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 온라인에서 14-15 겨울 이적 시장 로스터를 포함, 다양한 업데이트가 적용됐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추가된 선수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루시오, 루카스 실바를 포함해 약 5,800명이 추가되었다. 특히 FM 2015에서 추천받고 있는 루카 조비치도 명단에 있어 로스터 명단에 대해 관심이 있다.

그리고 나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계약 연장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접속 3시간만 유지하면 얻을 수 있는 이 아이템은 선수의 계약 기간을 늘려 나이를 먹는 것을 방지해준다.

추가로 선수 현재 능력치가 상향되어 즉시 전력감 선수들이 많아졌으며, 논란이 되었던 능력치 초과 훈련(이하 어빌 다이어트)가 개선되었다. 그리고 OTP 서비스를 시작함과 동시에 가입자에게 혜택을 주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 로스터 업데이트 및 선수 능력치 변경 내용

◈ 14-15 겨울 이적 시장 업데이트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 추가된 선수는 약 5,800명이다. 추가된 선수들 중 몇명을 꼽자면 루시오, 루카스 실바, 루카 조비치가 있다. 루카 조비치는 FM 15에서 주목받는 유망주 중 하나이므로 이번 업데이트 이후 유망주 스카우터를 통해 만날 수 있다.

삭제된 선수는 월드 클래스 300에서 나오는 안드레 쉬를레를 포함해 약 7,800명이며, 이번 업데이트 통해 다시는 볼 수 없게 되었다.


▲ FM 유망주 중 하나인 루카 조비치를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얻을 수 있다


◈ 선수 능력치 변경

선수 현재 능력치가 변경되었다. 이전엔 선수 육성에 다양한 선택지를 주기 위해 FM 데이터 대비 10% 정도 감소하였는데, 하향 폭이 너무 컸다고 판단하여 이번 업데이트에선 3%만 감소하도록 적용되었다. 이렇게 되자 대부분 선수의 현재 능력치가 상향되어 즉시 전력에 도움이 되었으며, 오랜 시간 동안 육성하지 않아도 되는 이점이 생기게 되었다.

마테오 다미안 선수의 기존 능력치는 3.3/3.9 로 되어 있었는데, 이번 패치로 인해 3.5/3.9로 현재 능력치가 많이 올라간 걸 볼 수 있다. 하지만 선수 능력치 상향은 자신의 스쿼드에 있는 선수들은 적용되지 않는다. 영입후보나 관심 대상으로 가지고 있던 선수들만 적용되며, 금일 7월 31일 업데이트 이후 신규영입을 통해 변경된 선수를 얻을 수 있다.


▲ 현재 능력치가 올라간 마테오 다미안


▲ 알렉시스 산체스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다


◈ 선수 급료 조정

선수 급료가 대거 조정되었다. 이제는 잠재 능력치가 높은 선수는 이제는 낮은 급료를 요구하지 않게 되었다. 유망주의 급료가 가장 많이 조정되었는데, 필리모 로마니야 선수의 패치 전 급료는 638만 원, 패치 후 급료는 1,938만 원으로 오른 것이다.

이렇게 선수 급료 조정이 이뤄지면 구단의 예산 제한에 걸리게 된다. 프리미엄 리그에 속해있는 감독들은 문제가 없지만, 프로 1부부터 루키리그에 속에 있는 감독들은 선수 스쿼드 구성 시 많은 제약이 있을 것이다.


▲ 로마니야는 급료 요구치가 증가되었다


◈ 어빌 다이어트 금지 및 포지션 훈련 적용

논란이 많았던 어빌 다이어트가 개선되었다. 선수의 기본 포지션이 아닌 다른 포지션 훈련을 통해 높은 성장이 가능한 어빌 다이어트가 이제 불가능해진 것이다.

하지만 포지션 훈련 개수 제한이 막힌 것은 아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 영입한 신규 선수들은 포지션 훈련에 필요한 능력치 제한이 사라져 원하는 포지션으로 훈련이 가능하다. 한 선수당 최대 10개의 포지션을 배울 수 있어 앞으로 선수 스쿼드 구성에 있어 다양한 운영을 할 수 있는 선택지를 준 것이다.

물론 각 포지션별로 숙련도 제한을 걸어두어 모든 포지션을 자연스러움으론 배울 순 없다. 자연스러움은 최대 5개, 능숙함과 가능함은 7개, 서투름과 불확실함은 10개로 제한되어 있으니 포지션 훈련에 참고해야 하면 된다.


▲ 포지션 훈련 숙련도 제한표


◈ 선수 포지션 훈련 효율 개선

선수 포지션 훈련 효율도 개선되었다. 기존에는 나이가 어릴수록 소모되는 훈련 포인트량이 낮았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나이가 아닌 선수 능력치를 기준으로 훈련 포인트량이 적용된다.


◈ 신규 아이템 계약 연장 아이템 추가

선수의 나이 문제를 참작하여 노장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계약 연장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계약 연장은 재계약 개념이 아닌 현재 계약일수를 추가해주는 개념이라 나이 먹는 것을 늦춰준다.

재계약까지 10경기가 남았다면 계약 연장 (10일)을 5번 사용하면 나이는 그대로 유지한 채 계약은 60일로 늘어나는 것이다.

현재 재계약 연장 아이템은 하루에 한 번 게임 접속 3시간만 유지하면 얻을 수 있으며, 아직 상점에 구현되진 않았다.


▲ 계약 연장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 OTP 서비스 진행

FM 온라인에서 계정 보안을 위해 OTP 서비스를 진행한다. 경기 종료 후 훈련 포인트 5%를 추가로 획득하는 상시 이벤트는 이벤트 기간이 끝나도 OTP를 활성화만 해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서비스 가입 특전 혜택도 준비되어있다. 7월 31일 ~ 10월 28일 기간 안으로 가입한 유저 모두에게 특전 혜택을 주며 23세 이하, 잠재 능력치 3.8 이상의 선수를 영입할 수 있는 유망주 스카우터 앤드류 1개를 받을 수 있다.

다만 OTP 혜택은 SEGA 계정 유저만 적용되며, 네이버나 다음 유저는 가입이 불가능하니 유의해야 한다.


☞ OTP 서비스 가입하면 훈련 포인트를 추가로 획득! [바로가기]

▲ OTP를 통해 계정을 안전하게 보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