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아키타입은 먼저 써진 게 기용도가 높고, 나중에 써진 게 기용율이 낮다고 추측한 것입니다.

댓글이나 추천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이전 카드평가 아만보의 향연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드루이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0323)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사냥꾼(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0440)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0526?p=6)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성기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0873)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사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1193)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주술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1520)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흑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1665)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도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2001)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전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2399)

번외편 - 어둠의반격 중립카드평가 <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2861)
번외편 - 어둠의반격 중립카드평가 <중>(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3225)
번외편 - 어둠의반격 중립카드평가 <하>(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4298)

'기계의 반격' 버프카드 평가(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5208)
한 달 후 '기계의 반격 버프카드 평가(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9012)
신규 오리지널 카드평가(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9434)


1. 미지의 잠재력



카드 평가 - 마나를 남기고 턴을 4번 넘기면 되는 심플한 퀘스트. 보상은 선택 카드의 두 능력을 모두 발동하는 상시 판드랄 효과이다. 드루이드 선택 카드들이 상황에 따른 유연함을 대가로 코스트 대비 손해를 본다는 걸 감안하면 선택 능력이 모두 발동하는 건 굉장한 코스트 이득을 가져온다. 별동별이 하수인 지정 5뎀 + 전체 2뎀의 제압기 겸 광역기가 되고, 전쟁드루이드 로티가 도발, 속공, 독성, 은신, 주문 공격력 +1에 4/6스텟이라는, 코스트 대비 말도 안되는 하수인이 된다. 
만약 내가 퀘스트를 1턴에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모든 상황에 마나를 남긴다면 퀘스트를 5턴에 깰 수 있다. 동전을 받는 후공이라면 4턴에도 가능하다. 운고로 당시 도적의 '지하 동굴'보다 빠르거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을정도.
다만 이 카드를 1턴에 사용하면 2턴에 1마나, 3턴에는 2마나 사용으로 좋은 템포플레이는 할 수 없다. 영능도 못누른다는 소리. 퀘스트를 넣으면 어쩔 수 없이 초반의 템포를 희생해야 한다. 반강제적으로 선택 카드를 넣어야하는 점도 조금은 마이너스.그래도 퀘스트가 빨리 깨질 것 같아 평균 이상의 퀘스트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론 미드레인지, 컨트롤 덱에서 기용이 될 듯하다. 

카평 점수()

예상 아키타입 - 선택 카드 위주 미드레인지 덱(퀘스트), 컨트롤 덱(힐드루, 말리드루)


2. 벌떼


벌떼!!!


카드 평가 - 하수인(1/1 벌)을 소환해 지정된 하수인을 공격하는 재미있는 효과. 카드 공개 이후에 주목받은 점은 이 카드로 지정된 하수인의 압살이 적용된다는 점이다. 압살 하수인인 '박살마' 와 연계하면 무려 80딜이 나오고, 공포뿔과 연계하면 필드에 5/5 새끼 무쇠가죽 공포뿔이 4마리 등장한다. 여러 압살하수인과의 연계도 기대되지만 체력이 낮은 하수인(1,2)에 박아서 필드를 전개하는 식으로 해도 나쁘진 않을 거 같다. 어그로 덱에서 단검곡예사와 연계로 추가적인 하수인 교환도 충분히 가능한 그림이다. 개인적으로 고통의 수행사제와의 연계로 3드로까지 생각해봤다. 단독으로 사용한다고 해도 3코스트 4뎀이라면 평균은 간다고 본다. 여담으로 일러스트와 카드명이 굉장히 잘 조화된 카드라고 생각한다. 

카평 점수()

예상 아키타입 - 토큰 드루이드, 선택 카드 위주 미드레인지 드루이드(퀘스트), 원턴킬덱(박살마)


3. 탐구자 엘리스 


탐구자 엘리스


카드 평가 - 벌써 3번째로 하스스톤에 등장하는 엘리스 스타시커다. 하이랜더 핵심 카드로, "내 덱에 똑같은 카드가 없으면 손패를 복사한다"는 효과를 들고 나왔다. 일단 이전 엘리스부터 카드 변화나 패수급에 관련되었기에 효과는 어느 정도 납득이 간다. 카드를 살펴보면 손패를 3장이상 복사하면 이득이 상당하다. 하이랜더 덱은 좋은 카드를 한 장씩밖에 못넣기에 각각 단독으로 나가도 괜찮은 고밸류 주문, 하수인을 많이 넣는다. 그렇기에 손패를 복사해서 두 장을 쓸 수 있는 건 나쁘지 않다고 본다. 문제는 내가 원하는 손패를 복사하는 상황이 얼마나 나올 것이냐는 것이다. 원하는 손패를 복사하려면 덱을 정제해야되는데, 지금 드루이드가 버티는 것도 마땅치 않다. 또한 현재 정규전에서 폭탄전사가 있다는 것도 마이너스. 폭탄 2장만 넣어도 하이랜더 컨셉은 힘을 잃는다. 하이랜더 지원 전설인 제피로스가 얼마나 상황에 따라 좋은 카드를 발견해줄지는 아직 미지수다. 일러스트와 개성은 참 좋은데...

카평 점수 - ()

확정 아키타입 - 하이랜더 덱


4. 숨겨진 오아시스


숨겨진 오아시스


카드 평가 - 각각의 선택카드는 정직하다. 6코스트 도발 6/6 스텟 하수인과 생명력 12회복. 선택이라서 약간의 디메리트를 준 것도 감안해야겠지만, 정직하게 준 이유는 역시 퀘스트와 같이 사용하라는 목적이 크다. 퀘스트 달성 이후 사용할 수 있으면 힐과 필드를 동시에 전개할 수 있다.드루이드의 퀘스트가 예상대로 5턴에만 종료될 수 있으면 괜찮아보인다. 이전의 드루이드 달숲 차원문(6코스트, 생명력 6을 회복시키고, 비용이 6인 하수인을 소환합니다)에 선택 효과를 더해준 듯한 느낌.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손해라고 생각되기에 퀘스트와 연계하는 힐드루 혹은 하이랜더 덱에서 사용할 듯 싶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선택 카드를 위주 미드레인지 드루이드(퀘스트), 컨트롤 덱(힐드루), 하이랜더, 



5. 아누비사스 문지기


아누비사스 문지기


카드 평가 - 도발버젼 비전 폭군. 기존 비전 폭군에 도발과 체력스텟이 붙고, 효과를 그대로 가지고 나왔다. 5코스트를 지불해서 나가는 것은 말도 안되고 5 이상의 주문과 연계해 나가야만 한다. 그런데 지금 5 이상 되는 비용의 드루이드 주문이 많지 않다. 현 정규전에서 5코스트 이상의 주문은 자연의 군대, 별똥별, 육성(6코), 쇄도의 포효, 별빛 섬광, 숲의 지원군, 범람이다. 7장 중에 연계해서 쓸만한 카드는 육성과 별똥별, 범람, 쇄도의 포효 정도가 가능성이 보인다. 좋은 요소는 이전의 비전폭군도 궁극의 역병이나 육성 이후에 필드에 상당한 영향력을 보여줬다는 점이다. 마이너스 요소는 마나펌핑의 너프로 고코 주문을 사용할 여력이 있냐는 점. 그래도 도발이 붙어 있어 명치 보호가 되는 건 좋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퀘스트를 넣은 미드레인지덱에선 기용이 힘들고, 힐드루쪽에서 연구가 될 것이라고 본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계열의 힐드루, 말리드루



6. 범람


범람


카드 평가 - 모든 캐릭터의 생명력 5 회복과 카드를 5장 뽑는 심플한 카드. 드로우는 카드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펌핑 너프 전 드루이드에게 주어지면 사기 카드였겠으나, 이 카드로 승리플랜을 짜기엔 지금의 드루이드는 강하지 않다. 어그로덱은 절대 못 사용하고 컨트롤쪽, 그중에서도 힐드루에서 넣을 거라고 보는데 힐드루 자체가 별로다. 힐드루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수정껍질도 이번에 주어진 역병들로 카운터 당하기 너무 쉽다것을 고려하면 힘들다. 
항상 생각하는 거지만 드루이드는 필드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어야한다. 정규전에서 단일 제압기도, 광역기도 부실한 드루이드에게 필드는 너무나도 중요하다. 궁극의 역병과 달리 내 필드에 개입하기 힘들다는 점도 마이너스다. 드로우에 초점을 맞춰도 퀘스트 덱에선 선택카드가 두 번 발동한다는 전제하에서 육성이 너무나도 좋다. 6코스트로 2마나펌핑 + 마나수정이면 4마나 3드로인데 굳이 쓸지는 모르겠다. 다만 드루이드 원턴킬덱의 대표주자인 말리드루는 1장 혹은 2장을 넣어볼만하다. 워낙 드로우와 힐이 귀중한데 두 가지를 다 잡을 수 있는 이 카드를 굳이 안넣을 이유가 없다고 본다.
야생에서는 '그 카드'를 제치고 넣을 카드. 역병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가벼워 드로우 후 비취우상으로 필드스윙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높은 기용률을 보이리라고 예상된다. 카드평가와 별개로 일러스트가 너무나 시원하다. 카드 일러스트와 효과만으로도 벌써 여름 휴가를 간 느낌이다.

카평 점수 - () ~ ()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덱(힐드루, 말리드루), 선택 카드를 위주 미드레인지 덱(퀘스트)



7. 뜻깊은 원정


뜻깊은 원정


카드 평가 - 1코스트 발견카드. 퀘스트 시행 이후, 다음턴에 이 카드를 사용해 선택카드를 수급하라는 의도가 보인다. 카드 자체로 살펴보면 이 카드로 주문과 하수인 모두를 발견할 수 있기에 '선택' 키워드처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보인다. 드루이드 선택 카드는 총 17장(울둠 추가 기준)인데, 카드들을 살펴보면 덱에 넣기는 아깝지만 생성되면 나름대로 잘 사용할 수 있는 카드들이다. 카드 자체는 굉장히 무난하다. 다만 퀘스트의 흥망에 따라서 이 카드의 기용율도 오르락내리락 할 듯하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선택 카드를 주로 넣은 미드레인지 덱(퀘스트)



8. 오아시스 정령


오아시스 정령


카드 평가 - 드루이드의 선택 키워드를 지원해주는 카드. 각각의 선택은 5코스트 기준 표준이상이다. 5코스트 5/5 속공이나 복사하여 소환한 3/3 하수인 두마리면 코스트 값은 한다. 이 하수인이 정말 괜찮아 보이는 이유는 퀘스트 달성한 이후, 6턴에 5/5 하수인 두마리로 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5/5 하수인 두마리가 속공을 받아 나가는 것은 필드의 개입력이 상당하다. 웬만한 하수인 2마리를 제압할 수 있을뿐더러 필드의 영향력도 상당하다. 그 이전에 템포를 손해볼지언정 하수인을 아예 안내는 것도 아니고... 굳이 두 가지 선택효과를 받지 않아도 5/5 속공이면 5체력 하수인 정도는 제압이 가능하다. 이번 드루이드의 미드레인지에 한 축을 담당할만한 카드.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선택 카드를 주로 넣은 미드레인지 덱(퀘스트)



9. 수정 상인


수정 상인


카드 평가 - 딱코딱뎀을 좋아하는 사람은 이 카드를 싫어할 것이다. 내 턴이 끝날 때 마나가 있으면 카드를 뽑는, 여타 드로우 카드와는 너무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다. 카드로 넘어와서 2코스트에 특수효과가 있는 하수인이면 이정도 스텟은 제압하기 힘들다. 생명력 스텟이 상당하기에, 2턴에 바로 던지면 한 턴 이상은 생존할 것이라고는 보인다. 그러나 이 하수인은 2코에 나가서는 안되는 하수인이다. 퀘스트를 넣으면 한턴이라도 빨리 깨야 되는데, 2턴에 이 하수인이 나가면 딱코라서 퀘스트 스텍 하나를 포기하는 셈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이 하수인은 오히려 토큰드루쪽에서 연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1마나만 남긴다면 토큰드루의 드로우도 보충하고 버프를 통한 교환도 용이할 것으로 때문. 한번만 버프를 받아도 2/5 스텟으로 상당히 까다롭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토큰 드루이드, 선택 카드를 넣은 미드레인지 드루이드(퀘스트)



10. 정원 노움


정원 노움


카드 평가 - 5코 이상의 주문이 있다면 2/3 + 2/2 나무정령 두 마리를 깔아주는 하수인. 지난번부터 나무정령에 대한 시너지 카드들을 상당히 받아왔기에 나무정령 토큰을 소환하는 것은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을만하다. 총 스텟이 6/7인데, 스텟이 높다고 평가받던 '얼굴없는 화염투사'가 4코 7/7이었다. 물론 토큰으로 나눠서 나오는 것과 단순비교는 어렵지만 이정도면 코스트 대비 높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내 손에 비용이 (5) 이상의 주문'인데, 토큰 드루이드는 자연의 군대, 숲의 지원군등을 넣으면 조건은 쉽게 충족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나눠서 소환하는 것도 토큰 드루이드 덱에선 오히려 장점이다. 퀘스트를 넣은 덱은 5턴에 상대와의 템포를 맞추기 위해서 기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토큰 드루이드, 선택 위주 미드레인지 드루이드(퀘스트)



드루이드 총평

이번에 연구될 덱의 예상으로 드루이드는 퀘스트와 토큰 쪽이 주류로 연구될 것 같다. 아무리 연구를 해봐도 힐드루는 너무 한정적인 느낌이 강하고 승리플랜도 마땅치 않다. 이번에 준 역병들에 카운터를 심하게 당하는 것도 수정껍질을 위시한 힐드루에게는 치명적이다. 퀘스트 쪽은 선택 카드들의 카드풀을 늘려주었고, 퀘스트의 속도가 정말 빠를 듯하여 보너스의 의미로 기용이 될 듯하다. 토큰쪽은 뭐... 지금의 카드풀에서 두 세장정도 빼고 그대로 갈 듯하다. 

확장팩을 분석하자면, 드루이드는 '선택' 키워드와 후반 지향 덱들을 지원해주는 카드를 받았다. 다른 직업들보다 전반적으로 퀘스트에 초점을 가지고 카드 지원을 해준 게 눈에 보인다. 지금까지 나온 확팩에서 선택키워드가 그다지 좋은 대접을 받지 못했는데, 이번에 선택 키워드 지원은 맘에 든다. 그러나 어둠에 반격에 이어 이번 확장팩에서도 드루이드에게 마나 펌핑을 주지 않았다. 만약에 예전 마나 펌핑이 있다면 지금 드루이드가 뭘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훨씬 더 많은 마나의 사용, 느린 덱의 플랜을 다져줄 수 있는 카드, 상대보다 빠른 고코스트 등등... 지금은 가정일 뿐이다. 드루이드에게 남은 것은 과거의 영광, 그리고 상처뿐이다. 과연 이번 확장팩에서 드루이드는 어느 정도까지 갈 것인지에 대해 궁금하다. 언제나처럼 1티어를 굳건히 지키는 노루일지, 아니면 이번이야말로 2티어 밑으로 떨어질 것인지에 대해 말이다.


다음은 8월 3일 저녁 7시에 사냥꾼을 카평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많이 봐주시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