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심심할때 다음 배는 뭐로 할까 이런 생각 많이 하거든요.
근데 항상 만들고 싶은 배 기준도 바뀌고, 조이나 두부에는 총적재를 한눈에 보기 어렵게 되어있기도 하고 그래서요.
네... 제가 볼려고 만들었습니다.

여러분들 중에서도 저처럼 조이 창 여러개 띄워놓고 앞으로 뒤로 열심히 왔다갔다 비교하실 분들 있을까봐서요,
그래서 공유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네요.

별것 아닌데 시간이 꽤 걸렸어요.
수치 잘못된 것 있으면 댓글달아주세요.

만들고나서 보니 조빌 선박 중에 꽤 좋은 선박들이 많이 보이네요.
건조해보고싶은 선박들이 생겼어요.

그럼 이만 순항하세요.


* 두부와 조이를 참조하였습니다

* 출시되지 않은 선박 정보는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모험용 선박 총적재는 25적다, 교역운전용 선박 총적재는 25적업 으로 계산하였습니다.

* 보정 돛 수치는 아래와 같이 계산하였습니다. 반올림 과정에서 1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정 돛 수치 = 티크재질 수치 - 총적재/10 (소숫점 버림) + 특수돛 (+34) x 보조돛갯수 

* 가속단계는 아래와 같이 계산하였습니다.
 가속 단계 = 기본장갑/5 (소숫점 버림) - 총적재/100 (소숫점 올림) + 범선 (+6, 증기기관) + 갤리 (+13, 노젓기)

* 실제 선박의 가속단계를 알고싶으시다면 급가속(+7), 추가장갑(+추가장갑/5,소숫점 버림) 의 결과를 더하면 됩니다.
(여기서 추가장갑이란 선박부품 착용으로 인한 장갑 증가 수치를 말합니다. 강화로 인한 장갑수치 증가는 가속에 전혀 영향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가속단계는 25 이상에서는 거의 차이를 느낄 수 없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 개조를 통한 최소선실 계산 공식을 찾지 못 해서, 교역운전용 최대창고 수치는 0 에서 최대 -10 정도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식 아시는분이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여 반영하겠습니다.


*모험용 (세로돛 기준)



*모험용 (가로돛 기준)



*모험용 (돛합 기준)



*모험용 (가속 기준)



*교역운전용 (돛합 기준)



*교역운전용 (적재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