일부터 5월 14일까지 진행되는 임무를 완료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크론시타트 항구는 1930년대 후반의 기록 사진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크론시타트 항구에서 표트르 1세의 해군 요새, 알렉산더 요새, 콘스탄틴 요새를 감상해 보십시오. 반대편에는 크론실로트 요새와 파벨 1세 요새 그리고 밀루틴 요새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멀리 보이는 해군 성당의 실루엣도 놓치지 마십시오! 신규 항구에서는 비행 편대와 일정 간격으로 발사되는 폭죽으로 그 멋을 더합니다.

강화된 기술을 보유한 소련 특별 함장 Viktor Znamensky는 순양함 Orlan 함장으로 함장 기술 점수 10점 또한 보유하고 있습니다. 강화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방 정비"
  • -45% (기본값: -30) 부품 작동 불능 확률

"함포 조준"
  • +3도/초 (기본값: +2.5) 구경 139mm 이하 함포 회전 속도
  • +1도/초 (기본값: +0.7) 구경 140mm 이상 함포 회전 속도

"비상 대기"
  • -20% (기본값: -10%) “피해 복구반” 소모품 재사용 시간


군함 성능 변경



0.7.4 업데이트을 통해 가장 인기 있는 10단계 군함인 Shimakaze의 성능을 변경하였습니다. 게임 내에서 어뢰 일제 사격 시 가장 많은 어뢰를 발사하는 Shimakaze는 구축함 특유의 정찰 임무와 어뢰 기습 임무를 수행합니다. 준수한 피탐지율과 3종의 어뢰를 통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공과 주무장 화력이 떨어져서 해당 무장은 방어 위주로 활용해야 합니다.

게임 내에 신규 군함이 지속적으로 추가됨에 따라 Shimakaze의 성능을 조정하였습니다. 전투 성능이 강화되며 대함 피탐지 거리는 7.11km(모든 보너스 적용 시 5.59km)로 변경됩니다.




0.7.4 업데이트를 통해 독일 순양함 Hipper와 Prinz Eugen의 성능이 변경됩니다. 이 두 군함은 동급 군함과 비교하였을 때 다음 영역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였습니다.
  • 음파 탐지 작용 범위
  • 강화된 고폭탄 관통력 (주함포 구경의 ¼ 수준)
  • 높은 철갑탄 공격력
  • 뛰어난 장갑 방호력
  • 뛰어난 사거리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실제 전투에서 같은 단계 군함에 비해 장점을 크게 발휘하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다음 군함 성능을 개선하였습니다.

Admiral Hipper — 선체 B 및 C의 조타 시간이 10.7초에서 9.2초 변경되었으며 주함포 재장전 시간이 13초에서 11.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Prinz Eugen — 집중 방호 구역 피해의 33%, 철갑탄 피해의 50%, 고폭탄 피해의 100%를 회복할 수 있는 “군함 수리반” 소모품이 추가되었습니다. 작동 시간은 28초이며 재사용 대기 시간은 120초입니다. 소모품 2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소모품의 재사용 시간은 80초이며 3개까지 장착할 수 있습니다.




미국 10단계 항공모함 Midway의 격납고 수용량이 함재기 136기에서 116기로 변경됩니다. Midway의 갑판 대기 편대 구성은 이전과 같이 함재기 유형별 2개이며 편대는 함재기 6기로 편성됩니다. 예비 함재기 수는 전투기 23기, 뇌격기 29기, 폭격기 28기입니다. 동시에 일본 항공모함 Hakuryu의 Type10 mod. 2 비행 관제를 전투기 2개 편대, 뇌격기 3개 편대, 폭격기 3개 편대에서 전투기 3개 편대, 뇌격기 3개 편대, 폭격기 2개 편대로 변경하였으며 각 편대에는 함재기 4기가 편성됩니다. 예비 함재기 수는 전투기 18기, 뇌격기 28기, 폭격기 22기입니다. 위 성능 조정을 통해 두 항공모함이 장기전에서 동등하게 겨룰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영국 전함 Orion의 주함포 일제 사격 포탄 밀집도 수치를 1.8에서 1.6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숙련된 플레이어가 운용하면 같은 단계의 동급 군함을 압도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전투 성능을 일부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어뢰의 대공 피탐지 거리가 반으로 줄어 “어뢰” 공격을 주로 하는 구축함의 전투 효율을 향상하였습니다. 


연습방 인공 지능 봇



공개 테스트에 추가되었던 연습방의 인공 지능 봇 기능은 정식 서버에도 추가됩니다. 인공 지능 봇을 활성화하려면 “표적함으로 팀 채우기” 메뉴에서 “표적함 기동” 및 “표적함 무장”을 선택하십시오. 인공 지능 단계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인공 지능 단계에 따라 표적함의 사격 성능이 결정됩니다. 모든 수치를 표적함마다 개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의 전투를 통해 실력을 갈고닦아보십시오!

개선 및 수정 사항

  • 0.7.4 업데이트가 적용되며 획득한 보급 화물에서 개인 휘장 아이콘을 클릭하면 개인 휘장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다음 군함의 질감을 개선하였습니다.
  1. Atlanta
  2. Conqueror
  3. Gascogne
  4. Izumo
  • 일본 및 미국 항공모함의 표시를 개선하였습니다.
  • 군함이 침몰한 후에도 군함의 파편이 계속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군함 경적 활성화” 옵션이 올바르지 않게 작동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사격, 재장전, 포탄 유형 변경 시 망원 시점으로 변경하면 효과음이 올바르지 않게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전함 Missouri 설명을 수정하였습니다.
  • 모의 전투 종료 후 간혹 시나리오 전투 작전 설명이 올바르지 않게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이제 소모품 수치가 소수점 이하 2자리를 기준으로 반올림하여 표시됩니다.
  • 소구경 대공포 탑재 군함 운용 시 미니맵에 대공 사거리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전함 North Carolina의 고폭탄 설명을 수정하였습니다.
  • “창모드”에서 “전체 화면” 모드로 전환하면 전투 종료 화면의 “항구로 돌아가기” 및 “전투 시작” 버튼이 올바르지 않은 위치에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항구에서 전투 결과 화면 확인 중 “항구로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여 항구로 이동할 수 없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군함 전문가” 업적을 획득할 수 없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고유한 음성을 사용하는 함장 사용 시 "National voiceover+" 음성 옵션을 선택하면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다른 플레이어의 단축 명령 음성이 음성 옵션 선택에 따라 올바르게 출력됩니다.
  • 항공모함의 “마우스 조작 (전략 모드) 활성화 시 편대 수동 공격(ALT-공격)이 올바르지 않게 작동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전투 시작” 버튼 클릭 후 게임 클라이언트가 중단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오프라인에서 처리된 구매 내역이 게임 내 알림에 모두 표시되지 않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이제 분쟁 지대 지도의 전함 시작 지점을 다른 아군함과 근접하게 수정하였습니다.
  • 전함 운용 시 주함포가 모두 재장전된 상태에서도 재장전 알림이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구성(속성) 파일 손상 시 게임이 중단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파일값이 기본값으로 초기화되고 오류 알림이 표시됩니다.
  • 우주 위장을 적용한 군함에서 깃발을 선택하면 우주 함대전 깃발이 변경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게임 엔진 최적화

전체적인 게임 성능 개선을 위해 효과 프리로딩 알고리짐을 최적화하였습니다. 이전에는 실제 전투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구분하지 않고 모든 효과를 비디오 메모리에 저장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GPU 성능 활용에는 유리하였지만, 정해진 개수만큼만 효과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이 업데이트를 거듭하면서 다양한 효과가 추가되면서 실제 전투에 사용되는 효과를 프리로딩하여 비디오 메모리 용량을 일부 보존하여 비디오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하였습니다. 추가로 특정 위장의 표시를 비활성화하면 성능이 향상될 수도 있습니다.


커뮤니티 컨트리뷰터 지원

게임 스트리머와 시청자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전용 위장과 시청자에게 다양한 보너스를 제공하는 특수 위장 다양한 보상을 추가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준비한 것은 콘텐츠 제작자를 위해 특별하게 제작된 신규 위장과 시청자에게 보너스를 제공하는 특별 위장입니다. 이외에 콘테스트 입상자에게는 신규 보급 화물을 통해 패치와 문양이 지급됩니다. 또한, 유명 게임 스트리머에게는 전투 중 본인을 뽐낼 수 있는 특별 깃발이 지급됩니다.

곧 자세한 내용이 홈페이지에 추가될 예정이니 기대해 주십시오!


새로운 기능

특별 군함 판매 및 함장 해산

플레이어 요청에 따라 게임 내의 함장과 군함을 판매하거나 해산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제 ARP나 HSF 함장을 사용하고 싶지 않거나 중복하여 보유하고 있다면 해당 함장을 해산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완료를 통해 획득한 특별 함장 Jean-Jacques Honoré나 Jack Dunkirk도 해산할 수 있지만, 한 번 해산한 함장은 다시 복구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어렵게 획득한 함장을 실수로 해산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 주십시오. 단, Yamamoto Isoroku 함장은 해산할 수 없습니다. 

특별 함장 해산 기능 외에 ARP 군함을 판매할 수 기동도 추가하였습니다. 해당 군함의 판매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ARP Kongo, ARP Kirishima, ARP Haruna, ARP Hiei: 1,125,000 크레딧
  • ARP Myoko, ARP Ashigara, ARP Haguro, ARP Nachi: 2,625,000 크레딧
  • APR Takao: 3,375,000 크레딧

우주 기지

우주 기지 항구는 게임 내에 그대로 유지되며 항구 선택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 수익 신호기를 게임 내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신호기

효과

가격(금화)

Zulu+20% 전투당 크레딧8
Papa Papa+300% 전투당 자유 경험치8
Equal Speed Charlie London+50% 전투당 경험치16
India Bravo Terrathree-10% 전투 후 군함 정비 비용4
Zulu Hotel+50% 전투당 함장 경험치6

이제 금화를 사용하여 해당 신호기를 재보급할 수 있습니다. 자동 재보급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업데이트 이후에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단, “미보유 시 구매 후 재보급” 기능은 비활성화됩니다.


우주 위장

0.7.4 업데이트가 적용된 후에는 게임 클라이언트에서 금화로 우주 위장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테스트 군함






다음 군함이 개발자와 슈퍼테스터에게 테스트 목적으로 추가되었습니다.
  • Dallas, Helena, Seattle, Worcester, Stalingrad, Cossack, Boise

클랜 전투 시즌 2 종료

0.7.4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클랜 전투 시즌 2 “얼음섬”이 종료됩니다. 클랜 전투용 대여 군함인 소련 순양함 Moskva, 미국 구축함 Gearing, 영국 전함 Conqueror은 모두 계정에서 제거됩니다.

주요 내용!
  • 대여 군함이 계정에서 제거될 때 해당 군함 함장은 예비 병력으로 이동합니다.
  • 클랜 전투 시즌 2 기간 동안 클랜 전투에 한 번 이상 참여한 모든 플레이어에게는 함장 기술 초기화 및 강화 장치 해제 비용이 100% 할인 보너스가 4월 26일 15:00부터 5월 4일 15:00까지 적용됩니다.
  • 대여 군함에 충원한 함장은 해당 국가 계통도 첫 번째 군함으로 훈련되어 특화됩니다.

또한, 클랜 전투에 참여하여 특정 조건을 달성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다음 업적이 지급됩니다.

업적조건

질풍
클랜 전투 시즌에서 “질풍” 리그 이상 진출

돌풍
클랜 전투 시즌에서 “돌풍” 리그 이상 진출

폭풍
클랜 전투 시즌에서 “폭풍” 리그 이상 진출

태풍
클랜 전투 시즌에서 “태풍” 리그 이상 진출

허리케인
클랜 전투 시즌에서 “허리케인” 리그 진출

얼음섬
클랜 전투 시즌 2 "얼음섬"에서 승리


클랜 전투 시즌 업적 획득 조건이 위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시즌 1에서 “폭풍” 업적을 획득하려면 해당 리그에서 7승을 기록해야 했지만, 시즌 2에서는 해당 리그에 진출하여 전투에 1회 이상 참여하는 것만으로 업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즌 1에서 변경된 조건을 달성한 모든 플레이어와 클랜에도 그에 따른 보상이 지급됩니다. 시즌 1에서 돌풍 리그에 진출하여 3승을 기록하였거나 단순히 해당 리그에서 전투에 1회 참여한 플레이어에게도 “돌풍” 업적이 지급됩니다. 각 시즌 고유 업적인 “분쟁 지대”, “얼음섬”, “허리케인”을 제외한 모든 업적은 여러 번 획득할 수 있습니다.

위 조건을 모두 달성하고 클랜 기념주를 건설한 클랜에는 클랜 업적이 클랜 기념주에 표시됩니다.

클랜 전투 시즌은 종료되었지만, 클랜 화면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분쟁 지대”, “얼음섬”과 같이 클랜 전투 시즌에 해당하는 지도의 전투 불러오기 화면에 특별 업적 이미지를 추가하였습니다.
  • 클랜 전적에 앞선 두 시즌 기록이 모두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