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때문에 지난주는 와우를 제대로 즐기지 못한 이들이 많은 가운데 꽤 많은 소식이 전해졌다. PTR을 통해 신규 레이드, 스토리, 외형, 모델링 등 여러 8.1 패치 내용이 공개됨에 따라 약간 주춤한 이번 확장팩의 분위기를 바꿀 반전이 되기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많은 이들이 애타게 기다리던 일부 직업/전문화의 상향 소식도 전해졌다. 한국 서버는 금일 정기점검 이후 적용됐는데, 생냥과 풍운, 비법이 높은 최상위권을 기록하고, 격냥과 분전, 야드의 순위가 크게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레이드와 쐐기에서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문제다.

전체적으로 아제라이트 능력이 크게 하향되는 웃지못할 소식도 이어졌다. 너도나도 할 것 없이 공격과 관련된 대부분의 직업이 간접 하향을 맞이했다. 파흑은 주력 기술이 상향을 맞이했지만 아제라이트 능력이 칼질을 당하면서 하향 같은 상향이 돼버렸다. 사실 말이 상향이지 하향이라 봐도 무방하다.

※ PTR 8.1 패치 관련 정보는 한 번에 살펴볼 수 있게끔 후속 기사가 준비 중입니다. 본 기사는 명절 연휴 때 있었던 핫픽스(블루포스트) 등 라이브 서버의 이슈를 담고 있습니다.


# 9/22 핫픽스 1 - 톨 다고르 막넴 하향, 스톰송 계곡 송로버섯 버그 픽스

먼저 명절 연휴가 시작되는 주말에 있었던 첫 핫픽스다. 군도 탐험 전역 퀘스트가 추가되었고, 일부 군도 탐험 업적이 계정 내 공유된다. 핵심은 톨 다고르 마지막 네임드인 감독관 코르거스의 하향 조정이다. 발화 탄환의 피해량과 아제라이트 탄환의 넉백 효과가 감소하여 기존보다 더 수월하게 공략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스톰송 계곡의 '송로버섯' 관련 버그가 수정됨에 따라 [버섯 즐기시게 놔둬][기계식 폭발물의 독창적 활용법] 업적을 달성 할 수 있다.

* 톨 다고르
감독관 코르거스의 '발화 탄환'의 피해량이 25% 줄어들고, 아제라이트 탄환: 작렬의 넉백 효과 25% 감소

* 군도 탐험
1회 승리 전역퀘 추가. 몇몇 군도 탐험 업적이 이제 계정 내 공유.

* 업적
스톰송 계곡 '송로버섯'에 나타나던 버그 수정

* 아제로스의 심장
용해식 보호막이 더 이상 시간차로 줄어들지 않음

* 난투
'무언가 색다른'을 음영파 결전지에 참여해도 완료 가능. 주간 난투 퀘스트 '무언가 색다른'이 340레벨의 아이템을 보상으로 지급.

* 전역 퀘스트
'해충 구제' 퀘스트가 스톰송 계곡의 사절 퀘스트에 포함되지 않던 문제 해결. '기일 경과(Past Due)' 퀘스트에서 더 많은 고대 서한이 나타남.


# 9/22 핫픽스 2 - 직업/전문화별 PvP 밸런스 조정

폭딜 타이밍에 사용하던 왕노다지 광산 드랍 장신구인 '라즈덩크의 큰 적색 단추'의 사용 효과 피해량이 25% 감소했다. 그래도 아직은 쓸만하다는 의견이다. 이 외에 전체적으로 회복 관련 기술이 하향 조정됐다.

* 아이템 (공용)
- 플레이어간 전투 시 '큰 적색 단추'의 피해량 25% 감소

* 죽음의 기사 (부정)
- 플레이어간 전투 시 아제라이트 특성 '마지막 선물'의 효과 35% 감소

* 드루이드
- 플레이어간 전투 시 회복 친화 회복 친화로 사용할 수 있는 회복 회복, 신속한 치유 신속한 치유, 급속 성장 급속 성장의 치유량 30% 감소
- 플레이어간 전투 시 회복 전문화가 아닌 특성일 경우 재생 재생의 치유량 25% 감소

* 드루이드 (야성)
-플레이어간 전투 시 아제라이트 특성 ' 흉포한 갈퀴 발톱'의 효과 50% 감소

* 드루이드(회복)
- 플레이어간 전투 시 아제라이트 특성 '숲의 손길'의 효과 25% 감소
- 플레이어간 전투 시 PvP 특성인 집중 성장 집중 성장이 피어나는 생명 피어나는 생명의 마나 소모량 15% 감소 (기존 40%)
- 플레이어간 전투 시 PvP 특성인 집중 성장 집중 성장이 피어나는 생명 피어나는 생명의 치유량 15% 증가 (기존 25%)
- 플레이어간 전투 시 모든 회복 드루이드의 치유량 10% 감소

* 사냥꾼(야수)
-플레이어간 전투 시 펫의 공격력 18% 감소

* 사낭꾼(생존)
-플레이어간 전투 시 아제라이트 특성 '잠재된 독'의 효과 30% 감소

* 수도사(운무)
-플레이어간 전투 시 마나 재생률 20%로 감소 (기존 30%)

* 성기사(신성)
-플레이어간 전투 시 마나 재생률 20%로 감소 (기존 30%)

* 사제(수양)
-플레이어간 전투 시 마나 재생률이 20% 감소 (기존 30%)
-플레이어간 전투 시 의지 집중 의지 집중으로 줄어드는 받는 피해가 스택당 20%에서 10%로 감소

* 주술사(복원)
- 플레이어간 전투 시 아제라이트 특성 '몰아치는 해일'의 효과 25% 감소
- 플레이어간 전투 시 pvp 특성인 정신의 고리 정신의 고리의 마나 소모량 50% 증가
- 플레이어간 전투 시 pvp 특성인 정신의 고리 정신의 고리는 이제 1.5초의 시전 시간 가짐
- 플레이어간 전투 시 pvp 특성인 정신의 고리 정신의 고리로 재분배되는 피해량 35%에서 25%로 감소
- 플레이어간 전투 시 pvp 특성인 잔잔한 파문 잔잔한 파문의 치유량 33% 감소
- 플레이어간 전투 시 성난 해일 성난 해일의 치유량 15% 감소

* 주술사(정기)
- 플레이어간 전투 시 아제라이트 특성 용암 충격의 효과 35% 감소

* 전사(무기)
- 플레이어간 전투 시 아제라이트 특성 '전쟁의 군주'의 효과 55%로 감소 (기존 40%)
- 플레이어간 전투 시 방어 태세 방어 태세 시 상대방에게 가하는 대미지 감소 20% (기존 10%)


# 9/25 핫픽스 - 닻풀 2~3성 채집 갯수 증가

닻풀 2~3성에서 채집되는 개수가 증가했다. 덕분에 닻풀 공급이 증가함에 따라 영약 시세도 조금씩 낮아지는 흐름이다. 추석 연휴 전 종류에 따라 약 9천~1만 골드 정도하던 영약이 현재 약 5~6천 골드까지 떨어진 모습이다. 또한, 블리자드는 8.1 패치를 통해 영약 2~3성에 소모되는 닻풀의 개수를 줄일 것이라 예고했다.


▲ 9월 27일 18시 - 아즈샤라 서버의 경매장 모습


# 9/26 핫픽스 1 - 탱커와 힐러 아제라이트 능력 상향

딜러 대부분은 아제라이트 능력이 하향됐지만, 반대로 탱커와 힐러는 상향됐다. 일부 쓰지 않았던 아제라이트 능력도 이 핫픽스로 재조명되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방패 탱커의 흡수량 증가가 고무적이다.

[축복받은 성역]의 추가 증가량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생명의 만개]의 치유량이 20% 증가합니다.
[울퉁불퉁한 나무껍질]의 추가 증가량이 15%만큼 증가합니다.
[불굴의 신앙]의 막기가 20% 증가합니다.
[어둠의 깊이]의 치유량이 20% 증가합니다.
[찰나의 회복]의 마나 회복량이 15%만큼 증가합니다.
[피의 재생]의 추가 회복량이 15%만큼 증가합니다.
[신중한 방어]의 흡수량이 10% 증가합니다.
[고수의 본능]의 추가 증가량이 10%만큼 증가합니다.
[꿰뚫는 광채]의 추가 증가량이 15%만큼 증가합니다.
[강화 장갑]의 힘 증가량이 10% 증가합니다.
[고통의 축연]의 흡수량이 20% 증가합니다.
[구원자]가 이제 생명력이 50% 미만인 대상을 치유할 때 발동합니다. (기존 35%)
[위안의 물]의 치유량이 10% 증가합니다.


# 9/26 핫픽스 2 - 시간여행 던전 이벤트 버그 수정 등

* 아이템
- 코렌 다리어브루가 주는 장신구와 관련해 스케일링 문제 수정
- 레이저 매트릭스가 이제 일반적인 원거리 딜러의 범위 내에 있는 대상에게 제대로 적중

* 악마 사냥꾼(파멸)
- 플레이어와 전투 시 아제라이트 속성 '목마른 칼날'로 인한 혼돈의 일격 '혼돈의 일격'의 스택당 버프 효과 감소

* 시간여행 던전
- 전쟁벼림 아이템 레벨이 의도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나던 문제 수정
- 시간여행 던전에서 아제로스의 심장을 갖고 있는 플레이에어게 유물력이 드랍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시간의 끝' 던전에서 몹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감소하고, 플레이어의 장비가 강력해짐
- 시간여행 상인이 120레벨 플레이어에게 320레벨의 아이템 판매합
- 시간여행 퀘스트를 달라란에 있는 대마법사 '티미어'에게 받을 수 없음. 보랄러스나 다자알로에서 '기록가 슈파'를 찾고 해당 퀘스트를 받을 수 있음.


# 9/27 핫픽스 1 - 격전지 자리비움 시 자동 퇴장 등

* 울디르
- 공격대 찾기 난이도에서 울디르 내 복도를 돌아디니는 '응고된 피'가 최대 3스택의 '넘실대는 피' 사용

* 웨이크레스트 저택
- 심장파멸 3인조가 집중의 눈이 시야에서 보이지 않으면 '눈동자 획득'을 시전하지 않던 문제 해결
- 영혼결속 거한의 영혼의 가시가 파괴된 후에도 플레이어가 스턴에 걸려 있는 문제 수정

* 사냥꾼 (생존)
- 플레이어간 전투 시 끈적거리는 타르 끈적거리는 타르가 근접 공격 속도와 자동공격 피해량을 제대로 줄임

* 전사 (분노)
- 플레이어간 전투 시 죽음의 소원 죽음의 소원이 모든 피해량이 아닌 물리 피해량만 증가시키던 문제 수정했

* 격전지
- 이제 격전지에서 자리 비움 상태가 되면 자동으로 나가집니다.

* 전역 퀘스트
- 얼라이언스 전역 퀘스트 '자이발라 구출' 도중 그리핀 탈것이 사라지는 문제 수정


# 9/27 핫픽스 2 - 비법/조드/파괴/분전 상향 및 아제라이트 능력 조정

예고된 대로 비법, 조드, 파흑, 분전의 상향이 금일 정기점검을 통해 적용됐다. 하위권을 맴돌던 분전은 현재 심크 데이터 상위권으로 치솟았다. 비법과 파흑은 기본 베이스가 되는 직업 자체에 대한 상향은 이루어졌지만, 아제라이트 능력이 하향됨에 따라 상향 같은 하향이라는 의견이 많은 상태다. 이 외에 전체적으로 아제라이트 능력이 대거 하향됐다. 탱커와 힐러는 상향이지만, 딜러는 하향이다. 이 핫픽스로 인해 이러니 저러니 해도 티탄의 기록과 레이저 매트릭스가 다시 최상위권에 등극한 전문화가 꽤 많은 상태다.

* 마법사 (비전)
- 모든 피해량 3% 증가

* 드루이드 (조화)
- 별빛쇄도 '별빛쇄도'와 별똥별 '별똥별'의 피해량 15% 증가

* 흑마법사 (파괴)
- 소각 '소각' 점화 '점화' 제물 '제물'의 피해량 10% 증가

* 전사 (분노)
- 모든 피해량 6% 증가

※ 아제라이트 능력

* 공통
- (힐러) 아제라이트 옵션 '찰나의 회복'으로 회복되는 마나량 15% 증가
- (힐러) 아제라이트 옵션 '구원자'의 발동 조건이 50%의 체력으로 변경 (기존 35%)

* 죽음의 기사
- (혈기/부정) 아제라이트 옵션 '뼈 가시 무덤'의 피해량 100% 증가
- (부정) 아제라이트 옵션 '썩어가는 파멸'의 피해량 25% 증가

* 악마 사냥꾼
- (파멸) 아제라이트 옵션 '격노의 눈'의 피해량 20% 증가
- (파멸) 아제라이트 옵션 '격노의 응시'로 상승하는 가속치가 40% 증가하고, 지속시간 12초로 길어짐
- (파멸) 아제라이트 옵션 '회전 칼날'의 피해량 35% 감소
- (파멸) 아제라이트 옵션 '목마른 칼날'의 피해량 70% 증가
- (복수) 아제라이트 옵션 '고통의 축연'의 보호막 흡수량 20% 증가

* 드루이드
- (조화/수호/회복) 아제라이트 옵션 '울퉁불퉁한 나무껍질'의 근접 피해 흡수량 15% 증가
- (조화) 아제라이트 옵션 '여명의 태양'의 피해량 40% 증가
- (조화) 아제라이트 옵션 '별자취'의 패해량 40% 감소
- (조화) 아제라이트 옵션 '폭염'의 피해량 35% 증가 (PvP는 변경 X)
- (야성) 아제라이트 옵션 '무쇠 턱'의 피해량 66% 증가 (PvP는 변경 X) 대신 여러 방어구에서 해당 옵션을 중복해서 찍을 경우 효율 낮아짐
- (수호) 아제라이트 옵션 '피의 재생'의 치유량 15% 증가
- (야성/수호) 아제라이트 옵션 '고수의 본능'의 효과 15% 증가

* 사냥꾼
- (야수/사격) 아제라이트 옵션 '빠른 장전'의 피해량 25% 증가, 툴팁이 '2명의 대상 이상'으로 표기
- (야수) 아제라이트 옵션 '무리 우두머리'의 피해량 60% 증가 (PvP는 변경 X)
- (야수) 아제라이트 옵션 '죽음의 무도'로 상승하는 민첩 수치 20% 증가
- (사격) 아제라이트 옵션 '또렷한 시야'의 치명타 상승치 100% 증가
- (사격) 아제라이트 옵션 '화력 집중'의 피해량 30% 증가
- (생존) 아제라이트 옵션 '발톱의 잔상'으로 상승하는 민첩 수치 65% 증가
- (생존) 아제라이트 옵션 '개인 면담'의 피해량 40% 증가

* 마법사
- (비전) 아제라이트 옵션 '자극하는 불똥'의 피해량 30% 감소 (PvP는 변경 X)
- (비전) 아제라이트 옵션 '폭발의 메아리'의 피해량 35% 감소
- (냉기) 아제라이트 옵션 '냉랭한 손아귀'로 상승하는 지능 수치 100% 증가
- (냉기) 아제라이트 옵션 '빼곡한 얼음'의 피해량 120% 증가 (갈라지는 얼음 '갈라지는 얼음'과 함께 사용하면 피해량이 추가로 45% 증가)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했을 시 효과 50% 감소
- (냉기) 아제라이트 옵션 '빙하 공격'의 발동 확률 20% 증가

* 수도사
- (운무) 아제라이트 옵션 '생명의 만개'의 치유량 20% 증가
- (풍운) 아제라이트 옵션 '손바닥 강타'의 피해량 60% 증가 (PvP는 변경 X)

* 성기사
- (보호) 아제라이트 옵션 '불굴의 신앙'의 막기 확률 20% 증가
- (보호) 아제라이트 옵션 '신중한 방어'의 피해 흡수량 10% 증가
- (징벌) 아제라이트 옵션 '신원의 힘' 으로 상승하는 힘 수치 40% 증가, 지속시간이 15초로 길어짐
- (징벌) 아제라이트 옵션 '정화'의 피해량 15% 증가

* 사제
- (수양/암흑) 아제라이트 옵션 '어둠의 깊이' 치유량 20% 증가
- (신성) 아제라이트 옵션 '축복받은 성역' 효과 10% 증가
- (신성) 아제라이트 옵션 '꿰뚫는 광채'의 효과 15% 증가
- (암흑) 아제라이트 옵션 '악의에 찬 원혼'의 효과가 특성 상서로운 영혼 '상서로운 영혼'을 찍지 않았으면 75% 증가
- (암흑) 아제라이트 옵션 '불타는 대화'의 피해량 150% 증가

* 도적
- (암살/잠행) 아제라이트 옵션 '날카로운 날'의 피해량 30% 감소 (PvP는 변경 X) 대신 여러 방어구에서 해당 옵션을 중복해서 찍을 경우 효율은 낮아짐
- (암살) 아제라이트 옵션 '독바른 철사'로 상승하는 치명타 수치 50% 증가
- (무법) 아제라이트 옵션 '약탈자의 대공세'로 상승하는 가속 수치 50% 증가
- (잠행) 아제라이트 옵션 '그림자 속 칼날'의 피해량 25% 감소
- (잠행) 아제라이트 옵션 '첫 번째 춤' 발동 시 치명타 보너스 2스택 제공. 대신 치명타 보너스의 효과 25% 감소

* 주술사
- (고양) 아제라이트 옵션 '대지력'의 피해량 60% 증가
- (고양) 아제라이트 옵션 '미쳐 날뛰는 폭풍'의 피해량 100% 증가 (PvP는 변경 X)
- (복원) 아제라이트 옵션 '위안의 물'의 치유량 10% 증가

* 전사
- (무기) 아제라이트 옵션 '집행자의 정밀함' 피해량 75% 증가 (PvP는 변경 X)
- (무기) 아제라이트 옵션 '힘의 시험'으로 상승하는 힘 수치가 15% 감소
- (분노) 아제라이트 옵션 '무모한 난동'의 피해량 25% 감소
- (분노) 아제라이트 옵션 '피열풍'의 치명타 100% 증가
- (방어) 아제라이트 옵션 '강화 장갑'으로 증가하는 힘 수치 10% 증가

* 흑마법사
- (고통) 아제라이트 옵션 '섬뜩한 부름'의 피해량 30% 증가
- (악마) 아제라이트 옵션 '금단의 지식'의 피해량 35% 증가 (PvP는 변경 X) 대신 여러 방어구에서 해당 옵션을 중복해서 찍을 경우 효율은 낮아짐
- (악마) 아제라이트 옵션 '그림자 불꽃'의 피해량 20% 증가
- (악마) 아제라이트 옵션 '잠재력 폭발'의 지속시간 15초로 늘어남
- (파괴) 아제라이트 옵션 '인화 촉진'의 지속시간이 12초로 늘어남
- (파괴) 아제라이트 옵션 '몰아치는 혼돈'의 피해량 30% 감소 (PvP에서는 바뀌지 않습니다.)
- (파괴) 아제라이트 옵션 '격정의 대혼란'의 지속시간 15초로 늘어남

▲ 9월 27일 18시 기준 simulationcraft.org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