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게에 글쓰긴했는데 역시 팁게용인것 같아서 팁게에 한번써봅니다.

보시다 시피 제 스펙은 아무대나 막굴러다니는 하급입니다.

 

먼저 데미지 산정공식을 보죠. 데미지는 두가지로 분류 됩니다. 고정데미지와 랜덤데미지(일반 스킬과 같은형태로 최소에서 최대 범위를 움직입니다.)

 

고정데미지는 성난덩치가 있겠고 나머지는 랜덤 데미지입니다.

 

우선 고정데미지의 경우

소환전 총 피해합*소환후 스텟창에 보이는 총 공속*(1+소환후 지능/100)*스킬의 데미지 계수*2

소환전 총 피해합 : 무기, 액막이, 악세 등등의 피해옵과 %속성데미지 추가, 광란이나 금기, 혹은 여타 케릭의 버프 스킬 중 무기공격력을 올려주는 것을 총합한것의 평균값.(스텟창기술로 증가한 공격력이란 파트가 올라가면 되는것 같습니다.) 소환전이니 소환후 지능과 공속이 같은 무기로 스왑해도 변화가 없습니다.

소환후 총 공속 : 문자그대로 스텟창에 나오는 총공속입니다.

1+소환후 지능/100 : 지능이란게 %만큼 추가 공격력이 오르기 때문에 1+입니다. 소환전에 뭘끼든 소환후의 템이 중요합니다.

스킬의 데미지 계수 : 성난 덩치의 경우 575%이죠. 그럼 5.75.

2 : 이파트는 버그입니다. 블리자드에서 피합을 쓸때 (최소+최대)/2 한모양인데 /2를 빠져먹은 모양입니다.

 

랜덤 데미지의 경우

(소환전 최소~최대 피해치)*소환후 스텟창에 보이는 총 공속*(1+소환후 지능/100)*스킬의 데미지 계수

다른건 설명이 필요 없고 소환전 최소~최대피해치라는건 다른 스킬들 처럼 피해수치중 최소 값에서 최대값사이의 값중 하나가 랜덤하게 뜬다는겁니다.

 

고정데미지의 경우 1.06버전 이전에 사용되던것이고 랜덤데미지의 경우 1.06이후부터 사용된것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둘 사이에 2배 가량의 데미지 차이가 난다는겁니다.

성난 덩치가 추후 패치로 랜덤데미지가 되면 데미지는 절반으로 줄겠죠.

 

데미지 관련 특이 사항입니다.

소환수는 본체의 극확에는 영향을 받지만 극피는 50%고정입니다. 때문에 소환수를 강력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피합, 스텟, 공속 위주의 템을 가야됩니다. 구템과 신템을 섞는게 아니라면 구템단일, 신템 단일을 하더라도 비슷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다만 신템이 강력함 올리기가 쉽고 재사용시간 단축때문에 성난 덩치를 쓸려면 신템을 가야됩니다.

 

재사용시간 단축

총 7피스인듯합니다. 무기, 투구의 홈, 어깨, 장갑, 목걸이, 반지2쌍. 그리고 네팔렘과 패시브 스킬. 그러나 이 재사용시간 단축은 단순한 덧셈이 아닙니다. 어떤 공식인지는 모르겠지만 많이 달릴수록 % 증분이 낮아집니다. 제가 장비에 총 6+6+6+6+5+8.5, 네팔렘 6.6%입니다만 총해서 44.1%가 아니라 36.6%가 나옵니다. 스킬의 %도 마찬가지로 보이며 이렇게 장비하고 호문을 20초를 끼면 성난 덩치가 사라지고 1~2초후 재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략 38%이상은 되야 무한 소환이 되겠죠.

 

광란에 관해서

광란은 특이하게도 범위로 깔리게 됩니다. 때문에 소환수와 본체가 다영향을 받아서 본체가 광란안에서 소환한다면 소환시 1.3배 데미지 증가 후 소환수가 광란 범위 내에 본체와 소환수가 다 있으면 공속 증분 1.2배, 소환수의 무공 증가 1.3배를 다 받게 됩니다. 사실상 광란내에서 소환후 그안에 상주하면 데미지는 2배가 됩니다.

 

확인이 필요한 사항

1.05버전까진 소환수가 치면 그 피해만큼 피반이 됐습니다. 하지만 피흡은 안되서 죽어본적이 있습니다. 현재 성난덩치가 1.05의 룰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피반이 될것 같긴한데 최근 피반이 너무 하향되서 잘 확인이 안되더군요. 광란 다꼽고 풀버프로 270만까지 뜨는건 봤는데 죽진 않았습니다.

또한 정피합은 안되는데 독피해 14%증가 이런건 모르겠습니다.

언럭키즈님 실험에 의하면 정피 증가, 속성 스킬 피해 증가(목걸이, 손목이나 전설종류 등) 다 적용됩니다.

 

현재 제람의 가면이란 전설템이 있는데 이게 적용되면 패치 되더라도 성난 덩치로 500만 정도는 뽑을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진지하게 하신다면 획반이 좀 필요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공속이 있는 획반 한밤하나 정돈 마련해두는게 좋지 않나 싶네요.

 

Icetealemon님 제보에 의하면 기드빈으로 소환된 우상족은 패시브보다 약한 모양입니다. 숫자로 밀어 붙이는게 아니라면 좀 더 좋은 무기를 차는게 좋을것 같네요.

 현재 완전 소환수 위주라면 필드플레이는 좀 힘들겠지만 마누라잡이 같은건 딜 좀 낮아도 가능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