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에 도마식 마작 (일본 리치마작)이 오픈됩니다.

기본룰은 반장, 아카, 쿠이아리or쿠이나시, 쿠이카에 나시 입니다.

보통 쿠이아리가 국룰입니다.

아직무슨소리인지 모르실태니 일단 기본적인 패부터 봅시다.




기본적으로 도마식마작엔 이 두 패를씁니다 (둘중하나 선택가능) 
위에것은 도마식전용으로 나온 패고
밑에것은 원래 마작 패입니다.


마작패는 세가지로나뉘며 수패, 자패 , 보너스패로 나뉩니다.


먼저 수패

수패는 1~9까지의 숫자패라는 말입니다.
마작엔 총 3종류의 수패가 있습니다.



위에서 순서대로


만수 패

1~9만까지 있으며 1만 ,4만 8만 이런식으로 불립니다.



통수 패

통수패도 마찬가지로 1통 4통 9통이라 불립니다.



삭수 패

역시나 삭수패도 마찬가지로 1삭 4삭 9삭이런식으로 불립니다.



그중 1,9패는 노두패라고 불리며

2~8까지 패는 중장패라고 불립니다.



자패

자패엔 두가지 종류가 있으며




이중 동서남북이  사풍패
      백 발 중이  삼원패라고 불립니다.

자패는 순서대로만드는 역은 없지만

동 -> 남 -> 서 -> 북

백->발->중 정도는 기억해두시는게좋습니다(도라패시에만 적용)



또한 앞서서 말한 노두패와 자패를 합쳐서 귀족패라고 부릅니다.


보너스 패 



아카도라


5만 5통 5삭에 있으며 패색이 빨간패(赤)입니다 (한게임에 각각 하나씩있음)

게임에서 승리(화료)시 자신의 점수(판수)에서 가지고있는 갯수만큼
1점(판)을 추가로 줍니다.


화패

그림의 해상도가 좋지않지만 

이런패가 손에들어올경우 플레이어들에게 보여주고 자신의 테이블 오른쪽에둬 승리시 그갯수만큼 점수를 추가로 얻습니다. 화투의 조커와 비슷합니다.
(도마식마작패에 있어서 설명 보통 리치마작에서 화패를 쓰지않음 글섭을 안해봐서 잘모르지만 도마식마작도 안쓰일거라고 추정(랭킹전))



승리 조건 및 패의 조합


마작의 승리조건은

특수한 역(족보)를 제외하고 몸통 4개 머리 1개가 필요합니다. 

즉 총 패가 14개가 필요하고 패는 13개를 가지고 시작하며 자기에 차례에 패한장을 패산에서 가져오고(쯔모) 
버리는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머리

패2개가 무조건 같은패로 이루어져 있어야합니다.

1만1만, 동동, 서서, 백백, 3삭3삭


예)  출처 킹무위키



몸통(맨쯔)

몸통은 패 3개가 모여아 한 몸통이 되는데 규칙이 있습니다.

포커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몸통각각은 무조건 플러쉬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슌쯔라 불리는 스트레이트와 커쯔라고 불리는 페어가 있습니다.



슌쯔

슌쯔(스트레이트) 기억하실때 순서적인쯔 순쯔로 외우면 편합니다.

오직 수패로밖에 이룰수 없으며 123,567 이런식으로 순서대로 해야합니다.

또한 포커와 다르게 912,891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만수패로만 구성하든 삭수로만구성하든 같은류의 패로만 이루어저야 합니다.



커쯔

수패,자패 어떤것으로 만들어도 상관이없고
같은패를 플러쉬로 3개를 모으면 됩니다.





여기에 커쯔의 파생인

캉쯔가 있는데

커쯔가 3개라면 깡쯔는 4개입니다.

그럼 캉쯔가 4개가필요한데 이게 몸통 하나면 몸통 4개를 만들어야 하지 않느냐

몸통만 16개의 패가 필요하다 할수있지만


마작의 캉쯔 즉 패를 4개를 모았다면 자기 테이블의 오른쪽에 패4개를 두고 도라산(패산의 도라패영역)에서
패한장을 가져옵니다(쯔모)합니다.

캉쯔의 경우 커쯔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깡쯔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몸통 하나로 인정)




마작의 기본적인 용어

패산: 플레이어들이 가진 패를 제외하고 자기 차례마다 패를 가져오는 장소 패의 산이라하여 패산이라 짧게부름

판: 고스톱의 점수라 생각하면 편함 1판 1판이 올라갈때마다 점수가 올라가며 

도라: 패산에서 일정부분의 패산의 끝에서 3번째패를 뒤집으며 그다음패를 도라라함
도마식 마작같은경우 패산을 표현하지 않기때문에 위에서 나온 3삭의 도라(ドラ)패의경우 3삭이 보너스패가 되는것
즉 지금 플레이어는 3삭을 하나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대로 날경우 1판을 추가로 얻음

(기본 마작과 다르게 도라패가 표시된 그대로 도라가됨 저도이거보고놀람)
表示された牌と「同じ牌」を手牌にもった状態であがると、
 ボーナス翻が追加されて点数がより高くなります。파판 도마식마작 룰북에서가져옴





화료: 몸통4개,머리하나와 최소역하나를 만들었을때 승리하는것

쯔모: 자기 차례에 패산에서 패를뽑는것, 혹은 그 뽑는것으로 화료시에 쯔모라고하며 승리선언을 하는것

타패: 자신이 버린패

론: 상대방이 버린패가 자신의 화료패일때 론이라며 승리선언을 하는것 론을 당할시 그 패를 버린 상대방이
모든점수를 다 지불 (마작은 쯔모로 화료할경우 모든 상대에게 점수를 받음 예로 4판 8000점이면 그점수를
마작은 자신이 오야(동가)라면 1.5배로 받아 타가에게 4000씩 받고 자신이 오야가 아니라면 오야만 4000점 타가에게 2000점씩
4000+2000+2000=8000
)

맨젠: 울지 않은 상태

탠빠이: 패하나만 들어오면 몸통4 머리1개가 되어 화료되는상태 즉 화료전

역: 마작은 역이없으면 화료가 불가(몸통4개 머리1개여도) 포커나 섯다에서 말하는 족보와 동일

리치: 맨젠 상태에서 탠빠이시에 1000점을 지불하고 리치선언 자체를 역으로만드는것 

장점은 이것자체가 1판이 더해져서 좀더 많은 점수를 딸수있고, 역이 없어서 화료가 불가하니 리치를 거는것(맨젠쯔모로도 역이없어도 화료가 가능함)

단점은 상대방이 자신이 패한장만 들어와도 날수있는 상황임을 알기때문에 자신의 타패를 보고 뭐가 위험패인지 판단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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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다른 용어는 나중에 후술하겟읍니다.



울기

마작은 기본적인 순서는 동>남>서>북 순으로 자신의 태이블 기준 반시계방향으로 게임이 흘러갑니다.

자신의 기준으로 자신의 차례가 끝나면 오른쪽 상대 -> 내 반대편상대 -> 내 왼쪽 상대 -> 자신 
이렇게 순서가 넘어갑니다.





자신의 왼편상대가 버린 패를 가져와 슌쯔를 만드는것입니다. 물론 슌쯔이므로 수패만 가능합니다.

만약 자신이 2만3만을 가지고 있는데 상대가 1만을 버리면

123만 슌쯔를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1만 3만을 가지고있는데 상대가 2만을 버려도 가져와 123 슌쯔를 만들수 있습니다.


이렇게 치를 불러 가져온패와 자신의 패를 자기자리 오른편에 놔서 모두에게 보여줍니다.




치와다르게 어떤사람이든 버린패를 가져와 커쯔로 만드는 것입니다.

패를 2만,2만을 들고있는데 상대방이 2만을 버렸다거나,

동,동을 들고있는데 상대방이 동을 버렸다거나 했을때

그패를 가져와 자신의 자기태이블 오른편에 놔서 모두에게 보여줍니다.

(치와 펑)
* 치와 펑 두개다 마찬가지로 가져온쪽 방향으로 패를 가로로 뒤집습니다.
즉 위사진의 윗쪽의 치로 옆으로 뺀 6만패가 뒤집혀있다는건 왼쪽의 상대가 6만을 버려 가져왔단거고
밑쪽 사진은 오른쪽의 상대가 북을 버려서 펑으로 가져왔다는 소리입니다.



깡은 펑의 파생형태라고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깡은 종류가 있는데


대명깡 가깡 안깡이 있으며


대명깡: 자신의 패에 커쯔가 있는 상태에서 상대가 버린패로 깡을 치는것
예를들어 자기가 5만5만5만을 가지고있는상태에서 상대가 5만패를 버릴경우


가깡: 펑으로 가져왔지만 자신의 차례에 뽑는패(쯔모)가 펑친패와 같을경우

2만2만을 가지고있는상태에서 상대가 2만을 버려 펑을 쳤는데

나중에 자기 차례에 2만을 뽑을경우 깡을 치는것


안깡: 자신의 패에 같은패가 4장있을경우 깡을 치는것
이경우 상대패를 가져온것이 아니기때문에 맨젠이 깨지지 않음


                     안깡                                              대명깡,가깡



국의 진행


아까 설명드린 자패중

동 -> 남 -> 서 -> 북에 궁금한점이있을것입니다.

우린보통 동서남북이라 부르니까요 

그건 자리에 관련되있는데  마작은 반시계방향으로 돕니다.

무조건 동에서부터시작해서 순서가 동 남 서 북 순으로 돌아서 마작은 동남서북입니다.
이것을 마작 오야라고 부르며 지금사진의 12시는 동가(家) 3시는 북가 6시는 서가 9시는 남가라고부릅니다
그래서 자신이아닌 가(家)를 타가(상대)라고 부릅니다.

보통 6시가 본인이니 윗 사진대로 라면  자신은 서가이고 반대쪽 즉 대가는 동가이며

자신의 전차례 즉 남가는 자신의 상가가되고 북가는 하가가 됩니다.

이해하기어렵다구요?
쉽게 자신의 반대편은 대가 자신의 왼쪽은 상가 자신의 오른쪽은 하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오야가 질경우 (오야대신 다른사람이 화료시, 유국(아무도 화료못함)시에 오야가 텐빠이가아닌경우)
반시계방향으로 남가였던 사람이 오야가 됩니다. 

즉 사진에서 나의 대가인 동가가 패배할경우 

상가 남->동
자신 서->남
하가 북->서
대가 동->북
으로 바뀝니다.

이렇게 모든 사람이 한번씩 동가 즉 오야를 잡으면 동국이 끝나고 
서국으로 동1국에 시작한 오야가 다시 서1국에서 오야를 잡습니다.

또한 남국도 마찬가지로 한바퀴가 돌아서 끝날경우 마지막 점수 1위가 승리하게 됩니다(반장전)

물론 연장되는경우 즉 서국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아무도 3만점을 도달하지 못하였을때다. 반장전은 25000점을 가지고 시작하지만 남4국이끝날때까지
3만점에 도달하지 못하였을경우 서국으로 넘어가는데

서4국까지 가도 3만점을 도달못할시 게임이 종료된다(로컬룰이라 확실하지않음 하지만 도마마작은 
풀타임이 120분이기때문에 서4국까지 가면 시간없어서끝날거라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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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기초적인것은 써뒀습니다.

다음은 마작의 역에대한편임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