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와이오밍 - 선체업(B) 시 주포 회전속도 , 사거리 증가 , 탄종 변경

 

뉴욬 - 선체업(B) 시 탄종 변경

 

뉴멬 - 선체업(B) 시 탄종 변경

 

콜로라도 - 선체업(B) 시 사거리 증가 , 탄종 변경

 

콜로라도 이후로는 함체업시 사거리 증가나 , 탄종 변경이 일어나지는 않음

 


일본


 

카와치 - 선체업(B) 시 주포 재장전 시간 감소 , 주포 회전속도 증가 , 탄종 변경(AP)

 

묘기 - 선체업(C) 시 주포 재장전 시간 감소 , 주포 회전속도 , 사거리 증가

 

공고 - 선체업(B) 시 주포 재장전 시간 감소 , 주포 회전속도 증가

    선체업(C) 시 주포 재장전 시간 추가로 감소 , 주포 회전속도 추가로 증가 , 탄종 변경(AP)

 

후소 - 선체업(B) 시 주포 재장전 시간 감소 , 주포 회전속도 감소 , 사거리 증가 , 탄종 변경(AP)

 

나가토 - 선체업(B) 시 주포 재장전 시간 감소 , 주포 회전속도 증가 , 탄종 변경(AP)

 

아마기 - 선체업(B) 시 주포 재장전 시간 감소 , 주포 회전속도 증가 , 탄종 변경(AP)

 

이즈모 - 선체업(B) 시 탄종 변경(AP)


 


특이하게 일본은 구경별로 HE탄 네이밍이 전부 동일함. '구경mm HE Type0' 이며

 

탄종변경시 HE,AP 탄이 모두 바뀌는 미국과는 달리 선체업을 해도 HE탄은 바뀌지 않음.

 

일본은 대체로 스톡일때와 선체업일때 차이가 극심함

 

자기가 아무리 자경이 없다고 해도 후소는 스톡을 건너뛰는걸 추천함

 

탄종 변경의 효과가 상당히 큰게 스톡일시 동급 순양함조차 시타델관통이 제대로 안되는경우가 많음

 

일본 전함 스톡의 경우 HE탄은 그대로 이기에 차라리 HE탄을 쓰는게 권장될 수준임

 

탄종 변경은 관통력,대미지 뿐만 아니라 탄속도 달라지는 경우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