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C 2013이 개최된 샌프란시스코. 미국 캘리포니아 서부에 위치한 유서 깊은 항구도시로 금문교, 피어39, 케이블카 등 관광명소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하루, 이틀이면 웬만한 관광지는 다 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전체 크기는 매우 작은 편이다.
한국의 부산과 비슷한 느낌인데 다른 점은 그 좁은 공간 안에 도심지와 상업지구가 조밀하게 분포되어 있다. 특히 미국의 최첨단 IT 산업의 중심지, 실리콘 밸리와 근접한 서부의 제2도시인 만큼 샌프란시스코에도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신흥 벤처기업이 대거 포진해 있다.
인벤은 GDC 기간에 샌프란시스코의 111 서터 스트리트에 있는 탭조이 본사를 탐방했다. 탭조이는 2007에 설립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모바일 앱 광고 및 유통 플랫폼 회사로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에서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회사'에도 이름을 올렸다.
작년 초에는 탭조이 한국지사를 설립해 한국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으며, 작년 5월에는 약 57억 원 규모의 탭조이 아시아 펀드를 시작해 한·중·일 3개국에 15개의 파트너사와 함께 어플 마케팅 비용을 지원할 것을 천명했다.
▶ [관련기사] 모바일 광고 플랫폼의 선두주자 '탭조이', 크리스 아카반 수석 부사장을 만나다!
한편, 탭조이 본사가 있는 '헌터-둘린' 빌딩은 1927년에 완공돼 근 20년간 미국 NBC 방송국 서부 본부로 사용된 유서 깊은 건물로 샌프란시스코 금융가의 중심에 있다. 현재 탭조이 본사는 헌터-둘린 빌딩의 2개 층을 본사 사무실로 사용 중이다.
정말 산뜻하고 세련돼 보입니다. ]
■ 크리스 아카반 (글로벌 파트너쉽, 수석 부사장)과의 깜짝 인터뷰
이번 GDC에 어떤 목적으로 참가하고 부스에서는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지 궁금하다.
먼저 세계 최대규모의 개발자 컨퍼런스인 GDC에 참가하게 매우 기쁘다. 탭조이는 GDC를 통해서 탭조이 제품 로드맵 공유 등의 많은 파트너사들과 미팅과 서비스 시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는데 간단하 회사 설립 배경과 현재 규모는?
탭조이는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에 설립되었는데, 이곳은 애플, 구글, 페이스북, 야후 등 IT 최고 기업들 뿐 아니라, 징가, 그리, 카밤 등과 같은 많은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 또한 기반을 두고 있다. 모바일 비지니스를 하는 탭조이로서는 당연한 선택이고, 현재 글로벌하게 300명의 직원들이 모바일 앱 시장과 탭조이 플랫폼을 빠르게 성장시키는데 도모하고 있다.
한국시장에서 모바일게임 비중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한국시장과 관련해서 특별한 전략 및 특징이 있는가?
지난해 5월 아시아 펀드 프로그램을 런칭하였듯이 한국 게임 개발자들과 광고주들이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는 한국시장을 위해 로컬라이징 작업에 좀 더 힘쓸 예정이다.
한국 시장과 별도로 중국은 아시아에서 가장 큰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 그동안 중국시장의 성과를 간략히 말한다면?
탭조이는 중국 시장의 엄청난 비지니스 기회를 잡기 위해 베이징과 상하이에 사무실을 오픈했고, 그 결과 Gfan, adSage, 그리고 CocoaChina 와 같은 모바일 비지니스에 중심에 있는 현지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맺었다. 그 외 많은 모바일 게임사들과 협력하고 있다.
한국 모바일 게임사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한국의 개발자들은 모바일 게임에 있어 선구자적 역할을 해왔고, 수많은 최고의 게임들을 개발해 오고 있다. 탭조이는 그런 한국 개발자들을 위해 가치 있는 파트너가 될 것이고, 또한 기존 또는 새로운 파트너들과 앞으로도 계속해서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다.
먼저 세계 최대규모의 개발자 컨퍼런스인 GDC에 참가하게 매우 기쁘다. 탭조이는 GDC를 통해서 탭조이 제품 로드맵 공유 등의 많은 파트너사들과 미팅과 서비스 시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는데 간단하 회사 설립 배경과 현재 규모는?
탭조이는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에 설립되었는데, 이곳은 애플, 구글, 페이스북, 야후 등 IT 최고 기업들 뿐 아니라, 징가, 그리, 카밤 등과 같은 많은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 또한 기반을 두고 있다. 모바일 비지니스를 하는 탭조이로서는 당연한 선택이고, 현재 글로벌하게 300명의 직원들이 모바일 앱 시장과 탭조이 플랫폼을 빠르게 성장시키는데 도모하고 있다.
한국시장에서 모바일게임 비중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한국시장과 관련해서 특별한 전략 및 특징이 있는가?
지난해 5월 아시아 펀드 프로그램을 런칭하였듯이 한국 게임 개발자들과 광고주들이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는 한국시장을 위해 로컬라이징 작업에 좀 더 힘쓸 예정이다.
한국 시장과 별도로 중국은 아시아에서 가장 큰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 그동안 중국시장의 성과를 간략히 말한다면?
탭조이는 중국 시장의 엄청난 비지니스 기회를 잡기 위해 베이징과 상하이에 사무실을 오픈했고, 그 결과 Gfan, adSage, 그리고 CocoaChina 와 같은 모바일 비지니스에 중심에 있는 현지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맺었다. 그 외 많은 모바일 게임사들과 협력하고 있다.
한국 모바일 게임사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한국의 개발자들은 모바일 게임에 있어 선구자적 역할을 해왔고, 수많은 최고의 게임들을 개발해 오고 있다. 탭조이는 그런 한국 개발자들을 위해 가치 있는 파트너가 될 것이고, 또한 기존 또는 새로운 파트너들과 앞으로도 계속해서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