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신규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이전 확장팩인 "군단"에서 불타는 군단의 침입을 막아내기 위해 서로 힘을 모은 얼라이언스와 호드 양 진영이 '아제라이트'라는 새로운 자원을 두고 서로 격돌하게 된다. 얼라이언스는 쿨 티라스를 중심으로, 호드는 잔달라를 주 무대로 하며 대립하는데 상대 지역에 침투하여 이야기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7군단'(얼라)과 '명예결속단'(호드) 세력의 '전쟁 대장정' 퀘스트가 이 이야기를 담고 있어 주로 상대 지역에서 수행해야만 한다. 전쟁 대장정 퀘스트를 통해 상대 지역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비행 조련사 거점이 유난히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적대 진영이니까 그렇겠지 하고 그냥 넘어가기에는 조금 많이 부족한 숫자이다.

확장팩이 열리고 한참 동안은 날탈을 타더라도 날아다닐 수 없다. 넓디 넓은 필드를 하루종일 뛰어다니기에는 너무도 불편한 일이다. 그것도 위험천만한 적대 세력의 진영에서 말이다. 때문에 비행 조련사 거점을 확보해 찍어두는 것이 게임을 수월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그런데 그 거점마저 몇개 되지 않는다니 답답하다고 느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 얼라이언스가 잔달라 나즈미르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비행 조련사 거점은 단 두곳 뿐

다행히도 상대 진영에 숨겨져 있는 비행 조련사 거점을 개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얼라이언스와 호드 양 진영은 각각 6개의 비행 조련사 거점을 상대 지역에 추가로 열 수 있다. 던전 입구 근처 등 중요한 요충지에 위치한 거점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개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잔달라에 추가로 열 수 있는 얼라이언스 거점
- 줄다자르 : 숨겨진 보금자리, 안개덩굴 절벽, 신록의 굴, 무감바의 전망대
- 볼둔 : 독수리 둥지
- 나즈미르 : 그림와트 충돌지

쿨 티라스에 추가로 열 수 있는 호드 거점
- 스톰송 계곡 : 돌엄니 감시초소, 언덕머리 목초지, 바람내림 동굴
- 티라가드 해협 : 돌주먹 감시초소, 늑대 소굴
- 드러스트바 : 진흙낚시꾼의 만

개방 방법
7군단/명예결속단 세력과 일정 평판 달성 → 7군단/명예결속단 사절로부터 정찰 보고서 구입(우호적 평판부터 차례로 구입가능) → 추종자를 보내 임무 수행 → 간단한 퀘스트를 통해 거점 확보

7군단/명예결속단 세력과 우호적 평판을 찍는 것부터가 시작이다. 이후 평판이 올라갈수록 7군단/명예결속단으로부터 전쟁자원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정찰 보고서가 차례로 개방되며, 구매하면 추종자를 보내 완료할 수 있는 임무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추종자가 임무를 완수하고 나면 얼라이언스는 바람의 구원호에 있는 할포드 웜베인에게, 호드는 밴시의 비명호에 있는 나타노스 블라이트콜러에게 보고하고 새로운 지역에 거점을 설치해야 한다는 간단한 퀘스트를 받게 된다. 해당 위치로 이동해 깃발에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퀘스트가 완료되며, 마침내 비행 조련사가 나타나 비행 거점을 활성화할 수 있게 된다. 비행 조련사 이외에도 여관주인, 직업용품 및 수리 상인 등 몇몇 NPC가 함께 등장한다.

▲ 7군단 사절은 바람의 구원호 앞에, 명예결속단 사절은 밴시의 비명호 앞에서 찾을 수 있다.

▲ 정찰 보고서는 우호적 평판 이상을 달성해야 구입할 수 있다는 점!

▲ 깃발을 세워 숨겨진 거점을 활성화할 수 있다.

▲ 활성화된 거점의 모습, 비행 조련사 외에도 여러 NPC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설치한 거점은 강화도 할 수 있다. 추종자 임무에 '전초기지 강화'라는 항목이 생기며 추종자를 보내 임무를 완수하고 해당 거점으로 이동해 짧은 퀘스트를 완료하면 된다. 강화된 전초기지는 유용한 효과를 가진 곳부터 다소 실용적이진 않은 효과를 가지는 등 각기 다르게 변화한다.

예를 들어 일정 시간동안 탈것보다 이동 속도가 빠른 혈크로그 '감자돌이'를 탑승할 수 있게 된다거나, 방어도와 체력이 7%만큼 증가하는 버프를 얻을 수 있게 강화되는 거점도 있다. 또한 전초기지 강화로 자동분해기계가 생겨 장비를 분해할 때 주요 도시로 이동해야하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되기도 했다. 전초기지에 쓰다듬을 수 있는 새끼 공룡들이 돌아다닌다거나, 마시고 취할 수 있는 맥주통이 생기는 것과 같이 강화되면 쓸모없는(?) 효과가 추가되기도 했다.

▲ 추종자 임무를 통해 전초기지를 강화할 수 있다.

▲ 생긴건 징그럽지만 탈것보다 빠른 감자돌이. 일정시간 동안만 타고 이동할 수 있다.

▲ 거점이 강화되면 유용한 버프를 걸어주기도 한다.

▲ 장비를 분해할 수 있는 자동분해기계가 추가되기도!

▲ 거점을 강화했더니 쓰다듬을 수 있는 아기 공룡들이 등장했다.


아래는 얼라이언스와 호드가 각각 잔달라와 쿨 티라스에 개방할 수 있는 비행 조련사 거점의 위치를 표시한 것이다.

개방할 수 있는 비행 조련사 거점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이동합니다.)
   얼라이언스
       볼둔 - 독수리 둥지
       나즈미르 - 그림와트 충돌지
       줄다자르 - 무감바의 전망대
       줄다자르 - 숨겨진 보금자리
       줄다자르 - 신록의 굴
       줄다자르 - 안개덩굴 절벽

   호드
       스톰송 계곡 - 돌엄니 감시초소
       스톰송 계곡 - 바람내림 동굴
       스톰송 계곡 - 언덕머리 목초지
       티라가드 해협 - 늑대 소굴
       티라가드 해협 - 돌주먹 감시초소
       드러스트바 - 진흙낚시꾼의 만


얼라이언스

◇ 볼둔 - 독수리 둥지





◇ 나즈미르 - 그림와트 충돌지





◇ 줄다자르 - 무감바의 전망대





◇ 줄다자르 - 숨겨진 보금자리





◇ 줄다자르 - 신록의 굴





◇ 줄다자르 - 안개덩굴 절벽





호드

◇ 스톰송 계곡 - 돌엄니 감시초소





◇ 스톰송 계곡 - 바람내림 동굴





◇ 스톰송 계곡 - 언덕머리 목초지





◇ 티라가드 해협 - 늑대 소굴





◇ 티라가드 해협 - 돌주먹 감시초소





◇ 드러스트바 - 진흙낚시꾼의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