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본론으로 넘어가서,

이번 패치로 조선 랭작이 바뀌어서 아시다시피,

일수에 비례하여 숙련치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글이 보입니다.


그러나, 숙련치가 정확히 얼마나 오르는지 궁금해서 간단한 실험을 해봤습니다.


제가 복귀한지 얼마 안되서, 이벤트 전에는 부캐로 조선랭작좀 올렸었는데,

오늘부터는 본캐로 조선랭작을 처음 실시했네요.



건조한 선박은 전열함이네요. (건조 일수 28일)


실험은 4번만 해봤구요. 이벤트로 인해 500% 상승입니다.


1. 2랭 68에서 174를 획득하여 2랭 242이 됨. (이때 부스터 +1)

2. 2랭 242에서 174를 획득하여 3랭 16이 됨. (이때 부스터 +4)

3. 3랭 16에서 264를 획득하여 3랭 280이 됨. (이때 부스터 +3)

4. 3랭 280에서 264를 획득하여 3랭 544가 됨. (이때 부스터 +5)


부스터를 각각 실험마다 수치를 변경하였는데도, 그와 관계 없이 같은 랭크에서의 획득한 숙련치가 동일한데다가,

순수랭크끼리 획득하는 숙련치가 동일한 것으로 보아서,


새로 바뀐 선박건조 숙련치 상승은,


1. 부스터와는 관련 없다.

2. 순수 랭크와 관련 있다.



그리하여, 몇 번 생각해본 수식을 적어드립니다.


1. {(순수랭크/2) * 건조일수} * 1.05 = A (A에서 소수점을 제거합니다)

2. A * 보너스 상승치 = 최종 조선 숙련 상승치 (역시 최종값에서도 소수점을 제거합니다)


여기서 보너스 상승치는 번개, 여제, 이벤트 등 숙련도 상승에 도움주는 %를 말합니다.


번개만 써서 100%라면, *2를 합니다.

번개+여제를 써서 120%라면, *2.2를 합니다.

번개+여제+경숙으로 220%라면, *3.2를 합니다.



제가 건조할 때는 500%였으므로, 보너스 상승치 값에는 *6을 하겠습니다.


제가 한 실험에 3랭크에 수식을 대입합니다.

1. {(3/2) * 28} * 1.05 = 44.1(소수점을 빼면 44)

2. 44 * 6 = 264


맞아떨어지네요.



* 그러면, 다른 랭크에도 맞는지 다른 분들께서 자게와 팁게에 올린 값을 그대로 대입 해보겠습니다.



(1) 자유게시판에 작성하신 '난큐'님의 숙련상승치


기준 조선 Rank14(+3)
1. 경치 3350 시작
2. 120% 상승 3607(+257) / 16.0625경험치/일 - 중갤리(16일)


1. {(14/2) * 16} * 1.05 = 117.6 (소수점 빼서 117)

2. 117 * 2.2 = 257.4 (소수점 빼서 257)



(2) 팁게시판에 작성하신 '애니카로즈'님의 숙련상승치


14랭 기준입니다.
전열함  16/8/52  28일 숙련치205 일당숙련치 7.3(7.32)
터키갤 32/20/46  11일 숙련치80 일당숙련치 7.3(7.27)


1. 터키갤만 할게요. {(14/2) * 11} * 1.05 = 80.85 (소수점 빼서 80)

2. 부적같은거 안쓰셨으니 그대로 80



수식과 관련된 3줄 요약

1. 조선랭작시 부스터 필요 없음.

2. 순수 랭크가 높을수록 그에 비례하여 숙련치가 더 오름.

3. 건조 일수에 비례하여 숙련치가 오름. 일일당 숙련치 동일.

(짧은 일수나 긴 일수나 시간상으로 비례하면 같은 숙련치지만, 

긴 일수일수록 조선소에 자주 왔다갔다하는 수고를 덜 하므로, 긴 일수를 권장합니다.)



급조한 실험이라, 틀린 부분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