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핑이네 조선소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올립니다.


  최근 '1일 1배 만들기' 실천 중에 (얼마나 갈지 모르지만), 문득 6g는 순전히 운이고 금손이 따로 있는가 하는 부분이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함재기 100장으로 신스콜 글작하기' 이후부터 진행된 그레이드를 바탕으로 기록을 남겨봤습니다.


  오늘 글을 올리는건, 최근 배를 만들면서 6g 결과가 어땠는지 공유할 겸, 저 배 만든 기록도 정리할 겸, 겸사겸사입니다. 다른 고수 조선공분들에 비해, 기록된 샘플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떤 논의를 하기에는 다소 부족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은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혹시나, 정보 공유차원에서 기록하신 것이 있다면 같이 공유해주셔도 감사할 것 같습니다.


  기록을 공개하기에 앞서, 6g 시도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장 확률을 높이고자 대부분 승계시도 했다는 점 남깁니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 개조 시도는 처음부터 하지 않았습니다. 개조까지 포함되면 통수확률이 높아질 수 있기에, 이 부분 빠져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저는 모든 그레이드시에 바사 및 대카로 옵션 흐름을 파악하고 진행하고 있지 않으며, 다만 멘탈관리를 위해 한번에 모든 그레이드를 완성시키는 것은 아님을 밝힙니다.


 또한 그레이드에 흐름이 있느냐, 단순 확률이냐 개인에 따라 생각하시는 바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각자 요령이기에 이 부분은 각자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이 부분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 있으나, 그 부분은 이 글에서 다룰 요지가 아니기 때문에 잠시 넘어가겠습니다.


  혹시 모르실 분들을 위해 글을 남기자면, 3g까지는 인간의 의지로 무통수가 가능하는 것을 대부분 조선공 분들은 동의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3g까지 승계가 떠있는 것이 아니고, 3g까지 스2가 아니라면 6g 때는 가, 스, 승 3개를 노리는 것이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신스콜 기준으로(선측, 선미, 선수포 x, 개조x), 스2가 아닌 이상에야 6g 성공 단순 확률은 1/4 정도 됩니다. 배에 따라, 그리고 글작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대~충 4번에 한번 꼴로는 성공해야한다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여기에는 모든 그레이드 옵션 확률이 동등하다는 가정이 필요합니다. 이는 아직까지 알 수 없는 부분이므로, 일단 논외하겠습니다.


  아래는 6g 시도 결과입니다.


  8월 중순 함재기 100장으로 신스콜 글작하기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그레이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글에 따르면, 당시 4대의 신스콜을 만들었고(실제로는 5대이지만) 가3를 제외한 나머지는 통수였습니다. 그리고 첫 시도인 가2통을 제외하고는 모두 급가 승계를 시도했으며, 가3를 제외하고는 모두 통수였습니다. 대충 보면 4대에 1대꼴로 성공했으니, 확률과 근사해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사례가 부족하죠.


1. 가2통 신스콜
2. 가3 신스콜 (가2승;급가 시도->실패; 무통수)
3. 스2통 신스콜 (스2승;급가 시도->실패)
4. 가스통 신스콜 (가스승;급가 시도->실패)


  구체적으로 시도 날짜를 기입한건 아래부터입니다. 8월 22일부터 9월 4일 오늘까지 거진 1~2일에 한번꼴로 6g 시도를 했습니다.


  기록상 제일 첫 시도인 일명 스3 신스콜은 상대적으로 낮은 확률임에도 성공한 운 좋은 케이스입니다. 신스콜을 시작으로 성공/실패를 한번씩 번갈아 가며 했습니다. 하지만, 가스2 특나갤을 마지막으로 지금 4회 연속 실패중입니다. 물론, 개조상대클의 경우 사실상 무통수 만들기가 힘들었습니다. 3g에 이미 승계가 되어있었고, 제 기억에 선미포인가 선수포인가 하나가 비어있습니다. 즉, 6g 때 성공률이 거의 1/6~1/7쯤 될 것 같습니다. 심지어 개조상대클은 스1은 준통수며, 스2는 거의 완전 통수이기에, 실제적으로는 가강 외에는 다 통수였습니다.


8/22, 스2승 신스콜 (스2승;급가 시도->성공; 무통수)
8/24, 가스통 개하클 (가스승;남만 시도->실패)
8/28-29, 가스2 순윈잼 (가스승;남만 시도->실패; 무통수)
8/30, 가스통 로나갤 (가스승;예보 시도->실패)
8/31, 가스2 특나갤 (가스승;급가 시도->실패; 무통수)
9/1, 가스통 개장빅 (가스승; 예보 시도->실패)
9/2, 스2통 신스콜 (스스승;급가 시도->실패)
9/3, 스승통 개조상대클 (3g 승계;남만 시도->5회만에 성공)
9/4, 가스통 특라모 (1g, 3g 매우 많은 승계시도(증기 및 환수), 가스승;예보 시도->실패)


 아직 13대이지만, 결과를 보니 13대 시도 4대 성공입니다. 아직 1/3~1/4 사이의 성공률입니다. 13대라도 대충 1/4로 수렴 중에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에 단순 확률이 맞다면, 최종적으로는 1/4~1/5 사이로 나와야할 것 같습니다. 배에 따라 성공률이 다르기 때문에..


 샘플이 아직 13대 밖에 없습니다. 최소 15개 여유롭게는 30대는 해봐야 그래도 통계적으로 그래도 뭐라도 말 해볼만한 샘플이군~ 할 수 있기에, 앞으로 후속편으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10대 시도해서 10대 모두 통수일 수도 있고, 10대 모두 무통수일 수 있습니다. 통계적인 부분으로 접근하자면 사례수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사례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기록 남겨놓으신 조선공분들이 계신다면, 이 기회에 같이 공유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사례가 늘어나서 결국 성공률을 단순 확률로 결정된다는 결론이 나던 반대의 결론이 나던,, 사실 우리 배 만드는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확률이라는 결론이 어느정도 중론이 된다면, 6g 시도 때에 그래도 마음 편히 먹고 하실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크게 도움이 됐을지 모르겠지만, 이런 기록도 있구나~ 생각해주시고 지나가듯 봐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글이라던가, 문제의 소지가 있는 글이라면 쪽지 주세요. 수정하거나 글 내리겠습니다.


[핑이네 조선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