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식] 레터라이브 28회


2017년 12월 4일 20시에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 사옥 스튜디오에서 한국 서버의 지난 현황과 신규 확장팩의 정보를 소개하는 레터라이브 28회가 진행됐다. 금일 레터라이브 방송에서는 최정해 실장과 김승현 사업팀장 그리고 정재훈 운영팀장이 마이크를 잡았다.

1부에서는 서울 팬페스티벌의 기억을 되살리고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동안 한국 모험가들이 어떻게 즐겼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모든 현황이 공개된 다음에는 신규 확장팩의 한국판 공식 트레일러를 통해 캐릭터들의 목소리를 만날 수 있었다.

2부에서는 신규 확장팩에서 변화하는 내용을 소개한 후 다양한 신규 이벤트와 크리스탈샵 상품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새로운 서버인 '톤베리'가 V4.0 업데이트 출시와 함께 추가된다는 깜짝 소식을 언급하면서 자세한 내용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3부에서는 모험가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신규 확장팩 V4.0 '홍련의 해방자'를 맞이하는 2017년 마지막 방송인 레터라이브 28회에 대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하자.




[1부] Good Bye Heavensward! V3.0~3.57 버전까지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1부에서는 서울 팬페스티벌의 기억을 되새기고 2016년 6월 14일부터 시작한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에서 한국 모험가가 어떻게 지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종족 현황에서는 2016년 7월에 여성 캐릭터 분야에서만 '아우라'에게 패배한 '라라펠'이 2016년 11월부터 지금까지 1위를 지키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와 함께 다소 고르게 이용하는 방어 직업부터 기공사의 꾸준한 증가율을 보여준 원거리 DPS 직업까지의 잡 이용 변화를 살펴본 후 60레벨 달성 현황과 각 콘텐츠의 완료 현황을 확인했다. 특히, 8인 레이드(영웅)의 경우 기공성 알렉산더: 천동편(영웅)을 성공한 모험가의 수가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영웅) 혹은 율동편(영웅)보다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골드 소서 관련 업적 달성 수와 극 야만신 토벌전에서 획득하는 '송골매' 및 해당 송골매를 모두 획득하면 나타나는 '봉황'을 얻은 모험가의 수까지 알아봤는데, 창천의 이슈가르드 현황에 대한 상세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1부 내용 간단 요약

1. 서울 팬페스티벌 감사의 인사
2. 아프리카 TV 시청 티켓 판매 (유효 기간: 2018년 8월 29일)
3. 2016년 6월 14일 창천의 이슈가르드 출시
4. 2017년 11월 기준 종족 현황: 라라펠(남성/여성) 1위
5. 잡 이용 변화: 용기사 46% 근접 공격 직업 1위
6. 모든 직업 60레벨 달성 수: 2,049명
7. 숙명의 끝 완료 현황: 24,972명
8. 극 난이도 토벌전 완료 현황: 극 귀신 주르반 토벌전 15,702명
9. 24인 레이드 이용 현황: 둔 스카 25,953명
10. 8인 레이드(일반) 이용 현황: 기공성 알렉산더: 천동편 4(일반) 28,895명
11. 8인 레이드(영웅) 이용 현황: 기공성 알렉산더: 천동편 4(영웅) 9,333명
12. 골드 소서 업적 현황: 도박사 1명
13. 망자의 궁전 이용 현황: 100층 기준 20,709명 / 200층 기준 1,740명
14. 아니마 웨폰 이용 현황: 테르판드로스: 룩스(최다 제작), 데스록: 룩스(최저 제작)
15. 봉황 및 매 획득 현황: 봉황 3,386명
16. 현재 사전 등록 이벤트 진행 (기간: ~2017년 12월 18일)
17. 2017년 12월 5일 야만신 토벌 이벤트 7주차 적용
18. 골드 소서 리턴즈 이벤트 진행 (기간: ~2017년 12월 11일)
19. 홍련의 해방자 콜렉터즈 에디션 사전 예약 (45,100원)
20. 크리스탈샵 신규 상품 판매 진행 (연기 교본: 몸풀기, 연기 교본: 동방 무용 등)
21. V4.0 업데이트 공식 한국판 트레일러 최초 공개






































































[2부] Hello Storm Blood! 앞으로 우리에게 펼쳐질 새로운 변화는?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신규 확장팩 V4.0 '홍련의 해방자'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공식 홈페이지에 나타난 V4.0 업데이트 노트를 통해 간단히 알아본 후 세부 내용을 살펴봤다. 적마도사와 사무라이의 합류, 신규 기술 추가, 낯선 지역의 모습을 보면서 V4.0 업데이트로 맞이할 새로운 모험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알 수 있었다.

홍련의 해방자 콘텐츠 소개를 마친 후 운영진은 V4.0 업데이트를 맞이하여 새로운 서버 '톤베리'와 콘텐츠 서버가 추가될 것을 예고했다. 신규 서버가 추가되는 이유는 V3.0 업데이트 시점보다 현재 더 많은 수의 모험가가 꾸준하게 파이널판타지14를 즐기고 있으며, 최근 진행한 사전 등록 이벤트를 신청한 인원이 정상적인 게임을 즐길 수 있기 위한 조치인 것으로 밝혔다.

톤베리 서버의 경우 신규 모험가가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육성 단계에서 특별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우대 서버로 지정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기존 3개의 서버에는 신규 캐릭터를 생성할 수 없으며, 기존 모험가들은 톤베리 서버로 무료 이전할 수 있다.

한편, 신규 서버 추가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규 서버 추가 안내문과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V4.0 업데이트 후 서버 현황: 월드 서버 4개, 콘텐츠 서버 6개)


* 2부 내용 간단 요약

1. V4.0 업데이트 내용 소개 (상세 내용: 홍련의 해방자 업데이트 노트)
2. V4.0 점검 시간: 12월 19일 오전 시작 (24시간 혹은 그 이상 예정)
3. 사전 다운로드 제공 노력중
4. V4.06 더 피스트 시즌5 개시
5. 카카오게임즈 채널링 서비스 시작 (12월 19일)
6. 신규 서버 '톤베리' 추가 (상세 내용: 신규 서버 추가 안내문)
7. 2017 별빛 축제와 꿈 속의 수행원 (기간: 2017년 12월 12일~2017년 12월 25일)
8. 신년 이벤트 2018 강신제 (최초 글로벌 동시 진행)
9. 한국 서버 전용 '2018 한복' 1월 중 판매 예정
10. V4.0 PC방 쿠폰 출시 (사용 기간: 2017년 12월 19일~2018년 12월 31일)
11. 창천의 모험록 및 60레벨 직업 모험록 판매 (구매 제한 X)
12. 에다 의상 세트 및 풍아 의상 세트 판매 (출시일: 2017년 12월 19일)
13. 2016 별빛축제 시리즈 및 강신제 동물 투구 시리즈 판매 (출시일: 2017년 12월 19일)
14. 달력 증정 이벤트 실시 (추후 안내)
15. V4.0 버전 메인 OST Revolutions 최초 공개


























































































[3부] 궁금한 내용을 운영진들에게 물어보세요.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모험가들의 궁금한 사항에 대해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규 서버 추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물어보는 질문부터 SQEX 개발팀에 건의하는 질문이 많이 있었는데, 운영진은 모험가들의 질문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Q. 신규 서버 오픈은 언제부터 계획하셨나요?

A. 신규 서버 오픈 소식을 알려드리고 채팅창과 게시판에서 보내주신 질문을
봤는데요. 해당 내용을 더욱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올해 1월 초에 서버 통합을 진행해서 많은 분께 아픔을 드린 점에 대해 사과를 드리며, 2차 서버 통합과 관련된 죄책감은 끝까지 짊어지고 가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당시 서버 통합을 진행한 이유를 설명하면 MMORPG의 경우 신규 유저가 꾸준하게 유입되서 일정 수준을 유지해야 운영이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사정으로 게임을 떠나는 분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게임을 떠나시는 분만큼 새로운 분들이 오셔야 유지가 되는 사업 특성을 가지고 있죠.

그런데 서버 통합을 결정한 당시에는 특정 서버를 제외한 나머지 서버들은 유지하기 힘들 정도로 인구가 없었습니다. 서버 초월 파티도 없는 상황이라서 파티 모집 시간도 상당히 오래 걸렸고 이런 형상이 지속되자 유입되는 분들보다 떠나시는 분이 많았죠.

특정 서버는 인구가 충분했기 때문에 유입되는 인구가 없어도 상관이 없었지만, 다른 서버는 그런 상황이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비용적인 문제도 고려하고 최소 운영 인원을 보충하기 위해 서버 통합을 진행한 것인데요. 서버 통합을 진행한 결과 V3.4 버전부터 각 서버마다 모험가가 충족되면서 현재 서버가 수용할 수 있는 인구의 한계까지 도달했습니다.

저희는 매번 부족한 서버 인구만 봤기 때문에 서버 수용 인구가 한계까지 도달할 것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이 상태로는 V4.0 버전을 정상적으로 운영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했어요. 글로벌 서버로 예를 들면 제가 V4.0 업데이트가 출시될 때 톤베리 서버에서 시작했는데요. 주말에 접속하려면 대기자 수가 5,000명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었죠. 8시간 정도 기다리다가 저녁을 먹는다고 잠깐 자리를 비울 때 30분 동안 움직이지 않은 바람에 강제로 로그아웃이 됐습니다.

다시 접속 시도를 했더니 대기자 수가 4,000명이었죠. 그래서 주말에는 게임을 하지 못했습니다. V4.0 업데이트는 그렇게 글로벌 서버에서 부흥하는 콘텐츠인데, 한국 서버는 당장 포화 상태라 V3.4 시점에서 SQEX에게 문의를 했습니다.

글로벌 서버와 중국 서버의 인구 증가 현황을 보면서 이 상태면 한국 서버는 정상적인 게임을 즐길 수 없다고 판단하여 서버 준비를 7~8월에 요청했습니다. 그것이 신규 서버를 처음 언급한 시점이었죠. 신규 서버를 오픈할 수 있을 거라고 예상한 것은 정말 티끌만큼도 생각할 수 없었어요.

서버를 추가하려면 약 3개월 정도의 작업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요시다 나오키 PD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눴고 신규 서버를 준비했죠. 사실 신규 서버 추가는 저희가 부정적으로 생각했습니다. 서버 통합을 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오픈하고 싶지 않았죠.

여러분께서 말씀하는 것처럼 각 서버의 수용 인구를 늘리는 방안도 검토를 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신규 서버를 준비하지 않고서는 V4.0 업데이트를 버틸 수 없는 상황인 것이죠. 신규 서버 추가 결정은 서울 팬페스티벌이 끝난 11월에 내부적으로 확정됐습니다.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많은 모험가 분의 말씀대로 서버의 용량을 확대하는 것이 가능했다면 글로벌 서버도 약 70개로 운영하지 않았을 겁니다. 아무리 좋은 장비를 가지고 있어도 근본적으로 구현할 수 없는 부분이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기존 서버 캐릭터 생성 제한은 대략 몇 개월 정도인가요?

A. 지금부터 신규 모험가 유입이 없어도 V4.0 업데이트에서 대기자 수가 3,000~4,000명이 될 것이 확실한 상황입니다. 그만큼 많은 분께서 즐겨주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기존 서버에 신규 캐릭터 생성까지 가능하다면 기존 모험가 분들은 게임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이것은 어떻게 조치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규 모험가는 신규 서버 '톤베리'에서 시작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둔 이유입니다. 언제까지 유지될 것인지는 지금 시점에서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가 없는데요. 그 이유는 해당 서버에 캐릭터를 생성해도 기존 모험가가 원활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고 판단이 된다면 해당 제한이 사라질 것이기 때문이죠.

현재 글로벌 서버에서는 지금도 캐릭터를 생성하지 못하는 서버가 있는 만큼 한국 서버도 어떻게 될 것인지 아직 모르기 때문에 홍련의 해방자가 출시된 후 세밀하게 조사하고 결정할 예정입니다.


Q. 모험가가 늘어서 신규 서버를 추가한다고 말했는데요. 나중에 인원이 줄어들면 또 서버 통합을 하게 되나요?

A. 그럴 일 없습니다. 올해 초 2차 서버 통합이 진행될 당시에는 해당 서버에서 파티 찾기를 구하지 못하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없었어요. V3.5 업데이트로 서버 초월 파티가 생겼고 글로벌 기준 V4.1 업데이트에서는 서버 초월 친구 추가 및 채팅도 가능할 정도로 서버의 벽을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앞으로 서버 통합은 없을 예정입니다.


Q. 신규 서버가 오픈되면 하우징은 과거 서버 통합으로 인해 하우징을 잃은 사람들에게 우선 지급될 수 없나요?

A. 서버 통합 시기에도 많은 분께서 하신 질문인데요. 하우징 우선 지급권이나 그에 상응하는 부분을 준비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앞서 설명해 드렸지만, 톤베리 서버의 경우 1~6구역만 개방되는데요.

하우징을 얻기 위해서는 50레벨 이상, 총사령부 소위 이상, 자유부대 6랭크 이상의 조건을 만족해야 하기 때문에 신규 모험가들은 하우징 획득을 할 수 없습니다. 기존 서버에서 톤베리 서버로 오시는 기존 모험가들은 길(Gil) 제한이 없어서 바로 하우징을 구매할 수 있으므로 일부만 개방하는 것이죠.

신규 모험가들께서 하우징을 얻을 수 있을 수준이 된다면 7~12구역을 추가 개방하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질문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Q. 신규 서버 하우징 투기 문제는 어떻게 대응하실 예정인가요?

A. 하우징 투기 문제는 게임 내에서 정보나 거래 내역을 면밀하게 조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기존 서버에 대한 조사는 지금도 이뤄지고 있으며, 규정에 위반된 행위인 경우 운영 정책에 의거하여 강력하게 제재할 예정입니다.


Q. 글로벌 서버와 왜 신규 서버 혜택이 차이가 나는 것인가요?

A. 글로벌 서버와 한국 서버는 시작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죠. 글로벌 서버에서는 ARR, HW, SB의 패키지를 모두 구입해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신규 모험가에게 무료 이용권을 지급하고 결제를 하면 추가 이용 시간까지 제공하는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어서 궁극적으로는 글로벌 서버와 다르지 않지만, 제공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Q. V4.0 업데이트에서는 콘텐츠 서버도 증설하나요?

A. 지금 저희가 3개의 월드 서버와 4개의 콘텐츠 서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V4.0 업데이트와 동시에 2개의 콘텐츠 서버가 증설될 예정입니다. 현재 준비할 수 있는 서버를 모두 콘텐츠 서버에
투입한 상태죠. 초반에는 많은 수의 모험가가 밀집되어 콘텐츠 이용에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24시간 면밀하게 확인하면서 최대한 불편한 점이 없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Q. 글로벌 서버에서 진행된 VIP 시스템 개편안, 한국 서버에도 적용되나요?

A. 한국은 다르게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 V4.0 업데이트가 출시되지 않은 상황이라 아직은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논의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확실한 것은 100% 똑같진 않을 예정입니다. 해당 부분이 확정되면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Q. 요즘 서버렉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나요?

A. 신규 서버를 오픈해야 할 정도로 많은 분이 이용하는 것을 믿지 못하시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아픈데요. 실제 정말 많은 분이 파이널판타지14를 즐겨주셔서 콘텐츠 서버가 항상 포화 상태입니다.

최근 던전에 입장할 인원이 모두 모였는데, 대기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했죠? 콘텐츠 서버가 포화 상태라 발생한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신규 서버와 콘텐츠 서버를 추가하지 않으면 도저히 정상적인 플레이가 불가능할 것이기 때문에 서버를 추가하는 이유죠.

이와 관련하여, SQEX와 저희가 정말 세밀하게 조사했지만, 여러분이 느끼는 서버렉이 발생할 원인을 어떤 곳에서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글로벌 서버에서는 이런 현상을 본 적이 없다고 말할 정도로 문제 발생 원인을 발견하기 어려웠죠.

저희가 확인한 로그, 배선, 설계, 라인 등을 전부 점검한 결과 서버렉이 발생하지 않을 수치로 운영되고 있었거든요. 그럼 왜 발생하냐는 의문을 제기하니까 글로벌 서버 개발팀은 개인의 인터넷 환경, PC 사양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지 않으냐는 반대 의견을 내놓을 정도였어요.

유저 분들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 아니라 4개월 동안 조사한 결과 정말 서버렉을 유발할 요소가 없었습니다. 다만, 콘텐츠 서버가 포화 상태인 것은 사실이므로 신규 서버를 계획한 것이죠. 서버 장비도 최상급 장비를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 장비를 더 낮은 사양의 장비로 교체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습니다. 해당 부분은 앞으로도 꾸준하게 점검해서
문제가 없도록 신경을 쓰겠습니다. (최근 커뮤니티 게시판과 채팅창에서 간혹 언급된 비트코인 채굴 이슈는 퇴사 및 형사 소송이 진행될 정도의 사안이며, 근거 없는 비하는 자제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Q. 왼손잡이 캐릭터 모델링이 보고 싶어요. 글로벌 서버 개발팀에 전달 부탁드립니다.

A. 개발할 때 굉장히 큰 부담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SQEX 개발팀에 문의하겠습니다.


Q. 현재 홈페이지에서 새 소식 받기 이벤트를 참여할 수 없어요.

A. 현재 홈페이지 리뉴얼 작업으로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현재 해당 문제 요소를 개선하고 있으며, 12월 19일부터는 정상적으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한국은 글로벌과 시즌 이벤트를 앞으로 1년 차이 두고 진행하실 예정인가요? 아니면 올해도 2주 차이를 두고 2번 개최할 예정인가요?

A. 시즈널 이벤트가 어떤 것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번 강신제의 경우 최초로 글로벌 서버와 동시 진행하는데요. 그래서 가급적 동시에 할 수 있는 이벤트라면 그렇게 하도록 노력할 것이지만, 그럴 수 없는 이벤트는 1년 전의 이벤트를 진행할 수 없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올해는 2년 동안 진행한 이벤트를 연속으로 개최했는데요. 이런 방식으로도 가능한 이벤트라면 같은 방식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다만, 이제 6개월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서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는 없을 것 같아요.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최대한 최신 이벤트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더 상세한 V4.0 업데이트 점검 시간이 궁금합니다.

A. 최대한 4대 명검(정기점검, 임시점검, 연장점검, 긴급점검)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저희가 지금까지 4대 명검을 보여드린 적이 거의 없었는데요. 점검 시간을 맞추려고 노력할 예정입니다. 다만, 하우징 지역이 오픈될 예정이기 때문에 점검 종료 시간에 맞춰 오픈할 예정입니다.


Q. 글로벌판 기준, 앨범 구입 특전인 오케스트리온 악보는 한국에서 따로 출시 예정이 있나요?

A. 아직 정확하게 결정되는 것은 없습니다. 글로벌판 음반이나 책 등을 구매했을 때 얻는 아이템들은 한국에서 다른 방법으로 제공하는데요. 해당 오케스트리온 같은 경우에도 다른 어떤 형태로 제공하겠지만, 어떤 형태로 제공하겠다는 것을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려운 시점입니다.


Q. 바론 머리장식&바론 귀걸이 이벤트를 다시 하거나 판매할 예정은 없나요?

A. 현재 알라미고 귀걸이와 꼬마친구: 적마도사와 같은 창천의 이슈가르드 콜렉터즈 에디션 특전이었는데요. 아마 1년은 더 기다려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희가 새 소식 이벤트로 제공하는
모그모그 의상이 2014 글로벌 서버 팬페스티벌 특전이었어요.

해당 아이템을 글로벌 서버에서 최근에 판매하기 시작했죠. 약 3년 정도 시간이 걸렸는데요. 해당 아이템이 그만큼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언젠가 판매를 하겠지만, 아직은 멀리 남았다는 점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창천의 이슈가르드 24인 레이드 던전에서 드랍되는 꼬마 친구 관련 이벤트는 계획이 없으신가요?

A. 예전에 꼬마 친구: 양파기사와 같은 것을 말씀하는 것 같은데요. 현재 시점에서는 계획이 없지만, 이벤트 담당자들에게 검토 요청을 하겠습니다.


Q. 무작위 임무: 멘토 업적으로 얻을 수 있는 탈 것: 아스트로페 관련 현황도 알려주세요.

A. 제가 생각하기에는 무작위 임무: 멘토 2000회를 완료하면 얻을 수 있는 탈 것: 아스트로페를 가진 분이 정말 얼마 없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다음 레터라이브에서 해당 현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Q. 친구 초대 이벤트를 하고 있는데 탈 것: 트윈타니아 다음 보상을 추가할 계획은 없나요?

A. 게임 내 아이템 보상은 글로벌 서버에서 확대하지 않는 이상 추가할 수 없는데요. 한국에서 이벤트를 통해 지급하는 방식은 가능하지만, 아직은 계획이 없습니다. 이 부분은 검토해서 친구 초대 보상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진행하겠습니다.


Q. 홍련의 해방자 콜렉터즈 에디션에 내포된 '탈 것: 실드라'는 나는 탈 것인가요?

A. 지상, 공중, 수중에서 모두 이동하는 탈 것입니다. 하늘에서도 수영하는 것처럼 유유히 날아다니죠. 개인적으로 수중에서 이동하면 가장 빠른 것처럼 느껴져요.


Q. 크리스탈샵에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할 예정은 없나요?

A. 저희가 홈페이지 개편을 지난주에 진행한 바람에 안정화 작업부터 집중할 예정입니다. 크리스탈샵의 선물하기 기능은 올해 초부터 건의가 있었는데, 마음 같아서는 정말 하고 싶은데 기술적으로 불가능했죠.

이번에 새로운 언어로 홈페이지가 개편됐으니, 머지않아 도입할 가능성이 생겼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저희도 계속 추진하고 있는 업무이기 때문에 꼭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한국판 전용 굿즈를 다시 생산해서 온라인 판매할 예정은 있나요?

A. 현재는 없습니다. 불가능한 이유를 말씀드리면 이번에 선보인 한국 전용
굿즈는 서울 팬페스티벌이라는 특수한 이슈가 있기 때문에 스퀘어에닉스와 협의하여 만들 수 있었던 것입니다.

만약 다음 굿즈를 논의하려면 일단 성과가 있어야 하잖아요? 조만간 온라인으로 판매될 굿즈를 많이 사주시면 가능성이 커지니까 우선 저희가 준비한 것을 모두 정리하고 다음 굿즈를 생각하도록 하겠습니다.


Q. 네이버 페이, 카카오 페이 등의 결제 방식 추가 예정은 없나요?

A. 아직까진 없습니다. 다만, 현재 트랜드에 맞춰 저희가 편의성을 위해 해당 부분은 꼭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되네요. 만약 도입된다면 해외 유저들도 더욱 편하게 결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페이팔을 요청한 분도 계셨어요. 페이팔은 보안 문제가 커서 추가하지 못했는데, 카카오 페이나 네이버 페이는 심도있게 논의한 후 순차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Q. 한국 서버 로드스톤 업데이트 계획은 없나요?

A. 오픈부터 질문을 받은 사항인데요. 불가능합니다. 글로벌 서버에서 운영하는 로드스톤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팬페스티벌을 몇 번이나 개최할 수 있는 비용을 투자해야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중국 서버도 없죠. 한국 서버에서는 로드스톤을 서비스할 수 없지만, 정말 파이널판타지14가 좋은 모습을 보이면 꼭 선보이겠습니다.


Q. 현재 게임 가이드 홍련의 해방자 직업 기술 일부가 V4.06 버전인데, 수정될 예정인가요?

A. 네. 수정하고 있습니다. 아마 12월 19일에 모든 직업의 수치가 해당 버전에 맞춰질 것입니다.


Q. 능력치 보너스가 삭제되면 기존의 모든 캐릭터가 동일한 능력치로 변경되는 건가요?

A. 네. 동일하게 맞춰집니다. V4.0 업데이트에서는 수호신이나 종족에 따른 능력치만 차이가 있을 뿐 나머지는 전부 같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Q. 미끼와 물고기 때문에 소지품이 항상 부족합니다. 미끼 가방을 만들 계획이 없나요?

A. 채집하는 분들은 격하게 공감하실 것으로 생각되네요. 전용 가방이 나오진 않지만, V4.0 업데이트 후에는 소지품 칸이 증가하므로 불편한 점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계속해서 추가로 증가된다고 하니까 앞으로도 나아질 거예요.


Q. 헤어 스타일처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수염을 좀 더 추가할 계획은 없으신가요?

A. 글로벌 서버 SQEX팀에 여쭤보고 다음 레터라이브에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Q. 콜렉터즈 에디션 말고 이용권 할인은 계획이 없나요?

A. 신규 유저 정책은 신규 유저만을 대상으로 최초 결제에만 부여하는 혜택이기 때문에 모든 분들께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저희가 정말 많은 분이 이용해서 여유로운 상황이면 검토하겠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죄송하단 말씀만 드릴 수밖에 없네요.


Q. 던전 입장 후 공통 기술을 교체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생하나요?

A. 개인적으로 플레이한 경험에서 말씀드리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가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 에다 무기 시리즈도 판매 예정인가요?

A. 에다 의상과 함께 무기도 함께 판매될 것입니다. 모든 직업의 에다 무기 시리즈는 존재하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12월 19일부터 주 제한 석판을 획득할 수 있나요?

A. [2017년 12월 5일 답변 정정 안내] 1월 30일에 출시되는 V4.05 업데이트에서 등장하기 때문에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영웅)과 함께 만나보실 수 있을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