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전사, 전투 낙인, 학살자까지 3개의 스킬 계열을 가지고 있는 전사는 각 계열의 패시브 스킬과 계열 마다 5개 스킬로 구성되어 총 18개의 스킬을 가진다.


이렇듯 전사의 다양한 스킬들은 기량 투자를 통해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고,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툴팁을 통해 대미지의 증가, 마력 소모 감소, 재사용 시간 감소 등의 효과를 얻게 됨을 알수 있다. 하지만 얻게되는 효과가 정확히 수치로 표시되지 않아 막연하게 "스킬을 상승시키면 이러한 효과를 얻는구나"라고만 알 뿐이다.


알다시피 한 번 기량을 투자하면 캐시 아이템인 기량 초기화권이 아니면 다시 기량을 되돌려 받을 수 없다. 그런 상황에서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스킬에 기량을 투자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고, 같은 기량이라면 누구나 효율 좋은 스킬에 투자하고 싶어지기 마련일 것이다.


또한 스킬 레벨 상승에 따른 효과가 정확히 수치로 어떠한지 궁금증이 생길것인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스킬 레벨을 상승시키고 얻게되는 효과를 수치로 확인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을 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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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낙인 - 무적과 반사 등 방어 효과에 특화
 | 적 끌어오기 | 붕대 | 주문 파괴 | 날카로운 반격 | 극기의 방어 |

광전사 - 돌진부터 강력한 광역 공격까지
 | 소용돌이 | 격퇴 | 돌격 | 포효 | 분쇄 |

학살자 - 대상의 체력 흡수 및 공격 속도 증가
 | 전투의 분노 | 위력적인 공격 | 파괴의 일격 | 흡혈의 일격 | 학살의 의지 |


▲ 전사의 다양한 스킬들 과연 레벨업을 통해 어떻게 변할까.




▣ 모든 피해 면역 스킬 등 방어 효과의 극대화 - 전투 낙인

전사의 전투 낙인 계열은 순간적으로 대상을 앞으로 당겨오는 적 끌어오기, 즉시 자신의 체력을 회복하는 붕대, 마법 저항력을 상승시켜주는 주문 파괴, 받은 피해 일부를 흡수&반사시키는 날카로운 반격, 그리고 모든 피해에 면역 상태가 되는 극기의 방어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을 통해 확인한 결과 각 스킬들은 레벨이 상승함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했고, 마력과 기력의 소모량이 줄어들었다. 또한 재미있게도 붕대, 주문 파괴, 날카로운 반격 스킬들은 착용하고 있는 무기와 힘 스탯의 차이에 따라 스킬 효과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적 끌어오기 - 대상의 거리에 따라 달라지는 대미지


전사의 기본 스킬 중 하나인 적 끌어오기 스킬은 스킬 레벨이 상승함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력, 기력의 소모량이 감소하여, 스킬 1레벨에서 100레벨까지 상승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은 2초 감소, 마력 소모는 2.97, 기력 소모는 4.45 줄어 들었다.

또한 여명의 검을 착용한 기준으로 스킬 대미지는 스킬 레벨에 상관없이 0.74에서 0.94의 피해를 주었는데, 대상이 가까이에 있을 수록 높은 대미지를 입히는 결과를 보였다.


※ 실험 조건
- 무기 : 여명의 검 / - 스탯 : 힘 100 (부스터 제외) / - 대상 : 놀 주술사 / - 1차 스킬 : 전투 낙인





붕대 - 무기와 힘 증가에 따라 체력 회복 효과 변경


체력을 즉시 회복할 수 있는 붕대 스킬은 스킬 레벨에 상관없이 착용하고 있는 무기에 따라, 스탯 힘 수치에 따라 회복하는 체력의 양이 달라졌다. 힘 20일 때 단검이 59.70으로 최저였고, 양손창이 65.50으로 가장 많은 체력을 회복시켰다.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력 소모, 기력 소모는 무기에 상관없이 스킬 레벨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 실험 조건
- 무기 : 한손검(투박한 야만검), 한손둔기(투박한 야만 둔기), 한손도끼(투박한 야만 도끼), 양손검(투박한 야만 대검), 양손둔기(투박한 야만 대형 둔기), 양순도끼(투박한 야만 대형 도끼), 양손창(투박한 야만 창), 단검(투박한 야만 단검)
- 스탯 : 힘 20or100 (부스터 제외) / - 1차 스킬 : 전투 낙인



▲ 착용 무기에 따라 체력 회복는 양이 달라지는 붕대 스킬.



주문 파괴 - 착용 무기와 힘 수치에 따라 흡수&반사 효과 변경


주문 파괴는 자신에게 버프를 생성, 약 2분 40초 동안 냉기, 화염, 산성, 전격, 신성, 부정 총 5개의 속성을 증가시킨다.. 실험 결과 스킬 레벨에 상관없이 착용하고 있는 무기에 따라, 혹은 전사 주 능력치인 힘 수치에 따라 얻는 속성 보너스가 달라졌다.

예를 들어 힘 100이라 가정했을 때 단검은 스킬 레벨에 상관없이 방어 증가 1.90으로 가장 낮았고, 양손창이 2.69로 가장 높았다.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력 소모량, 기력 소모량은 스킬 레벨에 비례해 조금씩 감소하는 결과를 확인했다.


※ 실험 조건
- 무기 : 한손검(투박한 야만검), 한손둔기(투박한 야만 둔기), 한손도끼(투박한 야만 도끼), 양손검(투박한 야만 대검), 양손둔기(투박한 야만 대형 둔기), 양순도끼(투박한 야만 대형 도끼), 양손창(투박한 야만 창), 단검(투박한 야만 단검)
- 스탯 : 힘 20or100 (부스터 제외) / - 1차 스킬 : 전투 낙인





날카로운 반격 - 힘 수치와 착용 무기에 따라 피해 흡수와 반사량이 달라진다


날카로운 반격은 전투 대가로부터 기량 1,500을 소모해 배울 수 있는 스킬로 대상으로부터 입는 피해 일부를 흡수하고 일부는 반사시키는 스킬이다.

스킬 효과인 피해 흡수와 피해 반사는 붕대와 주문 파괴처럼 착용 무기와 힘 스탯 수치에 따라 효과가 변화했는데, 힘 100일 때 단검이 0.22 흡수, 0.33 반사로 가장 낮았고, 한손무기의 경우 흡수 0.26, 반사 0.39로 같았으며, 양손무기들은 흡수 0.28, 반사 0.42로 동일했다.

이외에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력 소모, 기력 소모는 스킬 레벨에 따라 감소했으며, 지속 시간의 경우 스킬 레벨과 착용 무기, 힘 수치에 상관이 9초로 같았다.


※ 실험 조건
- 무기 : 한손검(투박한 야만검), 한손둔기(투박한 야만 둔기), 한손도끼(투박한 야만 도끼), 양손검(투박한 야만 대검), 양손둔기(투박한 야만 대형 둔기), 양순도끼(투박한 야만 대형 도끼), 양손창(투박한 야만 창), 단검(투박한 야만 단검)
- 스탯 : 힘 20or100 (부스터 제외) / - 1차 스킬 : 전투 낙인





극기의 방어 - 지속 시간은 동일, 재사용 시간만 감소


극기의 방어는 전투 대가에게 기량 3,000으로 구입해야만 사용할 수 있으며, 전투 낙인의 궁극 스킬로 전투 낙인을 1차 스킬로 선택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스킬 레벨이 상승함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력 소모, 기력 소모는 감소하지만, 버프가 지속되는 시간은 스킬 레벨은 물론 힘 스탯이나 착용무기에 상관없이 5초로 동일했다.


※ 실험 조건
- 무기 : 여명의 검 / - 스탯 : 힘 100 (부스터 제외) / - 1차 스킬 : 전투 낙인



▲ 극기의 방어 스킬은 레벨이 상승해도 유지 시간은 5초로 동일, 재사용 시간이 감소했다.





▣ 대상에게 빠르게 접근하는 돌진부터 강력한 광역 공격까지 - 광전사

전사의 또 다른 스킬 계열인 광전사는 주위에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소용돌이, 대상을 멀리 밀쳐내는 격퇴, 순간적으로 이동속도를 상승시키는 돌격, 일정한 범위 내 대상의 기본 스탯을 감소시키는 포효, 그리고 강력한 대미지와 함께 대상을 실명시키는 분쇄가 있다.


소용돌이, 돌격 등 스킬들은 스킬 레벨, 착용 무기, 힘 스탯에 따라 받는 효과 및 재사용 대기 시간, 마력 소모, 기력 소모가 변화했으며, 격퇴 스킬은 레벨이 상승해도 재사용 대기시간만 감소하는 실험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소용돌이 - 착용 무기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 대미지, 마력 소모, 기력 소모 등 모두 다르다


광전사 스킬의 기본인 소용돌이는 자신의 주위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는 공격으로, 착용 무기에 따라 대미지는 물론 재사용 대기시간, 마력 소모, 기력 소모가 달라졌다.

힘 스탯 100, 스킬 100을 기준으로 단검이 재사용 대기시간 13초로 가장 짧았고 대신 대미지는 9.26로 가장 낮았다. 반면, 양손창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18초로 가장 길었지만, 대미지는 29.72로 제일 높은 결과를 보였다.


※ 실험 조건
- 무기 : 한손검(투박한 야만검), 한손둔기(투박한 야만 둔기), 한손도끼(투박한 야만 도끼), 양손검(투박한 야만 대검), 양손둔기(투박한 야만 대형 둔기), 양순도끼(투박한 야만 대형 도끼), 양손창(투박한 야만 창), 단검(투박한 야만 단검)
- 스탯 : 힘 100 (부스터 제외) / - 대상 : 놀 주술사 / - 1차 스킬 : 광전사



▲ 아싸 지화자! 한 바퀴 돌며 공격하는 소용돌이
착용 무기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 마력 소모 등이 달라졌다.



격퇴 - 스킬 레벨에 따라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격퇴는 대상을 밀어내는 효과를 가진 스킬로 활용에 따라 PVP에서 진영을 무너뜨리거나 결속석 혹은 공성석 파괴하고 있는 무리를 밀어내는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본 결과 격퇴는 스킬 레벨 1에서 100까지 상승시키면 재사용 시간이 2초 줄어들고, 마력 소모는 2.23, 기력 소모는 4.45 감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실험 조건
- 무기 : 여명의 검 / - 스탯 : 힘 100 (부스터 제외) / - 1차 스킬 : 광전사





돌격 - 착용 무기에 따라 얻는 질주 보너스 변경


돌격은 대상에게 빠르게 접근하기 위한 스킬로, 근접 전투를 벌여야하는 하는 전사에게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돌격 스킬을 사용하면 질주 보너스를 얻어 이동속도가 증가하게 되는데, 실험을 통해 이동속도 증가 수치가 착용 무기에 따라 달라지는 결과를 보였다.

힘 100에 스킬 레벨 100일 때 양손둔기가 속도 증가 3.18로 가장 높고, 단검이 2.64로 가장 낮았다. 스킬 레벨을 1부터 100까지 상승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줄어들고 마력 소모 2.97, 기력 소모 2.23이 감소했다.


※ 실험 조건
- 무기 : 한손검(투박한 야만검), 한손둔기(투박한 야만 둔기), 한손도끼(투박한 야만 도끼), 양손검(투박한 야만 대검), 양손둔기(투박한 야만 대형 둔기), 양순도끼(투박한 야만 대형 도끼), 양손창(투박한 야만 창), 단검(투박한 야만 단검)
- 스탯 : 힘 100 (부스터 제외) / - 1차 스킬 : 광전사



▲ 착용 무기에 따라 이동속도 증가 차이를 보였다.



포효 - 무기와 힘 스탯에 따라 디버프 효과가 바뀐다


포효는 주위 대상의 힘, 민첩, 지능, 지혜까지 스탯 전부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스킬로, 아군에게도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사용해 주의가 필요하다.

실험을 통해 스킬의 효과는 착용하고 있는 무기와 힘 스탯에 따라 달라지는 결과를 알 수 있었는데 힘 스탯에 100에 스킬 레벨 100, 단검을 착용했을 때 12.54로 스탯 감소가 가장 적었고, 양손창이 14.12로 가장 많은 스탯을 감소 시켰다.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력 소모, 기력소모는 무기와 힘스탯에 상관없이 스킬레벨에 따라 감소했다.


※ 실험 조건
- 무기 : 한손검(투박한 야만검), 한손둔기(투박한 야만 둔기), 한손도끼(투박한 야만 도끼), 양손검(투박한 야만 대검), 양손둔기(투박한 야만 대형 둔기), 양순도끼(투박한 야만 대형 도끼), 양손창(투박한 야만 창), 단검(투박한 야만 단검)
- 스탯 : 힘 100 (부스터 제외) / - 대상 : 놀 주술사 / - 1차 스킬 : 광전사





분쇄 - 스킬 레벨에 따라 대미지 증가 및 마력, 기력 소모 감소


대상에게 높은 대미지를 입히는 광전사 계열 마지막 스킬 분쇄는 전투 대가에게 기량 3,000으로 구입할 수 있다. 다른 광전사가 계열 스킬들과 달리 힘 스탯과 착용한 무기에 영향을 받지 않고 스킬 레벨에따라 대미지 증가하거나 재사용 대기시간, 마력, 기력 소모가 감소했다.

스킬 1레벨에서 100까지 상승시키고, 여명의 검으로 놀 주술사를 공격했을 때 대미지는 2.97 증가했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4초 감소, 마력 소모 2.23, 기력 소모 4.45 감소했다.


※ 실험 조건
- 무기 : 여명의 검 / - 스탯 : 힘 100 (부스터 제외) / - 대상 : 놀 주술사 / - 1차 스킬 : 광전사



▲ 분쇄는 스킬 레벨에 따라 대미지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 시간 등이 감소했다.




▣ 대상의 체력을 흡혈하거나 자신의 체력을 감소시켜 공격 속도 향상 - 학살자

마지막 전사 3번째 스킬 계열인 학살자는 체력을 감소시키고 공격 속도를 증가 시키는 전투의 분노, 착용한 무기에 따라 다양한 디버프 효과를 내는 위력적인 공격, 적을 실명시키고 공격 속도를 감소시키는 파괴의 일격, 적의 생명을 흡수하는 흡혈의 일격, 그리고 마지막 스킬인 학살의 의지로 구성되어 있다.


스킬 중 전투의 분노, 위력적인 공격, 파괴의 일격은 착용 무기에 따라 스킬 효과 및 대미지, 재사용 대기시간 등이 달라졌고, 반면 학살의 의지는 스킬 레벨이나 착용 무기 등에 상관없이 똑같은 스킬 효과를 가졌다. 이외에 흡혈의 일격은 스킬 레벨이 상승해도 재사용 대기시간은 동일하게 적용, 대미지와 스킬 효과 등만 증가했다.


전투의 분노 - 착용 무기에 따라 체력 감소 및 공격 속도 증가 변경


전투의 분노는 자신의 체력을 감소시키고 일정 시간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는 스킬이다. 착용 무기에 따라 체력이 감소하는 량과 공격 속도 증가량이 달라졌는데, 단검의 경우 체력이 17.24로 가장 적게 감소하는 대신 공격 속도가 4.31로 가장 낮게 증가했다.

반면 양손창은 체력이 25.14로 가장 많이 줄어들지만 공격 속도가 6.28로 제일 많이 상승되었다.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력 소모, 기력 소모는 착용 무기에 상관없이 스킬레벨에 따라 감소했다.


※ 실험 조건
- 무기 : 한손검(투박한 야만검), 한손둔기(투박한 야만 둔기), 한손도끼(투박한 야만 도끼), 양손검(투박한 야만 대검), 양손둔기(투박한 야만 대형 둔기), 양순도끼(투박한 야만 대형 도끼), 양손창(투박한 야만 창), 단검(투박한 야만 단검)
- 스탯 : 힘 100 (부스터 제외) / - 1차 스킬 : 학살자



▲ 양손창이 가장 많은 체력을 소모하는 반면 공격속도는 가장 많이 증가했다.



위력적인 공격 - 무기에 따라 스킬 효과 변경

위력적인 공격은 착용하고 있는 무기에 따라 대상에 힘 감소, 민첩 감소, 출혈 등 다양한 디버프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로 스킬 레벨에 따라 효과가 증대되는 결과를 보였다.

반면, 재사용 대기 시간 및 마력 소모, 기력 소모는 스킬 레벨에 상관없이 무기에 따라 결정됐다.


※ 실험 조건
- 무기 : 한손검(투박한 야만검), 한손둔기(투박한 야만 둔기), 한손도끼(투박한 야만 도끼), 양손검(투박한 야만 대검), 양손둔기(투박한 야만 대형 둔기), 양순도끼(투박한 야만 대형 도끼), 양손창(투박한 야만 창), 단검(투박한 야만 단검)
- 스탯 : 힘 100 (부스터 제외) / - 대상 : 놀 주술사 / - 1차 스킬 : 학살자





파괴의 일격 - 착용 무기에 따른 속도 및 시전, 기력 감소 효과 변경


파괴의 일격 스킬은 착용 무기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부터 대미지, 디버프 효과인 속도 및 시전, 기력 감소까지 달라졌다. 재미있는 점은 스킬 레벨이 상승함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은 감소하지만, 파괴의 일격으로 입히는 대미지, 디버프 효과는 변화가 없다는 것.

즉, 스킬 1레벨의 효과와 스킬 100레벨의 효과가 같았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약 1초정도만 감소했다.


※ 실험 조건
- 무기 : 한손검(투박한 야만검), 한손둔기(투박한 야만 둔기), 한손도끼(투박한 야만 도끼), 양손검(투박한 야만 대검), 양손둔기(투박한 야만 대형 둔기), 양순도끼(투박한 야만 대형 도끼), 양손창(투박한 야만 창), 단검(투박한 야만 단검)
- 스탯 : 힘 100 (부스터 제외) / - 대상 : 놀 주술사 / - 1차 스킬 : 학살자



▲ 대미지와 함께 대상에게 다양한 디버프 효과를 부여하는 파괴의 일격.



흡혈의 일격 - 무기에 따라 스킬 효과 변경


흡혈의 일격 대상에게 피해를 입힌 후 일부를 흡수, 자신의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로, 실험에서는 힘 100, 기본으로 획득하는 여명의 검 착용, 놀 줄주술사를 공격했다.

그 결과 스킬 레벨이 상승해도 재사용 대기시간은 5초로 똑같았고, 대미지와 체력 흡입량은 조금씩 증가 했으며, 마력 소모와 기력 감소는 감소했다.


※ 실험 조건
- 무기 : 여명의 검 / - 스탯 : 힘 100 (부스터 제외) / - 대상 : 놀 주술사 / - 1차 스킬 : 학살자





학살의 의지 - 무기에 따라 스킬 효과 변경


학살자의 마지막 스킬 학살의 의지는 자신에 버프를 걸어 기력, 체력의 흡혈 효과를 상승시키고, 근거리 공격 속도와 치명타 확률을 증가 시키는 스킬이다.

해당 효과들은 착용한 무기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였는데, 그중에서 양손창이 흡혈 효과 0.11, 공격 속도 증가 9.12, 치명타 확률 증가 0.18로 가장 높은 효과를 보였다. 얻는 버프 효과는 스킬 레벨에 상관없이 1레벨과 100레벨이 같은 효과를 가졌다.

※ 실험 조건
- 무기 : 한손검(투박한 야만검), 한손둔기(투박한 야만 둔기), 한손도끼(투박한 야만 도끼), 양손검(투박한 야만 대검), 양손둔기(투박한 야만 대형 둔기), 양순도끼(투박한 야만 대형 도끼), 양손창(투박한 야만 창), 단검(투박한 야만 단검)
- 스탯 : 힘 100 (부스터 제외) / - 1차 스킬 : 학살자



▲ 흡혈 효과와 공격 속도, 치명타 확률 증가 보너스를 얻는 학살의 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