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가슴벅찬 블리즈컨이였습니다. 예상했던 것처럼 새로운 확장팩에 대한 방대한 정보들이
공개되었는데요. 새로운 던전부터 아이템, 게다가 아직까지 자세한 실체를 알 수 없는 시스템들까지
너무도 많은 정보들이 공개되어 다음 확장팩이 매우 기다려지는군요.



지금까지 와우인벤에서 소개한 확장팩 정보들이 각 주제별로 소개되었는데요. 여러분이 보시기에
너무 중구난방하게 정보들이 퍼져있어서 좀 더 보기 쉽도록 한 곳으로 모아놓았습니다. 공개되지
않는 정보들도 포함되어 있으니 천천히 읽어보면서 다음 확장팩을 기다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 캐릭터 및 스탯 매카니즘 변경


1. 새로운 종족에 대한 정보


고블린

호드 진영에 선보인 고블린으로는 성기사와 드루이드를 제외한 모든 직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블린에게는 흥미로운 종족 능력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플레이어가 2분마다 두 가지 로켓 능력 중
하나를 발동시킬 수 있는 로켓 허리띠(가칭)가 포함됩니다. 로켓 허리띠의 첫 번째 기능은 플레이어가
20m 위로 뛰어오를 수 있는 것이며, 두 번째는 30m 안에 있는 적 플레이어에게 로켓을 발사하는 기능입니다.





▲ 고블린만의 종특, 20m 전방으로 점프!






▲ 고블린 도적일 때 은신해서 이동하는 모습






또한 30분마다 고블린 요정(가칭)이라는 개인 시종을 소환할 수 있는데, 은행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고블린은 연금술을 선택했을 때 추가 혜택을 받으므로, 연금술사가 되기로 한 플레이어는
치유 물약과 마나 물약을 마실 때 큰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공격 속도와 시전 속도가
1%만큼 영구적으로 증가하는 지속효과를 받으며, 상업에 뛰어난 능력 때문에 평판과 상관없이 언제나
골드 할인을 최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 늑대인간

새로운 얼라이언스 종족인 늑대인간에게는 실제 형상(가칭)과 인간 형상(가칭)이 있습니다. 실제 형상은
단순히 겉모양뿐이며 전투에서 아무런 추가 혜택도 얻지 못합니다. -_-; 플레이어는 전투 상황에서 벗어났을 때
어느 모습이든 선택할 수 있으나 전투 상황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실제 형상으로 변합니다.





▲ 늑대인간 ↔ 인간으로 변신하는 모습, 준비시간이 길다 -_-;




그리고 늑대인간에게는 어둠질주(가칭)라 일컫는 종족 능력이 있는데, 이는 일시적으로 이동 속도가
70%만큼 증가하는 능력으로, 3분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에 돌입하여 이 능력이 발동하면
마찬가지로 실제 형상으로 변합니다.



또한 늑대인간은 종족특성으로 모든 공격력이 1% 증가하고 저주와 질병 효과의 지속시간이 감소하는
지속효과를 얻으며, 무두질을 더 빨리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무두질 기술에 추가 혜택을 얻습니다.
늑대인간으로는 성기사와 주술사를 제외한 모든 직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직업과 종족 조합





연두색으로 체크된 것이 새롭게 추가된 종족과 직업입니다.


호드









얼라이언스









(다음은 블리자드가 공식발표한 것이 아니라 패널 소개중에 청중들과의 질의 응답 시간에
개발자가 얘기한 직업 변경 사항이며 확정되는 것이 아니라 고려중인 내용입니다. )
* 인벤가족 reah님이 작성하신 글을 발췌하였습니다.



- 진영 변경 이후 잠시동안이라도, 종족 변경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어차피 여러 계정으로 한 서버에
다른 진영에 속한 캐릭터 여럿을 만드는 것까지 막을 수 없는 이상, 같은 계정 & 같은 서버내에
다른 진영의 캐릭터를 만들지 못하게 하는건 의미없다고 판단했습니다.


- 대격변과 동시에 모든 종족은 종특을 업글시켜 줄 예정. 이미 발표된 고블린의 종특같은 ...
( 피통 증가, 마나 물약 효과 등등 )





3. 직업별 변경 사항


  • 흑마법사
    영혼의 조각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변경되어 흑마법사의 핵심 기능으로 바뀝니다. 영혼의 조각은
    이제 가방에 저장되는 아이템이 아니라 기술의 자원으로 존재하여 흑마법사의 체력과 마나 바 아래에
    나타납니다. 새로운 주문인 영혼 태우기(가칭) 는 영혼의 조각을 소모하는 유일한 능력으로 다른 주문
    대부분이 다르게 작동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공포와 함께 사용하면, 주문이 즉시 시전됩니다. 또한 불타는 고통 주문을 시전할 때는
    극대화 효과를 반드시 3번 얻고, 죽음의 고리를 시전하면 공포 효과 증가와 함께 추가 치유 효과를 얻으며,
    악마 소환 주문을 시전할 때는 악마가 즉시 시전되는 효과를 얻습니다.



    전투 상황을 벗어나면 영혼의 조각은 즉시 재생성되며 영혼 흡수를 사용하여 ((영혼의 조각 환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사냥꾼
    사냥꾼도 전체적으로 변경됩니다. 이제 사냥꾼은 마나에 의존하는 대신 집중을 사용합니다.
    지능이나 마나 회복, 독사의 상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집중은 도적이나 야성 드루이드가
    기력을 회복하듯 계속 회복됩니다.



    비교해서 말하자면, 도적은 초당 기력을 약 10만큼 회복하는 반면 사냥꾼은 초당 집중을 약 6만큼
    회복합니다. 고정 사격으로 집중 회복 능력을 향상시키면, 사냥꾼은 집중을 초당 12만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집중 최대치는 100으로, 사격 시 30 또는 60만큼 집중해야 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은 줄어들었습니다.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모두가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탄약 시스템 변경입니다.
    탄약이 장착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바뀌어 이제 소모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블리자드가 공식발표한 것이 아니라 패널 소개중에 청중들과의 질의 응답 시간에
    개발자가 얘기한 직업 변경 사항이며 확정되는 것이 아니라 고려중인 내용입니다. )
    * 인벤가족 reah님이 작성하신 글을 발췌하였습니다.





  • 도적

    단검 도적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합니다. 단검이야말로 도적들의 무기이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단검 도적들의 숫자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며 3.2.2 패치에서 단검을 더 효율적이도록
    만들어주는 특성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확장팩 대격변에서는 잠행트리의 윗줄에 도적들에게 필수가 될 몇몇 특성들을 넣으려고 합니다.




  • 주술사

    - 마나해일 토템을 삭제하고 이것보다 더 나은 파티 마나 리젠 버프를 넣게 될지도 모름
    - 고양 술사 특성에서 지능에 관계된 부분들은 모두 제외할 것. 징벌 기사가 그랬던 것처럼...




  • 전사

    죽격의 치감효과가 다른 직업들에도 생김에 따라, 전사의 상징이었던 죽음의 일격이 그 위치를
    상실해버렸습니다. 따라서 이를 대체할 새 스킬을 넣거나, 전사의 죽격을 '궁극의' 죽격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 드루이드

    야성 드루이드용 전설급 아이템을 만들 계획은 지금으로선 없습니다. 다음에 나올 전설급 아이템은 캐스터용.
    트롤 드루이드 및 늑대인간 드루이드는 각 종족 고유의 곰/표범/물개 형상을 갖게 됩니다.





    4. 아이템 변경 사항


    블리자드는 확장팩에서 아이템 관련 통계치를 합리적으로 응용하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불필요한 능력치를
    전부 삭제하고 모든 능력치를 납득할 수 있도록 조정하며 모든 핵심 능력치가 더 매력적이게 작용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다음에서 그러한 계획의 일부를 소개합니다.



    ■ 아이템 옵션 매커니즘 대규모 변경


  • 5초당 마나 회복량: 아이템에서 이 능력치가 없어지고 대신 정신력으로 대체됩니다.
    모든 치유사들에게는 명상과 비슷한 능력이 주어집니다.


  • 주문력: 주문력 또한 아이템에서 없어집니다. 지능을 향상시켜 마나와 주문력을 올리도록
    할 계획입니다.


  • 공격력: 공격력 또한 없어집니다. 대신, 가죽/사슬 방어구를 착용하는 직업은 민첩성으로
    필요한 공격력을 얻습니다. 판금 착용 직업은 힘으로 적정량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그러므로 판금
    착용자들은 가죽이나 사슬 아이템을 원할 필요가 없습니다.


  • 방어숙련: 방어 수치 또한 아이템에서 없어지므로 플레이어 여러분들은 이제 최고치를
    맞추느라 씨름하지 않아도 됩니다. 방어 전담 플레이어는 ‘적자 생존’ 기술처럼, 특성에서 필요한 만큼 치명타
    공격에 적중 당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 방어구 관통: 이 능력치는 매우 헷갈리는데다가 수학적입니다. 방어구 관통은 기술이나
    주문 시전을 더 잘하게 해주는 능력치인 숙련으로 대체됩니다.

  • 가속: 기력, 룬, 집중을 얻는 비율 또한 향상시킵니다. 징벌 성기사나 고양 주술사에게는
    이러한 점을 활용할 수 있는 특성이 생길 예정입니다.

  • 방패 막기: 방패 피해 방어량이 없어집니다. 방어에 성공하면 언제나 피해가 일정량 감소합니다.

  • 체력: 방어, 주문력, 공격력, 방어구 관통이 없어진 대신 장비에 체력이 추가되었습니다.





    5. 새로운 지형과 레벨업


  • 대격변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좋아했던 동부 왕국과 칼림도어의 땅이 완전히 변화합니다. 황폐화된
    어둠의 해안에서부터 둘로 갈라진 불모의 땅까지 기존 지역이 전혀 새로운 느낌으로 거듭납니다.
    1레벨에서 60레벨까지 여러 지역에 새로운 퀘스트와 그래픽 및 아이템 등이 구현되고, 기존 퀘스트가
    대다수 새롭게 업데이트되며, 지역을 오가는 퀘스트 진행 과정 향상, 한층 발전된 위상 변환 기술 등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모습으로 재탄생합니다.


  • 지역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습니다만, 초기 지역은 거의 다 바뀐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어둠의 해안은 물에 잠겼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퀘스트 지역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불모의 땅은
    저레벨 지역과 고레벨 지역, 이렇게 둘로 나뉩니다. 아즈샤라는 이제 호드의 저레벨 지역이 되고
    오그리마와 직접 연결됩니다. 플레이어는 검은바위 첨탑과 검은날개 둥지의 새로운 지역을 탐험할 수 있고,
    옛 던전 중 그림자송곳니 성채와 죽음의 폐광에는 영웅 난이도가 추가됩니다.


  • 7가지 새로운 지역이 활성화 - 하이잘산 , 길니아스, 울둠, 바쉬의 가라않은 도시(수중 도시)
    잃어버린 섬들, 뒤틀린 고원(구 그림 바톨시) , 딥홀 (다음 확장팩에 ‘용의 안식처’와 같은 지역) 을 만나게 됩니다.


  • 1 ~15레벨을 위한 두 종족의 시작 지역을 완전히 새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늑대인간은 그레이메인
    성벽 뒤에 봉인된 길니아스에서, 고블린은 케잔 섬에서 시작하여 남쪽 바다의 잃어버린 섬을 거쳐 주요 지역으로
    합류합니다. 각 시작 지역에서는 리치 왕의 분노에서 죽음의 기사 시작 지역과 유사한 방식의 진행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위상 변환 기술이 아주 많이 쓰이게 되리라 봅니다.






    길니아스는 은빛소나무 숲의 반도 남쪽에 있다.

    이 인간 왕국은 2차 대전쟁 기간에 얼라이언스를 지원했다.
    하지만 그레이메인 왕은 얼라이언스 연합에서 길니아스를 필요로 했음에도
    자신들은 얼라이언스의 도움이 필요치 않다고 판단하여,
    거리낌없이 바깥 세상과의 연결 고리를 모두 끊어버렸다.


    그레이메인 성벽의 관문이 닫히고 나자, 외부에는 알려지지 않은 어둠이 길니아스에 들이닥쳤고,
    늑대인간의 저주가 국가를 짓밟았다. 이윽고 길니아스인들은 왕국을 갈가리 찢어 놓은 피의 내란으로
    동족과 사투를 벌였다. 길니아스 주민들은 어떻게든 인간성의 마지막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당분간은.














    절친한 친구마저도 돈만 주면 팔아넘긴다는 고블린에 대한 편견은 아주 틀린 얘기가 아니다.
    고블린들 중 많은 이들은 아마 그럴 것이며, 일부는 실제로 돈에 친구를 팔기도 한다.



    사실, 꽤 많은 고블린들은 일정 수준의 도덕적 융통성과 영리한 사업 수완을 겸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대격변의 소용돌이로 고블린 고향 섬의 화산이 폭발하자, 한 고블린 교역 군주는
    당황한 고블린들에게 섬을 탈출하는 자신의 배의 탑승권을 팔아,
    탑승자들의 전 재산을 빼앗고 노예로 팔아넘기면 좋은 벌이가 되리라고 생각했다.
    얼마나 영리한 계획인가...


    물론 자신의 배가 얼라이언스 함대와 한 대의 호드 함선 사이의 일제 포격으로 산산이 부서지기 전까지는 그랬다.
    난파선의 생존자들은 칼림도어 해안에서 떨어져 나온 잃어버린 섬의 해변까지 떠내려왔다.
    그리고 곧 이 섬의 정글에는 여러 가지 신비로움과 뒷목이 서늘한 놀라움을 품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챘다.












  • 모든 지역을 비행 탈것으로 갈수 있게 됩니다.

  • 성채같은 형태로 변경된 언더시티외 전 종족 대도시를 이제 비행 탈것으로 날아갈수 있게 됩니다.





    6. 새로운 던전과 공격대


    ■ 심해의 구렁 (78~82레벨) [5인]

    이 던전은 ‘바쉬르의 가라앉은 도시’에 있는 새 5인 던전 두 곳 중 하나입니다. 이 던전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은 해저에서 펼쳐지는 별개의 비선형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주로 사용될 수면 효과를
    그래픽적으로 상당히 향상시켰습니다.











    ■ 홀 오브 오리지네이션 - 발명의 전당 (?레벨) [5인]

    이 웅장한 티탄 던전 역시 비선형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드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영원한 모험가, 브란 브론즈비어드와 다시 한 번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울둠에 위치한 5인 던전이며, 7명의 보스가 존재한다.
    - 이집트를 테마로 한 강력한 티탄 던전
    - 선택적인 진행이 가능한 던전
    - 티탄의 각종 비밀이 존재하며, 브란 브론즈비어드를 다시 만날 수 있다.




    ▲ 발명의 전당 (Hall of Orgination) 프리뷰 영상






    ■ 검은 바위 동굴 (Blackrock Caverns) [5인]


    플레이어 여러분은 이 던전을 탐험하고 왜 황혼의 망치단이 이곳에 있는 지와 정말 그곳에 짐승 한 마리만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검은바위 산 안에 있는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던전
    - 뒤틀린 망치단이 점거한 지역
    - 새로운 형태의 그래픽 및 아이템이 등장한다.
    - 단순한 형태로 진행되는 던전
    - 첨탑 상층에 있었던 보스 몬스터, 괴수가 다시 등장한다.








    ▲ 검은 바위 동굴 (Blackrock Caverns) 프리뷰 영상





    ■ 타락한 검은날개(Blackwing Descent) [공격대]

    이곳은 오리지널 시절 인기를 끌었던 검은날개 둥지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공격대 던전입니다.
    낙스라마스와 달리, 미술, 아이템, 몬스터를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선보입니다.


    - 네파리온이 돌아온다.
    - 오리지널 시절의 검은 날개 둥지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공대 던전이 등장할 예정이다.
    - 새로운 그래픽, 몬스터, 아이템들이 등장하게 된다.
    - 오리지널의 와우에 등장했던 캐릭터들도 다시 등장하게 된다.


    네파리안은 누구?

    네파리안은 타락한 검은 용 데스윙 (원래는 넬타리온) 의 양자로 옛날 검은 날개 둥지 던전 (검은바위 첩탑 최상층) 에 자리잡고 있는 용입니다. 네파리안은 어둠으로 둘러싸인 그만의 은신처에서 라그나로스를 영원히 물리치고 자신의 군대를 이끌어 아제로스 전 종족을 지배하기 위한 음모를 꾸미고 있었죠. 참고로 오닉시아와는 남매지간입니다.





    ■ 불타는 땅 (Fireland) [레이드]

    불의 땅은 불의 정령계에서 선보일 10인/25인용 공격대 던전으로, 안퀴라즈 폐허나 하이잘 산의 전투가
    벌어지는 시간의 동굴 같은 외부 지역입니다. 이곳은 우리 옛 친구(?)인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의 고향입니다.
    이곳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이 다시 상대할 라그나로스는 힘을 완전히 회복한 상태입니다.



    라그나로스가 어떤 인물인지 궁금하다면 다음 링크를 클릭하세요!

    ☞ 정령의 분노에 대비하라 -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 [클릭!]





    7. PvP 시스템의 변화


    ■ PvP 시스템 변경 사항


  • 새로 도입된 평점 전장을 통해 투기장 근처에 갈 필요도 없이 투기장 평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평점 전장은 말 그대로, 승리 횟수가 많을수록 높은 평점을 얻는 방식입니다. 반대로 지는 횟수가
    많아지면 평점도 낮아지겠죠. 주당 최대 전투 횟수는 6회 정도로 제한하려 합니다. 전장을 통해 즐겁게
    평점을 얻는 것도 좋지만, 평점을 얻는 주요 원천이 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 평점 전장에 참여할 플레이어는 파티를 이루어야 합니다. 하지만 투기장처럼 조직적인 전투를 치르기 위한
    팀이 아니라, 단지 전장 인원을 맞추기 위한 파티입니다. 예를 들어 전쟁노래 협곡에 참여할 때는 파티원으로
    대기열에 등록하여 나머지 9명의 플레이어와 함께 전장에 참여함으로써 평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주간 전장 시스템을 도입하여, 평점 전장과 어우러지면 매주 게임 플레이가 더욱 다채로워집니다.
  • 대장군, 사령관등의 명예 칭호가 부활될 예정입니다.
  • 전장 포인트를 이용하여 에픽급 지상 탈것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 길드원들과 함께 등급 전장을 플레이함으로써 길드 레벨을 올릴 수 있다.



    ■ 새로운 전장 톨바라드





  • 겨울 손아귀 호수와 쿠엘다나스 섬을 합친 듯한 느낌의 새로운 전장 지역이 추가됩니다.

  • 해당 지역이 활성화되면 겨울 손아귀 호수와 같은 전장이 되며 비활성화 시 쿠엘다나스 섬 처럼
    호드와 얼라이언스가 공존하는 지역이 될 예정입니다.

  • 해당 전장에서 승리한 진영은 일일 퀘스트 수행 시 보상 골드 및 아이템을 더 높은 등급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8. 새로운 전문기술의 출현


    ■ 신규 보조기술 고고학

    요리, 낚시, 응급 치료와 같은 새로운 보조 기술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여러분은 고고학을 이용하여 전 세계에 퍼진 고대 보물을 발굴하여 새로운 능력과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기술로 트롤 유물이나 지도 조각처럼 세상에 숨겨진 단서를 찾아내고 그 뜻을 해독하여
    과거의 일부를 조작하고 보물함이나 값진 유물 위치를 밝혀냅니다. 고고학 연구회(가칭)에서도 매우
    열정적으로 찾고 있으므로 이러한 유물을 가져다 주면 골드와 아이템으로 보상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고고학을 완전하게 익히면 티탄 유물을 찾아내고, 캐릭터 진로를 밝히는 데 사용할 특별한 화폐를 얻어
    캐릭터를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9. 새로운 WoW 시스템


    ■ 길드 시스템의 변화


    길드 경험치와 특성 포인트가 축적되는 길드 레벨 시스템을 포함하여 길드를 위한 여러 새로운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러한 기능은 길드 전체에 적용되는 특성으로, 길드원 레벨 향상, 평판 등급 달성,
    우두머리 몬스터 처치, 평점을 얻을 수 있는 전장이나 투기장 전투에서 승리, 일일 퀘스트 완료,
    업적 획득 및 전문 기술 등급 획득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길드 화폐를 제공하여 전문 기술 도면과 재료, 자랑한 만한 아이템,
    길드 계승 아이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길드에 경험치 시스템이 도입되어 길드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 길드원의 레벨 업, 평판 획득, 등급 전장 및 투기장에서의 승리, 그리고 공격대 보스를
    처치함으로써 길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길드 레벨 업 시 특성 포인트가 추가되며 이것을 길드 특성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길드원들에게 영향을 주며 수리비 절감 및 공대 버프 시 재료 소모를 없애주기도 합니다.


  • 길드 특성에 따라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하는 골드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모든 길드원을 동시에 부활
    시키거나 한번에 다수의 길드원을 소환할 수 있게 됩니다.
  • 현재 수리비로만 사용이 가능한 길드 골드를 앞으로는 상인 및 직업 상급자에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길드 귀속 아이템이 추가되어 길드원에게 전문기술로 만든 제작 아이템을 줄 수 있습니다. 제작 아이템은
    계정 귀속 아이템처럼 레벨에 따라 능력치가 변화하게 됩니다.
  • 길드 제작 아이템의 제작에 많은 재료가 필요하지는 않을 것이다.
  • 길드원이 해당 길드를 탈퇴하게 되면 길드 아이템은 길드 은행으로 되돌아 온다.





    ▲ 길드원과 함께 달성할 수 있는 길드업적




  • 전설급 아이템 제작과 모든 전문기술의 거장이 된 길드원은 길드 업적 포인트를 올릴 수 있습니다.
  • 길드 UI에 메모와 소식을 알릴 수 있는 길드 뉴스란과 RSS 전장 정보실이 신설됩니다.
  • 길드원의 전문 기술과 습득 도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길드원이 획득한 골드의 일정 부분이 자동으로 길드 은행에 납부됩니다.




    ■ 특성트리의 변화, 마스터리 시스템 추가


  • 꼭 필요한 기술 및 주문에 특성 포인트를 허비하지 않고도 더 재미있고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특성 시스템이 다시 조정됩니다.

  • 모든 직업군의 패시브 특성이 없어집니다.(예를 들어 분노 전사의 무자비함, 마법사 비전 특성의
    주문 강화, 흑마법사 파괴 특성의 유황 불길 등)

  • 마스터리 특성에 포인트를 투자하면 자동으로 패시브 효과가 적용되며 차기 확장팩에서는 세 가지
    특성을 하나의 창에서 볼 수 있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하게 보고 싶으시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 확장팩에 추가될 능력치, 마스터리란 무엇인가 [클릭!]





    ■ 최고레벨을 위한 보상 시스템, 티탄의 길


    새롭게 등장하는 티탄의 길 또한 최고 레벨을 위한 보상 시스템입니다. 여기에는 ‘고대 문양’이라는
    새로운 종류의 문양이 도입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티탄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이들 특수 문양은
    주문각인 기술이나 캐릭터의 직업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게임 속에서 다양한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여러분은 길 하나를 열어 그 안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계속 진행하다 보면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특수 문양 홈을 열 수 있습니다. 가던 길은 언제든지
    초기화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한다면 길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보조기술 고고학을 통해 티탄 유물을 발견하면 이를 고대 문양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길에는 등급당 2-3개의 선택지가 있고, 다른 길로 옮기고 싶을 때는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대부 아만툴의 길
  • 생명의 어머니 이오나의 길
  • 꿈의 지배자 노르간논의 길
  • 창조자 카즈고로스의 길
  • 복수의 신 아그라마의 길
  • 천둥신 골가네스 의 길
    *참고: 문양 이름은 모두 가칭입니다.


    퀘스트, 공격대,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보조 기술의 여러 임무를 수행하다 보면 자신이 선택한 길에서
    나아갈 수 있습니다. 1주일에 가능한 최대치 내에서 전진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캐릭터에게
    큰 도움이 될 새로운 고대 문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고 레벨에 도달한 플레이어는 누구든지 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새로운 등급의
    고대 문양으로 한층 더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고, 차후 콘텐츠 패치를 통해 전혀 새로운 길이
    도입될 수도 있습니다.



  • 80레벨 이후에는 캐릭터의 성장이 더뎌지게 된다. 플레이어들은 새롭게 선보이는 보조 기술인
    고고학을 이용하여 '티탄의 길'을 통해 자신의 캐릭터를 강화시킬 수 있다.

  • 고고학을 통해 '고대의 문양'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대미지를 감소시키거나 기절 상태
    지속시간을 감소시키는 등의 효과를 얻게 된다.

  • 고대의 문양은 주문각인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며 85레벨을 달성한 이후에는 더 많은 고대 문양을
    얻을 수 있는 포인트를 부여받게 된다.

  • 유저들은 결국 모든 고대의 문양을 얻게 될 것이지만 하드 코어 유저들의 경우 다른 유저들에 비해
    빠르게 고대의 문양을 획득하게 될 것이다.

  • 현재 아만툴, 이오나, 노르가논, 카즈고로스, 아그라마, 골가메스 등의 티탄의 길이 공개되었다.










    WOW Inven - Beno
    (Beno@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