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몬스터 유형에 따른 에테르 게이지

1. 변이 : 기본 게이지의 50%, 주전자 빛날 확률이 100%

2. 적응 : 기본 게이지의 100%, 주전자 빛날 확률을 상승 시킴

3. 일반 : (변이,적응이 없는 몬스터)  변이, 적응 몬스터의 기본 게이지보다 높은 기본 수치를 가짐

·주전자가 빛날 확률, 변이, 적응 확률은 10~20% 정도의 수치로 보이며 몹마다 수치가 다릅니다.   


※ 빛작 요령 및 팁

<파티플 시 : 빛작> 

*추천루트 : 밤-발송장 -> 낮-드래곤 (또는 날씨에 따라 그리핀,키마이라)

 : [Lv.40 보이드 얼음드래곤]
     로우히지역 - [눈보라Lv.40 키마이라][맑음Lv.40 그리핀], [Lv.40 눈보라정령]
     캐시지역 - [번개Lv.39 거대 암피프테레][Lv.39 잉걸불정령][Lv.40 아메레타트]
     기타 [Lv.39 주시자 (마이뉴작)]
     
 : 로우히지역 - [Lv.39~40 발송장]

빛작을 가장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언데드/적응/40렙을 갖춘 발송장을 잡는 로우히작입니다.
밤동안은 지속적으로 사냥이 가능하며 10~20분 정도에 에테르 하나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로우히의 경우 한파티가 아닌 여러파티가 함께 잡기 때문에 빠르게 에테르를 획득 하게 됩니다. 
고레벨 몬스터중 주전자가 잘뜨는 언데드 몬스터는 발송장이 유일하기도 합니다.

(이에 비추어 봤을 때 아누비스작도 두파티가 한 몹을 같이 잡을 때 빛, 변이상자를 2배로 획득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혹시 가능한 상황이 온다면 테스트 후 댓글을 달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빛작으로 잘알려진 드래곤작의 경우 역시 좋습니다. 주전자를 한번에 7% 또는 12%정도를 올려주며 체감상 40% 정도 확률로 주전자가 빛나는 것 같습니다. 대략 15~20분 정도에 에테르 1개를 획득합니다.

밤이 끝나고 낮이 되면 날씨에 따라 보이드 얼음드래곤 대신 그리핀, 키마이라를 잡아 잡아 동선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리핀, 키미아라는 변이몹이기 때문에 변이상자 획득을 겸할 수 있습니다. 

발송장환경적응을 하는 날씨는 맑음이고, 키마이라변이하는 날씨는 눈보라이며, 그리핀맑은 날에만 변이합니다. 보이드 얼음드래곤눈내리는 밤안개낀 낮에는 환경적응발동하지 않습니다.

- 참고 : 용작 위치 
(아래 위치대로 해야 3파티까지 용작 가능, 용작이 한팟만 있다면 중앙의 가까운 2마리로 잡음)




<파티플 시 : 변이작> 

*추천루트 : 밤-티라노 -> 낮-아누비스 (또는 날씨에 따라 그리핀, 키마이라, 암피프테레)

 : [Lv.38 아누비스][눈보라Lv.40 키마이라][맑음Lv.40 그리핀][번개Lv.39 거대 암피프테레]
 : [Lv.39 티라노], [눈보라Lv.40 키마이라][맑음Lv.40 그리핀][번개Lv.39 거대 암피프테레]

아누비스는 빛작에 정말 안좋기 때문에, 변이작과 빛작을 겸하고 싶으시면 밤에는 티라노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낮에는 날씨에 따라 아누비스 대신 눈보라키마이라를, 맑음그리핀, 번개거대 암피프테레를 잡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때 밤에만 변이하는 티라노와 달리 키메라, 그리핀, 암피프테레는 밤낮 구분없이 변이 하기 때문에 밤이 되었다고 티라노를 잡을 필요는 없습니다.


<솔플시>
 : [Lv.34 얼음 에이비스][눈/눈폭풍Lv.34 경비 요결석], [안개Lv.34 해빙정령], [Lv.34 게작]
 : [Lv.34 바다유령][눈/눈폭풍Lv.34 경비 요결석][안개Lv.34 해빙정령][Lv.34 게작]

위치 : 30렙 에테 지역 (지열 연구실)

솔플시 몹 하나를 잡는데 20초~40초 정도 걸리는데 30체인을 쌓으려면 평균 20분이 걸립니다. 
그안에 돌발이 뜰경우 체인이 끊기기 때문에 솔플시 30체인을 포기하고 34레벨 몹을 잡는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또한 34렙몹도 솔플시 물약을 먹어야 솔플 가능한 수준입니다. 적마를 제외하면 35렙 몬스터를 솔플시 물약으로도 피유지가 안되곤 하기 때문에 34렙을 잡습니다.

34레벨을 잡을 시 맑음을 제외한 의 얼음 에이비스, 밤에는 바다유령을, 눈/눈폭풍 땐 밤낮 관계없이 경비 요결석을 잡습니다. 안개시에는 해빙정령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게작을 솔로잉 하셔도 됩니다. 위치는 30레벨 에테 근처에 분포 합니다.


<적마솔플 / 2인플시>
 : [Lv.35 만티코어][맑음Lv.35 발시체꽃], [작열파Lv.35 잉걸불 정령], [Lv.35 미노작]
 : [Lv.35 바다유령][맑음Lv.35 발시체꽃][작열파Lv.35 잉걸불 정령][Lv.35 미노작]

위치 : 30렙 에테 지역 (지열 연구실)

적마 솔플혹은 2인파티시에는 35레벨 몬스터로 빛작을 하게 되는데 에는 만티코어를, 에는 바다유령을 잡으면 됩니다. 위치는 30레벨 에테가 있는 지역입니다. 작열파 때는 잉걸불 정령으로 30체인을 노릴 수 있습니다. 바다유령의 숫자가 부족하기 때문에 밤에는 체인을 잇기 어렵습니다. 일 때는 밤낮 상관없이 발시체꽃을 잡으면 됩니다. 35렙 미노작을 할 수도 있습니다.


<토끼조율작>
- 작은 토끼 근처 몹들을 이용해 조율해제 사냥시 20~30분에 에테르 하나를 획득 가능합니다.
다만 지속 불가능 하다는 점과 사람이 몰릴 때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솔플시 대략 드래곤작과 비슷한 정도 에테르 획득량입니다. 하지만 토끼돌발 특성상 조율작만 붙들고 있으면 
토끼가 없는 동안의 시간 손실이 크기 때문에 드래곤/로우히작이 더 낫습니다.

- 작은 토끼가 소환 트리거가 되기 때문에 빨리빨리 잡아 치우는 특성상 잠깐씩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추후 피로스(퓨로스)가 나오고 사람이 없어졌을 때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솔플로 10분에 50마리 정도를 잡을 수 있었으며 게이지는 50%정도 획득 했습니다. 너무 빨리 잡으면 변이, 적응이 뜨기전에 잡거나 캐스팅을 시작 하자 마자 잡아버릴 수 있기 때문에 몇마리씩 몰아서 광역딜로 잡는 식으로 잡는 속도를 늦추거나, 하나씩 잡을 시엔 캐스팅에 신경 쓰시면서 잡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탱또는 힐을 포함한 2인 파티 광역 사냥도 괜찮은것 같습니다.

- 늑대 변이는 어느 날씨나 뜬다고 보고 되어있으나, 눈올 때가 아니면 거의 보기 힘듭니다.


* 토끼조율작 방법 *

1. 35렙 상태로 몹을 잡자 마자 혹은 잡기 직전 레벨조율 버튼을 누른 뒤 몹을 잡는다. 
(/레벨조율 한 줄을 넣은 매크로로 단축키 사용 가능)

2. 체인이 오르는걸 확인 한 뒤 다시 레벨조율 버튼을 눌러 조율해제를 합니다.

3.  파티플 시에는 탱커가 몰이후 피를 광딜로 전체적으로 낮춘뒤 몬스터 피를 균일하게 맞추고 파티원 전원이 조율 후 광딜로 마무리를 합니다. 파티원 모두가 조율 상태여야 체인이 오르기 때문에 한명이라도 실수하면 몹을 놓치기 때문에 죽자마자 조율하기로는 실패율이 높아 몹이 죽기전에 미리 레벨조율을 해야합니다.

- 동선상 솔플 루트를 돌다가 돌발이 뜨면 내려오는 식으로 토끼가 없는 동안의 시간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혹은 기다리는 동안 혼자서 게작이나 미노작도 해볼 수 있겠습니다. 

- 이 지역에 3명이상 사람이 몰릴 땐 경쟁자분과 파티플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3명이상이 되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파티를 나눠서 거미나, 악마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늑대쪽에서 커버가능한 몹 젠률은 두 명까지 입니다.

- 토끼조율작 영상



<소환작> 
Lv.40 로우히 → 발 송장 (밤)
Lv.40 캐시 (눈보라) 아메레타트
Lv.39 앙그라 마이뉴 주시자
Lv.38 호루스 (작열파)  보이드 뷔브르
Lv.37 하다요쉬 (번개) 보이드 하급드래곤
Lv.36 신성한소  장로 물소
Lv.35 타우로스 → 연구실 미노타우로스
Lv.34 아로스왕 (안개) 발 싹둑게
Lv.33 수라비 파고스 숫염소


<정보 및 팁>

 1. 정령과 언데드는 주전자가 빛날 확률, 에테르 수치가 더 높습니다.

 2. 일반적으로 솔플 및 드래곤작, 고렙 소환작을 할 때 에테르 하나를 획득 하는데 20~40분정도 걸립니다.
따라서 시간 대비 빛 효율이 좋은 돌발을 뛰는것이 빛작보다 더 좋습니다. 

저렙 돌발의 경우 로우히작을 2~3팟이 진행하고 있다면 로우히작 효율이 더 좋기 때문에 스킵해도 됩니다.
돌발 클리어와 대기에 5분 혹은 그 이상 소요되는데, 로우히작은 5분이면 에테르 30% 이상은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드래곤작도 마찬가지로 저렙돌발 한개가 드래곤작 5분 분량이라고 생각하시고 돌발 까지 이동시간을 본 뒤 어떻게 할지 판단하면 되겠습니다. 보통 윗돌발만 가는 식으로 결정 합니다. 

 3. 아누비스 변이작의 경우 빛작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1시간 반 ~ 2시간에 에테르 하나를 획득합니다.
기본적으로 파티 사냥 적정렙보다 2렙 낮은 레벨의 몬스터를 잡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4. 빛작을 하고 싶은데 마땅한 파티가 없어 아누비스를 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아누비스 보다 소환작을 하는 게 빛작에는 더 좋습니다. 보통 소환작시 40~50분에 에테르 1개가 찹니다. 아누비스는 빛작이라기 보단 추워를 획득하기 위한 변이상자 파밍수단입니다. 소환작중 특히 로우히작은 빛작중에서도 최고입니다. 또한 돌발을 띄움으로써 얻는 간접 이득과 공공의 이득을 생각 할 때 소환작은 빛작으로써 바람직 하다고 생각 됩니다.

 5. 토끼를 제외한 NM 돌발 클리어시 에테르를 25~40% 정도 채울 수 있습니다.
20레벨 눈의요정 돌발도 무시하지 마시고 해주시면 에테르를 1/4정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6. 날씨에 맞는 몹 속성을 잡으면 주전자가 더 잘 빛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다만 검증 된것은 아니기 때문에 단지 우연일 수도 있는 이야기 입니다.
날씨와 관련해서는 아래 설명처럼 몬스터별로 날씨에 따라 변이/적응 여부가 결정 되기 때문에 
주전자 확률에도 날씨의 영향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이것은 검증되기 힘들기에 앞으로도 밝혀내기 힘들 것 같습니다. 

 7. 각 몬스터들의 변이&적응은 경우 낮,밤,날씨에 따라 각기 다르게 일어납니다.
아래는 변이&적응이 정리된 영문 시트입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skE-QMeOdrN1591YBupl7FwR3-oZPqs9eZLMUloz4iE/edit#gid=374416592

 8. 체인을 완성시에 트리플, 초신성 (눈부시게 빛남) 확률을 늘려준다라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따라 글섭에서는 일반몹으로 체인을 채우고 10,20,30 체인 때만 정령 혹은 언데드를 잡아 
체인을 완성시키는 방식으로 빛작을 하기도 합니다. 
소환작시 9체인까지 소환몹으로 채우다가 근처의 정령으로 10체인을 채우는 식으로요.

10, 20체인은 몰라도 30체인에 정령/언데드 잡기는 할 수 있다면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아네모스에서도 30체인 완성시에만 크리스탈 보상을 주었기 때문에 
파고스 에서도 역시 30체인 보상으로 초신성 확률증가 보너스가 들어가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또한 30체인 정령잡기로 초신성이 떠서 에테르 3개를 획득 한 적이 있고 여러 유저의 경험담으로도 그렇습니다.
다만 초신성 확률은 10%도 안되는 느낌이라 잘 안뜹니다.

- 번개날씨 번개속성 몹에서 30체인 초신성이 뜨는 장면



 9. 에테르 획득에는 기본적으로 얻는 베이스 수치가 있으며 일정 확률(20~30%)로 멀티플이 뜹니다.
또한 희귀한 확률로 초신성 (눈부시게 빛남) 이 떳을때 에테르가 한번에 2~3개씩 찹니다.
이는 날씨에 맞는 속성 몹을 잡을 때, 체인을 완성할 때 확률이 오르는 것으로 추측 됩니다.

 10. 자신의 EL -2 레벨 몬스터 까지 에테르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동렙과 -1레벨의 빛 획득 차이는 별로 없지만 -2레벨에는 급격히 떨어집니다.
체인까지 생각하면 동렙이상의 몹을 잡는것이 좋은 듯 합니다.
풀 파티플시에는 38레벨 몹을 -2레벨, 40레벨 몹을 동렙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11. 날씨 상황에 따라 혹은 게작을 할 때 34렙몹으로 체인을 채우면서 몹을 잡으려면 
죽어서 34렙으로 레벨 다운 후 빛작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35레벨 기준 빛작 가능 몬스터 목록

* 추천몹은 색상 처리, 돌발몹은 보라색
* 위치는 지도참조


1. EL35 (30렙 에테 근처)
골짜기 만티코어 (낮에만 변이) [불-작열파]
잉걸불 정령 (적응) (결정화 실험 동굴) [불-작열파]
바다 유령 (언데드) (적응) [물-안개]
연구실 미노타우로스 (타우러스 소환작) [맑음-바람]
- 발시체꽃 (맑을때만 변이) [얼음-눈/눈보라]

2. EL34 (30렙 에테 근처)
- 해빙 정령 [물-안개]
- 얼음 에이비스 (맑을때를 제외한 낮에만 변이) [번개]
발 싹둑게 (아로스왕 소환작) [물-안개]
- 경비 요결석 (눈,눈보라에만 변이) [땅]
- 바다유령 (언데드) (적응) [물-안개]

3. EL33 
- 바다유령 (언데드) (적응) [물-안개]
- 뇌우정령 (변이) [번개]

4. EL40 (로우히 지역)
- 발 송장 (언데드) (맑음,눈에만 적응) (로우히 소환작) [얼음-눈/눈보라]
아메레타트 (캐시 소환작) [얼음-눈/눈보라]
발 그리핀 (맑은날에만 변이) [맑음-바람]
파고스 키메라 (눈보라 때만 변이) [번개]
눈보라 정령 (적응) [얼음-눈/눈보라]
보이드 얼음드래곤 (적응, 눈내리는 밤, 안개낀 낮에 적응 안함) (곳곳에 있음) [얼음-눈/눈보라]
 
5. EL39 
탈옥한 티라노사우르스 (밤에만 변이) (로우히 지역) [땅]
잉걸불 정령 (적응) (캐시 지역) [불-작열파]
거대 암피프테레 (번개때만 변이) (캐시 지역) [불-작열파]
주시자 (앙그라마이뉴 소환작) [바람]

6. EL38 해빙정령 (적응) (캐시 지역) [물-안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