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한국시간 29일)에 올라온 공식 블로그 글의 번역본입니다.
오늘은 검토를 다 못한 관계로(제가 최근 시간이 좀 많이 모자랍니다;;) 오역/의역이 상당히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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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의 PC 게임들은 당신의 캐릭터를 연구하고 강화하는 데에 여러가지 방법을 가지곤 합니다. 만약 당신이 자유롭게 당신의 캐릭터를 키울 수 있다면 당신의 캐릭터는 강해지고 빨라지고 단단해지겠죠. 게임에서 정확히 '레벨'을 올림으로써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월드 오브 워쉽에서의 영웅'들은 함선들 그 자체입니다. 이런 배들은 손이나 머리를 쓰는 재주나 마법, 또는 마법 아이템을 쓰는 재주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강력한 엔진과 무장, 장갑, 그리고 여러가지 기술적인 장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들을 연구하는 것은 그것이 실제로 그랬던 것처럼 쉬운 것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습니다. 당신은 함체의 전체적인 대공사 없이는 단순히 배에 새로운 주포 포탑을 올리거나 함선의 상부 구조물(Superstructure)을 갈아치우는 것도 어렵죠. 또한 당신은 간단하게 배의 부력과 속도를 유지하면서 배의 중량(배수량)을 수천 톤 증가시키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월드 오브 워쉽은 제 2차 세계대전의 배들을 다루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인해 게임 내의 연구 시스템은 당시의 해운 강국들이 배를 '진화'시키는 데 썼던 방안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1922년 워싱턴 해군 군축조약이 체결되었는데 이것은 각 국가들이 소유할 수 있는 함선의 최대 숫자와 그 함선들의 배수량에 대해 제한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조약에 따른 제약으로 인해 각 국의 기술자들은 제한된 조건 하에서 가능한 한 최대한의 방법을 사용해 배의 성능을 증가시켜야 했죠.
종종 기술자들은 중대한 변화 없이 함선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행운을 얻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일본의 타츠다급 구축함(역주: 타츠다급이라고 부를만한 건 텐류급의 하위 항목인 타츠다급 '경순양함'밖에 없습니다만 원문에서는 분명하게 '구축함'으로 적혀있습니다. 뭐지?) 의 2번에 걸친 현대화 개장이 있겠습니다. 1926년에 최초로 개장을 받았을 때 포어 마스트(Fore mast)가 트라이포드 마스트(Tripod mast, 역주: 각각 전면 마스트/삼각 마스트로 번역 가능합니다만 제가 이쪽에는 무지한 관계로 정확히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로 교체되었으며, 1940년의 2차 개장에서는 새로운 엔진을 장착함과 동시에 93식 13mm 기관총이 96식 25mm 기관포로 교체되었습니다. 함선의 외형은 많이 바뀌지 않았습니다만 보다 빨라졌고 대공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월드 오브 워쉽에서도 플레이어들이 정확히 이런 모습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준비중입니다.

개발자들이 이러한 과정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우리 개발자들은 이러한 개발 시스템에 대해 프로젝트가 시작하기 전부터 몇몇가지 가능한 '연구 시스템' 방안을 생각해놓고 있었습니다.

제일 먼저 개발자들이 생각해낸 것은 함선의 함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모듈을 바꿀 수 있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모듈과 다른 시스템 간의 다양한 연결에는 적절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을 인지한 다음에 저희는 '연구 프리셋(Presets)'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놨는데, 이것은 프리셋마다 연결된 여러가지 부품을 한번에 교체하는 것이며. 이러한 방식은 더욱 좋은 방식으로 밝혀졌습니다.

역사적으로 함선들이 현대화 개장을 받는 것을 평가하기가 매우 복잡했습니다. 가장 극단적인 예는 USS 뉴멕시코(역주: 미 6티어 전함)일 것입니다. 1918년에 처음 진수되었을 때 뉴멕시코의 함체는 오직 수직 장갑으로만 보호되고 있었습니다. 현대화 개장(1931~1933년 사이)의 결과로 함선에 벌지(Bulge, 어뢰를 막기 위한 추가적인 구조물을 뜻합니다)가 생겼으며 이것은 함선이 보다 단단해지고 어뢰에 대한 방호력을 얻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USS 뉴멕시코, 1918년 시점에서의 모습

1933년 뉴멕시코는 주 포탑의 개장을 받았는데 이 때 주포의 양각이 증가했습니다. 한편, 이 때 대공포가 부착되었고 사격통체장치, 거리 측정기 등이 교체되었습니다.


뉴멕시코, 1933년

이러한 개선은 함선의 상부 구조물의 교체를 가져왔으며 '보포스' 대공포의 설치로 인해 다시 한번 현대화 작업을 거치게 했습니다.


뉴멕시코, 1945년

당신은 이 사진들을 보면서 USS 뉴멕시코의 모습이 수십년간에 걸쳐 상당히 변화해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당연하겠지만 1918년의 '원래' 주포를 1945년식의 물건으로 바꾸면서 거리 측정기/사격 통제 장치를 바꾸지 않는 것은 이상하니까요.

이런 전체적인 변화는 세 가지 바리에이션을 게임 내에 등장하게 합니다. 각 함선의 개장 상황에 따른 세부적인 바리에이션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거죠. 우리 개발진은 각 함선에 대해 2~4 종류의 함체 업그레이드를 만들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상부 구조물, 마스트, 그리고 다른 세세한 것들이 변하는 것이지요. 각 시기의 무장 또한 변경될 것입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USS 뉴멕시코는 (역사적으로) 개장된 것 같이 이런 것을 쉽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각적으로 어떻게 개장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저희는 뉴멕시코에 대해 5 가지의 모델과 수십가지의 세부적인 세팅을 준비시켜야 할 정도였죠.


물론 흥미롭게도 예외적인 케이스 또한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USS 렉싱턴입니다. 원래대로라면 이 배는 순양전함으로 만들어질 예정이었습니다만 결과적으로는 항공모함으로 재건조되었습니다.(역사가들이 무슨 말을 하던간에 말이죠) 그러나 월드 오브 워쉽에서는 이 렉싱턴을 2개의 다른 배로 나눌 것입니다.(역주: 순양전함 버전 따로, 항공모함 버전 따로 존재합니다. 각각 7티, 8티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지어 이론적으로는 그들은 같은 전투에서 서로를 만날 수 있습니다.

모델 작업은 본질적으로 우리의 역사 컨설턴트들이 제공하는 청사진과 실제 사진을 파고들면서 만들어집니다. 물론 역사적인 사실보다는 흥미로운 게임 플레이가 보다 중요하기도 합니다. 게임 디자이너들과 함께 우리는 각 티어에 대한 세부적인 방안을 개발중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최적의 게임 밸런스를 보장해줄 것입니다.

따라서, 월드 오브 워쉽에서의 연구는 가능한 한의 모든 역사적인 현실과 게임 플레이의 요구 사항에 의해 재창조되었습니다. 함선의 모든 변화는 실제로 일어난 것에 기반될 것입니다. 하지만 '페이퍼 플랜'에 대해서도 잊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 오직 청사진 및 서류상으로만 존재하며 역사적으로 건조된 적이 없는 함선들 말이죠. 이런 함선들의 배들의 이야기는 좀 다른 것이 될 것이고 좀 더 나중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