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의 길'과 '속성'은 무엇?
캐릭터별 포지션인 '운명의 길'
'약점 격파'를 위해 필요한 '속성'


▲ '약점 격파'를 이용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다


'운명의 길'
각 캐릭터의 포지션을 구분하는 용어

총 7개의 '운명의 길'은 간단히 말하면 각 캐릭터의 능력에 따라 포지션을 구분하는 용어다. 먼저, '파멸'은 공격과 생존 능력에 특화된 포지션으로 여러 전투 환경에서 활용이 가능한 올라운더 포지션으로, 총 내 명의 캐릭터(개척자, 클라라, 후크, 아를란)가 포진하고 있다.

다음으로 '수렵'은 강력한 단일 공격 능력을 지닌 포지션의 캐릭터 4종(제레, 연경, 소상, 단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렵' 포지션의 캐릭터들은 스킬과 필살기가 모두 단일 공격으로 구성된 만큼 높은 단일 공격 능력을 지니고 있어, 정예 몬스터 등을 상대할 때 파티에 필수적으로 기용하는 것이 좋다. '지식'은 '수렵'과 반대로 '단체 공격'에 특화된 모습을 보이는 포지션이다. 총 네 명의 캐릭터(헤르타, 서벌, 청작, 헤메코)가 포진하고 있으며, 단체 공격이 주력인 만큼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유용하다.

'화합'과 '공허'는 간단하게 버퍼와 디버퍼 역할을 수행하는 포지션이다. '화합'(브로냐, 아스타, 정운)은 아군에게 버프 효과를 부여하고, '공허'(웰트, 페라, 삼포)는 적에게 디버프 효과를 부여한다. 파티의 전투 능력을 높히거나, 반대로 적의 전투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어 전투 능력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보존'(개척자, 게파드, Mar.7th)과 '풍요'(나타샤, 백로)는 각각 전투 유지력에 도움을 주는 보호와 회복 능력을 지닌 캐릭터로 구성되어 있다. 간단하게 탱커와 힐러 포지션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평타를 지속적으로 교환하는 전투 구조가 강제되는 만큼, 중요한 포지션의 캐릭터라고 볼 수 있다.


◆ 운명의 길 - 각 캐릭터의 능력에 따른 포지션 구분

파멸 : 공격생존, 올라이너
수렵 : 강력한 단일 공격, 정예 몬스터 처치 핵심 전력
지식 : 폭발적인 단체 공격, 다수 몬스터 상대에 유리
화합 : 아군 버프 효과 부여, 파티 전투 능력 상승
공허 : 적에게 디버프 효과 부여, 적의 전투 능력 감소
보존 : 강력한 보호 능력, 전투 유지력
풍요 : 치유 능력 보유, 파티에 회복 제공


'약점 격파'와 '속성'
속성 피해뿐만 아니라, 디버프까지 부여

'운명의 길' 외에 각 캐릭터는 고유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운명의 길'과 마찬가지로 속성도 일곱 가지가 존재한다. 다만, 각 속성간의 상성 개념이 있는 것은 아니다. 보유한 약점 속성에 맞는 속성을 사용해 약점 게이지를 모두 깍으면 '약점 격파' 효과를 발동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허수' 약점을 띈 몬스터를 '허수' 속성의 공격을 사용해 약점 게이지를 모두 소모시키면 '허수' 속성의 피해와 함께 속박 상태가 부여된다. 속박은 적의 행동 게이지를 감소시키고 속도를 느리게 하는 효과가 제공된다. 기본적인 공격 이외에 부가적인 피해와 디버프 등의 효과를 함께 부여할 수 있기에, 전투 시 몬스터의 약점 속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전투 시작를 시작할 때도 속성 공격을 통한 약점 격파를 진행할 수 있다

▲ 약점 격파로 각 속성에 따른 부가 효과를 통해 조금 더 유리한 전투를 펼칠 수 있다

◆ 약점 격파 - 각 속성으로 발동할 수 있는 부가적인 피해 및 효과

물리 : 열상(적에게 물리 지속 피해)
얼음 : 빙결(적 행동 불가 및 얼음 속성의 추가 피해)
바람 : 풍화(적에게 바람 속성의 지속 피해)
화염 : 연소(적에게 화염 속성의 지속 피해)
번개 : 감전(적에게 번개 속성의 지속 피해)
양자 : 얽힘(적의 행동 게이지 감소 및 양자 속성의 지속 피해)
허수 : 속박(적의 행동 게이지 감소 및 속도 감소)


▲ 4성 캐릭터 운명의 길 및 속성

▲ 5성 캐릭터 운명의 길 및 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