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 영식 4층 후반부엔 메인 기믹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시간압축, 다른 하나는 아포칼립스입니다. 시간압축은 TPS식대로 정해진 자리대로 잘 가기만 하면 매우 쉽지만 아포칼립스는 익숙해지기 전까진 은근 어려워요.

아포칼립스 싱글은 달리 어려울게 없으니 사고가 많이 나는 더블과 트리플 처리에 관해 다룰거에요.

더블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룰겁니다. 트리플은 설명 한번이면 되거든요

본 팁글에서 사용하는 방식인 제노아재의 영상. (한글 자막 없음)

 아포칼립스 더블
- 가운데서부터 시작해 동서/남북 + 시계/반시계 방향으로 범위 장판이 회전. +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범위 탱버 + 물리저항감소 > 처음 유도된 대상을 제외한 가장 가까이 있는 대상에게 범위 탱버 + 물리저항 감소

회전하는 장판을 피하면서 본진을 피해 멀리 이동해 탱버를 유도해야하고, 그 다음 서브탱에게 가는 탱버를 피해야하며 그 와중에 서브탱도 장판을 안맞게 적절한 위치로 유도해야하는 기믹입니다. 쉬운데 짜증나는 기믹

가장 멀리있는 대상 유도인 만큼 대부분은 풀링기를 쓰면서 굉장히 멀리가면서 빼는 탱들이 많은데 이건 탱커 본인이나 근딜, 서브탱이나 딜로스가 굉장히 심한 짓입니다. 이짓을 해도 장판을 맞아서 주피감 다는 탱들도 많아요.

위 제노아재 영상은 그런 딜로스를 최소화하면서 유도 난이도도 낮춘 방식입니다. 

더블아포는 몇가지 패턴이 있는데 처음엔 무조건 가운데가 터지고
 - 남북/동서로
 - 시계/반시계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제노식은 이걸 그다지 생각할 필요가 없어요.


먼저 아포칼립스 필드를 잘 보면 가운데 큰 원(빨간선)과 작은 원(검은선)이 있고, 맵이 8등분 되어있습니다. 저 큰 원이 아포 장판의 범위고, 작은 원이 외곽 아포 장판의 안전지대입니다. 그리고 8등분 선은 ,절렉을 하신분들에겐 익숙하시겠지만, 외곽 아포 장판의 일종의 경계입니다. 만약 아포 장판이 위 사진 2에서 터졌다면 c마커 왼쪽을 절대 안넘어옵니다. 이걸 이용하면 됩니다.

 I. 남북 스타트일때


먼저 아포가 남북에서 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일단 보스의 카타클리즘을 피하고 돌진기나 전질을 이용해서 붙어줍시다. 그리고 큰원 경계에 붙어 서주면 이렇게 처음게 터집니다.


터지자마자 바로 작은원 내부로 이동하면 안맞습니다. 남북으로 터지면 타이밍이 약간 빠듯합니다만 전질이 필수일 정도는 아닙니다. 


세번째로 터지면 어디가 터졌는지 봅시다. 남북/시계 방향이니 오른쪽 아래로 내려가겠지요. 그럼 다음은 3시쪽에서 터질텐데, 그럼 1시쪽 선을 따라 이동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3시에서 터지는 장판은 1시 선 왼쪽을 넘지 못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경로대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가장 멀리있는 대상 유도라 본진으로 튈것이 걱정되시면 이동하시면서 3시쪽이 터지는걸 확인한 후 1시 선 오른쪽으로 살짝 빠져주시면 됩니다.


5번째 장판이 터짐과 동시에 보스가 탱버를 날립니다. 사진과 달리 범위가 상당합니다. 판정도 은근 빠른편이고요. 탱버를 맞음과 동시에 바로 빠져주셔야 섭탱 탱버 범위에 안휩쓸립니다. 정 불안하면 힐러에게 구출을 요구하거나 전질을 쓰세요.


섭탱이 이동하고 멘탱이 빠지면서 동시에 마지막 장판이 터집니다. 빠지고 들어가는 경로는 처음 이동과 반대로 1시 선 오른쪽으로 가야 12시 아포장판에 맞지 않습니다. 


섭탱이 처리하는것으로 마무리.

처리 영상

반시계 회전은 그냥 좌우반전하시면 됩니다.

장판 터진거 확인 후 가운데로 이동


이번엔 세번째로 터진곳이 11시쪽입니다. 다음은 9시가 터지겠죠


9시 장판이 터지면 11시 선 오른쪽을 따라 이동하면 됩니다.


5번째 장판이 터짐과 동시에 탱버를 맞습니다. 냅다 빠집시다


12시에서 터지니 이번엔 11시 선 왼쪽 경로를 따라 이동하시면 됩니다.


PROFIT

무의식적으로 오른쪽을 쳐다보다 약간 늑게 이동했지만 그래도 안전하게 빠졌습니다. 근데 빠지는 도중에 12시 장판을 맞아버렸네요..

 II. 동서 스타트일때


다음은 아포가 동서/반시계 방향으로 터진다고 가정해봅시다. 처음은 똑같습니다. 큰 원 가장자리에 서서 가운데 장판이 터지면 작은 원으로 들어갑시다.


동서로 터지면 3번째 장판이 어디서 터지는지만 보면 됩니다.


1시에서 터졌으니 반시계 방향이겠네요. 다음은 12시쪽에서 터질테니 남북 스타트와는 반대로 1시 선 오른쪽을 따라 이동해야 아포 장판에 맞지 않습니다.


위 사진처럼 1시 선 오른쪽을 따라 올라갑시다. 이쪽은 멀어지기 쉬운편입니다,


5번째 장판이 터지면서 내려찍습니다. 바로 1시 선 왼쪽으로 들어오면서 빠집시다.


1시 선 왼쪽을 따라 들어오고 서브는 올라가줍시다. 다시 말하지만 같은 대상에게 2번 유도되지 않으므로 두번째 탱버가 저한테 날아올 걱정따윈 안해도 됩니다. 


서브가 탱버를 처리하면 됩니다. 

위 영상에선 나이트가 1시 선 오른쪽으로 올라가서 주뎀감을 달았습니다. 

동서/시계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중앙 장판 터지면 작은 원으로 이동


시계 방향 이동이니 이 경우엔 11시 선 왼쪽을 따라 올라가시면 됩니다


위로 이동. 서브도 이동할 준비 합시다


찍힌 동시에 11시 왼쪽을 따라 서브가 올라가고 메인이 내려옵니다. 힐러 구출이 있으면 더더욱 좋아요.


이동


맞으시면 끝!

처리 영상입니다

요약하자면 첫 장판 피하고 가운데로 이동 후 2,3번째 장판을 확인 후 처리하시면 됩니다. 처음에 전조가 나오는데 그걸 볼 필요도 없어요. 동서인지 남북인지, 올라오는지 내려오는지, 11시인지 1시인지 2,3번째 장판만 보고 판단 가능하고 근딜 딜로스 거의 없이 처리 가능합니다.
유도역 탱은 운좋으면 딜로스가 아예 없고, 많아야 1글쿨 정도 딜로스가 납니다.

이외 본진은 작은 원 가장자리에 서서 보스에게 최대한 붙어야 실수로라도 본진으로 유도가 안됩니다. 힐/원딜들 괜히 중앙이나 좀 더 떨어져있다가 본진으로 유도가 되면 전멸하니 주의하세요.

 - 아포칼립스 트리플
외곽 두군데와 가운데에서 전조가 시작됩니다. 동시에 제일 멀리있는 대상에게 탱버를 날리고 곧바로 긴 넉백을 날립니다.

이건 더 쉬워요. 카타클리즘도 없고요.
바로 그림으로 볼게요


예시를 든 사진입니다. 전조가 이렇게 이동하는데, 유도탱은 다른거 볼 필요 없이 가운데 전조만 보면 됩니다. 
가운데 전조가 마지막으로 향한 곳과 그 옆에 장판이 터집니다. 위 사진에선 12시와 1시 선에서 터지겠군요. 유도탱은 이 사이 끄트머리로 이동하시고, 본진은 이 파이조각 안전지대의 큰 원 밖으로 이동해서 보스를 계속 패주시면 됩니다.


먼저 전조가 이동한걸 확인 한 후 바로 빼주시면 됩니다. 위처럼 유도탱이 완전 끝으로 가면, 탱버 범위랑 가운데 장판 둘다 안맞는 안전지대가 생깁니다. 위 사진의 나이트 위치정도에요


탱에게 탱버를 찍자마자 본진과 탱은 바로 보스 후측경계선 내부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후측 경계선과 보스 중심의 1/3에서 절반정도 되는 지점에 대강 서시면 밀려나도 낙사도 안하고, 반대편 장판에 맞지도 않습니다.


올바르게 밀렸을 때의 그림

이후엔 따로 기믹이 없으니 보스를 그냥 거기가 주차해두시고 딜하시면 됩니다. 

처리 영상. 이 영상에선 보라색 징쪽에 서는게 안전지대겠군요. 딜로스는 좀 나는 편입니다.

이상 더블/트리플 유도 공략이었습니다.

볼땐 쉬워보이는데 맵의 색 때문인지 처음엔 엄청 헷갈립니다. 더블 어떻게 되는지도 못보고 트리플 가운데 봐야하는것도 볼라서 엄청 허둥대요. 근데 그거 2판, 3판만 하면 바로 적응됩니다. 
생존기는 유도 전에 미리 켜두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