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승선교환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만약 개삼판 세트와 가2 이상의 선박을 보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 글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증기선과 증기기관을 혼동하지마세요.

증기선:선박을 의미(클몽,사바나류),석탄 소모시 가속,선회,방풍,방파

증기기관:스킬을 의미,석탄 필요없으며 가속,선회 향상



일단 영상부터 보시겠습니다.



위 영상은 가강1 개윈잼(부관선박 범선)과 노가강 개윈잼(클몽 승선교환 활용)의 출항 후 가속 차이입니다.

바쁘신 분들은 40초부터 보세요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진행했습니다.


돛조종 16랭, 대학 항해속도1~4

항해속도와 관련없는 직업

노 풍신,노 디바이더ex

2클라이언트

보급항해(물빵 20개씩)

강돛&개대스(세로) -> 클몽만 개량 풀 리그드&추가 대스팽커

개윈잼(가강1),개윈잼(노가강)&클몽(노가강)

급가속,증기기관 사용


승선교환시 다음의 순서를 꼭 지켜주세요

출항->방향잡고 급가속(운전캐릭의 클몽)->부캐릭 따라가기->가속이 어느정도 붙은 후 1일 전에 승선교환

부캐릭이 따라가기 전에 승선교환을 할 경우 속도감소 패널티(-30%)가 적용됩니다.

1일전 교환 타이밍은 저는 배경음을 기준으로 바꿉니다.

아니면 노풍신일 때 급가를 빠르게 키셨다면 10노트쯤에 바꾸시면 됩니다.

풍신일 경우 13노트쯤에 바꾸시면 됩니다.


승선교환의 장점과 단점


장점


1.가속

영상으로 확인


2.선박조합에 따른 창고의 차이

예)A.개윈잼&수안프 vs B.개윈잼&클몽 vs C.개윈잼&운간다

조이 빌더에서 노그레이드,25적업,선실포실 최소화로 계산

개윈잼:1087

수안프:1386

운간다:1085

클몽:1460


창고만 놓고 봐도 클몽을 가진 쪽이 유리합니다.

렙제와 가격 때문에 운간다->클몽 조합으로 가는게 좋겠습니다.



3.소지품창의 여유

부관선박에 달아준 선박부품은 자리를 차지하지 않습니다.

최대 10개까지 장착 가능합니다.

예)개상롱스에 강돛6개,개대스2개,선수상1개,추가장갑 1개 장착


승선교환을 하지 않을 경우 선박부품이 자리를 차지해서 소지품창의 여유가 그만큼 없어집니다.


4.가성비

승선교환용 클몽의 스펙은 돛,창고 맥스와 적당한 선회,내파입니다.

강화비용은 30억정도 들어갑니다.

개삼판 1세트(3개)의 가격은 약 500억입니다.

이 둘의 가속성능이 같다고 한다면 비용 차이가,

가속,비용이 같다고 해도 창고와 소지품창 여유에서 차이가 납니다.


(범선에 개삼판 3개+가강+급가속+증기기관 가능하신 분 연락주시면 알차게 영상 찍어 올려드리겠습니다)


5.석탄 소모 하지 않음

출항 후 1일 전에 승선교환을 하기 때문에 석탄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속도 욕심으로 더 늦은 타이밍을 기다리다가 석탄을 소모하게 됩니다.

이것은 개인의 실수이지 승선교환의 단점이 아닙니다.



단점


1.튕겼을 때 속도감소 패널티 적용

튕겨서 부관배가 증기선인 상태가 되면 속도감소 패널티 문구가 뜹니다.

대안

(1)함대 맺고 따라가기 이후 승선교환 반복

(2)함대 맺고 따라가기 이후 증기선으로 교환->따라가기 해제 후 다시 따라가기->운전선박으로 교환


두 가지 방법 모두 속도감소 패널티 문구가 뜨지 않습니다.

(2)번은 출항할 때와 같은 환경입니다.


2.악천후

악천후일 땐 선박들의 내파가 아무리 높아도 승선교환을 할 수 없습니다.

이때 석탄이 소모되므로 주의하세요.

석탄이 아깝다->항구 안에서 대기

시간이 아깝다->출항 후 석탄 소모하면서 전진


3.추가장갑 장착 제한

부관선박엔 10개만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순위에 따라서 추가장갑이 가장 밀리게 됩니다.

우선순위: 보조돛 > 특수장비 > 선수상 > 추가장갑

그래서 보조돛이 6개인 선박은 추가장갑을 1개

예)롱스류


보조돛이 5개인 선박은 추가장갑 2개밖에 달 수 없습니다.

예)윈드재머류


개삼판 세트 보유시 아쉬운 점입니다.


여기까지 장단점이었습니다.



선박의 가속을 활용할 수 있는 시점


1.출항

정지 상태에서 최고속도로 가는 구간이기 때문에 가속의 영향을 가장 오래,많이 받습니다.


2.선회

대부분 90도 이내에서 선회를 합니다. 90도 이상 선회하는 구간이 많지 않습니다.

예)시라쿠사에서 베네치아로 꺾어 들어 갈 때

선회시 속도를 잃지만 선회와 가속성능이 좋을수록 빨리 회복합니다.

따라서 올맥인 선박인 경우 선회로 인한 속도감소가 덜합니다.


3.해역변경으로 최고속도가 빨라질 때

예)남서인도양->남인도양으로 갈 때

해역간 최고속도 차이를 가속이 뛰어날수록 빨리 채웁니다.


2,3번의 경우 현재 속도와 최고 속도의 차이가 작습니다.

따라서 단점으로 언급했던 추가장갑 장착 제한은 단점이라고 하기 애매할 수 있습니다.


출항>>>>>해역변경>선회



응용


전용함 증기기관 활용


(1)출항,선회,해역 변경 전에 증기기관 사용


*증기선과 승선교환 방식을 활용하지 않을 경우

운전 선박에 전용함 증기기관을 달아야 합니다.


*클레르몽과 승선교환을 활용할 경우

범선에 증기기관을 달 필요가 없습니다.

클레르몽에 기본적으로 달려있는 증기기관을 사용한 후

범선으로 교환할 경우 증기기관 스킬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2)선회,해역 변경 전에 승선교환 작업

클몽으로 승선교환 후 증기기관을 쓰고 다시 운전선박으로 승선교환

교역품 풀적재시 클몽의 내파가 높아야 합니다.

빈 배일 때는 상관없지만 풀적재일 경우 내파가 낮으면 적용되는 항해속도가 낮습니다.

(V 눌러서 확인)

단점:번거로움


부스터


돛조종  vs  증기기관(항해기술12,관리기술12)

이것때문에 부스터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저는 이렇게 세팅합니다.


기도의 월계관(관기+2)

북미조사단의 항해기록(항기+1,이후 항해기록이라 하겠습니다)

부관 알폰스(항해장 항기+1,방풍)

서컴라이너망토(돛조종+2)

조범술지침서(돛조종+2,이후 지침서라 하겠습니다)

시대를 이끄는 자의 부츠(돛조종+1)


증기기관 스킬은 사용 후 항기,관기 랭크가 낮아져도 계속 적용됩니다.

그래서 저는 지침서와 항해기록을 번갈아가며 장착합니다.(둘다 무적내구)

특수 가공도구를 이용해 이상한 룩을 보완하세요


스킬 활용


제 개윈잼의 전용함은 식량비축창고임에도 불구하고 영상에서 증기기관을 적용한 걸 확인하실 수 있어요


승선교환 직전 속도는 10노트 정도,

승선교환 이후 개윈잼의 최고속도는 15노트 정도

따라서 10노트에서 15노트까지의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클몽의 증기기관을 활용한 것입니다.

->클몽 전용함에 증기기관이 기본적으로 달리는 이유입니다.


증기기관의 지속시간 90초를 활용해보겠습니다.


1.출항 후 측량on 방향잡고 급가속on

2.부캐릭 따라가기

3.항해기록 장착 후 증기기관on

4.지침서로 교체

5.1일 전 승선교환 및 측량off 운용on

->이후 약 30초동안 증기기관 적용되어 최고속도까지 도달 시간을 단축해줌 

6.증기기관 자동off 측량on


이렇게 하시면 돛조종+5 와 증기기관을 모두 가져가실 수 있고

승선교환 이후 가속공백을 채울 수 있습니다.


위의 과정에서 측량이 계속 켜있기를 원하신다면 1일 되자마자 운용 끄시고 측량 키세요

증기기관 종료 후 운용 키시면 됩니다.



기타


캐릭터가 증기선을 탑승하려면 산업혁명 때 퀘스트를 수행해야 합니다.

꼴동님의 증기선 탑승 퀘스트 팁 링크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dho/498/16723?name=subject&keyword=%EC%A6%9D%EA%B8%B0


클몽이 아닌 사바나를 선택하실 경우 석탄 소모가 많이 신경쓰이실 겁니다.

산업혁명+마스터오브 스팀+관리기술15랭이면 하루1개로 소모량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실험에 귀한 시간을 내주신 길드마스터 팔선님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