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라툴 20렙 500판? 유저입니다. 인증은 없습니다. [1200판이 아니기에 ㅠ 이정도 제라툴 하신 분들은 많죠.]

본 팁은 제라툴 국민 특성을 전제로 이야기합니다.
날카로운 칼날  연계 공격  어둠 속의 추적자 (W)  공허의 감옥 (R)  치유의 일격  사형 선고 (W)  되돌리기

이게 전제입니다.
제라툴 다 좋은데 특성 고착화 너무 심해서 ...블리자드 반성 좀 해야합니다. 이전에는 그습으로도 재미 많이 봤는데 리워크로 흡혈 없애서 그습은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모든 교전은 케이스 by 케이스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적절한 행동을 하시면 됩니다.
라고 하면 공략글이 아무 의미가 없으니
일반적인 양상을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참고해두시면, 케이스 by 케이스로 벌어지는 다양한 교전 상황에 좀 더 잘 싸우실 수 있습니다.


1. 10렙 미만 한타

1) 간보기 단계
가급적, 무빙으로 적 논타겟 스킬 피하면서 걸어서 들어가서 (말을 타면 더 좋고요) Q를 최대한 많은 수에게 맞추고, W를 피 적은 타겟에게 맞추고 E로 빠져나옵니다. 힐을 받고 나서 다시 반복합니다.

: 걸어서 적진 한복판으로 이동 => Q  =>  W  => E (아군 힐러 쪽으로)


이렇게하지 않으면, 저렙 구간 한타 초반 포킹 단계에서 아군은 4:5로 게임하는거나 다름 없습니다. [먹음직스러운 타겟 나올 때까지 멀뚱히 서서 기다리지 말라는 뜻.]

2) 본격 교전 단계
외곽에 있는 타겟을 상대로(힐러나 딜러일 가능성이 높음.) 딜을 넣어줍니다. 딜을 넣기 위해 E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단, 점멸 위치가 적 4명에서 멀어지는 위치여야 합니다. [적 4명에서는 멀어지고, 내가 노리는 타겟에는 가까워지는 위치면 점멸을 아끼지 말고 딜용으로 쓰면 됨. E를 굳이 최대사거리로 도망치는 용도로만 쓰면 딜이 안 나옵니다. E 조금만 뛰고 와리가리 무빙해도도, 제라툴이 상대의 타게팅이 되기 어려운 경우 많습니다.]

: 외곽으로 이동 => 사이드에 있는 적에게 W, Q, 평, 1(날툴)을 적절히 섞어서 공격 => 적 4명 위치와 사거리를 고려해서 적당히 E를 사용.


적당히 교전 후에는 힐을 받으며 쿨타임을 돌립니다.  그리고 다음 싸움에서 본격적으로 빨피를 마무리하며 사방으로 날뛰며 캐리하는 제라툴 플레이를 해주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해서 나 혼자 어떻게든 솔킬하겠어! 이런 마음 품지 마세요.


2. 10렙 이후 한타


1) 간보기 단계
주요 역할은 옵져버입니다. 시야만 열심히 확보하시고, 기회가 되면 멀리서 WW만 던져줄 수는 있으나 사실 별 도움 안 됩니다. 시야를 최대한 적절하게 확보해서, 뒤로 돌아오는 바리안, 변신하려는 라그, 종말각 노리는 디아 등등 무수히 많은 적들의 노림수를 미연에 막아주세요.

:부시로 이동 => 다른 부시로 이동 => 아군의 옆과 뒤를 매의 눈으로 감시 => 적군이 정면에서 들어오는 이니시(누더기의 갈고리 같은)를 사전에 경보하기!




2) 본격 교전 단계
1단계에서 운이 좋거나, 적들이 멍청하거나, 아군이 기가막힌 센스를 발휘했다면, 선 공감각이 나옵니다.
조합을 면밀히 따져서 공감을 써야합니다. 아군 장판 궁이 있는지 등을 다 체크하셔야 하고, 적군이 축성 등으로 카운터 칠 수 있는 지 등도 다 고려해서 교전 시작 전에 A B C 를 묶어서 걸고, D E 는 궁에 안 걸리게 해야겠군. 같은 판단을 미리 세워두셔야 합니다.
무턱대로 다수를 공감에 넣는다고 유리하지 않습니다. 아군 장판 스킬 다 빠지고 나서 적 5명 묶어봤자, 그냥 5초 쉬고 다시 똑같이 한타 이어갈 뿐입니다.
공감 걸렸을 때 가장 좋은 영웅은 대체로 힐러, 딜러들이니 힐러, 딜러가 3인 이상 묶이는 각이면 대체로 선공감으로 교전 압승할 수 있습니다.

선공감각이 나오지 않으면, 한타 중에 궁을 쓰는데 이때는 대부분 아군을 살리기 위한 궁을 써야합니다. 위협적인 적이 아군에게 달려올 때, 아군을 제외한 위협적인 적만 궁으로 묶어주시면 됩니다.
다수를 묶는 것보다, 적절한 타이밍에 묶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잘 쓸 필요도 없고, 타이밍만 적절하다면 그냥 파열쓰는 적 리밍 1인궁 써도 됩니다. 고치라고 생각하고 쓰에요.

:물몸 3인 묶으는 각이면 선공감. 아군 딜 부족하면 그만큼 선공감으로 다수의 영웅을 묶어줘야함. 3인만으로도 모자라서 5인 다 걸어야할 수도 있음. 이니시 이기 때문에 최대한 차분히 기다려서 많이 묶을 수 있는 순간에 사용. 많이 묶는 타이밍이 좋은 타이밍임.

: 선공감 각 안 나오면 적이 힐이나 딜을 못하게 하기 위해 방해하는 요소로 1,2명 대상으로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 최대한 교전이 김빠지게 만드는 용도.




후공감의 포인트는 교전 진행 상황을 어색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제라툴이 가장 좋아하는 교전은 장판스킬로 승패가 갈리지 않고, 서로 뭉치지 않고 여기저기 흩어진 상태에서 스킬을 주고받으면서 넓은 범위에서 지속적으로 교적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은신을 하고, W를 다시 충전할 수 있고, 점멸로 A에서 싸우다가 B에서 싸우고 할 수 있는 교전이죠.

3. 16렙 이후

: 왠만한 앞라인은 기회만 된다면 아군이랑 같이 점사해도 좋습니다. W특이점의 방어력 -50을 믿고 원딜러처럼 아군이 때리라는 거 같이 때려주세요.



4. 20렙 이후


제라툴이 탱커에서 딜러로 포지션이 바뀌는 시기입니다.  되돌리기는 가급적 E 2번을 위해 높은 생존력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WW Q를 이용해 적을 암살할 때 위주로 사용하세요.





결론: 제라툴의 교전력은
1. 공감
2. 공감
3. 공감
이고 나머지는 어그로핑퐁 에서 나옵니다.
딜을 어떻게든 우겨넣어서 킬을 따는 것보다는 어그로를 끌어서 적의 딜을 분산시키고 진형을 망가트리는 새미탱커 역할에 치중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