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스킬이 존재하는데 이를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소중한 기량이 필요한만큼 신중한 고민이 따르기 마련이다. 게다가 기력 및 마력 감소폭은 스킬 레벨을 올린 후에야 확인이 가능하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수치상으로도 표기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직접 경험을 통해 이를 확인하는 것도 좋지만 각 스킬 레벨을 향상시켰을 때 어느 정도의 효율 상승이 일어나는지 미리 알고 있다면 스킬에 기량을 투자하는 것이 한결 수월할 터. 정찰자 스킬 중 기량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 스킬이 어느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고자 다양한 실험을 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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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거리 공격스킬 - 명사수 계열 | 명사수 | 상처 | 약점 공략 | 폭발 화살 | 정조준 | 일제 사격 | 2. 버프 스킬 - 싸움꾼 계열 | 싸움꾼 | 효율 | 질주 | 회피 | 도약 | 강화된 반사신경 | 3. 급전 전투스킬 - 결투사 계열 | 결투사 | 동맥 절단 | 예격 | 검기 | 강타 | 기묘한 초점 | 4. 궁술과 궁술 숙련 |
▣ 정찰자 스킬 변화 - 명사수 계열
명사수 계열은 명사수 스킬과 함께 활을 이용하여 스킬을 발동하는 상처, 폭발화살, 약점공략, 정조준, 일제 사격의 공격 스킬이 포함되어 있으며, 활의 궤적을 무시하는 직선 공격과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주는 범위 공격 등으로 분류된다.
명사수 계열의 스킬 레벨을 100까지 올리더라도 스킬 대미지는 상승하지 않는 반면, 스킬을 사용하는데 기력, 마력의 소모가 감소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스킬 대미지를 올리려면 높은 등급의 무기와 무기에 맞는 전투 스킬 레벨의 상승, 캐릭터의 민첩 증가가 동반되어야 한다.
※ 시전 시간 감소 - 명사수
명사수 스킬의 레벨을 상승시킬 경우 상처 스킬, 폭발 화살, 약점 공략, 정조준, 일제 사격의 명사수 계열의 스킬들의 시전 시간을 감소 시킨다.
명사수 1레벨에서 100레벨 까지 스킬을 상승시키면 상처, 폭발 화살, 약점 공략, 일제 사격의 시전 시간이 각각 0.3초가 감소하며, 정조준은 0.4초가 감소한다. 즉, 명사수 100레벨일 때 상처는 1.7초, 폭발화살, 약점 공략, 일제 사격은 1.4초, 정조준은 2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게 된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1차 스킬 : 명사수
명사수 스킬의 레벨을 상승시킬 경우 상처 스킬, 폭발 화살, 약점 공략, 정조준, 일제 사격의 명사수 계열의 스킬들의 시전 시간을 감소 시킨다.
명사수 1레벨에서 100레벨 까지 스킬을 상승시키면 상처, 폭발 화살, 약점 공략, 일제 사격의 시전 시간이 각각 0.3초가 감소하며, 정조준은 0.4초가 감소한다. 즉, 명사수 100레벨일 때 상처는 1.7초, 폭발화살, 약점 공략, 일제 사격은 1.4초, 정조준은 2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게 된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1차 스킬 : 명사수
명사수 1 | 명사수 25 | 명사수 50 | 명사수 75 | 명사수 100 |
상처 2초 | 상처 2초 | 상처 1.9초 | 상처 1.8초 | 상처 1.7초 |
폭발 화살 1.7초 | 폭발 화살 1.7초 | 폭발 화살 1.5초 | 폭발 화살 1.4초 | 폭발 화살 1.4초 |
약점 공략 1.7초 | 약점 공략 1.7초 | 약점 공략 1.5초 | 약점 공략 1.4초 | 약점 공략 1.4초 |
정조준 2.4초 | 정조준 2.3초 | 정조준 2.2초 | 정조준 2.1초 | 정조준 2초 |
일제 사격 1.7초 | 일제 사격 1.7초 | 일제 사격 1.5초 | 일제 사격 1.4초 | 일제 사격 1.4초 |
※ 직선상의 모든 적 관통 - 상처
상처는 직선상의 모든 적을 관통하여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상처 스킬 레벨을 1에서 100까지 상승시킬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2초, 기력 소모 2, 마력 소모 2가 감소한다.
즉, 상처 스킬 레벨 100일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력 소모 17, 마력 소모 12로 변화한다. 하지만 대미지는 32.05로 스킬 레벨을 올려도 변하지 않는데, 대미지를 상승은 캐릭터 민첩에 영향을 받아 상승하게 된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활
대미지를 받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명사수
상처는 직선상의 모든 적을 관통하여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상처 스킬 레벨을 1에서 100까지 상승시킬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2초, 기력 소모 2, 마력 소모 2가 감소한다.
즉, 상처 스킬 레벨 100일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력 소모 17, 마력 소모 12로 변화한다. 하지만 대미지는 32.05로 스킬 레벨을 올려도 변하지 않는데, 대미지를 상승은 캐릭터 민첩에 영향을 받아 상승하게 된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활
대미지를 받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명사수
상처 1 | 상처 25 | 상처 50 | 상처 75 | 상처 100 |
대미지 32.05 | 대미지 32.05 | 대미지 32.05 | 대미지 32.05 | 대미지 32.05 |
재사용 대기 시간 8초 | 재사용 대기 시간 8초 | 재사용 대기 시간 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
기력 소모 19 | 기력 소모 19 | 기력 소모 18 | 기력 소모 18 | 기력 소모 17 |
마력 소모 14 | 마력 소모 14 | 마력 소모 13 | 마력 소모 13 | 마력 소모 12 |
※ 상대의 방어율 하락 - 약점 공략
약점 공략은 상대의 방어율을 떨어뜨려 상대적으로 자신의 관통률을 높이는 스킬이다. 약점 공략 스킬 레벨 1에서 100까지 상승시킬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2초, 기력 소모 3, 마력 소모 3이 감소한다.
즉, 약점 공략 100레벨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22초, 기력 소모 21, 마력 소모 16으로 변화한다. 하지만 대미지와 방어율 하락 수치는 바뀌지 않는데, 대미지와 방어율 하락 수치는 캐릭터 민첩에 영향을 받아 변화하게 된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활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명사수
약점 공략은 상대의 방어율을 떨어뜨려 상대적으로 자신의 관통률을 높이는 스킬이다. 약점 공략 스킬 레벨 1에서 100까지 상승시킬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2초, 기력 소모 3, 마력 소모 3이 감소한다.
즉, 약점 공략 100레벨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22초, 기력 소모 21, 마력 소모 16으로 변화한다. 하지만 대미지와 방어율 하락 수치는 바뀌지 않는데, 대미지와 방어율 하락 수치는 캐릭터 민첩에 영향을 받아 변화하게 된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활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명사수
약점공략 1 | 약점공략 25 | 약점공략 50 | 약점공략 75 | 약점공략 100 |
대미지 21.85 | 대미지 21.85 | 대미지 21.85 | 대미지 21.85 | 대미지 21.85 |
재사용 대기 시간 24초 | 재사용 대기 시간 24초 | 재사용 대기 시간 23초 | 재사용 대기 시간 23초 | 재사용 대기 시간 22초 |
기력 소모 24 | 기력 소모 24 | 기력 소모 23 | 기력 소모 22 | 기력 소모 21 |
마력 소모 19 | 마력 소모 19 | 마력 소모 18 | 마력 소모 17 | 마력 소모 16 |
방어율 하락 4.78 | 방어율 하락 4.78 | 방어율 하락 4.78 | 방어율 하락 4.78 | 방어율 하락 4.78 |
※ 넉백과 범위 공격 - 폭발 화살
폭발 화살은 넉백과 동시에 주위에 있는 적에게도 피해를 주는 범위 공격 스킬이다. 스킬 레벨 1일 때 대미지 30.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력 소모 39, 마력 소모 1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 5초, 기력 소모 34, 마력 소모 17로, 재사용 대기시간 1초, 기력 소모 5, 마력 소모 2가 감소하였다.
폭발 화살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로 매우 짧은 편이지만 기력 소모가 크다. 그래서 스킬 레벨을 올려 기력 소모를 줄이는 것이 스킬 운용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활
대미지를 받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명사수
폭발 화살은 넉백과 동시에 주위에 있는 적에게도 피해를 주는 범위 공격 스킬이다. 스킬 레벨 1일 때 대미지 30.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력 소모 39, 마력 소모 1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 5초, 기력 소모 34, 마력 소모 17로, 재사용 대기시간 1초, 기력 소모 5, 마력 소모 2가 감소하였다.
폭발 화살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로 매우 짧은 편이지만 기력 소모가 크다. 그래서 스킬 레벨을 올려 기력 소모를 줄이는 것이 스킬 운용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활
대미지를 받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명사수
폭발화살 1 | 폭발화살 25 | 폭발화살 50 | 폭발화살 75 | 폭발화살 100 |
대미지 30.3 | 대미지 30.3 | 대미지 30.3 | 대미지 30.3 | 대미지 30.3 |
주변 대미지 21.33 | 주변 대미지 21.33 | 주변 대미지 21.33 | 주변 대미지 21.33 | 주변 대미지 21.33 |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
기력 소모 39 | 기력 소모 38 | 기력 소모 37 | 기력 소모 35 | 기력 소모 34 |
마력 소모 19 | 마력 소모 19 | 마력 소모 18 | 마력 소모 17 | 마력 소모 17 |
※ 궤적이 없는 화살 - 정조준
정조준은 궤적을 그리지 않고 화살이 직선으로 날아가 적을 공격하며, 단일 대상에게 가장 큰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스킬 레벨 1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3초, 기력 소모 28, 마력 소모 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2.8초, 기력 소모 25, 마력 소모 8로, 재사용 대기시간 0.2, 기력 소모 3, 마력 소모 1이 감소하였다.
하지만 대미지는 36.85으로 스킬 레벨 1부터 100까지 변하지 않았는데, 대미지는 캐릭터 민첩에 영향을 받아 상승하게 된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활
대미지를 받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명사수
정조준은 궤적을 그리지 않고 화살이 직선으로 날아가 적을 공격하며, 단일 대상에게 가장 큰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스킬 레벨 1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3초, 기력 소모 28, 마력 소모 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2.8초, 기력 소모 25, 마력 소모 8로, 재사용 대기시간 0.2, 기력 소모 3, 마력 소모 1이 감소하였다.
하지만 대미지는 36.85으로 스킬 레벨 1부터 100까지 변하지 않았는데, 대미지는 캐릭터 민첩에 영향을 받아 상승하게 된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활
대미지를 받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명사수
정조준 1 | 정조준 25 | 정조준 50 | 정조준 75 | 정조준 100 |
대미지 36.85 | 대미지 36.85 | 대미지 36.85 | 대미지 36.85 | 대미지 36.85 |
재사용 대기 시간 3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초 | 재사용 대기 시간 2.9초 | 재사용 대기 시간 2.9초 | 재사용 대기 시간 2.8초 |
기력 소모 28 | 기력 소모 27 | 기력 소모 27 | 기력 소모 26 | 기력 소모 25 |
마력 소모 9 | 마력 소모 9 | 마력 소모 9 | 마력 소모 8 | 마력 소모 8 |
※ 명사수 계열 최대 범위 공격 - 일제 사격
일제 사격은 폭발 화살보다 큰 범위의 공격 스킬로 일정 지역에 화살 비를 뿌리며, 화살 비에 맞은 캐릭터는 잠시 달리기를 할 수 없게 된다. 화살 비가 내리는 동안 초당 대미지를 받게 되며, 일제 사격 지역을 빠져나와도 후속 대미지를 계속 받게 된다. 스킬 레벨 1 때 재사용 대기 시간은 39초로, 범위 공격이 포함된 스킬으로서는 짧은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지고 있다.
스킬 레벨 1에서 초당 대미지 11.2, 재사용 대기시간 39초, 기력 소모 52, 마력 소모 38인 반면, 스킬 레벨 100에서는 재사용 대기시간 36초, 기력 소모 46, 마력 소모 34로, 재사용 대기시간 3초, 기력 소모 6, 마력 소모 4가 감소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활
대미지를 받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명사수
일제 사격은 폭발 화살보다 큰 범위의 공격 스킬로 일정 지역에 화살 비를 뿌리며, 화살 비에 맞은 캐릭터는 잠시 달리기를 할 수 없게 된다. 화살 비가 내리는 동안 초당 대미지를 받게 되며, 일제 사격 지역을 빠져나와도 후속 대미지를 계속 받게 된다. 스킬 레벨 1 때 재사용 대기 시간은 39초로, 범위 공격이 포함된 스킬으로서는 짧은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지고 있다.
스킬 레벨 1에서 초당 대미지 11.2, 재사용 대기시간 39초, 기력 소모 52, 마력 소모 38인 반면, 스킬 레벨 100에서는 재사용 대기시간 36초, 기력 소모 46, 마력 소모 34로, 재사용 대기시간 3초, 기력 소모 6, 마력 소모 4가 감소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활
대미지를 받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명사수
일제사격 1 | 일제사격 25 | 일제사격 50 | 일제사격 75 | 일제사격 100 |
초당 대미지 11.2 | 초당 대미지 11.2 | 초당 대미지 11.2 | 초당 대미지 11.2 | 초당 대미지 11.2 |
재사용 대기 시간 39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9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8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6초 |
기력 소모 52 | 기력 소모 50 | 기력 소모 50 | 기력 소모 48 | 기력 소모 46 |
마력 소모 38 | 마력 소모 37 | 마력 소모 37 | 마력 소모 35 | 마력 소모 34 |
▣ 정찰자 스킬 변화 - 싸움꾼 계열
싸움꾼 계열은 싸움꾼 스킬과 함게 효율, 질주, 회피, 도약, 강화된 반사 신경의 버프 스킬이 포함되어 있으며, 캐릭터 능력치를 높이는 버프 스킬과 전투 시 생존기 역할을 하는 이동 스킬로 분류된다.
싸움꾼 계열의 스킬 레벨을 올리면 기력, 마력,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캐릭터가 받는 버프 수치는 스킬 레벨이 아닌 캐릭터 민첩 수치로 인해 변화한다.
※ 시전 시간 감소 - 싸움꾼
싸움꾼은 싸움꾼 계열의 효율, 도약, 강화된 반사신경 스킬의 시전 시간을 감소 시킨다. 스킬 레벨 1일 때 효율 1초, 도약 2.9초, 강화된 반사신경 1.5초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는 효율 0.8초, 도약 2.4초, 강화된 반사신경 1.3초로, 효율 0.2초, 도약 0.5초, 강화된 반사신경 0.2초가 감소하였다.
싸움꾼 계열의 5가지 스킬 중 질주, 회피는 시전 시간이 없는 즉시 시전으로 싸움꾼 스킬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효율, 도약, 강화된 반사신경에만 싸움꾼 스킬이 적용된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1차 스킬 : 싸움꾼
싸움꾼은 싸움꾼 계열의 효율, 도약, 강화된 반사신경 스킬의 시전 시간을 감소 시킨다. 스킬 레벨 1일 때 효율 1초, 도약 2.9초, 강화된 반사신경 1.5초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는 효율 0.8초, 도약 2.4초, 강화된 반사신경 1.3초로, 효율 0.2초, 도약 0.5초, 강화된 반사신경 0.2초가 감소하였다.
싸움꾼 계열의 5가지 스킬 중 질주, 회피는 시전 시간이 없는 즉시 시전으로 싸움꾼 스킬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효율, 도약, 강화된 반사신경에만 싸움꾼 스킬이 적용된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1차 스킬 : 싸움꾼
싸움꾼 1 | 싸움꾼 25 | 싸움꾼 50 | 싸움꾼 75 | 싸움꾼 100 |
효율 1초 | 효율 1초 | 효율 0.9초 | 효율 0.9초 | 효율 0.8초 |
도약 2.9초 | 도약 2.8초 | 도약 2.7초 | 도약 2.6초 | 도약 2.4초 |
강화된 반사신경 1.5초 | 강화된 반사신경 1.5초 | 강화된 반사신경 1.4초 | 강화된 반사신경 1.3초 | 강화된 반사신경 1.3초 |
※ 소모하는 기력을 감소 - 효율
효율은 1분 20초 동안 스킬을 사용할 때 소모하는 기력을 감소시켜주는 스킬이다.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3분 20초, 기력 소모 8, 마력 소모 4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 3분, 기력 소모 5, 마력 소모 42로,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기력 소모 3, 마력 소모 7이 감소하였다.
그리고 기력 감수 수치는 민첩에 영향을 받으며, 부스터를 포함한 민첩 수치에서 더 큰 기력 감소 수치를 얻는다. 예를 들어 부스터를 제외한 순수 민첩 100일 때 스킬 사용 시 6의 기력이 감소한 반면 부스터를 포함한 민첩 100일 때 스킬 사용 시 8의 기력이 감소하였다.
효율 스킬은 지속 시간을 제외하더라도 재사용 대기 시간이 2분으로 매우 긴 편이지만, 전투에서 매우 중요한 기력을 크게 줄일 수 있으므로, 스킬 자체의 효율적인 면과 단점들을 잘 생각하여, 스킬 레벨을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1차 스킬 : 싸움꾼
효율은 1분 20초 동안 스킬을 사용할 때 소모하는 기력을 감소시켜주는 스킬이다.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3분 20초, 기력 소모 8, 마력 소모 4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 3분, 기력 소모 5, 마력 소모 42로,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기력 소모 3, 마력 소모 7이 감소하였다.
그리고 기력 감수 수치는 민첩에 영향을 받으며, 부스터를 포함한 민첩 수치에서 더 큰 기력 감소 수치를 얻는다. 예를 들어 부스터를 제외한 순수 민첩 100일 때 스킬 사용 시 6의 기력이 감소한 반면 부스터를 포함한 민첩 100일 때 스킬 사용 시 8의 기력이 감소하였다.
효율 스킬은 지속 시간을 제외하더라도 재사용 대기 시간이 2분으로 매우 긴 편이지만, 전투에서 매우 중요한 기력을 크게 줄일 수 있으므로, 스킬 자체의 효율적인 면과 단점들을 잘 생각하여, 스킬 레벨을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1차 스킬 : 싸움꾼
효율 1 | 효율 25 | 효율 50 | 효율 75 | 효율 100 |
기력 감소 6 | 기력 감소 6 | 기력 감소 6 | 기력 감소 6 | 기력 감소 6 |
재사용 대기 시간 3분20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분15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분10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분5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분 |
지속시간 1분20초 | 지속시간 1분20초 | 지속시간 1분20초 | 지속시간 1분20초 | 지속시간 1분20초 |
기력 소모 8 | 기력 소모 7 | 기력 소모 6 | 기력 소모 5 | 기력 소모 5 |
마력 소모 49 | 마력 소모 48 | 마력 소모 46 | 마력 소모 44 | 마력 소모 42 |
※ 먼 거리를 한 번에 - 질주
질주는 정찰자만이 가지는 가장 효율이 좋은 이동 스킬이다. 질주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59초, 기력 소모 39, 마력 소모 1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 54초, 기력 소모 34초, 마력 소모 17로, 재사용 대시시간 5초, 기력 소모 5, 마력 소모 2가 감소하였다.
그리고 질주 스킬의 이동 속도는 캐릭터의 민첩 수치에 영향을 받게 되는데, 미르다인 종족의 민첩 24를 기준으로 질주 보너스는 7.87, 민첩 100일 때 질주 보너스는 9.6, 민첩 140일 때 질주 보너스는 14.52로 질주 이동 속도에 큰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질주 이동 속도는 일반 스탯보다 부스터 스탯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 부스터를 통한 민첩 상승 때 사용한 질주 스킬 이동 속도가 부스터를 제외한 민첩 상승 때 사용한 질주 스킬 이동 속도 보다 빠르다는 것이다. 부스터 포함하여 캐릭터 민첩 100을 기준으로 얻은 질주 보너스는 13.62인 반면, 부스터를 제외한 캐릭터 민첩 100을 기준으로 얻은 질주 보너스 9.6으로 매우 큰 차이를 보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1차 스킬 : 싸움꾼
질주는 정찰자만이 가지는 가장 효율이 좋은 이동 스킬이다. 질주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59초, 기력 소모 39, 마력 소모 1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 54초, 기력 소모 34초, 마력 소모 17로, 재사용 대시시간 5초, 기력 소모 5, 마력 소모 2가 감소하였다.
그리고 질주 스킬의 이동 속도는 캐릭터의 민첩 수치에 영향을 받게 되는데, 미르다인 종족의 민첩 24를 기준으로 질주 보너스는 7.87, 민첩 100일 때 질주 보너스는 9.6, 민첩 140일 때 질주 보너스는 14.52로 질주 이동 속도에 큰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질주 이동 속도는 일반 스탯보다 부스터 스탯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 부스터를 통한 민첩 상승 때 사용한 질주 스킬 이동 속도가 부스터를 제외한 민첩 상승 때 사용한 질주 스킬 이동 속도 보다 빠르다는 것이다. 부스터 포함하여 캐릭터 민첩 100을 기준으로 얻은 질주 보너스는 13.62인 반면, 부스터를 제외한 캐릭터 민첩 100을 기준으로 얻은 질주 보너스 9.6으로 매우 큰 차이를 보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1차 스킬 : 싸움꾼
질주 1 | 질주 25 | 질주 50 | 질주 75 | 질주 100 |
재사용 대기 시간 59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8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5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4초 |
기력 소모 39 | 기력 소모 38 | 기력 소모 37 | 기력 소모 35 | 기력 소모 34 |
마력 소모 19 | 마력 소모 19 | 마력 소모 18 | 마력 소모 17 | 마력 소모 17 |
※ 상대의 공격을 즉시 피한다 - 회피
회피는 정찰자만이 가지고 있는 고효율의 생존기다. 사용 즉시 스킬이 시전되고, 재사용 대기 시간도 10초로 회피기로서는 짧은 편이며, 소모하는 기력, 마력 또한 5, 3으로 전투 운용에 부담이 가지 않는 스킬이다.
회피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 시간 10초, 기력 소모 5, 마력 소모 3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기력 소모 5, 마력 소모 3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1차 스킬 : 싸움꾼
회피는 정찰자만이 가지고 있는 고효율의 생존기다. 사용 즉시 스킬이 시전되고, 재사용 대기 시간도 10초로 회피기로서는 짧은 편이며, 소모하는 기력, 마력 또한 5, 3으로 전투 운용에 부담이 가지 않는 스킬이다.
회피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 시간 10초, 기력 소모 5, 마력 소모 3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기력 소모 5, 마력 소모 3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1차 스킬 : 싸움꾼
회피 1 | 회피 25 | 회피 50 | 회피 75 | 회피 100 |
재사용 대기 시간 10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0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0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0초 | 재사용 대기 시간 9초 |
기력 소모 5 | 기력 소모 5 | 기력 소모 5 | 기력 소모 5 | 기력 소모 5 |
마력 소모 3 | 마력 소모 3 | 마력 소모 3 | 마력 소모 3 | 마력 소모 3 |
※ 높은 장애물도 가뿐하게 - 도약
도약은 점프한 상태에서 한 번더 점프할 수 있는 스킬로, 질주 상태에서 도약 점프를 하면 굉장한 거리를 한 번에 날아갈 수 있어 많은 정찰자 유저들이 애용하는 스킬이다. 하지만 지속 시간이 20초로 짧고, 스킬 사용면에서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도약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1분 19초, 기력 소모 19, 마력 소모 1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 1분 12초, 기력 소모 17, 마력 소모 17로,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력 소모 2, 마력 소모 2가 감소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1차 스킬 : 싸움꾼
도약은 점프한 상태에서 한 번더 점프할 수 있는 스킬로, 질주 상태에서 도약 점프를 하면 굉장한 거리를 한 번에 날아갈 수 있어 많은 정찰자 유저들이 애용하는 스킬이다. 하지만 지속 시간이 20초로 짧고, 스킬 사용면에서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도약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1분 19초, 기력 소모 19, 마력 소모 1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 1분 12초, 기력 소모 17, 마력 소모 17로,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력 소모 2, 마력 소모 2가 감소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1차 스킬 : 싸움꾼
도약 1 | 도약 25 | 도약 50 | 도약 75 | 도약 100 |
재사용 대기 시간 1분19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분18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분 16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분14초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분 12초 |
기력 소모 19 | 기력 소모 19 | 기력 소모 18 | 기력 소모 17 | 기력 소모 17 |
마력 소모 19 | 마력 소모 19 | 마력 소모 18 | 마력 소모 17 | 마력 소모 17 |
지속 시간 20초 | 지속 시간 20초 | 지속 시간 20초 | 지속 시간 20초 | 지속 시간 20초 |
※ 순간 전투력 급상승 - 강화된 반사신경
강화된 반사신경은 캐릭터의 이동 속도, 공격 속도를 7초 동안 급상승 시켜주는 스킬이다. 지속 시간이 7초 밖에 되지 않는 단점이 있지만, 상대보다 월등한 전투력이 필요한 시기나 공격을 회피할 때 매우 효율이 좋은 스킬이다.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 시간 재사용 대기시간 59초, 기력 소모 34, 마력 소모 49초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54초, 기력 소모 29, 마력 소모 42로,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기력 소모 5, 마력 소모 7이 감소하였다.
그리고 강화된 반사신경을 통해 캐릭터가 받는 버프 수치는 스킬 레벨이 아닌 민첩 수치에 따라 증가한다. 예를 들어 부스터를 제외한 민첩 레벨 100일 때 달리기 속도 증가 2.69, 원거리 공격속도 1.6초 ▶ 1.3초, 근거리 공격 속도 13.82 증가인 반면, 부스터를 포함한 민첩 레벨 140일 때는 달리기 속도 증가 3.74, 원거리 공격속도 1.6초 ▶ 1.2초, 근거리 공격 속도 19.22가 증가하였다.
그리고 무기 종류에 따라 버프 수치가 미세하게 변화하며, 무기 등급이 높을수록 수치가 크게 증가하는데 예를 들어 민첩 140, 여명의 무기를 장착한 상태에서는 달리기 속도 증가 3.74, 원거리 원거리 공격속도 1.6초 ▶ 1.2초, 근거리 공격 속도 19.22 증가인 반면, 민첩 140, 세이릴 극기의 검 장착시에는 달리기 속도 증가 4.68, 원거리 공격속도 1.6초 ▶ 1.2초, 근거리 공격 속도 24.08이 증가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1차 스킬 : 싸움꾼
강화된 반사신경은 캐릭터의 이동 속도, 공격 속도를 7초 동안 급상승 시켜주는 스킬이다. 지속 시간이 7초 밖에 되지 않는 단점이 있지만, 상대보다 월등한 전투력이 필요한 시기나 공격을 회피할 때 매우 효율이 좋은 스킬이다.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 시간 재사용 대기시간 59초, 기력 소모 34, 마력 소모 49초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54초, 기력 소모 29, 마력 소모 42로,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기력 소모 5, 마력 소모 7이 감소하였다.
그리고 강화된 반사신경을 통해 캐릭터가 받는 버프 수치는 스킬 레벨이 아닌 민첩 수치에 따라 증가한다. 예를 들어 부스터를 제외한 민첩 레벨 100일 때 달리기 속도 증가 2.69, 원거리 공격속도 1.6초 ▶ 1.3초, 근거리 공격 속도 13.82 증가인 반면, 부스터를 포함한 민첩 레벨 140일 때는 달리기 속도 증가 3.74, 원거리 공격속도 1.6초 ▶ 1.2초, 근거리 공격 속도 19.22가 증가하였다.
그리고 무기 종류에 따라 버프 수치가 미세하게 변화하며, 무기 등급이 높을수록 수치가 크게 증가하는데 예를 들어 민첩 140, 여명의 무기를 장착한 상태에서는 달리기 속도 증가 3.74, 원거리 원거리 공격속도 1.6초 ▶ 1.2초, 근거리 공격 속도 19.22 증가인 반면, 민첩 140, 세이릴 극기의 검 장착시에는 달리기 속도 증가 4.68, 원거리 공격속도 1.6초 ▶ 1.2초, 근거리 공격 속도 24.08이 증가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1차 스킬 : 싸움꾼
강화된 반사신경 1 | 강화된 반사신경 25 | 강화된 반사신경 50 | 강화된 반사신경 75 | 강화된 반사신경100 |
달리기 속도증가 2.69 | 달리기 속도증가 2.69 | 달리기 속도증가 2.69 | 달리기 속도증가 2.69 | 달리기 속도증가 2.69 |
원거리 공속 증가 1.6초 ▶ 1.3초 | 원거리 공속 증가 1.6초 ▶ 1.3초 | 원거리 공속 증가 1.6초 ▶ 1.3초 | 원거리 공속 증가 1.6초 ▶ 1.3초 | 원거리 공속 증가 1.6초 ▶ 1.3초 |
근거리 공속 증가 13.82 | 근거리 공속 증가 13.82 | 근거리 공속 증가 13.82 | 근거리 공속 증가 13.82 | 근거리 공속 증가 13.82 |
재사용 대기 시간 59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6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5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4초 |
기력 소모 34 | 기력 소모 33 | 기력 소모 32 | 기력 소모 31 | 기력 소모 29 |
마력 소모 49 | 마력 소모 48 | 마력 소모 46 | 마력 소모 44 | 마력 소모 42 |
▣ 정찰자 스킬 변화 - 결투사 계열
결투사 계열은 결투사와 함께 동맥 절단, 예격, 검기, 강타, 기묘한 초점의 5가지 공격 스킬이 포함되어 있으며, 출혈, 공속 저하, 방어력 저하 등의 공격 스킬과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방어력 증가 등의 버프 스킬로 분류된다.
공격 스킬의 대미지와 버프 스킬의 수치는 스킬 레벨이 아닌 민첩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부스터를 포함한 민첩이 부스터를 포함하지 않은 민첩보다 스킬대미지와 버프 수치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 시전 속도 감소 - 결투사
결투사 스킬은 결투사 계열의 예격, 기묘한 초점의 시전 시간을 감소시킨다. 스킬 레벨 1일 때 예격 1초, 기묘한 초점 1.5초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는 예격 0.7초, 기묘한 초점 1.1초로, 예격 0.3초, 기묘한 초점 0.4초가 감소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검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결투사
결투사 스킬은 결투사 계열의 예격, 기묘한 초점의 시전 시간을 감소시킨다. 스킬 레벨 1일 때 예격 1초, 기묘한 초점 1.5초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는 예격 0.7초, 기묘한 초점 1.1초로, 예격 0.3초, 기묘한 초점 0.4초가 감소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검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결투사
결투사 1 | 결투사 25 | 결투사 50 | 결투사 75 | 결투사 100 |
예격 1초 | 예격 0.9초 | 예격 0.8초 | 예격 0.7초 | 예격 0.7초 |
기묘한 초점 1.5 | 기묘한 초점 1.4초 | 기묘한 초점 1.3초 | 기묘한 초점 1.2초 | 기묘한 초점 1.1초 |
※ 대미지와 출혈 피해까지 - 동맥 절단
동맥 절단은 대미지와 더불어 시전 시간 둔화, 출혈 피해까지 입히는 공격 스킬이다. 시전 시간이 없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도 7초로 짧은 편이라 효율이 매우 좋은 스킬 중 하나다. 다만 대미지와 출혈 피해는 스킬 레벨이 아닌 민첩에 영향을 받아 증가한다.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력 소모 19, 마력 소모 2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력 소모 17, 마력 소모 25로, 재사용 대기시간 1초, 기력 소모 2, 마력 소모 4가 감소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 무기 : 여명의 검
■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 1차 스킬 : 결투사
동맥 절단은 대미지와 더불어 시전 시간 둔화, 출혈 피해까지 입히는 공격 스킬이다. 시전 시간이 없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도 7초로 짧은 편이라 효율이 매우 좋은 스킬 중 하나다. 다만 대미지와 출혈 피해는 스킬 레벨이 아닌 민첩에 영향을 받아 증가한다.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력 소모 19, 마력 소모 2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력 소모 17, 마력 소모 25로, 재사용 대기시간 1초, 기력 소모 2, 마력 소모 4가 감소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 무기 : 여명의 검
■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 1차 스킬 : 결투사
동맥 절단 1 | 동맥 절단 25 | 동맥 절단 50 | 동맥 절단 75 | 동맥 절단 100 |
대미지 28.27 | 대미지 28.27 | 대미지 28.27 | 대미지 28.27 | 대미지 28.27 |
시전 시간 둔화 17.4 | 시전 시간 둔화 17.4 | 시전 시간 둔화 17.4 | 시전 시간 둔화 17.4 | 시전 시간 둔화 17.4 |
재사용 대기 시간 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
기력 소모 19 | 기력 소모 18 | 기력 소모 18 | 기력 소모 17 | 기력 소모 17 |
마력 소모 29 | 마력 소모 29 | 마력 소모 29 | 마력 소모 26 | 마력 소모 25 |
출혈 피해 초당8.77 | 출혈 피해 초당8.77 | 출혈 피해 초당8.77 | 출혈 피해 초당8.77 | 출혈 피해 초당8.77 |
※ 적에게 패널티 부여 - 예격
예격은 직접적인 대미지가 없는 반면, 방어와 공격 속도에 패널티를 부여하는 스킬이다.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 시간 35초, 기력 소모 19, 마력 소모 3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 재사용 대기 시간 31초, 기력 소모 17, 마력 소모 34로,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력 소모 2, 마력 소모 5가 감소하였다.
스킬 사용 시 시전 시간이 존재하며, 재사용 대기 시간이 35초로 긴 편이지만 상대에게 여러 패널티를 주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게 도와주는 스킬이다. 패널티 수치는 스킬 레벨이 아닌 캐릭터의 민첩 수치에 영향을 받아 증가하며, 부스터를 포함한 민첩 수치가 패널티 수치 상승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부스터를 제외한 순수 민첩 100일 때 방어 패널티가 7.69였는데, 부스터를 포함한 민첩 100일 때는 방어 패널티가 8.7로 나타났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검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결투사
예격은 직접적인 대미지가 없는 반면, 방어와 공격 속도에 패널티를 부여하는 스킬이다.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 시간 35초, 기력 소모 19, 마력 소모 3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 재사용 대기 시간 31초, 기력 소모 17, 마력 소모 34로,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력 소모 2, 마력 소모 5가 감소하였다.
스킬 사용 시 시전 시간이 존재하며, 재사용 대기 시간이 35초로 긴 편이지만 상대에게 여러 패널티를 주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게 도와주는 스킬이다. 패널티 수치는 스킬 레벨이 아닌 캐릭터의 민첩 수치에 영향을 받아 증가하며, 부스터를 포함한 민첩 수치가 패널티 수치 상승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부스터를 제외한 순수 민첩 100일 때 방어 패널티가 7.69였는데, 부스터를 포함한 민첩 100일 때는 방어 패널티가 8.7로 나타났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검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결투사
예격 1 | 예격 25 | 예격 50 | 예격 75 | 예격 100 |
재사용 대기 시간 35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4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3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2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1초 |
베기 방어 패널티 7.69 | 베기 방어 패널티 7.69 | 베기 방어 패널티 7.69 | 베기 방어 패널티 7.69 | 베기 방어 패널티 7.69 |
강타 방어 패널티 7.69 | 강타 방어 패널티 7.69 | 강타 방어 패널티 7.69 | 강타 방어 패널티 7.69 | 강타 방어 패널티 7.69 |
관통 방어 패널티 7.69 | 관통 방어 패널티 7.69 | 관통 방어 패널티 7.69 | 관통 방어 패널티 7.69 | 관통 방어 패널티 7.69 |
근거리 공속 둔화 10.83 | 근거리 공속 둔화 10.83 | 근거리 공속 둔화 10.83 | 근거리 공속 둔화 10.83 | 근거리 공속 둔화 10.83 |
기력 소모 19 | 기력 소모 19 | 기력 소모 18 | 기력 소모 17 | 기력 소모 17 |
마력 소모 39 | 마력 소모 38 | 마력 소모 37 | 마력 소모 35 | 마력 소모 34 |
※ 즉시 시전 공격 - 검기
검기는 근거리 상대에게 기를 발사하여 대미지를 주며, 패널티가 없는 대신 단일 대상에게 높은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재사용 대기 시간은 6.6초로 매우 짧은 편이며, 시전 시간도 없어 전투에 매우 효율이 좋은 스킬이다.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6.6초, 기력 소모 14, 마력 소모 24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 5.6초, 기력 소모 13, 마력 소모 22로, 재사용 대기시간 1초, 기력 소모 1, 마력 소모 2가 감소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검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결투사
검기는 근거리 상대에게 기를 발사하여 대미지를 주며, 패널티가 없는 대신 단일 대상에게 높은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재사용 대기 시간은 6.6초로 매우 짧은 편이며, 시전 시간도 없어 전투에 매우 효율이 좋은 스킬이다.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6.6초, 기력 소모 14, 마력 소모 24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 5.6초, 기력 소모 13, 마력 소모 22로, 재사용 대기시간 1초, 기력 소모 1, 마력 소모 2가 감소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검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결투사
검기 1 | 검기 25 | 검기 50 | 검기 75 | 검기 100 |
대미지 39.55 | 대미지 39.55 | 대미지 39.55 | 대미지 39.55 | 대미지 39.55 |
재사용대기 시간 6.6초 |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8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6초 |
기력 소모 14 | 기력 소모 14 | 기력 소모 13 | 기력 소모 13 | 기력 소모 13 |
마력 소모 24 | 마력 소모 24 | 마력 소모 23 | 마력 소모 22 | 마력 소모 22 |
※ 대미지와 실명 효과까지 - 강타
강타는 상대에게 대미지와 더불어 실명효과까지 입히는 공격 스킬이다. 시전 시간이 없고 13초의 비교적 짧은 재사용 대기 시간으로 전투에 효율이 좋은 스킬 중 하나다.
스킬 레벨 1일 때 대미지 16.47,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기력 소모 19, 마력 소모 1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기력 소모 17, 마력 소모 17로, 재사용 대기시간 1초, 기력 소모 2, 마력 소모 2가 감소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검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결투사
강타는 상대에게 대미지와 더불어 실명효과까지 입히는 공격 스킬이다. 시전 시간이 없고 13초의 비교적 짧은 재사용 대기 시간으로 전투에 효율이 좋은 스킬 중 하나다.
스킬 레벨 1일 때 대미지 16.47,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기력 소모 19, 마력 소모 1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기력 소모 17, 마력 소모 17로, 재사용 대기시간 1초, 기력 소모 2, 마력 소모 2가 감소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검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결투사
강타 1 | 강타 25 | 강타 50 | 강타 75 | 강타 100 |
대미지 16.47 | 대미지 16.47 | 대미지 16.47 | 대미지 16.47 | 대미지 16.47 |
재사용 대기 시간 13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3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기력 소모 19 | 기력 소모 18 | 기력 소모 17 | 기력 소모 17 | 기력 소모 17 |
마력 소모 19 | 마력 소모 18 | 마력 소모 17 | 기력 소모 17 | 기력 소모 17 |
※ 전사를 능가한다 - 기묘한 초점
기묘한 초점은 캐릭터에게 치명타 확률 증가, 마력 상승, 방어 상승,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등의 다양한 버프를 제공하는 스킬이다. 근접 정찰자 유저에게는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스킬 중 하나다. 재사용 대기 시간도 34초 중 버프 지속 시간이 20초이므로 실질적 재사용 대기 시간은 14초로 전투 중에도 큰 부담이 없는 스킬이다.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력 소모 19, 마력 소모 2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31초, 기력 소모 12, 마력 소모 8로, 재사용 대기 시간 3초, 기력 소모 2, 마력 소모 1이 감소하였다.
그리고 스킬을 통한 버프 수치는 스킬 레벨이 아닌 민첩에 영향을 받아 증가한다. 예를 들어 부스터를 제외한 민첩 레벨 100일 때 버프 수치는 치명타 확률 증가 0.72, 베기·관통·강타 방어 4.35, 마력 보너스 61.6인 반면, 부스터를 포함한 민첩 레벨 140일 때 버프 수치는 치명타 확률 증가 0.8, 베기·관통·강타 방어 4.79, 마력 보너스 67.79로 나타났다.
그리고 무기종류와 무기 등급에 따라 버프 수치가 미세하게 변화하였는데, 민첩 140, 여명의 검 장착 시 치명타 확률 증가 0.8, 베기·관통·강타 방어 4.79, 마력 보너스 67.79가 증가한 반면, 세이릴 극기의 대검 장착 시 치명타 확률 증가 0.93, 베기·관통·강타 방어 5.6, 마력 보너스 75.99가 증가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검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결투사
기묘한 초점은 캐릭터에게 치명타 확률 증가, 마력 상승, 방어 상승,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등의 다양한 버프를 제공하는 스킬이다. 근접 정찰자 유저에게는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스킬 중 하나다. 재사용 대기 시간도 34초 중 버프 지속 시간이 20초이므로 실질적 재사용 대기 시간은 14초로 전투 중에도 큰 부담이 없는 스킬이다.
스킬 레벨 1일 때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력 소모 19, 마력 소모 29인 반면, 스킬 레벨 100일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31초, 기력 소모 12, 마력 소모 8로, 재사용 대기 시간 3초, 기력 소모 2, 마력 소모 1이 감소하였다.
그리고 스킬을 통한 버프 수치는 스킬 레벨이 아닌 민첩에 영향을 받아 증가한다. 예를 들어 부스터를 제외한 민첩 레벨 100일 때 버프 수치는 치명타 확률 증가 0.72, 베기·관통·강타 방어 4.35, 마력 보너스 61.6인 반면, 부스터를 포함한 민첩 레벨 140일 때 버프 수치는 치명타 확률 증가 0.8, 베기·관통·강타 방어 4.79, 마력 보너스 67.79로 나타났다.
그리고 무기종류와 무기 등급에 따라 버프 수치가 미세하게 변화하였는데, 민첩 140, 여명의 검 장착 시 치명타 확률 증가 0.8, 베기·관통·강타 방어 4.79, 마력 보너스 67.79가 증가한 반면, 세이릴 극기의 대검 장착 시 치명타 확률 증가 0.93, 베기·관통·강타 방어 5.6, 마력 보너스 75.99가 증가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검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결투사
기묘한 초점 1 | 기묘한 초점 25 | 기묘한 초점 50 | 기묘한 초점 75 | 기묘한 초점 100 |
지속 시간 20초 | 지속 시간 20초 | 지속 시간 20초 | 지속 시간 20초 | 지속 시간 20초 |
치명타 증가 0.72 | 치명타 증가 0.72 | 치명타 증가 0.72 | 치명타 증가 0.72 | 치명타 증가 0.72 |
베기 방어 4.35 | 베기 방어 4.35 | 베기 방어 4.35 | 베기 방어 4.35 | 베기 방어 4.35 |
관통 방어 4.35 | 관통 방어 4.35 | 관통 방어 4.35 | 관통 방어 4.35 | 관통 방어 4.35 |
강타 방어 4.35 | 강타 방어 4.35 | 강타 방어 4.35 | 강타 방어 4.35 | 강타 방어 4.35 |
재사용 대기 시간 34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3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3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2초 | 재사용 대기 시간 31초 |
기력 소모 14 | 기력 소모 14 | 기력 소모 13 | 기력 소모 13 | 기력 소모 12 |
마력 소모 9 | 마력 소모 9 | 마력 소모 9 | 마력 소모 8 | 마력 소모 8 |
▣ 활 대미지를 상승! - 궁술
활은 정찰자에게 있어 필수로 갖추어야 할 무기 중 하나다. 활 대미지를 상승 시킬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은 민첩 상승 그리고 궁술 스킬의 레벨 상승이다. 그 중 궁술 스킬은 활 대미지를 비약적으로 상승 시켜 주는 반면, 스킬 대미지 증가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궁술 스킬 레벨 1일 때 대미지 22.81이며, 궁술 스킬 레벨 100일 때는 대미지 27.76으로 상승하였다. 그리고 궁술 숙련 스키 레벨 100일 때 대미지는 30.76으로 궁술 1 레벨 보다 7.95의 대미지가 상승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활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명사수
궁술 스킬 레벨 1일 때 대미지 22.81이며, 궁술 스킬 레벨 100일 때는 대미지 27.76으로 상승하였다. 그리고 궁술 숙련 스키 레벨 100일 때 대미지는 30.76으로 궁술 1 레벨 보다 7.95의 대미지가 상승하였다.
※ 실험 전제 조건
캐릭터 스탯 : 민첩 100 (부스터 제외)
무기 : 여명의 활
대미지를 준 몬스터 : 놀 부족원
1차 스킬 : 명사수
궁술 1 | 궁술 25 | 궁술 50 | 궁술 75 | 궁술 100 |
대미지 22.81 | 대미지 24.01 | 대미지 25.26 | 대미지 26.51 | 대미지 27.76 |
궁술숙련 1 | 궁술숙련 25 | 궁술숙련 50 | 궁술숙련 75 | 궁술숙련 100 |
대미지 27.79 | 대미지 28.51 | 대미지 29.26 | 대미지 30.01 | 대미지 30.76 |
결론적으로 스킬 레벨을 올리면 스킬 사용하는데 소모하는 기력, 마력 감소와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역할이 대부분이며, 감소 상승폭은 스킬 레벨 50전까지는 큰 변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스킬 대미지와 버프 수치 증가는 스킬 레벨이 아닌 민첩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스킬 대미지와 버프 수치 증가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부스터를 제외한 민첩 상승이 아닌 부스터를 포함한 민첩 상승인 것. 뿐만 아니라 무기 등급이 스킬 대미지 증가를 비롯하여 버프 수치 상승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렇듯 대미지와 버프 수치는 스킬 레벨이 아닌 민첩에 영향을 받지만, 스킬 레벨을 올린 스킬과 스킬 레벨을 올리지 않은 스킬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소수의 차이가 생존을 결정짓는 게임인 만큼 기력, 마력 소모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전투에서는 큰 차이로 다갈 올 것이며, 생존에도 보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임이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