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3일 오후 3시, 메이플스토리 공식 홈페이지의 '이그니션 불꽃 축제' 이벤트 공지에 한 가지 안내 사항이 추가되었다. 추가된 내용은 이그니션 불꽃 축제 보상 관련으로, '선택 어센틱 심볼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세르니움과 아르크스 심볼'로 한정된다는 내용이다. 사전 공지된 것이 아닌 이후 추가된 내용이기에, 안내 후 커뮤니티에서는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제법 이슈가 되었다.

이슈의 중심에 있는 보상인 어센틱 심볼은 최상위권 사냥터/보스에게 주는 대미지와 연관되어 있는 중요한 수치다. 특히, 세르니움 지역의 보스에게 주는 대미지에 크게 관여하는데, 어센틱 포스가 부족하면 레벨/장비의 수준과 관계없이 제대로 된 대미지를 넣을 수 없다.

그리고 이 어센틱 심볼은 일일 퀘스트나 이벤트 보상으로만 얻을 수 있는 한정적인 재화기에 그 가치는 더더욱 높다. 메이플스토리는 여름 업데이트로 신규 지역과 함께 신규 어센틱 심볼 출시를 예고했고, 많은 유저들이 해당 업데이트 일정에 맞춰 신규 심볼을 획득하기 위해 '선택 어센틱 심볼'을 사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 공지 수정으로 신규 어센틱 심볼은 획득할 수 없다고 추가 안내된 것이다. 처음부터 해당 이벤트를 통해서는 획득이 불가능했는데 단순히 공지에서 그 내용이 누락된 것인지 아니면 이번 공지를 통해 변경된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최초 공지 후 2주 가까이 흐른 시점에서 신규 어센틱 심볼 획득은 불가능하다는 점이 통보된 것이 일부 유저들에게는 혼란을 준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메이플스토리는 이그니션 패스를 판매 중인데, 해당 패스를 구매하면 이그니션 불꽃 축제 보상을 두 배로 얻을 수 있다. 신규 심볼 역시 두 배로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해당 보상에 선택 어센틱 심볼만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메이플포인트는 현금 재화와도 연관이 있기에, 최초 공지에서 오해가 발생하지 않게끔 명확하게 표기하지 않고, 후속 공지를 통해 수정한 것은 문제가 되고 있다.

사실, 이그니션 불꽃 축제 보상의 어센틱 심볼 교환권으로 신규 어센틱 심볼을 획득하지 못하는 것이 완전히 이해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심볼 수치로 보스 클리어 시점과 선발대/후발대 간의 진행도를 조율하기에, 신규 심볼을 단기간 대량 얻을 수 있는 것은 이 균형을 무너트릴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선택권으로 심볼을 획득 못하는 것 자체는 납득할 수 있다는 유저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이와별개로 이번 이슈에 대한 메이플스토리의 대처는 아쉽다. 처음 공지 시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명확히 고지했어야 했고, 2주가 지난 지금에서야 수정된 이유에 대한 설명도 부족했다. 여기에, 현금 재화와도 연관되어 있는 부분이기에 이 점은 더 신중해야했다.

메이플스토리는 변하고 있다. 공지나 방송 등으로 유저들과 소통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런 스탠스의 변화가 최근 메이플스토리의 상승세와도 적지 않은 관계가 있을 것이다. 앞으로 세심한 운영과 대처로 유저들에게 더 나은 플레이 환경이 제공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