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잇따른 신화 쐐기돌 던전의 너프와 일부 어픽스의 하향 소식이 들려온다. 블루포스트를 통해 공개적으로 알리며 진행된 내용도 있지만, 잠수함 패치 식의 수정도 일부 있었다. 자주 변경되다 보니 이 얘기가 저 얘기 같고 놓치는 정보도 생기기 마련이다. 정말 하향이 맞는지 아닌지 궁금한 경우도 있다.

어픽스와 던전 난이도 조정은 장비 파밍과 직결되는 문제고 캐릭터 스펙업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하다. 특히 격전의 아제로스에 들어와 쐐기돌 던전의 난이도가 올라가고 까다로운 구간이 많다 보니 핫픽스 소식에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한다.

약 한 달 사이에 있었던 쐐기돌 던전과 관련된 핫픽스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폭탄과 치명상의 변화와 썩은굴, 톨 다고르, 왕들의 안식처, 폭풍의 사원, 세스랄리스 사원 총 5개의 던전에 적용된 변경 점을 정리했다. 기사에 언급된 모든 변경 사항은 현재 라이브 서버에 적용됐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폭탄의 너프
하향되긴 했지만 문제점의 핵심은 다른 곳에 있다?

폭탄은 우두머리가 아닌 적에게서 생성되고, 일정 시간 내 파괴하지 않으면 폭발해 광역 피해를 입히는 어픽스다. 단일 기술로만 처리할 수 있고 묻딜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폭탄이 생성되면 빠르게 타겟을 바꿔 최우선으로 처리해야 했다. 격전의 아제로스에는 약 한 달 전인 10월 24일 핫픽스를 통해 최초 수정이 이뤄졌다.

■ 폭탄 핫픽스 내역

10/24 : 신화 쐐기돌 던전에서 썩은굴, 세스랄리스 사원, 왕들의 안식처의 특정 네임드에서 소환되는 폭발성 보주의 수 감소

11/19 : 폭탄의 생명력 50% 감소. 더 이상 군중 제어된 적으로부터 생성되지 않음

10월 24일 핫픽스 적용 전에는 일부 던전의 우두머리가 소환하는 토큰 몹에서도 폭탄이 생성됐다. 이 때문에 썩은굴의 막넴이 소환하는 구슬 형태의 썩어가는 포자에서도 폭탄이 생성돼 장관(?)을 연출하기도 했다. 해당 사항은 빠르게 수정됐으며 비슷한 문제점이 발생했던 세스랄리스 사원, 왕들의 안식처에도 핫픽스가 적용됐다.

▲ 폭탄 핫픽스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된 장면 - 클립 제작: TurtleDragonx

한 차례의 핫픽스 이후에도 끊임없이 폭탄 하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일부는 최소한 군중제어 기술에 걸린 적에게서는 폭탄이 나오면 안 되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2018 블리즈컨에서 진행된 신화 쐐기돌 인비테이셔널(MDI) 대회 중 세스랄리스 사원의 막넴에서 승리를 앞두고 폭탄 처리에 실수가 생겨 역전당하는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결국 19일 핫픽스로 폭탄의 생명력이 반 토막 나고 CC에 걸린 적에게서는 생성되지 않는 것으로 수정되면서 유저들의 원성도 어느 정도 잠잠해졌다.

이러한 가운데 메소드의 힐러 Jdotb는 "많은 무리를 몰아 잡는 것이 클리어의 핵심이 되는 고단에서는 폭탄 때문에 이것이 불가능하다"며 그 이유가 바로 "폭탄은 단일 기술로 타겟을 잡고 공격해야만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폭탄의 생명력을 줄이는 것보다 광역 기술로 처리할 수 없는 문제를 먼저 수정해야 한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쉬워진게 맞나? 치명상 어픽스 변경점
초기에 비해 4스택까지만 쌓이고 최대 스택 도달 시간은 늘어났지만 틱당 피해량은 일부 증가

치명상은 생명력이 90% 미만으로 떨어진 플레이어에게 점차 증가하는 지속 피해를 주는 디버프로 시간이 갈수록 중첩이 쌓여 기존에 최대 5번까지 쌓였다. 최근에 와서 치명상 관련 핫픽스 두 가지가 이뤄졌다. 치명상의 기존 효과와 11월 19일 핫픽스로 변경된 효과, 11월 28일 핫픽스로 달라진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치명상 핫픽스 내역

11/19 : 치명상이 기존보다 2배 느리게 쌓이지만 틱당 피해가 전체 생명력의 1.5%→ 2%로 증가

11/28 : 치명상 중첩이 이제 최대 4번까지만 쌓임



위의 표 2개를 살펴보면 중첩당 치명상이 입히는 틱당 피해량의 변화를 핫픽스별로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는 치명상 스택이 3초에 하나씩 증가했지만 11월 19일 핫픽스 변경 후 6초마다 스택이 쌓이는 것도 알 수 있다. 특이하게도 치명상 1스택에서는 아무런 피해를 입히지 않아 피해량이 최대 체력의 0%다.

두 핫픽스의 내용을 살펴보더라도 이것이 치명상 하향을 의미하는지 확실하게 판단하기 어렵다. 틱당 받는 피해를 구체적으로 확인해 기존과 변경된 치명상을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다.


11월 19일 핫픽스를 기준으로 보면 확실히 치명상이 너프된 것이 맞다. 치명상의 최대 중첩이 5번에서 4번으로 줄어 최대 중첩에서 받는 틱당 피해가 2%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초기 치명상과 비교해 보면 틱당 받는 피해량 자체는 큰 변화가 없다. 초기에 비해 디버프가 생기고 12초까지는 이를 지우기가 좀 더 힘들고 12-18초 사이에는 힐러의 부담이 조금 줄어들지만, 다시 21초 이상부터는 약간 더 큰 피해를 입는다.

받는 피해량 측면에서는 크게 달라진 부분이 없고 오히려 조금 더 아프게 틱 데미지가 들어올 때가 많다. 그러나 치명상 중첩이 천천히 쌓이고, 최대 중첩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2초에서 15초로 늘어났다. 치명상 하향이 맞는지 아리송해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메소드의 힐러를 맡고 있는 Jdotb는 11월 19일 핫픽스 적용 전 "비교적 덜 위험한 상황에서 치명상 중첩이 최대로 쌓이는 것을 막는 데 급급해 쿨기를 낭비했다가 정작 정말 위험한 상황에서는 힐을 할 수단이 부족해지는 상황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 바 있다. 하지만 27일 "치명상 변경이 잘 체감되지 않았다며 오히려 폭군 주간과 겹쳐 힘들었다"고 말했다. "치명상은 수정이 필요하다고 느끼지만, 블리자드가 일부 문제가 있는 어픽스를 손 보려는 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며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좀 더 쉬워진 5가지 쐐기돌 던전들
타이머가 늘어나거나 일부 위협적인 몹의 하향

11월 19일 핫픽스로 썩은굴, 톨 다고르, 왕들의 안식처, 폭풍의 사원, 세스랄리스 사원의 난이도가 하향 조정됐다. 타이머의 증가와 쫄이나 우두머리의 변경 점 모두가 하향 소식이다. 까다로운 던전이 다수 포함돼 있어 반가울 따름이다.

썩은굴과 톨 다고르는 타이머가 3분씩 늘어나 시간 내 클리어에 도움을 주도록 바뀌었다. 특히 썩은굴의 경우 던전의 어느 곳에서 사망하든 부활 포인트가 최초 시작 지점이기 때문에 파티가 전멸하는 등의 사고가 나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설상가상으로 1넴 앞 구간의 쫄을 정리하지 않고 패스했다면 상황이 더욱 심각해진다. 때문에 썩은굴이나 톨 다고르의 일부 구간에 배치된 쫄을 수정하는 식의 핫픽스가 이뤄졌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 말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왕들의 안식처, 폭풍의 사원, 세스랄리스 사원은 까다롭게 여겨졌던 쫄과 일부 네임드의 난이도가 다소 쉬워졌다. 왕들의 안식처에는 가장 많은 변화가 생겼다. 중간 보스인 왕 아아쿨, 왕 티말지, 여왕 와시가 사용하는 기술이 약해졌다. 1넴 황금 날뱀이 소환하는 살아 움직이는 황금의 생명력이 50%나 감소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폭풍의 사원과 세스랄리스 사원에서에서도 주요 쫄의 기술이 하향됐다. 생명력을 회복하는 기술의 시전 주기가 길어지거나 치유량이 감소하는 등의 수정도 이뤄져 더 빠르게 더 많은 무리를 정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세스랄리스 사원에서 갈바즈트가 활력 주입으로 입히던 주기적인 피해가 감소했다는 것도 눈에 띈다. 구체적인 던전별 변경 사항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쐐기돌 던전 변경점 (11/19)

* 썩은굴
- 타이머가 기존 30분→ 33분으로 증가

* 톨 다고르
- 타이머가 기존 33분→36분으로 증가

* 왕들의 안식처
- 왕 아아쿨 : 숨은 칼날의 도트 독 피해 50% 감소
- 왕 티말지 : 칼날폭풍의 이속 감소치 25%→60% 상승, 쿨 다운 10~20초→20~25초 증가
- 여왕 와시 : 유혹의 지속시간 30초→8초 감소
- 줄의 그림자 : 어둠의 웅덩이의 주기적인 피해량이 50% 감소, 암흑 탄막의 피해량 25% 감소
- 어둠 태생 용사 : 선조의 분노의 피해량 50% 감소
- 황금 날뱀 : 살아 움직이는 황금의 생명력 50% 감소

* 폭풍의 사원
- 깊은바다 의식술사 : 끝이 없는 어둠의 피해 증가량 25%→10%로 감소. 시전시간 2초→3초 증가
- 파도현자 집행자 : 깊은 강타의 충격 피해 25% 감소
- 파도현자 심령술사 : 치유의 급류 시전주기 10초→ 25초 증가. 속박의 닻의 피해량 50% 감소

* 세스랄리스 사원
- 갈바즈트 : 활력 주입의 주기적인 피해량 25% 감소
- 부정한 관리인 : 배아의 활력의 치유량 50%→10% 감소. 상급 치유 물약의 쿨이 바로 돌아 다시 시전되는 것을 스턴으로 즉시 막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