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단을 성장시키는 감독 임무에는 영입한 선수를 훈련시키는 업무도 포함되어 있다. 구단에 소속된 선수들은 경기를 치르며 훈련 포인트를 쌓게 되는데, 감독은 이 훈련 포인트를 사용하여 선수의 장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훈련 포인트로 증가시킬 수 있는 능력에는 기본 능력치와 포지션 능숙도, 그리고 선호 플레이 등이 있다. 선수들이 쌓은 훈련 포인트를 소모하여 최정예 선수로 육성시켜보자.


선수 성능을 향상시키는 훈련 메뉴는 메인 상단에 있는 팀관리 메뉴 안에 포함되어 있다.


▲ 팀관리 메뉴에 있는 훈련 버튼, 훈련 포인트를 소모하여 선수를 육성할 수 있다


화면 좌측에는 구단에 소속된 모든 선수 명단이, 화면 우측에는 선수를 훈련할 능력치 창이 나타난다. 대부분의 능력치는 훈련 포인트만 있으면 강화할 수 있지만, 일부 능력의 경우 다른 능력치를 선행해야 습득할 수 있다.




① 구단 선수 목록

구단에 소속된 선수의 포지션과 훈련 포인트가 표시되는 공간이다. 훈련 포인트를 시합을 진행하면서 얻을 수 있으며, 경기당 획득할 수 있는 포인트는 선수마다 모두 다르다. 육성시킬 선수를 주전으로 사용하여 많은 훈련 포인트를 쌓아보도록 하자.





② 개발할 수 있는 능력 한계선

선수의 능력을 무한대로 훈련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각 선수는 잠재능력 한계선이 정해져 있으며, 잠재능력 수치를 넘어서게 되면 훈련으로 더이상 성장시킬 수 없다.


▲ 노란색 표시가 잠재능력 한계선이다. 초록색으로 표시되는
현재능력이 잠재능력을 모두 채우면 더이상 성장이 불가능하다.


③ 가상 훈련

훈련 포인트를 쌓고 선수를 훈련하는 과정은 굉장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선수를 잘못 육성하거나 필요치 않은 선수를 육성한 경우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


FMO에는 가상 훈련을 통해 미리 선수의 능력치를 성장시켜보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훈련창 우측에 있는 가상 훈련 버튼을 클릭하여, 미리 선수의 능력치를 성장시켜보도록 하자.


능력치의 우측 화살표를 클릭하면 해당 능력치가 성장하게 되고, 어두운 칸이 모두 밝은 흰색으로 채워지면 능력치가 1 상승하고 색상은 다시 어둡게 변한다. 즉, 빈칸은 일종의 경험치 바로 볼 수 있으며 총 5회 업그레이드 시 능력치가 1단계 상승하게 된다.

▲ 가상 훈련을 통해 미리 선수를 육성해보고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④ 기본 능력치, 포지션, 선호플레이 훈련

- 능력치 훈련 -

기본 능력치는 순간 속도, 민첩성, 점프력 등 선수의 기량을 증가시키는 훈련을 말한다. 특정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록 선수의 움직임이나 볼 컨트롤 등이 더욱 능숙하게 변해 시합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일 수 있다.

▲ 화살표를 클릭하여 능력치를 성장시킬 수 있다


축구에 관한 지식이 없는 플레이어는 선수의 어느 능력치를 성장시켜야 할지 큰 고민이 빠질 수 있다. 능력치 훈련창에 있는 역할/임무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선수의 포지션 역할에 관한 설명을 볼 수 있고, 그 역할에 알맞은 능력치는 무엇인지 조언을 받을 수 있다.


▲ 역할/임무를 선택하여 해당 선수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 능력치를 알 수 있다


- 포지션 훈련 -

FMO에는 선수마다 주력으로 담당하는 필드 포지션이 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주력 포지션 외에는 능숙도가 떨어져 큰 활약을 보이기 힘들지만, 훈련을 통해 포지션에 능숙도를 높여줄 수 있다.


능숙도는 불가능함에서 자연스러움 단계로 총 6단계로 나누어져 있으며, 짙은 초록색일수록 자연스러운 플레이가 가능하다.

▲ 검정색인 포지션은 정상적인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숙련도를 올려 다른 포지션에서도 활약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 선호플레이 훈련 -

선호플레이를 훈련해줌으로써 선수들의 경기 플레이를 간접적으로 간섭할 수 있다. 만약 선수에게 중거리 슛을 훈련시킨다면, 선수가 시합에서 중거리 슛을 쏘는 횟수가 증가하게 될 것이다.


선수의 기본 능력치를 확인하고 어떤 플레이가 어울릴지 고민한 뒤, 선호 플레이를 훈련시켜 주도록 하자. 최대 5개의 선호 플레이를 배울 수 있으므로, 선수 포지션에 가장 적합한 플레이를 훈련시켜야 할 것이다.


▲ 선호플레이를 훈련해줌으로써 감독이 간접적으로 훈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⑤ 자동 훈련과 수동 훈련

매 경기가 끝날 때마다 훈련 포인트를 사용하는 것은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닐 것이다. FMO에는 선수의 강점을 자동으로 훈련시켜 플레이어의 노고를 돕는 자동 훈련 기능이 있다.

자동 훈련 기능은 훈련창 하단에 위치해 있으며, 플레이어가 직접 훈련시키는 수동 훈련으로 변환하거나 자동으로 훈련되는 자동 훈련으로 바꿔줄 수 있다.


⑥ 훈련 적용하기와 취소하기

FMO 내에는 힘들게 쌓은 훈련 포인트를 실수로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훈련 적용하기 버튼이 존재한다. 선수 능력치를 증가시킨 후, 훈련창 우측 하단에 있는 적용 버튼을 누르기 전에는 훈련이 적용되지 않으며, 반드시 적용 버튼을 클릭해야만 선수 육성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