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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합의 기초를 익히고 싶은 사람
빠른 대전 5인팟에서 안정적인 조합을 짜고 싶은 사람
영웅리그에서 주어진 24초의 픽 시간 동안 뭘 픽하면 조합이 더 망하지는 않는지 파악하고 고르고 싶은 사람

글의 구성
서문
(1)글쓴이 나름대로의 영웅의 기준 정의
(2)기준의 정의에 대한 그 필요성 추가 설명
(3)영웅 분류표와 활용법, 그리고 추천 조합법

서문

히오스는 전투 못지 않게 운영이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 두 요소는 동전의 양면이라고 할 만큼 상호 보완적이다. 그러나 블리자드는 공식적으로는 전사, 암살자, 지원가, 전문가라는 네 가지 카테고리로 영웅을 단순하게 분류하고 있다. 그러나 전사, 암살자, 지원가 영웅이라고 해서 전투만 하고, 전문가 영웅이라고 운영만 하는 것이 아니다. 모든 영웅이 전투와 운영 능력을 골고루 가지고 있다. 다만 그 비중이 저마다 다를 뿐이다. 하지만 블리자드가 홈페이지에서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각 영웅의 공격력, 활용성, 생존력, 난이도 수치만으로는 그 정도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가 없다. 그리하여 글쓴이 나름대로 전투와 운영 능력을 보다 세분화하고, 표를 통해서 각 영웅이 어떠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상대적인 수치로 정리했다. 적어도 블리자드의 공식적인 분류와 능력치 보다는 실용적이고 직관적일 것이다.

(1)

속성1 전투

선봉에서 혼자서도 잘 버틴다.
지속적으로 강력한 피해를 입히기 어렵다.

지속적으로 멀리서 강력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혼자서는 잘 죽는다.

아군을 회복하고 피해를 방지한다.

멀티(서브)
탱, 딜, 힐 중
두 가지 이상의 역할을 조금씩 수행한다.

속성2 운영

라인정리(라인)
물량을 효율적으로 빠르게 정리하는 능력으로 게임 전반적으로 전략적인 도움을 준다.
특히 브락시스 항전, 거미 여왕의 무덤과 같이 오브젝트가 물량 형태인 전장에서 빛을 발한다.

솔로라인(솔로)
라인에서 뛰어난 1:1 전투 능력으로 같은 라인에 있는 상대를 압도해 전략적인 도움을 준다.
특히 브락시스 항전, 용의 둥지 같이 혼자서 오브젝트 점령을 맡는 전장에서 빛을 발한다.

용병캠프(캠프)
뛰어난 용병 점령 능력으로 전략적인 도움을 준다.
오브젝트가 생성되기 전에 용병을 점령하는 인원을 최소화시켜 이점을 가질 수 있다.

철거(파괴)
생명력이 높은 비영웅을 상대로 지속적으로 효율적인 피해를 주는 능력이다. 불멸자와 응징자 같은 우두머리형 오브젝트, 우두머리, 성채, 핵각 등에 영향을 미친다.

경험치
특수한 능력으로 경험치 획득에 도움을 준다.

(2)

Q1 탱은 왜 있어야 하는가?
다섯 중 누군가는 맨 앞에 있어야 한다. 탱이 없으면 서로 앞에 서기 싫어서 뒷걸음 치다가 상대에게 자연스럽게 이득을 내주게 된다. 사이좋게 일자로 서면 될까? 상대 탱에게 누굴 고를지 마음 편하게 고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Q2 딜은 왜 있어야 하는가?
생명력이 1만 남아 있어도 공격력은 그대로이다. 생명력이 1 남은 레이너가 쏜 총알이나 생명력이 100%인 레이너가 쏜 총알이나 똑같이 피해를 준다. 딜이 있는 팀이 딜이 없는 팀보다 당연히 공격력이 더 세다. 따라서 딜이 있는 팀이 딜이 최후의 1인이 되도록 지켜낸다면, 딜러가 없는 팀은 생명력을 깎는 속도를 따라잡기가 어렵다. 

Q3 '원거리' 딜은 왜 있어야 하는가?
탱과 딜이 근접만 있으면 어떻게 될까? 한타가 벌어질 때 서로 포지션이 겹치기 쉬워진다. 그러면 광역 스킬에 취약해진다. 200짜리 딜링 스킬이라도 다섯을 맞추면 1,000으로 늘어난다. 1초 짜리 기절 스킬도 다섯을 맞추면 5초로 늘어난다. 그리고 대부분 영웅들이 광역 피해 스킬을 가지고 있다.

Q4 3원딜은 왜 별로인가?
셋이서 둘을 지키기가 둘이서 셋을 지키기 쉽다. 보호를 받지 못하고 포지션이 불안정한 원딜 셋보다 아군에게 지원을 받는 원딜 둘이 안정적으로 딜을 잘 넣는다.

Q5 힐러는 왜 있어야 하는가?
사실 탱이나 힐이나 아군을 보조한다는 점에서는 그 성격이 같다.
다만 탱은 아군에게 유리한 판을 짜서 간접적으로 아군을 돕는다면, 힐러는 회복과 보호 스킬로 직접적으로 아군을 돕는다.
쉽게 말하면, 탱의 방해 스킬은 적이 피하려고 하지만, 회복 스킬은 적어도 아군이 피하려고 하지 않는다.
또한 싸움이 길어지면 힐이 있고 없고가 유지력 차이가 크다.
힐이 없으면 치유의 샘을 마시거나 집으로 귀환해야하는데
힐이 있으면 그럴 필요가 없다.

Q6 멀티(서브)란 무엇인가?
사실 이미 친숙하게 쓰고 있는 개념을 정리한 것이다.
우선 순수하게 탱 속성만 가진 영웅이 있다고 치자. 
요한나를 탱1, 발라는 딜1로 정한다.
그리고 탱1의 절반 정도의 생존력과 딜1의 절반 정도의 공격력을 가진 영웅이 있다면 
탱 0.5 딜 0.5로 어림 잡아서 서브딜이나 서브탱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서브는 하나의 역할로만 보면 애매하지만, 하나의 속성 밖에 가지고 있지 않은 영웅에 비해 한타에서 역할이 자유롭다.

(3) 

표 부연 설명
1.특성을 통해 수치 변화가 생기지만, 개인 리그에서는 다른 플레이어가 어떤 특성을 찍을 지는 알기 어렵고, 변수가 너무 커져서 분류하기가 어려워 대부분 1레벨을 기준으로 삼았다.

2.대부분 운영 수치가 있으면, 운영 수치가 없는 영웅에 비해 전투 수치의 가중치가 떨어진다.
예)메인 탱커 역할을 소화하기엔 이동기가 부실해서 싸움 걸기가 어렵다던지, 메인 딜러 역할을 소화하기엔 스킬 투사체 속도가 느려서 맞추기 어렵다던지. 

3.딜 색깔=주력 딜링 방식 
파랑색=스킬 빨강색=일반 공격 검정색=일반,스킬 복합

  라인 솔로 용병
   
가로쉬 1      
누더기 1      
디아블로 1      
무라딘 1      
바리안(도발) 1      
아눕아락 1      
정예타우렌 1      
티리엘 1      
D.va 1      
요한나 1   0.5  
아서스 1     0.5  
레오릭 1   0.5 1  
이렐 1   0.5 1  
1   0.5 1  
데하카 1   0.5 1  
렉사르 1     1 1
     
원딜    
레이너   1      
줄진   1      
트레이서   1      
피닉스   1     0.5  
해머   1     0.5  
노바   1      
리밍   1      
크로미   1      
굴단   1   1.5  
켈타스   1   1.5  
제이나   1   1.5  
정크랫   1   1  
켈투자드   1   1  
나지보   1   1  
겐지   1      
루나라   1      
카시야   1      
폴스타트   1      
한조   1      
타이커스   1   1  
실바나스   1   1.5 0.5
그레이메인   1   1 1
자가라   1   1 1 0.5
       
   
데커드 1    
루시우 1    
리리 1    
말퓨리온 1    
모랄레스 1    
아나 1    
우서 1    
아우리엘 1    
카라짐(힐) 1    
스투코프 1 0.5  
알렉스트라자 1 0.5  
빛나래 1    
레가르 1 0.5 1
     
서브    
자리야 0.5 0.25 0.25    
마이에브 0.5 0.5      
발리라 0.5 0.5      
케리건 0.5 0.5      
도살자 0.5 0.5     0.5  
바리안(거인) 0.5 0.5      
제라툴 0.5 0.5      
알라라크 0.5 0.5     1  
스랄 0.5 0.5     1  
0.5 0.5   1  
아즈모단 0.5 0.5   1  
라그나로스 0.5 0.5   1 1  
사무로 0.5 0.5     1
일리단 0.5 0.5     1 1
바리안(쌍검) 0.5 0.5     1 1
말티엘 0.5 0.5     1 1
소냐 0.5 0.5   1 1 1
아르타니스(풋내기) 0.5 0.5   0.5 1 1
가즈로 0.5 0.5   1 1 1
티란데 0.5 0.5    
메디브 0.5 0.5    
태사다 0.5 0.5 0.5  
카라짐(딜)   0.5 0.5     1

추천 조합법과 활용법

메인탱커 역할을 맡을 영웅을 탱 카테고리에서 하나 고른다.
메인딜러 역할을 맡을 영웅을 원딜 카테고리에서 하나 고른다.
메인힐러 역할을 맡을 영웅을 힐 카테고리에서 하나 고른다.

탱, 원, 힐 카테고리 중에서는 
굵은 글씨로 이름이 되어 있는 영웅들은 추천한다. 
맵, 조합, 숙련도를 덜 타고, 팀원의 이해, 호응을 덜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나머지 두 자리를 골라서 영웅 다섯의 수치 합이 다음과 같이 되도록 하자.
탱 1.5~2.5 딜 1.5~2.5 힐 1~1.5 
용병 1 이상 라인 1 이상
맵에 따라서 운영 수치를 더 챙기자.

영웅 리그라면
큐를 잡기 전에 우선 자신이 보유한 영웅들의 수치를 정리한다.

선픽이라면 탱,딜,힐 중에서 굵은 글씨로 된 메인 포지션 영웅을 고르자.
선픽일 때 서브 영웅을 고르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후픽에서 메인 포지션 영웅이 나오리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후픽이라면 아군이 영웅을 고를 때마다 탱/딜/힐/라/솔/캠 수치를 합산하면서 부족한 수치를 채울 수 있는 영웅을 골라주자.

표에서 자기 생각과는 다른 수치는 바꿔가며 자신만의 표를 만들어보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