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획득해도 캐릭터 레벨이 오를 때마다 만나는 몬스터 레벨도 점차 높아져 원활한 사냥을 위해 더 좋은 아이템을 사용하고 싶은 욕구가 들기 마련이다. 하지만 운이 없어 좋은 아이템을 획득하지 못하면 몬스터와의 전투 시간이 점차 길어지고 레벨업이 늦어지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아이템 강화! 무기와 방어구를 강화하여 아이템의 성능을 끌어올려 공격력과 방어력을 상승시킬 수 있고, 좋은 아이템이라면 더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을 부여할 수 있다.


☞ 내가 착용한 아이템의 강화 효과는? - 인벤 아이템 자료와 정보 - 바로 가기!

※ 인벤 아이템 자료와 정보 페이지에서 자신의 아이템을 검색하여 클릭하면, 해당 아이템의 +1부터 +10까지의 강화 효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낮은 등급의 아이템은 강화를 통해 더 높은 등급과 동급, 그 이상의 성능을 낼 수 있다.


무기와 방어구 아이템을 +1 강화 할 때마다 고급 등급의 아이템은 희귀 등급의 성능을 보이며, 희귀 등급의 아이템은 특별 등급의 성능을 낼 수 있다. 그러므로 최소 +1 ~ +3 정도만 강화해도 5~10레벨 높은 아이템을 착용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강화하려면 마을이나 대도시에 있는 '기술자 NPC'를 통해 강화 재료와 수수료가 필요한데, 강화 재료로 무기 강화 시 [무기 강화석]이 필요하고, 방어구를 강화하려면 [방어구 강화 주문서]가 필요하다.

무기 강화석과 방어구 주문서에도 장비 아이템처럼 고급, 희귀, 특별 등급이 있으며, 해당 무기의 레벨에 따라 등급이 맞는 강화석을 사용해야 한다.



- 무기 강화석과 방어구 강화석의 종류

아이콘이름사용 부위등급설명
최하급 강화석무기고급Lv.1 ~ 10 무기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하급 강화석무기고급Lv.11 ~ 20 무기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중급 강화석무기희귀Lv.21 ~ 30 무기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상급 강화석무기희귀Lv.31 ~ 40 무기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고급 강화석무기특별Lv.41 ~ 50 무기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최고급 강화석무기특별Lv.51 ~ 60 무기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최하급 주문서방어구고급Lv.1 ~ 10 방어구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하급 주문서방어구고급Lv.11 ~ 20 방어구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중급 주문서방어구희귀Lv.21 ~ 30 방어구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상급 주문서방어구희귀Lv.31 ~ 40 방어구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고급 주문서방어구특별Lv.41 ~ 50 방어구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최고급 주문서방어구특별Lv.51 ~ 60 방어구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 1~10레벨 강화 재료! 최하급 강화석, 최하급 주문서 획득처


아이콘이름사용 부위등급설명
최하급 강화석무기고급Lv.1 ~ 10 무기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최하급 주문서방어구고급Lv.1 ~ 10 방어구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최하급 강화석(무기 전용)과 최하급 주문서(방어구 전용)는 처음으로 방문하게 되는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에임하이 진영의 첫 인스턴스 던전은 로칸의 실험실, 데몰리션 진영은 블러드밀 사육장이다.

위 두 던전에서 등장하는 모든 정예 몬스터와 네임드 몬스터에게 획득할 수 있으며, 던전 난이도가 높을수록 더 높은 확률로 최하급 강화석과 최하급 주문서를 획득할 수 있다.

로칸의 실험실과 블러드밀 사육장은 처음 방문하는 인스턴스 던전인 만큼 비교적 쉽게 클리어할 수 있어 큰 어려움없이 최하급 강화석과 주문서를 구할 수 있다.



▲ 에임하이 진영의 10레벨 인던, 로칸의 실험실 위치


▲ 데몰리션 진영의 10레벨 인던, 블러드밀 사육장 위치


☞ [에임하이 10+] 로칸의 실험실 - 공략 바로 가기!

☞ [데몰리션 10+] 블러드밀 사육장 - 공략 바로 가기!




■ 11~20 레벨 강화 재료! 하급 강화석, 하급 주문서 획득처


아이콘이름사용 부위등급설명
하급 강화석무기고급Lv.11 ~ 20 무기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하급 주문서방어구고급Lv.11 ~ 20 방어구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하급 강화석(무기 전용)과 하급 주문서(방어구 전용)는 두번째로 방문하게 되는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에임하이 진영은 심연의 수정, 데몰리션 진영은 엔티온의 성소이다.

마찬가지로 위 두 던전에서 등장하는 모든 정예 몬스터와 네임드 몬스터에게 획득할 수 있으며, 던전 난이도가 높을수록 더 높은 확률로 하급 강화석과 하급 주문서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매우 어려움 이상 난이도에선 매우 낮은 확률로 중급 강화석과 증급 주문서도 드랍한다.



▲ 에임하이 진영의 20레벨 인던, 심연의 신전 위치


▲ 데몰리션 진영의 20레벨 인던, 안티온의 성소 위치


☞ [에임하이 20+] 심연의 신전 - 공략 바로 가기!

☞ [데몰리션 20+] 안티온의 성소 - 공략 바로 가기!




■ 21~30 레벨 강화 재료! 중급 강화석, 중급 주문서 획득처


아이콘이름사용 부위등급설명
중급 강화석무기희귀Lv.21 ~ 30 무기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중급 주문서방어구희귀Lv.21 ~ 30 방어구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중급 강화석(무기 전용)과 중급 주문서(방어구 전용)는 세 번째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바로 에임하이 진영은 큐리오드 광산, 데몰리션 진영의 차가운 성소인데, 20레벨에 입장할 수 있는 심연의 수정과 안티온의 성소에서도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30레벨 인스턴스 던전인 화염의 제단과 얼음 늑대성의 보통 난이도에서도 획득할 수 있다.

20레벨 인스턴스 던전에선 매우 낮은 확률, 20레벨의 인스턴스 던전에선 보통 확률, 30레벨의 인스턴스 던전에선 약간 높은 확률로 모든 정예 몬스터와 네임드 몬스터가 드랍한다. 하지만 30레벨 인스턴스 던전부터는 제법 난이도가 높으므로 20레벨 인스턴스 던전을 반복 클리어하는 것이 좋다.



▲ 에임하이 진영의 25레벨 인던, 큐리오드 광산 위치


▲ 데몰리션 진영의 20레벨 인던, 차가운 동굴 위치


☞ [에임하이 25+] 큐리오드 광산 - 공략 바로 가기!

☞ [데몰리션 25+] 차가운 동굴 - 공략 바로 가기!




Inven Roah
(Roah@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