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하의 기사는 판다리아의 안개 베타 테스트 빌드(Build) 15589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베타 테스트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실제 판다리아의 안개에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이후 관련 정보가 공개될 때마다 해당 기사에 해당 내용을 추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기사에 명시된 스킬명은 임의 번역한 것으로 실제 명칭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판다리아의 안개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공개되고 있지만

유저들이 모든 정보를 관심있게 지켜보는 것은 아니다. PvP를 자주 즐기는 유저들은

PvE 관련 정보보다 PvP관련 정보 위주로 찾아보게 될 것이고 이 반대도 마찬가지다.

 


결국 자신이 흥미있어하는 정보 위주로 찾아보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유저들이 관심있게 지켜보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직업별 변경사항'
자신이 즐기는 직업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관심이 없는 유저들은 드물 것이다.

 


그 중에서도 새로운 스킬의 등장은 단연 화제다. 레벨 제한이 85레벨에서 90레벨로 상승하는 만큼

그 사이에 배울 수 있는 스킬이 추가되는 것은 인지상정! 새롭게 추가되는 스킬이 어떤 것인지에 따라

공격 주기의 변화가 생기거나 새로운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에 의하면 85레벨에서 90레벨 사이에서는 87레벨에 추가되는 스킬이 유일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90레벨 스킬은 특성을 찍음으로서 생기는 스킬 뿐이다.)

 


그렇다면 추가되는 87레벨 스킬은 어떤 모습일까? 지금까지 공개된 각 직업의 87레벨 스킬을 모두 모아보았다.

 

 

 

 

 

 

 

 

 

 

 

 

 

직업별 87레벨 스킬

 

 

 

성기사



▣ 눈부신 빛(Blinding Light)

[기본 마나의 23.4%, 즉시시전, 3분 후 재사용 가능]

사방으로 눈부신 빛을 뿌려 10미터 내 적의 눈을 멀게해, 6초동안 혼란에 빠져 헤매게 만듭니다.

 


성기사의 87레벨 스킬 '눈부신 빛(Blinding Light)'10미터 반경 내의 적을 6초 동안 혼란에 빠지게 하는 스킬로, 간단히 말하자면 광역 실명이다. 하지만 1분동안 지속되는 실명에 비해 6초 밖에 지속되지 않으므로 도적의 실명과 같은 활용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바로 풀려버리기 때문에 사냥꾼의 산탄 사격과 같이 위급한 상황에서 적을 잠시 행동불가로 만들거나 주문 시전을 차단하는 등의 탈출기 형태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 성기사 87레벨 스킬 - 눈부신 빛 (Blinding Light)










 

 


사냥꾼



▣ 무리 공격(Stampede)

[유효거리 30미터, 시전시간 3초, 10분 후 재사용 가능]

당신의 모든 야수를 불러내 10초 동안 싸우게 합니다.

 


'무리 공격(Stampede)'10초 동안 사냥꾼이 가지고 있는 모든 야수를 불러내 전투를 돕게 하는 스킬이다. 총 다섯 마리의 야수를 길들일 수 있기 때문에 무리 공격 사용 시 현재 소환하고 있는 야수를 제외한 네 마리(야수를 소환하고 있지 않다면 다섯 마리)의 야수가 소환된다.


무리 공격의 지속 시간은 10초이지만 실제 소환하고 대상에게 이동하는 시간까지 계산한다면 실제로 공격하는 시간은 10초보다 짧을 것으로 예상된다.


야수들의 공격력이 얼마나 강력하느냐에 따라 활용도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 사냥꾼 87레벨 스킬 - 무리 공격 (Stampede)










 

 

 


죽음의 기사



▣ 영혼 거두기(Soul Reaper)

[근접거리, 6초 후 재사용 가능, 근접 무기 필요]

적에게 일격을 가해 100%의 무기 피해를 입히고 대상에게 영혼 거두기 효과를 겁니다. 5초 후 대상의 체력이 35%이하라면 영혼 거두기는 46114~53590의 추가 암흑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대상이 이 효과가 나타나기 전에 죽는다면 죽음의 기사는 10초동안 50%의 가속 효과를 얻습니다.

 


'영혼 거두기(Soul Reaper)'대상의 체력이 35% 이하일 때 사용하면 높은 피해를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전사의 '마무리 일격'이나 암흑사제의 '어둠의 권능: 죽음'과 비슷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일정 체력 이하의 대상에게 사용할 수 있거나 추가 효과가 발생하는 스킬들은 그 제한 체력이 20~25%였던 반면에, 영혼 거두기는 제한 체력이 35% 이하이기 때문에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추가 효과는 5초 후에 나타나기 때문에 그 활용도는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영혼 거두기 사용 후 5초 안에 대상을 죽이면 얻는 가속도 50% 상승효과는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보이지만 90레벨이 되고 나서 얼마나 자주 활용될지는 의문이다.


 

 

▣ 죽음의 기사 87레벨 스킬 - 영혼 거두기 (Soul Reaper)














마법사



▣ 시간 변경(Alter Time)

[기본 마나의 1%, 즉시시전, 3분 후 재사용 가능]

시간의 구조를 변경해 4초 후, 현재의 위치, 체력, 마나, 그리고 상태로 되돌립니다.
효과가 나타나기 4초 전에 시전자가 죽거나 너무 멀리 이동하면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마법사의 87레벨 스킬인 '시간 변경(Alter Time)'죽지만 않는다면 4초 전의 자신의 상태로 되돌리는 스킬로, 대격변 85레벨 던전인 시간의 끝의 마지막 네임드인 '무르도즈노'와의 전투 중 사용하는 '시간의 모래시계' 효과를 마법사 혼자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단, 죽어도 전투 시작 상태로 되돌리는 무르도즈노와의 전투에서와 달리 죽으면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여타의 생존기와 같이 활용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죽지만 않으면 자신의 상태가 어떻든 시전 후 4초가 지나면 시전 당시의 상태로 되돌아 오기 때문에 언제 사용할지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자면 체력이 20%밖에 남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한 다음 4초동안 치유를 받아 체력이 100%가 됐다 하더라도 4초 전으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다시 체력이 20%가 되는 것이다.


유저의 활용에 따라 스킬의 효과가 상당히 차이날 것으로 예상된다.


 

 

▣ 마법사 87레벨 스킬 - 시간 변경 (Alter Time) 












 


수도사



▣ 초월 (Transcendence)

[ 즉시 시전, 3분 후 재사용 가능 ]

당신은 당신의 육체와 영혼을 분리해 당신의 영혼 뒤로 이동합니다.
초월: 이동을 사용하면 당신의 영혼과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 초월: 이동 (Transcendence: Transfer)

[ 기 1,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유효 거리 40미터 ]

당신의 육체와 영혼을 위치를 바꿉니다.




수도사의 87레벨 스킬인 '초월 (Transcendence)'은 영상으로 보아 흑마법사의 '악마의 마법진'을 편도가 아닌 왕복으로 바꾼것으로 보인다.


스킬 사용 과정도 악마의 마법진과 흡사하다. 우선 한 위치에 초월을 사용해 영혼을 남긴 다음 다른 곳으로 이동해 '초월: 이동 (Transcendence: Transfer)'을 사용하면 초월을 사용했던 자리로 이동을 한다. 하지만 악마의 마법진과 달리 초월: 이동을 사용해 처음 초월을 사용한 자리로 이동하면 이동하기 전의 위치에 영혼이 남아 다시 초월: 이동을 사용하면 그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방식은 고정된 위치로만 이동이 가능했던 악마의 마법진과 달리 이동 위치를 유동적으로 바꿀 수가 있다는 점에서 좀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수도사 87레벨 스킬 - 초월(Transcendence), 초월: 이동(Transcendence: Transfer)











 

 


전사



▣ 전쟁의 깃발(War Banner)

[3분 후 재사용 가능]

전쟁의 깃발을 던져 30미터 내의 적을 위협하거나 아군의 사기를 고양시킵니다.
전쟁의 깃발을 쓸 때마다 다음의 효과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 사기 저하의 깃발

깃발의 30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들이 입히는 피해를 10%만큼 줄입니다. 15초간 지속됩니다.

▶ 조롱의 깃발

깃발의 15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을 강제로 6초동안 전사를 집중공격하게 만듭니다. 30초간 지속됩니다.

▶ 해골 깃발

깃발의 30미터 내에 있는 파티원이나 공격대원의 치명타 피해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10초간 지속됩니다.




'전쟁의 깃발(War Banner)'은 기존의 깃발과 같이 일정 지역에 깃발을 던져 효과를 받거나 주는 스킬이다.


어떻게 보면 주술사의 토템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체력이 제법 높고 강력한 효과를 단기간에 준다는 점에서는 토템보다는 하나의 강력한 유틸기로 볼 수 있다.


전쟁의 깃발은 세 가지 종류가 있는데, 전사의 역할이나 상황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하나하나가 모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PvP, PvE 모두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 전사 87레벨 스킬 - 전쟁의 깃발 (War Banner)












 


사제



▣ 유령 위장(Spectral Guise)

[30초 후 재사용 가능]

당신의 그림자를 어둠 속으로 흐러트려 실체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그림자가 되어 보이지 않게 되지만 전투상태는 지속됩니다. 6초가 지나거나 당신의 실체가 3회 이상 직접 공격을 받을 때까지 지속 됩니다.




'유령 위장(Spectral Guise)'은 사용하면 본체에서 그림자가 빠져나와 공격을 회피할 수 있다. 6초가 지나거나 본체가 3회이상 직접 공격을 받으면 그림자가 본체가 되고 공격받던 본체는 사라진다. 여러 매체를 통해 표현된 닌자의 분신술과 비슷해 보인다.


영상으로 보아 그림자로 빠져나와있는 동안에는 피해를 입지 않는 것으로 보이지만 광역 공격과 같은 공격에 그림자가 피해를 입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피해에 면역이 된다는 문구가 없고, 은신으로 회피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광역 공격에는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령 위장은 사용 시 직접 공격에 의한 피해를 입지 않고, 6초가 지나거나 대상이 3회 이상 직접 공격하기 전에는 사용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PvP. PvE 양쪽에서 모두 유용한 생존기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 사제 87레벨 스킬 - 유령 위장 (Spectral Guise) 












 


주술사



▣ 승천(Ascendance)

[기본 마나의 5.2%, 즉시시전, 3분 후 재사용 가능]

주술사는 그의 육체를 정령의 기운에 맡겨, 15초 동안 순수한 정령 에너지의 모습으로 변신합니다.


▶ 정기

화염의 승천자로 변해있는 동안 용암 폭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지고, 연쇄 번개는 용암 광선으로 변하게 됩니다.

▶ 고양

바람의 승천자로 변해있는 동안 자동 공격과 폭풍의 일격이 순수한 자연 피해를 입히고 30미터의 사정거리를 가지게 됩니다.

▶ 복원

물의 승천자로 변해있는 동안 모든 치유 주문이 복제되어 가까운 주변의 아군에게 균등하게 분산되어 치료합니다.




'승천(Ascendance)'은 주술사가 승천자로 변신해 15초 동안 스킬이 강화되고 다양한 추가효과를 얻는 스킬이다.


주술사의 특성인 정기, 고양, 복원에 따라 변신시 강화되는 스킬과 효과가 다르다. 정기 특성은 용암 폭발의 대기시간이 사라지고, 연쇄 번개가 용암 광선으로 변해 광역 공격력과 광역 대상 공격력 모두 상승해 순산적으로 상당히 높은 피해량 상승이 가능해진다.


고양 특성은 자동 공격과 폭풍의 일격이 30미터의 사정거리를 가지게 되어 원거리에서도 공격할 수 있게 된다. 공격 거리의 제약이 적어져 이동 중 대상을 공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동 공격과 폭풍의 일격이 물리 공격이 아닌 자연 공격으로 변해 대상의 방어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피해를 입힐 수 있게된다.


복원 특성은 치유 스킬을 사용하면 주문이 복제되어 일정 범위 안의 아군에게 분산된다. 단일 대상에게 치유를 시전하면 대상을 치유한 만큼의 치유량이 주변의 아군의 수만큼 균등하게 나눠져 주변의 아군도 치유한다는 것이다.


결국, 어떤 스킬을 시전해도 광역힐이 되기 때문에 광역 피해를 입는 구간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 주술사 87레벨 스킬 - 승천 (Ascendance) [정기 특성: 용암 폭발]



 

 

 

 

 

▣ 주술사 87레벨 스킬 - 승천 (Ascendance) [정기 특성: 용암 광선]

 


 

 

 

 


▣ 주술사 87레벨 스킬 - 승천 (Ascendance) [고양 특성, 복원 특성]



 

 

 

 

 

 

 

 

 

 

 

도적

 

▣ 어둠의 칼날(Shadow Blades)

 

[즉시시전, 3분 후 재사용 가능]

 

주변의 어둠을 끌어와 무기를 강화하여 자동 공격이 순수한 암흑 피해를 입히게 되고, 연계 점수를 생성하는 스킬을 사용할 경우 추가 연계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12초간 지속됩니다.

 

 

 

'어둠의 칼날(Shadow Blades)'자동 공격을 강화하고 스킬 사용 시 추가 연계 점수를 부여해준다.

 

 

어둠의 칼날 사용 시 자동 공격이 물리 피해가 아닌, 암흑 피해를 주기 때문에 상대의 방어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된다. 또한, 어둠의 칼날 지속시간 동안 연계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스킬을 사용하면 추가 연계 점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연계 점수를 쌓을 수 있게 된다.

 

 

자동 공격의 강화와 추가 연계 점수 획득으로 높은 연계 점수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순간적으로 많은 피해를 줘야하는 상황에서 빛을 발할 것으로 보인다.

 

 

 

 

▣ 도적 87레벨 스킬 - 어둠의 칼날 (Shadow Blades)


 

 

 

 

 

 

 

 

 

 

 

흑마법사

 

▣ 악마의 차원문(Demonic Gateway)

 

[기본 마나의 10%, 5초의 시전시간, 유효거리 20~70미터]

 

두 개의 위치를 연결하는 악마의 차원문을 만듭니다. 파티원이 관문 안으로 이동하면 즉시 다른 차원문으로 이동됩니다.

 

최대 5회 충전됩니다. 차원문은 15초에 한 번씩 충전됩니다.

 

 

 

'악마의 차원문(Demonic Gateway)'두 개의 장소를 연결하는 차원문을 만들어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스킬이다. 기존의 악마의 소환진이 좀 더 업그레이드 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스킬의 툴팁만 공개되었고 영상은 공개되지 않아 정확히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스킬 설명만 봐서는 두 개의 위치에 각각 악마의 차원문을 설치하고, 이 두 개의 차원문을 통해 두 위치를 서로 왕복할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언뜻보면 수도사의 87레벨 스킬인 '초월', '초월: 이동'과 비슷해보이지만 스킬 설명을 자세히 살펴보면 몇가지 다른 점이 보인다. 우선 수도사는 이동되는 두 개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반면에 차원문을 만들어야 하는 악마의 차원문은 고정된 위치로만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초월은 30초에 한 번씩 수도사만 이동이 가능하지만 악마의 차원문은 충전 횟수(최대 5회, 15초마다 1회 충전)에 따라 파티원 누구나 언제든지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흑마법사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파티원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추측된다.

 

 

 

 

 

 

 

 

 

 

 

 

 

 

 

 

드루이드


 

▣ 공생(Symbiosis)

 

[기본 마나의 4%, 6초의 시전시간, 유효거리 30미터]

 

드루이드의 특성 전문화에 따라 대상의 직업이 가진 스킬을 하나 획득 할 수 있는 공생 관계를 형성합니다.

 

대신에 대상은 그들의 직업과 전투 역할에 따라 드루이드의 스킬 하나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1시간 동안 지속이 되며 죽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다른 드루이드에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약 드루이드와 대상이 멀리 떨어지게 되면 효과는 취소됩니다.

 

 

 

드루이드의 87레벨 스킬인 '공생(Symbiosis)'은 지금까지 와우에 등장하지 않았던, 새로운 개념의 스킬이다.

 

 

드루이드가 같은 드루이드를 제외한 전 직업에게 공생을 사용할 수 있는데, 공생을 사용하면 대상과 스킬을 하나씩 주고 받는다. 이때 주고받는 스킬은 공생을 시전하는 드루이드의 특성 전문화와 대상의 직업에 따라 변경된다.

 

 

아직 공생은 개발이 완료된 스킬이 아니고 툴팁으로만 공개된 스킬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떤 형식으로 구현될지는 미지수이다. 다만 해외 와우 관련 매체인 mmo-champion이나 Wowhead에서 다양한 경로로 공생 관련 정보를 수집해 현재 공생으로 직업간 주고 받는 스킬의 정보가 어느정도 공개된 상태이다.

 

 

일단,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모든 직업이 기본적으로 공생 스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드루이드를 제외하고는 활성화되지 않는 상태인데, 드루이드가 대상에게 공생을 사용하면 드루이드와 대상의 공생 스킬이 아래의 표에 언급된 스킬로 변하면서 활성화된다.

 

 

앞서 말한대로 공생은 드루이드의 특성 전문화와 대상의 직업에 따라 주고 받는 스킬이 달라지게 된다. 교환되는 스킬들은 효과가 낮아진다던가 지속시간이 줄어들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나는 등, 모두 어느정도 약화된 상태에서 교환이 된다.

 

 

공생을 사용한다고 전해준 스킬이 사라지거나 사용할 수 없는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인벤가족 'ROAMO'님께서 유저정보 게시판에 올린 '판다리아 드루이드 공생 최신 목록'을 참고하도록 하자.

 

 

☞ 인벤가족 ROAMO님의 '판다리아 드루이드 공생 최신 목록' - 바로가기 [클릭]

 

 

 

 

 

 

 

 

▣ 드루이드 공생(Symbiosis) 목록

 

※ 아래 목록은 인벤가족 ROAMO님의 글과 mmo-champion, Wowhead의 목록을 참고해

    작성하였습니다.

 

 

드루이드가 받는 스킬

 드루이드가 주는 스킬

     

 죽음의 기사

       조화 :  대마법 보호막

       회복 :  얼음같은 인내력

       야성(딜) :  죽음의 고리

       야성(탱) :  뼈의 보호막

     혈기 :  우르속의 힘

 

     냉기, 부정 :  야생 버섯: 역병

 사냥꾼

       조화 :  눈속임

       회복 :  공격 저지

       야성(딜) :  미정

       야성(탱) :  얼음의 덫

     사냥꾼 :  질주

 마법사

       조화 :  환영 복제

       회복 :  얼음 방패

       야성(딜) :  미정

       야성(탱) :  마법계 수호

     마법사 :  치유의 손길

 수도사

       조화 :  미정 

       회복 :  미정

       야성(딜) :  미정

       야성(탱) :  미정

     수도사 :  미정

 성기사

       조화 :  심판의 망치

       회복 :  미정

       야성(딜) :  미정

       야성(탱) :  신성화

     신성 :  전투 부활

     징벌 :  미정

     보호 :  나무 껍질

 사제

       조화 :  대규모 무효화 

       회복 :  신의의 도약

       야성(딜) :  미정

       야성(탱) :  공포의 수호물

     신성, 수양 :  뿌리 묶기

 

     암흑 :  평온

 도적

       조화 :  그림자 망토 

       회복 :  회피

       야성(딜) :  미정

       야성(탱) :  교란

     도적 :  포효

 주술사

       조화 :  영혼 정화

       회복 :  영혼나그네의 은총

       야성(딜) :  야수 정령

       야성(탱) :  번개 보호막

     정기, 고양 :  태양 광선

 

     복원 :  은신

 흑마법사

       조화 :  영원한 결의 

       회복 :  악마의 소환진

       야성(딜) :  영혼 바꾸기

       야성(탱) :  생명력 전환

     흑마법사 :  회복

 전사

       조화 :  가로막기 

       회복 :  위협의 외침

       야성(딜) :  분쇄의 투척

       야성(탱) :  주문 반사

     무기, 분노 :  쇄도의 포효

 

     방어 :  광포한 재생력

 

 

 

 

 

 

 

 

 

 

 

 



Inven Lea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