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나의 성역과 오랜 기간 대립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명계 진영은 저승의 신 하데스를 필두로 2명의 쌍둥이 신 휴프노스와 타나토스, 108명의 명투사가 존재한다.

하데스는 지난 성전에서 패배했지만, 저승이라는 자신만의 확실한 영역에서 부활의 때를 기다리는 중이며, 쌍둥이 신들은 인간과는 차원이 다른 힘을 지니고 있다. 게다가 명투사들을 지휘하는 명계 3거두는 황금 성투사 이상의 강력함을 자랑한다.

성역과 끊임없이 대립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명계는 이처럼 강력한 힘을 지닌 세력으로 세인트세이야 스토리에서 가장 중요한 적이다.


▲ 강력한 명계의 지배자 하데스.





■ 죽음을 지배하는 저승의 신 하데스

명계의 주인이자 죽음을 지배하는 신 하데스는 가장 강력한 신 중 한명이며, 지상을 차지하기 위해 243년마다 부활해서 성역의 아테나와 지속적으로 전쟁을 치르고 있다. 휘하에는 쌍둥이 신 타나토스와 휴프노스를 비롯해 무녀라고 볼 수 있는 판도라, 명계 3거두를 포함한 108 명투사를 거느리고 있다.

저승의 신인만큼 죽은 이들을 부활시키는 것이 가능해서 죽은 성투사들을 부활시켜 다루기도 한다. 본체가 파괴된다고 해도 인간의 몸을 뺏어서 부활할 수 있는 신이지만, 자신의 아름다운 육체를 상처 입히고 싶어 하지 않아 본체의 모습으로 싸우는 것을 싫어한다.

따라서 본체는 저승의 중심인 에리시온에 쌍둥이 신을 경비로 세워 안전하게 보관중이며, 성전 때에도 본체가 아닌 가장 순수한 인간의 몸을 뺏어 참가한다.

원작에서는 안드로메다 쥰의 몸을 뺏어서 잠시 부활하지만, 육체의 지배권을 잃고 결국 본체로 전투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후 에리시온까지 침공한 아테나와 청동성투사 5인방을 혼자 제압하는 등 그 위엄을 뽐내지만, 결국 아테나의 지팡이에 꿰뚫리며 패배한다.


▲ 최후에는 아테나의 지팡이에 꿰뚫린다.





■ 명계 최고 전력! 쌍둥이 신 타나토스와 휴프노스

명계의 하데스 본체가 있는 에리시온까지의 길은 굳건한 방어 체계로 지켜지고 있는데, 특히 그 중심인 에리시온을 지키고 있는 하데스의 심복 쌍둥이 신 타나토스와 휴프노스는 신이라는 말에 걸맞게 엄청난 전투력을 자랑한다.

죽음의 신 타나토스는 성투사는 물론 자신의 부하들은 명투사까지 모든 인간을 하찮게 여기며 거만하게 행동하는 모습을 보인다. 원작에서는 실제로도 골드 크로스까지 입은 청동성투사 5인방을 쉽게 물리치고, 골드 크로스를 파괴하는 등 강력한 위력을 선보인다.

하지만 많은 스토리에서 볼 수 있는 악역이 그렇듯 자만에 빠져 마무리를 짓지 않다가 신들의 크로스라는 갓 크로스로 각성한 페가수스 크로스와 이를 사용한 세이야에 의해 패배한다.

반면, 잠의 신 휴프노스는 동생 타나토스와 달리 상대를 죽이기보단 영원히 잠재우는 방법을 고수하는데, 말투부터 행동까지 타나토스보다 차분한 모습이다. 게다가 타나토스가 적중당한 기술을 휴프노스는 가볍게 피하는 등 타나토스보다 더 강한 힘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타나토스가 세이야에게 패배한 후 등장해 청동성투사 5인방의 길을 막아선다. 하지만 역시 갓 크로스로 각성한 안드로메다 쥰, 드래곤 시류, 시그너스 효가가 공격! 쥰을 잠재워서 전투불능으로 만들고 동생에 비하면 나름 선전하지만 결국 패배한다.


▲ 세인트세이야 온라인 속 타나토스.

▲ 게임 내 등장하는 휴프노스.





■ 성전의 최전방에서 명투사를 지휘한다! 명계 3거두

108명투사 중 최고의 능력으로 그들을 지휘하는 특별한 명투사 가루다 아이아코스, 그리폰 미노스, 와이번 라다만티스 3명은 명계 3거두라 불리는 명계 진영의 대표적인 전력이다. 이들은 황금 성투사와 비슷한 또는 그 이상의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다른 명투사와는 비교되지 않는 강력함을 지녔다.

그리스 신화에서 아이아코스, 미노스, 라다만티스 3인은 저승의 법을 집행하는 집행관으로 등장하는데, 본래는 공정함으로 유명한 인간의 왕들이었다. 즉 공정한 왕들이 죽은 후 저승에서 법관으로 일하고 있는 셈이지만, 세인트세이야에서는 대표적인 악역일 뿐이다.


▲ 최강의 명투사인 명계 3거두.



가루다 아이아코스는 가루다 플랩과 갤럭티카 일루전을 필살기로 지니고 있으며, 제미니 카논을 죽음 직전까지 몰고 가는 강력한 명투사다. 하지만 정작 제대로 전투가 벌어지자 피닉스 잇키의 온갖 모욕과 봉익천상에 허무하게 무너지는 모습을 보이고, 가장 굴욕적인 패배를 기록한 인물로 손꼽힌다.

반면, 보이지 않는 실로 적을 조종하는 코스믹 마리오네션이 필살기인 그리폰 미노스는 시그너스 효가와의 대결에서 우위를 점하며 힘을 과시한다. 하지만 방심한 틈에 효가의 필살기를 맞고 단숨에 패배, 이후 끈질기게 효가의 발목을 잡고 늘어지며 비참한 모습을 보이지만, 결국 신의 가호 없이 초차원에 들어섰다가 사망한다.

가장 인기 있는 명투사이자 강력한 명투사이기도 한 와이번 라다만티스는 명계를 침공한 황금 성투사들을 혼자 격파하는 모습을 보이며 강함을 증명한다. 그의 힘은 같은 명계 3거두의 나머지 둘에 비해서도 훨씬 강력한 편인데, 등장 내내 카리스마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마지막에는 청동성투사 5인방과 1:1 대결에서 패배한 아이아코스, 미노스와 달리 황금 성투사 제미니 카논이 필살기 갤럭시안 익스플로전과 함께 자폭을 시도해서 간신히 쓰러트린다.


▲ 와이번의 부활 업데이트에 출현한 라다만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