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장의 필수품? 탄력성이 가지는 효과는?"




와우의 대표적인 컨텐츠는 레이드와 PVP인 전장(투기장)으로 크게 나뉜다.
둘다 나름대로의 매력을 가지고 있어 레이드와 투기장을 병행하는 유저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두 컨텐츠 모두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컨텐츠로 와우를 즐기는 유저들에게 손짓하고 있다. 그리고 기자도 레이드와 투기장을 병행하고 있다.


레이드의 경우 25명이라는 적지 않은 인원이 호흡을 맞춰, 약속한 시간 안에, 정해진 공략에 따라 움직여야 하는 개발사가 제작한 완성도 높은 컨텐츠를 즐기는 방법이다.


반면에 투기장은 정해진 규칙과 장소는 있지만 유저와 유저사이의 컨텐츠로 소수의 인원으로, 고정된 공략방법이 아닌 개개인의 실력과 순간적인 대처에 따라서 상황을 만들어가는 자유도가 매력적인 컨텐츠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와우 유저들은 PVP를 즐겨한다. 최근 와우 인벤의 동영상 게시판에서 10만의 클릭률과 44번의 추천을 받은 Drakedog 영상에 대한 인기는 식을줄 모르고, 지금도 수많은 와우 UCC 동영상들이 제작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일명 고수들의 플레이에는 신과 같은 컨트롤도 중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 갖추는 보다 효과적인 PvP용 아이템이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한다. (무..물론 Vurtne는 제외다 -ㅂ-)


그리고 이 효과적인 PVP용 아이템의 옵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탄력성이다.
물론 탄력성만 높다고 PVP에서 최고의 자리를 차지할 수는 없겠지만 실력있는 저격수에게 일반적인 라이플을 주며 덤으로 스코프를 주는 격이라고 설명한다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그럼 요즘 PVP와 기존의 PVP는 무엇이 달랐을까?


기존의 PVP에서는 높은 체력, 극대화 및 치명타율을 최대한 살리는 것을 강조한다는 점이고,현재의 PVP에서는 높은 탄력도를 중요시 여긴다는 점이다.



탄력도가 과연 무엇인가??!


▷ 탄력도는 치명타를 맞을 확률을 줄여준다.
▷ 탄력도는 치명타를 맞았을 때 그 피해 대미지를 줄여준다.
▷ 탄력도는 지속형피해(도트 대미지)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눈으로 보는 탄력의 효과


그렇다면 탄력도로 인한 실제 효과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간단한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탄력도가 마법 극대화 피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확한 실험을 위해 최소대미지와 최대대미지의 차이가 없는 마법사의 신비한 화살을 사용하여 실험이 진행되었다.

탄력도 수치별로 실제로 적용되는 치명타 피해감소량을 살펴보자.



◀ 탄력도 0 ▶치명타의 피해 0% 감소 / 치명타 맞을 확률 0% 감소


◀ 탄력도 100 ▶치명타의 피해 5.07% 감소 / 치명타 맞을 확률 2.53% 감소


◀ 탄력도 200▶치명타의 피해 10.14% 감소 / 치명타 맞을 확률 5.56% 감소


◀ 탄력도 300 ▶치명타의 피해 15.21% 감소 / 치명타 맞을 확률 7.59% 감소



결과가 보여주듯 탄력도가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큰 편이다.

신비한 화살 한방한방이 그리 큰 피해를 주지 않아 실제 피해감소 수치는 크지 않지만, 치명타(마법 극대화) 피해를 %로 줄여주는 탄력도라는 점을 생각하면 피해가 큰 치명타의 경우 체감상 느껴지는 효과는 더욱 더 커지게 된다.


이번 2.1.0 패치를 통해 투기장 시즌2 보상아이템이 추가되고, 새로운 탄력도 아이템의 등장과 함께 기존의 보상아이템들을 구입하기 위한 필요 포인트들도 조금씩 감소하였면서 바야흐로 PvP에서는 탄력도 아이템들이 주류가 되는 시기가 찾아왔다.


실제로 투기장에서 높은 평점대를 유지하고 있는 많은 팀들의 유저들의 평균 300~400 탄력도를 유지한다는 것만 보아도 탄력도의 효과는 중요하다 볼 수 있을 것이다.






쉽게 구할 수 있는 탄력 아이템은 어떤 것들이 있나?


대표적인 탄력도 아이템들은 역시나 전장, 투기장의 보상아이템들이다.

무작정 투기장을 즐길 수는 없다. 먼저 자신과 함께할 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최근 대화창에서 투기장팀원을 구하는 구인광고를 많이 접할 수 있는데, 막상 투기장을 가보려고 귓말을 해보면 탄력도가 얼마냐고 물어봐 되려 곤란했던 경험이 있는 유저들도 있을 것이다.


투기장 점수를 모아 투기장아이템을 하나하나 마련하기 전에 익숙한 전장을 통한 명예보상아이템들로 투기장에서 눈치 안보일 정도의 탄력도를 맞춰보는 것은 어떨까?


명예점수와 전장의 훈장으로 구입할 수 있는 명예보상아이템인 손목, 허리, 신발이 2.1.2 패치 이후 성능이 상향되었다. 패치 이전에 이미 구입했던 유저라도 명예점수에 여유가 있다면 더 좋은 성능의 새로운 전장 명예템을 구입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탄력도를 준비하기 위한 첫 과정, 에픽(영웅급) 명예보상아이템 별 탄력도 수치를 보자

부위 재질 아이템 이름 필요 점수 및 훈장 탄력도
손목 판금 역전용사의 판금 팔보호구 명예점수 : 11794점
전쟁노래협곡 훈장 20개
17
역전용사의 미늘 팔보호구 -
역전용사의 강철 팔보호구 15
역전용사의 문장 팔보호구 15
사슬 역전용사의 사슬 팔보호구 13
역전용사의 사슬매듭 팔보호구 12
역전용사의 쇠사슬 팔보호구 15
역전용사의 고리사슬 팔보호구 15
가죽 역전용사의 가죽 팔보호구 15
역전용사의 용가죽 팔보호구 17
역전용사의 고룡가죽 팔보호구 15
역전용사의 코도가죽 팔보호구 18
역전용사의 비단 소매장식 13
역전용사의 공포매듭 소매장식 17
역전용사의 달빛매듭 소매장식 17
허리 판금 역전용사의 판금 허리띠 명예점수 : 17850점
아라시전장 훈장 40개
30
역전용사의 미늘 허리띠 -
역전용사의 강철 허리띠 26
역전용사의 문장 허리띠 26
사슬 역전용사의 사슬 벨트 21
역전용사의 사슬매듭 벨트 21
역전용사의 쇠사슬 벨트 27
역전용사의 고리사슬 벨트 27
가죽 역전용사의 가죽 허리띠 30
역전용사의 용가죽 허리띠 26
역전용사의 고룡가죽 허리띠 26
역전용사의 코도가죽 허리띠 26
역전용사의 비단 허리띠 26
역전용사의 공포매듭 허리띠 31
역전용사의 달빛매듭 허리띠/a> 31
신발 판금 역전용사의 판금 경갑 명예점수 : 17850점
폭풍의 눈 훈장 40개
17
역전용사의 미늘 경갑 -
역전용사의 강철 경갑 26
역전용사의 문장 경갑 26
사슬 역전용사의 사슬 발덮개 21
역전용사의 사슬매듭 발덮개 21
역전용사의 쇠사슬 발덮개 27
역전용사의 고리사슬 발덮개 27
가죽 역전용사의 가죽 장화 30
역전용사의 용가죽 장화 26
역전용사의 고룡가죽 장화 26
역전용사의 코도가죽 장화 26
역전용사의 비단 장화 26
역전용사의 공포매듭 장화 31
역전용사의 달빛매듭 덧신 31
망토 수호병의 두꺼운 외투 명예점수 : 9435점
아라시 전장 훈장 20개
16
수호병의 두꺼운 망토 19
장신구 얼라이언스의 메달 명예점수 : 16983점 20
호드의 메달 20
목걸이 구원의 역전용사 펜던트 명예점수 : 15300점
폭풍의 눈 훈장 10개
18
정복의 역전용사 펜던트 18
승리의 펜던트 17
지배의 역전용사 펜던트 18
승리의 역전용사 펜던트 18
지배의 펜던트 16
반지 구원의 역전용사 고리 명예점수 : 15300점
알터랙전장 훈장 10개
22
승리의 역전용사 고리 22
지배의 역전용사 고리 22
보석 고귀한 비밀의 여명석 할라아 전투주화 100개 10

▲ 마우스를 아이템이름 위에 올리면 아이템의 상세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종류별로 하나씩 사고는 싶은데 딱 봐도 준비하려면 엄청난 시간이 예상된다.

그렇다면 전장에서 탄력도를 맞추기 위한 준비에 필요한 점수를 계산해 본다면??


11794(손목) + 17850(허리) + 17850(발) + 9435(등) + 16983(장신구) +
16983(장신구) + 15300(목) +15300(반지) = 총 121495점

추가로 전쟁노래협곡 훈장 20개, 아라시전장 훈장 60개, 폭풍의 눈 훈장 50개, 알터렉전장 훈장 10개가 필요하다. 좀 오래 걸릴 것 같다. -_-;







전장템을 모두 구비하기 위해선 짧지 않은 시간과 인내력, 그리고 간혹 만나게 되는 네버엔딩 알방(Never ending, 일명 토방)에 면역이 되는 과정도 필요할 것이다. 그렇지만 투기장을 위해서 필수로 명예보상아이템을 모두 구입할 필요는 없다.


자신이 투기장에서 선타겟이 되는 직업이라면 탄력도를 가급적 높이 올리고, 부족하다면 기계공학 아이템인 무적 허리띠를 이용하거나 대미지 감소가 있는 아르거시안 나침반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모든 명예보상아이템을 구비할 경우 약 150 이상의 탄력도를 올릴 수 있다.
현재까진 탄력을 최대로 올렸을 때의 수치는 각 직업마다 다르겠지만 대략 400이상의 탄력도를 올릴 수 있으며 방어도를 무시한 시즌1과 2의 2셋효과를 중복 보기 위한 방법으로 셋팅한다면 그 이상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아래는 각 전장군에서 2:2 투기장래더 1위를 달리고 있는 상위팀의 탄력도 수치이다.


▲ 쿨티라스 서버 Der tenacity 팀 Clazzi


▲ 메디브 서버 칸타빌레 팀 아이스크림


▲ 알렉스트라자 서버 ASUNARO 팀 일본자객



확장팩의 PVP에선 컨트롤도 중요하지만 그 위에 탄력도라는 방어력을 구축하게 되면 PVP가 적용된 모든 컨텐츠에선 유리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 블리자드가 확장팩에서 새로운 옵션으로 탄력도를 제시한 것도, 기존 극대화 및 치명타의 옵션에 단순히 체력 위주의 셋팅으로만 방어를 했다면 확장팩은 탄력도로 극대화나 치명타의 효과를 최대한 낮추는 역할을 강조한 셈이다.


오죽하면 힐하는 사제들을 보고 판금사제라는 우스갯소리도 나왔을까....
물론 일점사에는 장사 없지만 말이다.



WOW Inven - Beno
(Beno@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