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8일, 메이플 스토리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전 직업을 대상으로 한 밸런스 패치가 테스트 서버에 적용된 상태다. 이번 밸런스 패치는 스킬 사용 주기와 구조 개선, 사냥 개선과 수치 조정으로 총 4가지 영역에서 진행되었다.

※ 해당 내용은 테스트 서버에 적용된 사항으로 본 서버 적용 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이번 테스트 서버 밸런스 패치의 가장 중요한 내용은 일부 직업의 극딜 주기 변경이다



■ 극딜 주기 통일, 하이퍼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적용

먼저, 스킬 사용 주기와 관련한 내용으로 일부 직업의 극딜 주기인 240초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로 변경되었다. 기존 극딜 버프의 주기가 240초였던 히어로, 데몬슬레이어, 데몬어벤저, 와일드헌터, 블래스터, 제로, 아크는 이번 패치로 120초의 극딜 주기를 갖게 됐다. 기존 많은 모험가들이 4분 극딜 주기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던 터라,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하이퍼 스킬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적용 받도록 개선되었다. 단, 소울마스터, 스트라이커, 제논, 카이저, 호영 등 일부 직업엔 해당 내용이 적용되지 않았다.


▲ 기존 240초의 극딜 주기를 가졌던 일부 직업들이 120초로 극딜 주기가 변경되었다


240초의 극딜 주기를 가지고 있던 일부 직업의 극딜 주기가 120초로 줄어들었고, 이에 따라 극딜 주기에 영향을 주던 해방된 제네시스 무기의 버프 스킬인 '파괴의 얄다바오트'와 비숍의 '프레이', '엔젤 오브 리브라'의 개선도 함께 진행되었다.

먼저, 기존 on/off 기능이 없이, 강제로 90초마다 최종 대미지 15% 증가 효과를 제공했던 '파괴의 얄다바오트' 버프가 온오프가 가능한 패시브 형태의 스킬로 변경되었다. 스킬 활성화 시 '파괴의 기사 얄다바오트'를 소환할 수 있으며, 영구적으로 최종 대미지 10% 증가 효과를 제공한다. 파괴 버프와의 시너지를 위해 일부러 딜을 중지해야 했던 상황을 더 이상 겪지 않도록 변경된 셈이다.

이와 함께 120초의 극딜 주기에도 비숍의 강력한 시너지 스킬인 '프레이'와 '엔젤 오브 리브라'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스킬 사용 후 일정 시간 내에 스킬을 다시 사용할 경우, 지속 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프레이'와 '엔젤 오브 리브라' 사용 후 4초/5초 이내에 스킬을 다시 시전하면, 120초 주기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 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식이다. 다만, 이렇게 사용하기 위해선 각 스킬을 총 2회씩 사용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어, 사용감 면에서의 개선을 필요로 하는 의견을 볼 수 있기도 하다.


▲ 스킬 사용 후 일정 시간 내에 다시 스킬을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한다



■ 공용 스킬의 변화, 더블 점프의 개선 및 축복류 스킬의 스택화 및 사냥 개선 사항

모험가 궁수 공통으로 더블 점프의 개선도 진행되었다. 먼저, 모험가 궁수 더블 점프의 이동 거리가 증가 되었다. 또한, 추가적으로 위/아래 방향키와 점프키를 조합해 사용할 수 있는 커스텀 커맨드가 추가되기도 했다.

기존 모험가 궁수의 점프는 짧은 이동 거리와 윗 점프 커맨드의 불편함 등이 있었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했다. 이외에도 모험가 궁수(보우마스터/신궁)의 온오프 스킬인 '익스트림 아쳐리 : 활/익스트림 아쳐리 : 석궁'은 패시브 스킬로 변경되는 등 편의성 개선 사항이 적용되었다.


▲ 모험가 궁수의 더블 점프 이동 거리가 증가했으며, 사용감 면에서의 개선이 진행되었다


모든 직업이 사용하는 공용 스킬인 '여신의 축복' 계열 스킬은 앞선 극딜 주기 패치와 함께 다양한 극딜 주기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기본적으로 모든 '여신의 축복' 계열 스킬은 일정 시간마다 축복이 준비되며, 최대 2회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여신의 축복류 스킬은 각 종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공통적으로 최대 2회까지 중첩되도록 변경되었기에, 각 직업의 극딜 주기에 맞춰 축복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 여신의 축복류 스킬은 일정 주기로 최대 2회까지 중첩되도록 변경되었다


마지막으로 사냥 성능 개선 사항으로 일부 직업의 경우, 다소 원킬컷이 높았던 스킬에 대한 수치 조정 등의 변경 사항이 적용되기도 했다. 다만, 이러한 직업별 개선으로는 충분한 선능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점을 고려하여, 5차 공용 스킬인 '에르다 샤워'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이 진행되었다.

'에르다 샤워'는 샤워/파운틴 두 가지 형태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먼저, '에르다 샤워'는 기존 형태의 스킬로 사용 시 최대 15명의 적을 타격할 수 있는 범위 스킬이다. 테스트 서버 변경 사항으로 공중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으며, 범위도 넓어졌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경우 기존 45초에서 40초로 감소되었으며, 공격한 적마다 감소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로 증가했다.

'에르다 파운틴'은 아래 방향키와 함께 스킬 사용 시 발동할 수 있으며, 60초 동안 오브제를 소환하고 몬스터를 처치할 때마다 방출된 에르다를 오브제에 응집시킨다. 12마리의 몬스터 처치 시 오브제에서 에르다가 방출되며 최대 10명의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환 시간이 동일한데, 정화의 룬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한다.

여러 마리의 몬스터 타격 시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 범위기로 활용할 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 설치기로 활용할 수도 있는 만큼, 전반적인 사냥 편의성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 공중 사용 및 설치기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된 '에르다 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