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공개된 리니지M의 주요 사냥터는 6곳. 용의 계곡과 화룡의 둥지, 기란 감옥, 죽음의 폐허, 산적 출몰 지역, 싸이클롭스 소굴까지 극히 일부만 소개됐다.

공개된 사냥터 6곳은 원작과 같다. 다만, 2000년도의 리니지의 모습을 기대해선 안 된다. 전체적인 시스템이 현재의 리니지를 계승하고 있기에 등장하는 몬스터와 드랍되는 아이템 등 사냥터 명칭까지 모두 현재의 리니지다.

2000년도 초중반에 리니지를 했던 유저라면 바뀐 명칭이나 등장하는 몬스터, 또 드랍 아이템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기억과 다른 부분'이 있을 것이다. 하여 많은 모습이 바뀐 현재의 리니지(원작)을 기준으로, 지금까지 공개된 리니지M의 주요 사냥터를 예상하고, 달라진 점을 소개한다.




■ 주요 사냥터 1. 골밭과 굴밭 = 죽음의 폐허, 망자의 무덤

카오틱 신전 주변에 버그베어가 출현하지만, 전체적인 몬스터가 해골이라 유저들은 '골밭'이라 불렀다. 이곳의 현재 명칭은 '죽음의 폐허'다.

등장하는 몬스터는 기존과 같다. 다만, 리니지M에서는 '바포메트'가 보스 몬스터로 등장한다. 카오틱 신전 근처에서 말이다. 또한, 등장하는 몬스터의 레벨이 30~35라고 공개했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전체적인 사냥 난이도는 쉬운 편에 속할 것으로 예상되며, 보스 몬스터인 바포메트 역시 등급이 낮은 보스일 가능성이 높다.

망자의 무덤은 과거 '흑기사밭'이라 불렸던 곳이다. 죽음의 폐허(골밭) 바로 우측에 위치해 있다. 이곳도 사냥 난이도는 죽음의 폐허와 비슷하다. 단지 스파토이와 흑기사가 출현할 뿐이다. 원작에서 흑기사는 '반역자의 방패'라는 대박 아이템을 드랍했다. 이뿐만 아니라 초반에 거쳐 가는 아이템으로 유명한 일본도, 수정 갑옷, 티셔츠 등을 드랍한다. 아마 이는 리니지M에서도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 죽음의 폐허 간단 요약

사냥 난이도 : 낮음
선호 클래스 : 군주, 기사, 마법사
공개된 주요 드랍 아이템 : 바포메트의 지팡이, 바포메트의 갑옷
예상되는 주요 드랍 아이템 : 갑옷 마법 주문서, 미늘 갑옷, 미늘 창, 마법 망토

※ 망자의 무덤 간단 요약

사냥 난이도 : 중간
선호 클래스 : 군주, 기사, 요정, 마법사
예상되는 주요 드랍 아이템 : 갑옷 마법 주문서, 티셔츠, 수정 갑옷, 일본도, 반역자의 방패



■ 주요 사냥터 2. 산적밭과 싸이밭 = 산적 출몰 지역, 싸이클롭스 소굴

원작과는 달리 리니지M에서는 기란 성 바로 위에 산적이 출몰한다. 싸이클롭스 소굴(과거의 싸이밭)은 기존과 같다. 다만, 과거처럼 그리핀이나 다크엘프가 출현하는 것이 아닌, 아울베어와 임프 장로가 출몰한다.

공개된 바에 의하면 두 사냥터 모두 45~60레벨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이는 해당 사냥터에 방문할 캐릭터의 적정 레벨이 아니다. 그동안 리니지가 사냥터 레벨을 표기했던 방식으로 유추하면, 단순히 몬스터의 레벨을 지칭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이 두 사냥터 역시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산적 소굴 간단 요약

사냥 난이도 : 보통
선호 클래스 : 요정, 마법사
공개된 주요 드랍 아이템 : 갑옷 마법 주문서, 홀리 워크
예상되는 주요 드랍 아이템 : 사냥꾼의 활, 장검 등의 잡다한 아이템



※ 싸이클롭스 소굴 간단 요약

사냥 난이도 : 중간
선호 클래스 : 요정, 마법사
공개된 주요 드랍 아이템 : 사일런스, 힐 올, 그레이터 힐, 갑옷 마법 주문서
예상되는 주요 드랍 아이템 : 축/저주/일반 무기 마법 주문서



■ 주요 사냥터 3. 용의 계곡 = 격수에게 천국 같은 사냥터

리니지M에 공개된 바에 의하면 용의 계곡은 2014~2016년의 모습이다. 대박 아이템이 가득하지만, 난이도가 꽤 높은 편이다. 하지만 등장하는 몬스터 대부분이 '언데드'라 이 부분을 잘 이용하면 난이도가 크게 하락한다.

공개된 몬스터의 레벨은 71~80이지만, 실제로는 6검에 4셋 등 기본 장비에 '요령'만 갖추면 충분히 사냥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명중'이다. 명중만 갖춰지면 레벨 차이가 심해도 극복할 수 있다. 그래서 격수는 CON이 아니라 STR을 찍어 명중을 보완해야 한다.

용계는 '삼거리'를 기준으로 우측과 좌측을 외곽이라 부른다. 그리고 던전으로 향하는 진입로에 숫자를 매겨 용계 1번, 용계 2번이라 부른다. 숫자를 부르는 이유는 용던 입구가 보스 몬스터 '드레이크'가 리젠되는 곳이기 때문이다. 공개된 바에 의하면 드레이크 리젠 위치 역시 원작과 같았다. 그래서 용던 입구와 건너편 혹은 지형 반대편에 있는 언덕까지도 기억으로 저장해둘 필요가 있다.

초반에는 용계 삼거리를 기준으로 좌우 방향의 외곽을 사냥하는 것이 좋다. 장비가 갖춰지고 나서는 삼거리를 기준으로 위로 향하거나, 10시 방향으로 향해 '큰 뼈'에서 사냥하면 된다.

특히, 큰 뼈 주변에는 지형지물을 이용하면 몬스터와 1:1 대결이 가능하다. 몬스터가 몰리면 이러한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흔히 말하는 '다구리'를 피할 수 있다. 또한, 원거리 몬스터를 자신이 서 있는 곳으로 유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러한 요령을 갖추면 용계는 이미 절반 이상 정복한 것과 다름없다.


※ 용의 계곡 간단 요약

사냥 난이도 : 중간
선호 클래스 : 기사, 군주, 요정
공개된 주요 드랍 아이템 : 어드밴스 스피릿, 오리하루콘 단검, 흑장로의 로브, 흑장로의 샌달, 기백의 반지, 쇼크 스턴

예상되는 주요 드랍 아이템 : 축/저주/일반 무기 마법 주문서, 수정 단검, 파괴의 장궁, 강철 도끼, 리덕션 아머, 솔리드 캐리지, 토네이도 등



■ 주요 사냥터 4. 기란 감옥 = 격수와 요정, 솔플 외 파티플도 좋다!

기란 감옥 역시 미리 공개된 사냥터 중 하나다. 과거 오크 좀비, 아울베어가 등장하던 시절에는 기란 던전이라 불리기도 했다.

등장하는 몬스터의 레벨은 45~60 정도로 꽤 낮다. 그래서 초반 레벨업 사냥터도 많은 이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1층은 솔로 플레이, 2층은 비비기(벽에 붙어 왔다 갔다 하며 몬스터 리젠을 돋구는 행위)를 통한 파티 플레이에 적합하다.

다만, 1~2층에 등장하는 죄수 몬스터들이 '파우스트의 악령(언데드)'로 변신하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원작에서는 죄수 몬스터이 2~3대의 공격을 받으면 언데드 몬스터로 변신을 한다. 그래서 오리하루콘이나 은, 미스릴 재질의 무기와 화살을 준비하는 것이 보통이다.

3층은 인간형 몬스터가 등장하는데, 드랍 아이템 테이블이 1~2층과 다르다. 사냥 난이도는 낮지만, 원거리 몬스터가 등장하고, 리워드가 다르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4층은 인간형 마법사가 굉장히 강력해 난이도가 꽤 높은 편에 속한다.


※ 기란 감옥 간단 요약

사냥 난이도 : 1~2층 낮음, 3층 중간, 4층 높음
선호 클래스 : 기사, 군주, 요정
공개된 주요 드랍 아이템 : 어드밴스 스피릿, 마력의 단검, 뇌신검, 광풍의 도끼, 혹한의 창, 천상의 지팡이



■ 주요 사냥터 5. 화룡의 둥지 = 요정과 마법사라면 파티 플레이를!

미리 공개된 화둥도 2014~2016년의 모습이다. 하지만 화둥은 2000년도 초반과 비교하면 달라진 점이 거의 없다. 그래서 꽤 오래전에 리니지를 플레이했던 유저들도 이질감 없이 사냥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화둥이다. 다만, 사냥 난이도는 굉장히 높다.

그래서 사실 화둥을 혼자서 사냥하는 건 매우 힘들다. 리니지M 정식 출시 후, 과거처럼 10레벨에 화둥으로 향하는 것은 정말 '미친짓'이다. 특히, 근접 클래스는 차라리 용계로 향하고, 화둥은 고려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요정과 마법사에겐 '꿀' 사냥터가 될 수 있다. 명중이 어느정도 보완된 요정이 파티로 사냥하기 매우 좋기 때문이다. 화둥은 다른 지역과 다르게 언덕 위에서 언덕 아래로 공격이 가능하다. 반대로 언덕 아래에서 언덕 위로 공격할 수도 있다. 즉, 언덕 아래에서 몬스터를 유인하고, 언덕 위에서는 대기한 요정들이 화살을 난사하면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경험치와 리워드를 모두 챙길 수 있다.

마법사는 프로즌 클라우드와 아이스 대거를 활용하여 파이어 에그나 불타는 궁수, 불타는 전사 위주로 사냥하면 된다. 요정보다 효율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요령만 터득하면 굉장히 빠른 레벨업이 가능하다.


※ 화룡의 둥지 간단 요약

사냥 난이도 : 외곽 보통, 중심부 높음, 최상부 매우 높음
선호 클래스 : 요정, 마법사
공개된 주요 드랍 아이템 : 마왕의 반지, 어디셔널 파이널, 소울 오브 프레임, 미티어 스트라이크, 이뮨 투 함, 갑옷 마법 주문서, 무기 마법 주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