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명작 타이틀에 대한 향수는 예나 지금이나 크게 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번 독일 퀼른에서 열린 게임스컴 2012에서 고전 명작 타이틀 엑스콤의 최신 리메이크 버전인 엑스콤 : 에너미 언노운을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탄탄한 스토리와 심도 있는 게임성으로 고전 명작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엑스콤의 새로운 버전은 고전 게임을 얼마나 멋지게 포장했는지가 관건이었습니다. 이미 게임성으로 인정받은 고전명작 타이틀을 얼마나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는가에 대한 문제였으니까요. 제한되어 있는 턴과 이동 범위를 가지고 최대한 맵에 널려있는 지형지물에 은폐 및 엄폐를 하여 미션을 클리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던 엑스콤. 지구를 침략한 외계인에 대한 정보를 얻고 그들을 연구하여 새로운 무기와 시스템을 갖춰나가는 시뮬레이션 전략 게임입니다.

이전 E3에서 진행된 발표에 따르면, 이미 이 엄청난 고전 명작을 리메이크 함으로서 새로운 게임성이 아닌 왜 엑스콤이 PC타이틀의 정상에 올라설 수 있었는지 알려주겠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게임스컴에서 실제 플레이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사진촬영이 불가능했던 관계로 사진은 기존에 공개되었던 스크린샷으로 대채합니다.

[ 1993년 수없이 많은 게이머의 잠을 빼앗아간 엑스콤이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


이번 게임스컴에서 공개된 시연버전에서는 초반 튜토리얼에 해당하는 미션을 즐겨볼 수 있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지구로 무언가 알 수 없는 물체가 낙하를 하고 지구에서는 이 알수없는 물체가 추락한 인공위성이 아닌 미지의 외계에서 온 물체라는 것을 알게됩니다.

이에따라 부대를 창설하고 플레이어는 커맨더가 되어 기지의 발전과 위치 선정부터 병사의 움직임과 전략까지 모든 부분을 담당해야합니다. 가장먼저 해야할 일은 바로 지구로 불시착한 미지의 물체를 탐색하는 것입니다. 이를통해 병사의 움직임과 간단한 턴제 전투의 흐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병사는 자신의 행동 포인트를 가지고 있으며, 이 행동포인트를 소모하여 이동을 하거나 공격을 합니다. 이동과 공격, 스킬을 사용하는 행동 모두 이 행동포인트를 소모해야하기 때문에 상당히 신중한 선택을 해야합니다. 또한, 전투에서 헛되이 턴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전투에서 외계인의 손에 죽음을 맞이하게된 병사가 있다면, 이 병사는 두 번다시 게임에서 만날 수 없게 됩니다.

이런 하드코어적인 설정은 엑스콤을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장치가 되었습니다. 자신이 애지중지하여 육성한 병사는 많은 전투에서 살아돌아올때마다 진급을 하며 더욱 강력한 무기나 장치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고 이렇게 강력하게 육성된 병사를 최전방에 배치하여 함부로 전투를 벌일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루키 병사들이 필요한 것이죠.

맵에서 적을 발견하기 전까지 어디서 적이 등장하는지 얼마나 많은 수의 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정찰과 은엄폐를 통한 생존률을 높여주는 것이 게임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게다가 각국에서 선출된 병사인 만큼, 다양한 인종과 국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한국군도 등장하기 때문에 얼마나 소중하게 육성하게 될지는 유저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전투이외에도 엑스콤 에너미 언노운은 다양한 시뮬레이션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투에서 수집한 외계인의 시체나 외계인이 사용하는 기술을 연구개발하여 보다 강력한 무기와 방어구, 그리고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 모든 발전은 자신의 베이스 기지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재미있는 점은 이렇게 중요한 베이스 기지를 어느 지역에 건설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부가효과가 생기는데, 북미 대륙에 베이스기지를 설치한다면, 기지의 건설에 필요한 자원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등의 효과입니다. 자신의 원하는 전술과 발전 방향 그리고 플레이스타일에 따라서 최적의 베이스 기지를 선택해야합니다.


이번 게임스컴을 통해서 공개된 시연버전의 엑스컴 : 에너미 언노운. 지구를 침략한 미지의 적에 대한 정보를 하나씩 모아가며, 그들의 기술을 연구하고 발전시켜 더욱 강력한 군대로 거듭나는 것이 목표인 이 타이틀은 오랜만에 게임스컴에서 공개된 여러 게임들 중 가장 진득하고 오랫동안 붙잡을 가치가 있는 타이틀입니다.

2K 게임즈는 파이락시스에서 개발을 맡은 기대작 액션 전략 게임 엑스컴: 에너미 언노운의 북미지역 발매일을 10월 9일, 글로벌 발매일을 10월 12일로 발표했으며, Xbox 360, PlayStation3, PC로 발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