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이나 추천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이전 카드평가 아만보의 향연

총 보관용(어둠의 반격 ~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까지)(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247)

울둠의 구원자 밸런스변경 평가 - (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9008)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드루이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2504)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사냥꾼(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2645)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3280)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성기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3381)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사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3742)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도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075)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주술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446)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흑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842)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전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5713)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중립카드(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6007)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중립카드(하)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6597
울둠의 공포 직업 예상카평(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853)
한 달 후 울둠의 공포 카평(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9015)

용의 강림 카드평가 - 드루이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024)
용의 강림 카드평가 - 사냥꾼(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256)
용의 강림 카드평가 - 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789)
용의 강림 카드평가 - 성기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5331)
용의 강림 카드평가 - 사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5422)
용의 강림 카드평가 - 도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5592)


1. 폭풍의 갈라크론드


폭풍의 갈라크론드


카드 평가 - 폭풍은 2번 친다. 폭풍은 2번 친다. 속공이 붙은 2/2 폭풍정령을 소환한다. 일단 강화 전 성능이 2/2 폭풍 2마리, 중간강화가 4/4 폭풍정령 2마리, 최종강화가 8/8 정령 2마리인데 약할 수가 없다. 중간강화만 해도 4/4 속공하수인 둘 소환이라 코스트 이상의 사기를 친거다. 최종강화는 전장의 폭풍 그 자체. 거기다 기원이 될 때마다 2/1 폭풍정령이 나오는 건 덤이다. 5마리 갈라크론드 중에 상위권은 무조건 가능한 갈라크론드. 5점만점.
(이번 갈라크론드는 워낙 악명을 많이 들어서... 감안하고 보시길) 

카드 평가 - 폭풍은 2번 친다. 폭풍은 2번 친다. 속공이 붙은 2/2 폭풍정령을 소환한다. 일단 강화 전 성능이 2/2 폭풍 2마리, 중간강화가 4/4 폭풍정령 2마리, 최종강화가 8/8 정령 2마리인데 약할 수가 없다. 중간강화만 해도 4/4 속공하수인 둘 소환이라 코스트 이상의 사기를 친거다. 최종강화는 전장의 폭풍 그 자체. 거기다 기원이 될 때마다 2/1 폭풍정령이 나오는 건 덤이다. 5마리 갈라크론드 중에 상위권은 무조건 가능한 갈라크론드. 5점만점.
(이번 갈라크론드는 워낙 악명을 많이 들어서... 감안하고 보시길) 

범용성 - ()(5점)

범용성 - ()(5점)

주술사 전용 박사붐. 폭풍의 갈라크론드 하나로 대동단결.

주술사 전용 박사붐. 폭풍의 갈라크론드 하나로 대동단결.

(범용성은 내가 불리한 상황, 혹은 유리한 상황 등, 어느 상황에서도 괜찮은 활약을 해 줄 수 있고, 전문적인 덱에서도 들어갈만한 카드를 범용성이 높은 카드라고 칩니다. 예컨대 고대놈 당시의 박사붐은 어느 덱에서나 들어갔기에 범용성이 높은 카드라고 할 수 있겠죠.) 

특화성 - ()(5점)

특화성 - ()(5점)

홍철 없는 홍철팀. 갈라크론드 없는 갈라크론드 덱이 굴러갈리가??

홍철 없는 홍철팀. 갈라크론드 없는 갈라크론드 덱이 굴러갈리가??

(특화성은 이 덱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카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컨대 시르벨라를 넣은 신격덱에서는 신의 일격과 시르벨라는 특화성이 굉장히 높은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평 점수 - ()(5점)

카평 점수 - ()(5점)

예상 아키타입 - 갈라크론드 술사, 미드레인지 술사

예상 아키타입 - 갈라크론드 술사, 미드레인지 술사



2. 타락한 정령술사


타락한 정령술사


카드 평가 - 폭풍을 22번 불게 만든다. 자체 스텟은 코스트에 비해 매우 저열하다. 대신 기원을 2회 해준다는 점은 굉장히 매력적이다. 보통의 기원카드는 밸류는 기원(1코스트) + 작은 부가효과가 달렸는데, 이 카드는 그 기원을 2회 해준다. 기원카드들을 덜 넣고 그 밖의 좋은 제압기 & 광역기카드를 한 장 더 넣을 수 있다는 점이 다른 기원카드와 차별화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유일한 걱정거리는 '갈라크론드 덱이 얼마나 흥할 수 있는가?' 이다. 그 밖의 점은 흠잠을 데가 없다.

범용성 - ()(3점)

갈라크론드 덱에서는 필수적으로 들어가겠으나, 그 밖의 다른 덱에서까지 들어갈만한지는 모르겠다.

특화성 - ()(5점)

갈라크론드 덱의 윤활유. 차도 기름이 없으면 갈 수 없다.
 
카평 점수 - ()(4점)

예상 아키타입 - 갈라크론드 술사




3. 니소그


니소그


카드 평가 - 이번 확장팩 컨셉인 용족을 밀어주는 전설카드. 일단 코스트 대비 스텟은 6코 5/5이기에 조금은 손해라고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이 하수인은 전투의 함성 하수인이기에, 전함을 봐야 한다. 전투의 함성은 0/3 알을 두 개 소환하는데, 이렇게 소환한 알은 다음 턴에 4/4 용족 하수인으로 부화한다. 그 말은 내가 이 알을 소환해 사용하려면 무조건 한 턴 이상을 사용해야 한다. 다음 턴에 강력한 하수인들이 등장하는데 상대가 가만히 보고 있겠는가? 이 게임은 1:1 대전이기에 누가 큰 이득을 만들어서 굴리느냐가 핵심인 게임이다. 하스스톤의 알들과 비교하면 상당히 부실하다. 알에 공격력이 있어서 교환비를 가져가는 것도 아니고... 전설이라고 하기엔 약하다.

범용성 - ()(2점)

저 녀석은 해로운 용족이다.

특화성 - ()(3점)

주술사 용족으로 짠다면 짠다면 특화성 하나만큼은 높겠으나... 이 카드가 또 키카드라고 하면 글쎄....

카평 점수 - ()(2점)

예상 아키타입 - 용술사, 미드레인지 주술사




4. 용의 무리


용의 무리



카드 평가 - 주술사 오리지널 카드인 야수정령의 초강화판. 얼핏 보면 2/3 늑대정령 둘 소환하는 거라 평범하다. 5코스트 4/6을 소환하는 거니까. 중요한 건 그 이후 if 조건이다. 2회를 기원하면 그 하수인들에게 +3/+3 버프를 부여한다. 즉 조건만 달성한다면 5코스트 10/12 공체합 하수인을 소환하는 것과 다름없다. 이러면 위에서 설명한 타락한 정령술사의 2회 기원도 이해가 된다. 아주 좋은 방향으로 행복회로를 돌려도 4턴에 동전 - 타락한 정령술사, 5턴에 이 카드면 게임을 그냥 터트릴 수 있다. 2회 기원카드가 있어서 기원을 쓰는 게 까다롭지도 않고.. 굉장히 좋다. 


범용성 - ()(3.5점)

기원이 강제된다는 점이 걸리지만 밸류가 엄청나서...

특화성 - ()(5점)

주술사는 갈라크론드 쪽을 작심하고 밀어줬다. 총 +6/+6 버프는 왕축보다 좋다.

카평 점수 - ()(4점)

예상 아키타입 - 갈라크론드 주술사, 미드레인지 주술사




5. 독깨비


독깨비


카드 평가 - 전설 버젼 진흙변신수(5코 4/4, 내 덱의 무작위 하수인으로 변신)와 변신수 제루스를 적절히 섞은 전설카드. 사람들이 변신수 제루스에 대해서 엄청나게 저평가한 이유는 바로 무작위성이다.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주로 하는 말이 운빨X망겜인데, 제루스라는 카드 자체가 운빨X망겜의 정점급 하수인이다. 구린 하수인이 나올 변수가 너무 높고, 좋은 하수인이 나왔다고 해도 이번 턴에 반드시 해야하는 플레이를 하고 나면 또 다른 카드로 바뀐다. 이 카드는 무작위 전설로 표본이 줄었다고는 하나, 전설카드들 중 꽝들도 상당하다. 현 용의 강림 기준 정규전 전설은 총 149장인데, 전설카드들을 위한 특화덱들도 상당히 많고, 상황을 타는 카드도 꽤 된다. 오리지널 전설카드들도 상황 안타고 좋은 카드는 티리온 외에 크게 없고... 블리자드님들 무작위성 적당히 좀! 여담으로 주술사의 일러스트 연결은 참 좋다. 다른 직업도 한 일러스트를 밀어줬으면 좋겠는데. 


범용성 - ()(2점)

상황을 안 타는 전설은 분명히 아니다.

특화성 - ()(2.5점)

이 카드 하나만 보고 덱을 짤 수 있겠는가?

카평 점수 - ()(2점)

예상 아키타입 - 빅 주술사?




6. 과부화된 뭉게구름



과부화된 뭉게구름



카드 평가 - 5코 5/5 5데미지 주면 쓰냐? 내 마나수정이 과부화 1이라도 되었다면 피해를 5를 준다! 피해 5데미지는 화염구급의 파괴력이다. 번카드여도 쓸만한데 거기다 넉넉한 인심으로 하수인까지 끼워줬다. 5마나 5/5만 해도 코스트값을 하는데. 거기다 울둠에서 받은 주술사 퀘스트는 전투의 함성을 두 번 발동시킬 수 있는 영능이기에, 효과는 훨씬 크다. 추르릅 봉이나 다른 과부화 카드들도 건재하기에 과부하 쪽으로 돌려도 크게 될 수 있다. 깨알같은 정령종족값은 덤. 개인적으론 피해 5를 하수인에게만 지정할 수 있게 해야지, 본체쪽으로도 달릴 수 있다는 점이 너무 강하다.


범용성 - ()(4점)

과부하 카드 1,2장이라도 넣으면 매우 좋게 활용할 수 있다. 과부하 카드는 이래야 한다.

특화성 - ()(4점)

과부하 카드의 완소카드. 과부하의 어떻게 분배하느냐에 따라 템포를 잡을수도 놓칠 수도 있는 카드.

카평 점수 - ()(4점)

예상 아키타입 - 퀘스트 술사, 과부하 어그로 술사




7. 돌풍사냥꾼



돌풍사냥꾼


카드 평가 - 용족버젼 화염투사(4코 7/7맨). 화염투사에 비해 공격력은 낮지만, 대신 주문공격력 +2를 가지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주문공격력이 많이 붙은 하수인들을 싫어하지만, 이 하수인은 다르다. 버티고 교환하는 스텟에서 다른 주공하수인과 비교가 안 된다. 몇 가지 예시를 들면, 진화한 코볼트(4코 2/2 주문공격력 +2)나 주문직공(6코 4/4 주문직공 +2), 어둠수령 달빛야수(7코 2/8, 주문공격력 +2)들은 스텟이 낮거나, 코스트가 지나치게 높은데 이 하수인은 단단하게 버텨줄 수 있다는 점이 고평가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이전의 주공하수인들이 낮은 평가를 받아서 안쓰였지만 +2 주문공격력은 갈래번개, 찌릿등을 강화시켜준다. 가장 좋은 건 '비커에 담은 번개'(0코스트 모든 하수인에게 피해를 1줍니다. 과부하 2)인데 3딜광역기로 쓸 수 있다는 점이 굉장하다. 과부하 쪽이나, 미드레인지 쪽에서 스텟과 주공만을 바라보고 사용할 수 있을 듯.


범용성 - ()(3.5점)

주문을 많이 쓰는 덱에서는 확실히 좋지만, 그 외의 덱에서 범용적으로 다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좀 있는 듯하다.

특화성 - ()(4점)

과부화 쪽이라던지, 주문을 많이 사용하는 덱에서는 중요한 키카드가 될 수 있다. 

카평 점수 - ()(4점)

예상 아키타입 - 과부하 주술사, 주문술사?




8. 번개 숨결


번개 숨결


카드 평가 - 미니 광역기. 하수인에게 피해를 주는 건 3코 4뎀 정리기로 괜찮다. 중요한 건 용족이 있으면 양옆에 하수인에게도 데미지를 주는 건데, 이렇게만 쓸 수 있다면 3코 이상의 값어치를 가진다. 원래 광역기를 사용할 때3기 이상의 하수인에게 들어가 정리만 할 수 있다면 이득인데, 이 정도면 작은 광역기라고 생각해도 무리가 없다. 다만 현재 주술사에게는 좋은 광역기가 많다는 점이다. 지진, 번폭 등등도 토큰과 작은 하수인들을 정리하는데 무리가 없기 때문. 오히려 상대의 템포를 자르는 주문으로 제격인 듯 하다. 과부하가 안 붙어있다는 장점때문에 컨트롤 쪽에서 들어갈 가능성도 있다.


범용성 - ()(3점)

템포를 잡기 위한 주문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용족 덱이 뜰지는 모르겠지만

특화성 - ()(3점)

용을 사용하는 컨트롤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주술사에게 용족 덱 전망은 그리 밝아보이지 않다.

카평 점수 - ()(2점)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주술사




9. 폭풍의 분노


폭풍의 분노


카드 평가 - 연꽃의 징표 술사 버젼. 광역 +1/+1 버프로 심플하면서 좋은 성능을 가진다. 그러나 과부하 1은 상당히 거슬린다. 이 주문을 사용한다면 어그로쪽이나 여러 저코 하수인에게 버프를 거는 덱타입일텐데, 과부하 1은 이후 턴의 템포를 끌어오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이번 확장팩에서 컨트롤 아키타입을 엄청나게 밀어줬다는 걸 감안해야 한다. 이번 확장팩에서 흑마법사, 법사, 전사들에게 좋은 광역기들을 몰아줬기 때문. 다만 아주 빠른 어그로덱은 컨트롤덱을 역으로 잡아먹을 수 있고, 과부하걸린 마나수정을 역으로 이용(추르릅 봉, 5뎀정령)할 수 있어서 아주 나쁘지만은 않다. 컨트롤 덱이 어그로 상대로 얼마나 버티느냐가 이 카드의 점유율을 결정할 수 있으리라. 점수는 평범하게 주고 싶다.


범용성 - ()(2.5점)

과부하 1은 상당히 거슬리는 편.

특화성 - ()(4점)

토큰 쪽에서는 굉장히 좋은 버프로 사용할 수 있다.

카평 점수 - ()(3점)

예상 아키타입 - 토큰 술사
 



10. 요동치는 폭풍



요동치는 폭풍


카드 평가 - 땅굴 트로그 마이너 카피 버젼. 마나 수정 과부하된 동안 공격력을 +1 얻는데, 이전의 땅굴 트로그와 비교하면 상당히 성능이 떨어진다. 물론 1코 1/3은 좋은 스텟이지만, 잘 사용할 수 있는 한계가 2/3이라면 그것도 좀 걸리적 거리는 게 사실이다. 1코에 나가서 과부하버프를 먹어도 2코 3/2 하수인과 교환될 수 있다는 점도 그렇게까지 좋은 평을 못 주는 이유. 어그로덱에서는 나쁘진 않지만, 땅굴 트로그가 만드는 그림자가 너무 짙다. 


범용성 - ()(2점)

과부하를 잘 사용하지 않는 덱 입장에서는 그냥 1/3 하수인일 뿐이다.

특화성 - ()(3.5점)

초반을 꽉 잡는 어그로 술사 쪽에서는 상당히 쓸만하다. 

카평 점수 - ()(3점) 

예상 아키타입 - 어그로 주술사



11. 냉기의 기원



냉기의 기원


카드 평가 - 갈라크론드를 지원하는 판도카드. 혹한의 물약을 1코로 만들고, 기원을 붙여놨다. 이 카드는 주술사 최고의 카드라고 손꼽힐 수 있다. 갈라크론드의 숨겨진 효과인 2/1 정령 + 하수인 한 기 제약 + 기원을 단 1코스트로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1코스트 주문이나 하수인 카드는 '후반에 이게 잡혀도 쓸만한가?' 라는 점이 가장 큰데 이 카드는 후반에 잡혀도 손해가 전혀 없다. 상대의 큰 하수인을 한 턴 묶는 용도로만 써도 충분한데 기원까지 줄 수 있기 때문. 컨트롤 쪽에서는 제압의 용도로, 갈라크론드를 넣은 주술사는 기원 + 묶는 용도로 쓸 수 있다. 넣어도 크게 손해가 없는 완소카드. 여담으로 텍스트가 매우 재미있다. 역대 최악의 컨셉인 빙결 주술사에 대한 실패를 인정하는 글귀가 적혀있다. '과연 냉기 술사 붐은?' 그때 이런 카드를 내 주지 그랬어...


범용성 - ()(4.5점)

빙결효과 OP. 완소카드다.

특화성 - ()(5점)

갈라크론드 덱에서 이 주문 안넣는 흑우 없제? 매우 좋다.

카평 점수 - ()(5점) 

예상 아키타입 - 갈라크론드 주술사, 컨트롤 주술사, 퀘스트 주술사




주술사 카드총평


이번의 주술사는 갈라크론드 컨셉을 밀어줬다. 다른 직업군과 비교해서도 매우 특화도가 높은데 카드 11장중 4장이 갈라크론드고 나머지는 주술사 전통컨셉인 과부하인데, 좋게 평가한 카드 대다수가 갈라크론드 관련 카드다. 하수인 카드들의 질도 상당하고 과부하를 고려한 스텟배분도 훌륭하다. 주술사가 하이브리드(제압기, 광역기, 하수인 모두 존재) 직업이기에 까딱 잘못하면 어느 한 곳도 애매한 직업이 되기 쉽다. 물론 고대신 ~ 카라잔의 씹랄처럼 강력하게 밀어주면 모든 면에서 강력한 거고. 씹랄일지 주수리 야캐요 소리를 들을지는 까보면 안다.  



다음은 흑마법사입니다. 내일 저녁 7 ~ 8시쯤에 찾아뵙겠습니다.

시작한 만큼, 끝도 확실히 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